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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09-05-12 14:52
특수아동의 이해 연습문제(시각장애)
 글쓴이 : 조홍중
조회 : 9,163   추천 : 560  
▣ 시각장애의 이해

1. 시각이 이루어지기 위해서 갖추고 있어야 할 기본적인 조건 다섯 가지를 제시하시오.
☞ 답안의 예시
① 눈과 뇌가 함께 묶여진 시각계가 정상적으로 형성되어 있어야 한다.
② 눈과 뇌로 구성된 시각계의 생리적인 작용을 이해하고 활용 할 수 있어야 한다.
③ 뇌는 시각이 이루어지도록 중요한 기능들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④ 시각의 대상이 가져야 할 조건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⑤ 아동의 주의집중, 가치나 관심, 동기나 욕구 , 성공 혹은 실패 경험, 정서, 성격 유형이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출처: 박순희(2005). 시각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P.17~19.

2. 시각을 통하여 관찰할 수 있는 아동의 기능들로는 시력, 시야, 색각을 들 수 있다. 각각의 개념에 대하여 간략하게 정의하시오.
☞ 답안의 예시
① 시력: 물체의 존재 및 형태를 인식하는 능력   
② 시야: 눈이 한 점을 주시하는 영점(null point)에서 그 눈이 볼 수 있는 범위
③ 색각: 물체의 색채를 구별하여 인식하는 능력
출처: 박순희(2005). 시각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P.20~27.

3. 시력을 분류하면 눈의 능력에 따라 네 가지로 세분화 시킬 수 있다. 다음은 능력과 특징을 서술하였다. 빈 곳을 채우시오.
☞ 답안의 예시
․최소가시시력: ① ------------------------------------------------------------------------ (    ②    ): 분리되어 있는 두 점을 두 개로 인식할 수 있는 점의 최소간격, 즉 눈의                             
해상력을 말한다.
․최소가독시력: ③ ------------------------------------------------------------------------(    ④    ): 두 개의 선이 어긋나 있는지를 인식하는 능력을 말한다. 이것에는 8초각의 크기를 구별하는 능력을 검사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① 눈으로 느낄 수 있는 최소 광선량을 말한다.
② 최소분리시력 
③ 읽고 판단할 수 있는 문자 또는 형태의 가장 작은 크기며 여기에 눈의 생리적 기능이외에 지능, 주의력 등 심리적 요인도 많이 관여된다.
④ 버니어시력
출처: 박순희(2005). 시각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P.21.

4. 3개월~5개월사이의 저시력 아동이 가지는 문제(4가지이상)와 저시력아동을 위한 고려사항을 쓰시오.
☞ 답안의 예시
1) 저시력아동이 가지는 문제
① 사물을 볼 정도의 충분한 시각을 가지고 있지 않다.
② 거리 시력이 심하게 손상되어 있다.
③ 응시 능력이 심하게 지체되어 있다.
④ 사물이 빠르게 움직이면 잃어 버린다.
⑤ 눈과 손의 협응이 지체되어 있다.
⑥ 깊이를 지각하지 못한다.
⑦ 양눈을 사용하는 시각능력이 없다.

2) 고려사항
① 선, 곡선, 코너와 꼭지점을 손으로 살펴보게 한다.
② 아동에게 사물 전체를 적극적으로 소개한다.
③ 정해진 장소에서만 일정하게 일어나고 있는 환경음을 알려준다(물 떨어지는 소리. 그릇세척기, 건조기, 냉장고, 수족관)
출처: 박순희(2005). 시각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P.43~44.

5. 다음은 특수교육과 재활훈련 현장에서 실명과 저시력을 좀 더 세분화하는데 사용하는 용어들이다. 각 용어에 대해 설명하시오.
☞ 답안의 예시
․완전실명 : ①                           
․광각 : ②                               
․수동 : ③                               
․지수 : ④                               
․저시력 : ⑤                             
① 시력이 전혀 없는 상태
② 시력이 전혀 없는 상태
③ 눈앞에서 손을 좌우로 움직일 때 이를 알아볼 수 있는 정도)
④ 자기 앞 1m 전방에서 손가락 수를 셀 수 있는 상태
⑤ 일반 활자를 읽지 못할 수도 있으나 시력으로 일상생활을 할 수 있는 상태로 한계는 일정치 않으나 다각적으로 변화를 발견 못하는 시력감퇴
출처: 박순희(2005). 시각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P.61.

