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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03-04-27 01:25
시각장애의 진단방법
 글쓴이 : 조홍중
조회 : 9,568   추천 : 612  
   진단분류_IDC_10.hwp (57.0K) [258] DATE : 2003-04-27 01:25:23
1. 시각장애의 진단방법

  시각장애를 지닌 것으로 의심되어 선별된 아동의 건강기록부와 생활기록부 및 장애인 등록증 등을 검토하여 시력이 기록되어 있는 경우 시각장애의 정의에 나타난 기준에 부합되면 기록하고, 그렇지 않으면 의사에게 의뢰하여 시력을 평가하고 시기능검사를 실시하여 분류기준별로 분류한다.

출처: 정동영, 김형일, 정동일(2001). 특수교육 요구아동 출현율 조사 연구. 국립 특수교육원, 181.




2. 시지각 검사도구

1) Frostig 視知覺發達檢査
적용연령 : 4세~7세 11개월
발  행 처 : 日本文化科學社
저      자 : Frostig, M(1963)
개      요 : Frostig 이론을 근거로 유아․아동용 시지각 발달검사이다.  검사는 1) 시각과 운동의 협응, 2) 도형, 3) 형의 항상성, 4) 공간위치, 5) 공간관계의 5개의 지각기능을 측정하는 하위검사로 구성되어 있다.




3. 영유아 발달검사도구

1) MCC Baby Test
적용연령 : 2개월~30개월
발  행 처 : 同文書院
저      자 : 古賀行義編
개      요 : Cattell, P의 유아지능 척도를 근거로 한 발달검사이다.  본 검사는 규정의 검사 도구를 사용해서 아동에게 과제를 실시함으로서 아동의 정신발달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2) 遠城寺式乳幼兒分析式發達檢査
적용연령 : 0세~4세 7개월
발  행 처 : 慶應通信
저      자 : 遠城寺宗德 外 1
개      요 : 유아의 발달은 운동, 사회성, 언어의 3영역으로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발달검사이다.  운동영역은 이동능력, 손 운동, 사회성 영역은 기본적 습관, 대인관계, 언어영역은 발어, 언어이해의 각 하위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3) 新版 K式發達檢査
적용연령 : 0세~14세
발  행 처 : 京都國際社會福祉센터
저      자 : 嶋津峯眞 外 2
개      요 : Gesell, A.L의 발달진단에 의거해서 비네(Binet, A) 식 검사 등의 검사항목을 참고로 해서 작성되었다.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단계를 평가하기 위한 검사이다.  검사는 자세․운동영역, 인지․적응영역, 언어․사회영역의 3영역으로 구성되어 있고 3영역과 전 영역의 각각에 대해서 발달연령 및 발달지수가 산출된다.


4) 早期發達診斷檢査
적용연령 : 0세~3세 미만
발  행 처 : 川島書店
저      자 : 川村秀忠 外 1
개      요 : 주로 장애유아를 대상으로 그 발달을 情意, 移動, 손 행위, 言語, 生活習慣의 5개 영역에 대해서 평가하는 발달 검사이다.  본 검사에서는 평가결과를 근거로 하여 지도목표 및 내용별 예를 나타내고 있다.


5) 津守式 乳幼兒精神發達檢査
적용연령 : 0세~7세
발  행 처 : 大日本圖書
저      자 : 津守眞 外 1(1세~3세), 津守眞 外 1(3세~7세)
개      요 : 유아의 발달을 운동, 탐색․조작, 사회, 식사․배설․생활습관, 이해․언어의 5개영역으로 평가하는 발달검사이다.  검사의 대상아동은 연령에 따라 각각 1개월~12개월, 1세~3세, 3세~7세의 3종류가 있다.


6) 日本版 덴버식 발달스크링검사
적용연령 : 0세~10세 전후의 발달지체아동
발  행 처 : 醫齒藥出版
저      자 : 上田礼子
개      요 : 발달상의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기 위한 검사이다.  검사는 개인-사회, 미세운동-적응, 언어, 粗大運動의 4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7) 포테이지 유아발달검사
적용연령 : 0세~10세 전후의 발달지체아동
발  행 처 : 主婦の友社
저      자 : 山口薰監譯
개      요 : 발달지체의 평가와 그것에 근거해서 지도를 행하기 위한 종합적 프로그램이다.  유아의 자극, 사회성, 언어, 신변자립, 인지, 운동의 6개 영역으로 구성된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현재의 아동의 발달상황을 파악하고 발달상황에 따라 행동목표 및 활동내용을 선정한다.


8) 뮤헨기능 발달검사
적용연령 : 0세~12개월
발  행 처 : 同朋舍出版
저      자 : 村地俊二監譯
개      요 : 기기, 앉기, 보행, 파악, 지각, 언어, 언어이해, 사회적 행동 등의 8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12개월까지의 유아를 대상으로 한 발달검사이다.  종합적인 발달지수(DQ) 등의 전반적인 발달단계를 나타내는 값의 산출은 의도적으로 피하고 있고 각 영역에 대한 발달연령이 산출된다.



3. 시각장애아의 지도방법
1) 환경조성
  점매아동을 위해서는 점자타자기를 비롯한 다양한 학습도구를 놓을 수 있도록 큰 책상이 필요하다. 시력아동(약시아동)의 경우에는 조명의 위치와 밝기에 신경을 써야한다. 특히 반사되는 위치를 피하고 밝은 조명을 확보하여야 한다. 시각장애아동이 자유롭게 교실 및 학교 안에서 이동할 수 있도록 환경을 탐색하고 독립적 이동을 연습하도록 배려하여야 하며 불필요한 장애물을 제거해야 한다.

2) 문자교육
  보통의 묵자, 즉 인쇄물을 읽을 수 없는 많은 시각장애아들은 점자를 사용한다. 최근 점자타자기가 나와 점판과 점필을 사용하여 직접 종이에 점자를 찍을 때보다는 속도가 빨라지게 되었지만 비장애아동이 읽고 쓰는 것보다는 느리다. 또한 점자로 된 책자는 묵자(일반인들이 사용하는 글자)로 된 책보다 훨씬 부피가 커지며, 모든 서적이 다 점자화되어 있는 것은 아니라는 문제점이 있다.
  비록 점자를 사용하는 학생이라도 워드 프로세서 사용을 지도하면 읽기 및 쓰기에 도움을 준다. 최근에는 입력한 글자를 음성으로 전환하는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있다.

3) 보행훈련
  안내인을 활용하여 이동하는 연습을 시작으로 맹인견, 흰 지팡이, 전자보행기구 등을 이용하여 독립적으로 주변 환경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4) 보조도구의 사용
  저시력아동의 경우 잔존시력을 이용하도록 최대한의 지원을 해야 하는데, 독서대 사용, 굵은 글씨 사용, 큰 활자를 사용한 교재 등이 보조도구로 많이 사용된다.
  맹아동의 경우 점자도서, 점자타자기, 점판과 점필, 맹인용 주판, 촉각그림 세트, 점자측정도구 등의 보조도구를 사용한다. 카세트 녹음기를 이용하여 필기를 대신하거나 녹음도서를 이용하여 책을 읽기도 한다. 최근에는 컴퓨터 공학의 발전이 시각장애인들의 교육과 재활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대표적인 것 으로는 음성합성기, 화면판독기, 독서기, 점자 프린터, 폐쇄회로 텔레비전, 화면확대 프로그램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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