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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6-05-15 14:08
하우의 교수법
 글쓴이 : 조홍중
조회 : 4,773   추천 : 0  

하우의 교수법

 

  사무엘 그리들리 하우(Samuel Gridley Howe, 1801-1876)는 의사였고, 시각장애에 대한 사전 경험이 없었다. 그는 시각장애인 교육법을 배우기 위해서 유럽 여행을 했지만 유럽인들이 예술과 기술교육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반면, 시각장애인에게 학문을 가르치거나 지성에 대한 교육에는 거의 주목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며, 미국으로 돌아왔다. 하우는 두 살 때 성홍열에 걸려 시각장애와 청각장애를 가졌던 로라 듀이 브리지먼(Laura Dewey Bridgman)을 교육하는데 성공했고, 이로 인해 매우 유명해지게 되었다. 전기 작가 도로시 헤르만(Dorothy Hermann)은 하우의 교수법을 다음과 같이 묘사하였다(Hernmann, 1998, pp. 16-17). 

 

  하우는 열쇠나 숟가락과 같이 로라 브리지먼이 일상에서 사용하는 물건을 그녀에게 건네주며 교육을 시작했다. 그 물건들에는 점자로 쓰인 각각의 이름이 붙어 있었다. 다음으로는 그 물건들의 이름을 종이 위에 점자로 써 놓고, 그녀에게 이를 만져보게 하였다. 몇 주가 지나도 로라 브리지먼은 아무것도 깨닫지 못했다. 그런데 갑자기 그녀는 각 글자들이 어떤 목적을 가지고 있음을 깨달았다. 점자로 쓰인 숫가락이라는 단어는 그녀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숟가락을 의미했고, 그녀가 만약 숟가락을 원한다면 실제의 숟가락을 가르키는 대신 그 기호를 사용하면 된다는 점을 알게 된 것이다. 그런 후에 하우와 교사들은 청각장애인들이 사용하는 지화(指話) 알파벳을 로라 브리지먼에게 가르쳤다. 이는 점자 체계와 다른 것으로 지화 알파벳은 18세기 전기에 프랑스에서 처음 사용되었다(Hernmann, 1998, p. 16).

 

    영국 소설가 찰스 디킨스(Charles Dickens)는 로라 브리지먼의 존재가 매우 흥미로워서 그녀를 만나기 위해서 대서양을 건너 미국으로 갈 정도였다. 디킨스는 로라 브리지먼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기술하고 있다(Hernmann, 1998, p. 17).

 

앞을 보지도, 소리를 듣지도 말하지 못하는...... 이 어여쁘고 어린 생명은 인간적인 모든 능력, 희망, 선함과 보살핌의 능력을 가진 채로 연약한 자신의 세계 속에 감추어져 있다. 하지만 외부를 향한 하나의 감각이 있으니 바로 촉감이다. 이로 인해 그녀의 얼굴은 지성과 기쁨으로 빛나고 손수 땋은 머리카락이 자라 잡은 머리의 저 우아한 선을 따라 지적인 성숙과 능력이 아름답게 표출된다. 넓고 시원한 이마, 옷차림, 단정한 몸가짐은 절제되어 있고, 소박하다. 그녀 곁에는 작업하던 뜨개질 뭉치가, 책상위에는 공부하던 글쓰기 노트가 놓여있다(Hernmann, 1998, p. 17).

  

  이와 같은 명성 덕분에 헬렌켈러는 부모가 퍼킨스(Perkins)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헬렌은 퍼킨스 스쿨에서 가장 유명한 학생이 되었다 헬렌켈러(Helen Keller, 1880-1968)의 놀라운 삶은 잘 알려져 있듯이 그녀의 선생님이자 일생의 동반자 앤 설리번(Annie Sullivan, 1866-1936)과 떼어놀수 없다. 앤 설리반이 8살이었을 때 어머니는 돌아가셨고, 그녀의 아버지는 그와 동생 지미(Jimmy)를 버렸다. 그 뒤 앤과 지미는 매사추세츠 주 툭스베리 주가 운영하는 병원으로 보내졌는데 이곳은 버려진 가난한 아이들이 대규모로 수용되어 전염성이 높은 질병을 가진 노인환자들과 아무렇게나 섞여 살던 곳이었다. 지미는 폐결핵에 걸려 사망하였다(Hernmann, 1998).

 

  앤 설리번은 병원에 들어가기 전인 다섯 살 때 전염성 눈병을 앓아 시각장애를 갖게 되었다. 하지만 완전히 시력을 잃지는 않았다. 14세 때 그녀는 퍼킨스맹학교(Perkins school)로 보내졌고, 이곳에서 글을 쓰고, 점자를 읽는 법을 배워 결국 교사가 되었다(Hernmann, 1998).

 

  로라 브리지먼을 가르친 사무엘 그리들리 하우(Samuel Gridley Howe, 1801-1876)가 발전시킨 방법을 기반으로 하여, 앤 설리번은 19개월 때 성홍열을 앓아 시력과 청력을 잃은 헬렌켈러를 위한 언어와 의사소통 기법을 개발하고, 지적 능력을 연마할 수 있도록 도왔다. 헬렌켈러의 성취는 곧 로라 브리지먼을 앞질렀다. 그녀는 국가적 유명인사가 되었으며, 래드클리프(Redcliffe) 대학에서 학사 학위를 받고 여러 권의 책을 썼으며, 자신의 삶을 그린 영화에 출연하기도 했다(Hernmann, 1998).

 

  일생동안 헬렌켈러와 앤 설리번은 부유한 자선가들에게서 원조를 받기도 했는데, 그들은 꼭 필요한 재정지원을 제공했다. 그러나 지원이 항상 충분한 것은 아니었기에 그들은 지방을 여행하며 돈을 벌었는데, 헬렌켈러는 희극 배우(vaudeville entertainer)처럼 앤 설리번의 도움을 받아 스스로를 들어내며 위트와 지성으로 관중을 감동시켰다. 헬렌켈러는 장애를 가진 사람들, 특히 시각장애인들을 조직화하는 일에 헌신했다. 그러나 여성 참정권, 산아 제한 그리고 실업자들을 위한 정부 지원을 지지하고, 특히 사회주의를 옹호하여 논쟁적인 인물이 되었다. 이러한 활동에 대해 헬렌켈러는 내가 사회 서비스와 시각장애인에 국한된 활동을 할 때 사람들은 나를 맹인 여사제(archpriestess of the sightless)”, ‘현대의 기적으로 부르며 터무니없는 찬사를 보냈다. 그러나 내가 열띤 사회적 정치적 이슈에 대해 토론할 때, 특히 내가 종종 그러했듯 대중적이지 않는 쪽에 설 때면 분위기가 바뀌었다.” 라고 썼다(Hernmann, 1998).

 

 

참고문헌

박승희, 우충완, 박지연, 김원영 공역(2016). 장애란 무엇인가?(Ronald, J. Berger Introducing Disability Studies)

         서울:  학지사.

Hernmann, Dorothy(1998). Helen Keller: A Life. Chicago: University of Chicako Press.

Ronald, J. Berger(2013). Introducing Disability Studies. Lynne Rienner Publishers,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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