6. 시각장애 정도에 따라 정상, 저시력, 맹(또는 실명)으로 분류 할 수 있다. 저시력에 해당하는 중도와 최중도 의 시력정도에서 나타나는 시각과제 수행수준을 쓰시오.
☞ 답안의 예시
․중도: 도움을 받아 속도, 정확도, 지속도가 낮아진 수준에서 시각과제 수행이 가능하다.
․최중도: 시각과제에서 전반적으로 어려움이 있고 높은 수준의 섬세함을 요구하는 시각과제 수행은 불가능하다.
출처: 박순희(2005). 시각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P.63.

7. 시각 손상 시 나타나는 행동적인 증상을 말해 보시오.
☞ 답안의 예시
① 눈을 심하게 문지른다
② 한 눈을 감거나 머리를 한쪽으로 기울이거나 앞으로 내민다
③ 멀리 있는 사물을 분명하게 보지못한다.
④ 책을 지나치게 가까이 대고 본다.
출처: 박순희(2005). 시각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P.92.

8. 주요 시각장애의 발생 원인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답안의 예시
① 각막과 수정체의 굴절이상
② 각막 질병
③ 수정체의 혼탁
④ 망막 손상
⑤ 안근육의 이상
⑥ 시신경 이상
⑦ 기타 안구 관련 질환
출처: 박순희(2005). 시각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P.70~77.

9. 백내장의 원인을 간략히 서술하시오.
☞ 답안의 예시
  백내장은 선천적인 요인이나, 안구 질병에 의해서, 또는 상해에 의해 생기기도 하지만 노령에 의한 발병이 가장 흔하다. 선천성 백내장은 원인불명의 요인, 선천적 요인, 태아 감염 및 대사이상에 의한 것이다.
출처: 박순희(2005). 시각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P.72.

10. 녹내장과 백내장의 원인별 이차적인 증상과 진행성 여부를 쓰시오.
☞ 답안의 예시
① 백내장 : 이차적인 증상은 녹내장, 진행성임, 망막에 암점이 생김, 동공이 수축되어 있음
② 녹내장 : 이차적인 증상은 없고, 진행성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으며, 야맹증이나 시야제한 그리고 빛 적응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
출처: 박순희(2005). 시각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P.79.

11. 안과 진단의 기본적인 목적은?
☞ 답안의 예시
① 주요 시각기능(시력,시야,색각,안구운동능력)을 판정하기 위해
② 시각기능의 결함을 교정하기 위해
③ 시각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질병을 알아내기 위해
출처: 박순희(2005). 시각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P.93.

12. 시각장애전문가들이 꼽은 시각장애아동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4가지 쓰시오.
☞ 답안의 예시
① 시각장애 정도                                     
② 시각장애 외 중복장애 수반 여부                                                 
③ 실명시기                                         
④ 시각장애 원인
출처: 박순희(2005). 시각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P.99.
                                                               
13. 시각장애아동의 신체 및 운동발달을 위한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안을 간단하게 5가지 적으시오.
☞ 답안의 예시
① 시각장애아동을 위한 교육은 시각을 대체해 주는 것으로 시작된다.
② 시각장애아동은 일반아동과 마찬가지로 많이 움직일 때 즐거움을 느끼므로 공간에서 여러 방식으로 움직이는 방법을 아는 것이 필요하다.
③ 아동의 발달은 부모와 교사가 아동과 보내는 시간, 관심을 나누는 배려와 같은 관계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④ 시각장애아동은 자신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필요하다.
⑤ 시각장애아동도 발달단계를 거치면서 대근육 운동이 발달해 나가는 것이 강조되어 왔지만 대개 일반아동들보다는 발달 속도 면에서 느릴 수 있다.
출처: 박순희(2005). 시각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P.105~107.

14. 시각장애아동의 인지적인 측면에서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제안 3가지를 쓰시오.
☞ 답안의 예시
① 아동은 인생 초기에 목표의식을 가지는데 이것은 아주 단순한 사고로 나타난다.
② 인지발달에 미칠 시각장애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조기교육이 필수적이다.
③ 아동이 부유한 잔존시력을 최대한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 주고, 시각 외의 사용 가능한 모든 감각수단을 활용하도록 하여 시각결손을 보상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출처: 박순희(2005). 시각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P.109~110.
                                                     
15. 시각장애아동이 세상을 배워나가는 데 필요한 조건을 5가지 쓰시오.
☞ 답안의 예시
① 세상을 배우는 것은 모든 감각을 사용함으로써 가능하게 된다.
② 다른 사람들이 하고 있는 것들을 많이 관찰하고 직접 실행함으로써 가능하다.
③ 다른 사람들이 행하고 생각하고 느낀 것에 대해 말하는 것을 들어야 하기 때문에 언어능력이 필요하다.
④ 질문을 이끌어내고 해답을 얻어 나가는 문제해결력이 요구된다.
⑤ 교사와 부모의 도움과 격려가 필요하다.
출처: 박순희(2005). 시각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P.109.
                   
16. 시각장애아동들에게는 일반아동들 보다 언어가 더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시각장애아동이 언어를 이해하게 되면, 교사와 부모는 말을 가르치고 언어로 사고하고 표현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 필요하다. 이 때 주의해야 할 점 3가지만 쓰시오.
☞ 답안의 예시
① 아동이 접하는 사물이나 자신의 행동을 말로 표현해 주면 아동의 이해력은 증가되고 어휘도 증가하게 된다.
② 아동이 표정이나 몸짓을 볼 수 없다면, 사람이 취하고 있는 태도나 처한 상황을 말로 설명해 준다.
③ 실제경험이나 행동과 관계된 적절한 말들을 선택해야 한다.
출처: 박순희(2005). 시각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P.111~112.

17. 시각장애학생을 평가하기 위해 시각장애교육 교사가 고려해야 할 사항 3가지를 쓰시오.
☞ 답안의 예시
① 평가시 시각장애 학생의 성장과 발달 그리고 교육적 요구를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② 시각장애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고려하여 평가도구를 선정하고 평가절차를 수정 적용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③ 평가를 통하여 교육에 관한 결정을 내려야 하기 때문에 한 가지 도구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포괄적으로 수집하여 시각장애학생을 이해하려는 적극적인 시도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출처: 박순희(2005). 시각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P.121.

18. 시각장애아동 평가 시의 고려사항 4가지를 쓰시오.
☞ 답안의 예시
① 일반검사도구 수정 적용의 한계
② 생태학적 접근에 기초한 기능적인 평가
③ 시각장애아동용 평가도구 적용 시 주요 발달변인 고려
④ 시각장애아동을 위한 평가요령의 이해 
출처: 박순희(2005). 시각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P.138~141.

19. 평가의 과정을 6단계로 구분하여 제시하고 간단하게 기술하시오.
☞ 답안의 예시
① 검사 결정의 단계 : 검사자는 시각장애 아동의 문제를 명확하게 알고 문제 장면과 정상적인 상황에서 아동을 관찰하여 자세히 기술하고, 문제를 규명한 후 어떤 검사를 실시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② 자료 수집 단계 : 문제 영역과 관련된 모든 자료를 수집하거나 종합 생활 기록부, 부모와의 면담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한다. 관찰은 문제 장면에서 이루어져야 하고, 이러한 관찰을 다른 장면에서의 관찰과 비교해야 한다. 입학과 같은 중요한 결정을 해야 할 때에는 종합적인 평가를 해야 한다.
③ 실시단계 : 빠진 자료가 없나 조사하고 아동의 강점과 약점을 판별하여 형식적 비형식적 검사도구를 결정한 후 검사를 실시한다.
④ 결과의 통합과 해석 단계 : 전 단계에서 얻은 자료로 결과를 해석하고 적합한 정치와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을 선정할 수 있어야 하고 특히 해석 과정에서는 시각장애와 관련된 요인들을 고려해야 한다.
⑤ 문제해결단계 : 교정 목표를 설정하고 계획하고 실시할 책임자를 결정하여 문제를 교정하거나 감소시킨다.
⑥ 진도의 평가 : 전 단계의 교정 목표의 달성 정도를 계속적으로 검사한다. 이 과정에서  IEP의 수정이 이루어질 수 있다.
출처: 박순희(2005). 시각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P.4~5.

20. 종합적인 평가를 구성하는 영역과 그에 따른 요소를 쓰시오.
☞ 답안의 예시
① 시력 : 안과 의사의 진단, 기능 시력 평가, 시효율성 평가, 저시력 기구의 평가
② 지능․적성 : 인지 발달, 지적 기능
③ 감각․운동 기능 : 큰 근육과 작은 근육 발달, 지각학습
④ 학업 기능․개념 발달 : 읽기, 쓰기, 산수의 학업성취도, 시공간, 양, 위치, 방향, 순서에 대한 개념, 학습기능, 듣기와 청독 기술, 언어 발달
⑤ 사회적․정서적․정의적 : 행동 통제, 회적 ․ 정의적 학습, 오락과 여가 선용
⑥ 독립생활 기술 : 일상생활 기술, 보행기술, 지역사회 보행, 진로 및 전직업 기술
출처: 박순희(2005). 시각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P.4~5.

21. 비형식적 평가의 종류를 쓰고 간단하게 설명하시오.
☞ 답안의 예시
① 면담 : 학생, 교사, 부모, 기타 관계자들로부터 학생의 우수한 능력이나 열악한 능력에 관하여 많은 정보를 얻으려는 것이다.
② 관찰 : 시각장애 학생의 교육 평가에 중요하며 학급에서의 관찰은 현실적인 교육 계획을 세우는데 필요하다.
③ 교사 제작 검사 : 효과적인 교수 전략을 세우는데 도움을 주며 학급에서의 검사는 교사의 특정한 수업 목표에 맞게 제작될 수 있으며 수업목표를 좀 더 명세화하고 행동 용어로 진술하고 가치 있고 관찰 가능하고 측정할 수 있는 용어로 진술해야 한다.
출처: 박순희(2005). 시각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P.7~8.

22. 시각장애에 따른 교육적 요구를 기반으로 제시해 볼 수 있는 제안을 5가지는?
☞ 답안의 예시
① 시각장애아동은 적절한 교육을 받지 못한다면, 사회적ㆍ정서적ㆍ학문적ㆍ직업적 발달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는 개념 발달 면에서 어려움을 보일 수 있으므로 지도가 필요하다.
② 시각장애아동은 자주 시각 외의 다른 보상감각들을 사용하여 교육받을 수 있다.
③ 시각장애아동은 개인별 능력과 교육적 요구에 맞는 개별지도를 필요로 한다.
④ 시각장애아동은 시각능력의 제한이나 결손으로 인하여 우연학습으로 배울 수 있는 것들이 제한되어 있으므로 직접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부여받아야 한다.
⑤ 시각장애아동은 주요 교육내용들인 개념발달, 의사소통기술, 감각/운동기술, 사회/정서적 기술, 방향정위와 이동기술, 일상생활기술, 진로/직업기술, 시기능 활용, 학습 면에서 시각과 관련되어 수정된 그리고 특별한 교수 전략을 필요로 한다.
출처: 박순희(2005). 시각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P.154.
 
23. 교사들이 시각장애아동을 지도하게 될 때 꼭 알아야 하는 교육원칙은?
☞ 답안의 예시
① 시각장애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시각장애 발견 직후부터 교육이 실시되는 것이 필요하다.
② 시각장애아동들의 시각능력, 지적 능력, 신체 및 사회ㆍ정서적 발달, 환경 등은 개인별로 차이가 있다. 이런 개인차가 고려되는 것이 필요하고, 시각장애 개인별 요구에 맞는 개별화된 교육이 요구된다.
③ 시각장애아동을 위해서는 잔존시력을 최대한 활용하도록 해 주고 시각 외의 잔존감각을 활용하여 시각장애를 보상해 주어야 한다.
④ 시각장애아동은 시각의 제한으로 일반아동들이 자연스럽게 접하게 되는 사건이나 사물들을 접할 수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직접적이고 구체적으로 실제 경험할 수 있는 경험 중심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⑤ 교육과정으로 일반아동들이 사용하는 일반교육과정을 사용하며 여기에 시각장애로 인해 생활 및 교육에서의 어려움을 해결해 주기 위해 특별한 교과들이 포함되는 것이 필요하다.
출처: 박순희(2005). 시각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P.155~157.
 
24. 교육부(1998)가 제시한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교수-학습 및 평가에서 제안한 사항 9가지 제시하시오.
☞ 답안의 예시
① 시각장애학생의 근거리 시력, 원거리 시력, 시기능 등을 평가하여, 개별적 특성에 알맞은 학습 환경을 조성한다.
② 학습자의 장애 특성에 따라 문자 매체, 즉 묵자 또는 점자를 선택하여 적절한 학습도구와 자료를 사용하여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지게 한다.
③ 문자를 읽는 학생을 위하여 조명의 밝기, 활자의 크기, 대상과 배경 간의 색의 대비, 거리, 시간 등 보기와 관련된 환경과 자료를 적절하게 활용하여 지도한다.
④ 점자를 읽는 학생을 위하여 시각적인 자료를 촉각 또는 청각자료로 수정ㆍ보완하여 지도한다.
⑤ 점자교과서에는 일반교과서의 내용 중 점자로 표기하기 어려운 부분들이 삭제되어 있고 사진, 도표나 그림 등이 일반교과서에 있는 그대로 점자로 표현되어 있지 못하기 때문에 별도의 해설이나 설명이 첨가되어야 한다. 혹은 입체 복사하여 손으로 만져 볼 수 있도록 배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⑥ 시각적 경험의 제한을 보충하기 위하여 주변의 다양한 환경과 자료를 이용한다.
⑦ 다양한 학습매체와 자료를 이용하여 풍부한 학습내용이 제공될 수 있도록 계획한다.
⑧ 읽기, 쓰기, 정보 수집 등의 학습활동에 컴퓨터를 비롯한 다양한 교육 공학적 매체를 적절하게 활용한다.
⑨ 시각장애학생을 평가하는 경우, 지필평가의 경우 점자를 읽는 속도가 일반학생의 독해 속도에 비해 평균적으로 느린 것을 고려하여, 평가 시간을 조정하고 지필검사 외에 문제를 불러주어 말로 응답하도록 하는 구술 평가방법을 취하거나 지필검사를 하는 경우 일부분의 지문을 듣기자료로 제작하고 답을 녹음하는 방식도 채택할 수 있다.
출처: 박순희(2005). 시각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P.159~160.

25. 시각장애교육 교사가 갖추어야 하는 지식과 기술은?
☞ 답안의 예시
① 읽기, 수학 등의 교과 지도방법을 포함한 일반교육에 대해 해박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
② 시각장애 특성화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과 함께 시각관련 교수방법과 자료 활용에 탁월해야 한다.
③ 독립기술, 사회기술, 직업교육과 특정 학업교과에서 아동의 기술을 평가, 지도를 할 수 있어야 한다.
출처: 박순희(2005). 시각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P.165.
 
26. 시각장애교육 교사가 시각장애아동 관련인들을 위해 할 수 있는 역할은?
☞ 답안의 예시
① 시각장애아동이 현실적으로 할 수 있는 것과 도움이 진정으로 필요한 상황을 알려준다.
② 시각장애와 관련된 상담을 해 주고 시각장애아동을 적절하게 도와주는 방법도 지도한다.
③ 시각장애아동이 일반아동과 같은 활동을 해낼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④ 시각장애로 인한 기능결손을 보상해 주기 위한 기술을 지도한다.
⑤ 시각장애아동이 기술을 습득하는 데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 있고, 같은 과제라도 일반아동보다 수행하는데 시간이 더 걸릴 수도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출처: 박순희(2005). 시각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P.167.

27. 시각장애 특성화 교육과정에 포함되는 영역은?
☞ 답안의 예시
점자 등을 포함한 보상기술․기능적인 학업기술, 방향정위와 이동기술, 사회적 기술, 독립생활기술, 레크레이션․여가기술, 직업교육(전환 포함), 교육공학, 시기능 훈련
출처: 박순희(2005). 시각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P.171~172.

28. 통합된 시각장애학생을 위하여 점역된 국어교과서를 사용하게 되는 경우, 필요에 따라 부분적으로 재구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때의 재구성하는 방법을 3가지 쓰시오.
☞ 답안의 예시
① 내용 중에서 점역하기 어려운 그림자료 및 사진자료, 도표, 경필쓰기 등은 전맹학생이 이해할 수 있도록 수정하거나 필요한 내용으로 재구성한다.
② 읽기교과서는 단원의 제목 다음에 그 단원에서 새로나온 약자나 약어, 그리고 난이도가 높은 낱말이나 문장을 미리 제시하여 연습할 수 있도록 그 내용을 구성한다.
③ 경필쓰기는 그 단원에서 사용된 점자의 약자나 약어 등 난이도가 높은 점자쓰기로 재구성한다.
출처: 박순희(2005). 시각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P.178.

29. 사회과 영역을 지도할 때 그래픽에 많이 의존한다. 이러한 경우 전맹과 저시력 학생에게 그래픽의 내용을 설명하는 방법을 각각 제시하시오.
☞ 답안의 예시
․전맹의 경우 : 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촉각그래픽 자료를 만들거나 그래픽에 대하여 말로 설명해 주는 방식을 취할 수 있다.
․저시력의 경우 : 밝은 색상을 선택하고 색대비를 고려한 그래픽을 확대시켜 제시해준다.
출처: 박순희(2005). 시각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P180.

30. 저시력학생이 활자책을 읽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수단은?
☞ 답안의 예시
① 큰 활자책
② 광학보조구
③ 저시력인용 확대독서기
④ 컴퓨터용 확대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출처: 박순희(2005). 시각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P.189.

31. 시각장애학생들이 일반학생들과 함께 교육받는 경우에는 안전하고 적극적으로 시각장애 학생들을 수용하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이 때 자리배치에 관해서 고려해야 할 사항은?
☞ 답안의 예시
① 학생의 책상을 출입문, 교사 책상, 칠판과 가까운 곳에 배치시켜준다.
② 광택이 나는 자재는 시각적인 혼란과 피로를 주므로 사용을 줄이고 전등과는 거리를 두나 조명이 좋은 장소에 책상을 놓아준다.
③ 자연광을 사용할 수 있도록 창문 가까이에 앉게 한다.
출처: 박순희(2005). 시각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190.

32. 한글점자 체제는 일반 문자(묵자)와 여러 가지 면에서 비교된다. 한글 점자를 일반문자와 비교하여 그 차이점은?
☞ 답안의 예시
① 초성 “o” 이 없다.
② 자음이 초성과 종성으로 쓰일 때 점자 위치가 다르다.
③ 띄어쓰기가 없다.
④ 읽을 때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쓸 때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쓴다.
⑤ 약어가 있다.
⑥ 영어처럼 글자를 풀어 쓴다.
출처: 2003년 중등특수교육학 기출문제.

33. 한글점자 체제는 일반 문자(묵자)와 여러 가지 면에서 비교된다. 한글 점자를 일반문자와 비교하여 한글 점자의 단점은?
☞ 답안의 예시
① 읽고 쓰는데 시간이 많이 걸린다.
② 오자의 수정이 어렵다.
③ 제작비가 비싸다.
④ 부피가 크고, 휴대하기가 불편하다.
⑤ 부호의 중복사용으로 혼란이 많다.
⑥ 학습자가 외워야 하는 점자의 수가 많다.
출처: 2003년 중등특수교육학 기출문제.

34. 중도 실명한 학생이 학교생활 전반에 걸쳐 부적응을 보이고, 학업에도 소극적이다. 중도 실명한 학생에게 있어 점자지도는 새로운 자신감에 장애 극복의지를 키우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여 점자지도를 시작하였다. 단계적인 점자지도 방법을 기초단계, 도입단계, 발전단계로 구분하여 간단하게 기술하시오.
☞ 답안의 예시
1) 기초단계
① 점자를 잘 읽기 위해서 손가락 끝의 촉감으로 점을 식별하는 능력을 길러 주어야 한다.
② 촉지각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물을 촉감에 의해 크기, 형태, 질감에 따라 분류하고, 음미하게 한다. 이러한 방법은 어휘발달에도 도움이 된다.
③개인차가 있기는 하지만 초등학교 4학년까지는 촉지각이 발달되므로 취학 후에도 꾸준한 연습이 필요하다.
2) 도입단계
① 일반아동들로 하여금 묵자의 기능을 알게 하는 것처럼 시각장애아동에게 점자로 된 책이나 점자지도 등의 자료를 제공하여 의미가 있는 일정한 형태의 점자가 있으며 그 기능을 알게하고 기초적인 점자의 읽기와 쓰기지도 단계
② 손가락으로 점선을 바르게 따라가기
③ 점선으로 된 도형을 변별하기
④ 점자로 이루어진 줄에서 끊어진 부분을 찾기
⑤ 점의 위치 찾기
⑥ 자음과 모음 읽기
3) 발전단계
① 한글점자 및 영어, 수학, 과학 등의 점자를 읽고 표기하는 방법을 지도하는 단계
② 초성과 중성 및 종성으로 된 글자의 짜임을 알고 점자 읽기
③ 점자로 된 낱말, 구절, 문장을 정확히 소리내어 읽기
④ 약자와 약어가 들어 있는 낱말, 구절, 문장읽기
⑤ 문장부호의 쓰임에 유의하여 글 읽기
출처: '2002년 초등특수교육학 기출문제.

35. 점자 지도 대상의 조건은?
☞ 답안의 예시
① 아동이 빠르게 읽을 수 있는 매체가 점자인지 확인한다.
② 30포인트 이상의 활자를 읽어야 될 정도이거나, 저시력용 확대장치 혹은 전자 읽기 기구를 사용해야만 활자를 읽을 수 있자면 점자사용을 고려해본다.
③ 일반 활자 사용이 극심한 피로를 가지고 온다면 점자사용을 고려해본다.
④ 아동의 촉지각과 소근육 운동능력과 협응능력이 부족하다면 점자사용은 어려울 것이다.
⑤ 아동의 지능을 고려하여 문자해독이 가능한지를 결정해야 한다.
⑥ 동기 측면에서 아동이 배우기를 원하는지 알아보고 점자 아니면 일반 활자를 사용할지를 결정한다.
⑦ 아동의 정서․사회적인 면은 점자를 배우려는 동기와 연결된다.
⑧ 아동의 미래를 고려하여 의사소통 매체를 결정한다.
출처: 박순희(2005). 시각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P.198~199.

36. 초등부 1학년에서의 점자 심화지도 방법은?
☞ 답안의 예시
① 촉지각 기능을 높여 주기 위한 사물 및 도형의 확인과 변별, 점 변별 등의 촉각훈련을 실시한다.
② 소근육 협응기술을 향상시킨다.
③ 기본적인 자음과 모음 점자기호를 가르쳐 한글을 지도한다.
④ 문장부호 점자기호도 가르쳐서 점자 찍기와 손으로 점자를 읽는 읽기능력을 길러준다.☞ 출처: 박순희(2005). 시각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P.211.


37. 안내견 보행의 장점은?
☞ 답안의 예시
① 머리 높이나 통로에 있는 장애물을 피할 수 있다.
② 안전하지 못한 상황에서 지적으로 불복종 할 수 있다.
③ 빠른 속도로 자신감을 가지고 보행하는 것을 즐긴다.
④ 시각장애인이 안전보다 방향정위에 집중할 수 있기 때문에 익숙하지 않은 지역에서 보행하는데 편리하다.
⑤ 안내견을 동반하는 것은 사회적 접촉과 상호작용을 촉진한다.
출처: 출처: 유인물「보행기술」P.2.

38. 시각장애인이 방향정위를 수행할 때 따르게 되는 인지적 과정의 5단계는?
☞ 답안의 예시
① 지각 단계 : 후각 청각 촉각 운동감각등의 잔존감각 또는 명암의 정도에 따라 환경적 자료를 받아들이는 과정
② 분석단계 : 지각된 자료를 일관성 의존성 친숙성 감각적 유형과 강도 등에 따라 유목으로 조작하는 과정
③ 선택단계 : 현재 환경적 상황의 방향정위와 욕구를 가장 잘 충족시킬 수 있는 분석된 자료를 선택하는 과정
④ 계획단계 : 현재의 환경에서 가장 관계가 깊은 감각적 자료를 기초로 하여 노선을 설계하는 과정
⑤ 실행단계 : 일련의 계획된 노선을 따라 행동을 수행하는 과정
출처: 박순희(2005). 시각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P.220.

39. 공간개념과 개념체계에 포함되는 것들 중 랜드마크는?
☞ 답안의 예시
① 쉽게 인지되고 지속성을 가지며 환경속에서 영속적인 위치를 알려주는 익숙한 물건 ,소리, 냄새, 온도 , 촉각 단서 등이다.
② 지속성과 영속성을 갖는다.
③ 환경과의 관계에서 방향이나 물건에 관한 지식을 준다.
④ 환경속에서 다른 물건과 구별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
⑤ 시각, 촉각, 후각, 운동감각, 청각 또는 위의 모든 감각의 결합으로 인지된다.
출처: 유인물「보행기술」P.4.

40. 취학 전이나 취학초기에 체계적인 시각 교육훈련이 필요한 이유는?
☞ 답안의 예시
시각의 발달은 출생 시부터 바로 이루어져 3.5~7.5세까지 급속도록 발달하고, 시각의 효율적인 지각능력이 학업의 기초가 되므로 취학 전이나 취학 초기에 체계적인 시각교육 훈련이 교육과정에 포함되어야 한다.
출처: 박순희(2005). 시각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P.246.

41. 시각을 활용하는 능력은 단순히 시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발달되는 것은 아니다. 이런 시각 사용기술 발달은 순서가 있으며 반복적이고도 지속적으로 시각을 사용하게 되면서 이루어 지게 된다. 이러한 시각능력의 영역을 쓰시오.
☞ 답안의 예시
① 빛과 대상에 대한 시각능력
② 시각운동능력 : 대근육 활동하기, 대상을 손가락으로 가리키기, 소근육 활동하기
③ 시각변별
④ 시각유추 : 일부가 변경되었거나 가려진 대상을 확인하기
⑤ 순서찾기 : 모양, 크기나 색에 다라 사물의 순서를 맞추거나 이야기 순서에 따라 카드 순서 맞추기
⑥ 시각적 기억과 심상
⑦ 전경-배경 지각 등
출처: 박순희(2005). 시각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P.247.

42. 저시력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이 많은데, 구체적인 세부사항은?
☞ 답안의 예시
① 심리적 안정 상실
② 기초생활기술 상실
③ 의사소통능력 상실
④ 소중한 대상과의 관계 유지 상실
⑤ 교육적․직업적 가능성과 경제적인 능력 상실
출처: 박순희(2005). 시각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P.248~249.

43. 저시력 아동은 심리적인 어려움과 관련하여 저시력 아동이 자신감 부족, 실패에 대한 두려움, 열등감 등을 느낄 수 있으므로 효과적인 상담과 안내지도가 필요하다. 이에 교사는 저시력 상태가 학업 및 생활 측면에서 미치는 영향과 함께 심리․과학적으로 미치는 영향도 인지하고 교수하여야 한다. 교사가 고려할 사항은?
☞ 답안의 예시
① 저시력에 관한 지식
② 안과전문가들과의 접촉
③ 학문능력의 함양
④ 큰 활자의 활용
⑤ 읽기․청각 자료 제공
⑥ 사회․문화 교육
⑦ 광학․비광학 보조구
⑧ 저시력 아동의 효율적인 시각활용을 위한 실내 색상과 조명
⑨ 공학기술 및 컴퓨터 활용
⑩ 직업가능성의 파악 등
출처: 박순희(2005). 시각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P.250.

44. 시지각은 여러 요소들로 구성되어 이루어진다. 4가지로 분류하고, 간단히 설명하시오.
☞ 답안의 예시
① 지각적 군집 : 작은 요소들을 지각적으로 무리지어 큰 형태로 군집하고 조직화하는 과정으로, 본질적으로 지각적 조직화/체계화와 같다.
② 지각적 분리 : 한 사물을 다른 사물과 분리시켜 보는 지각적 조직화를 의미한다.
③ 지각 처리 : 지각된 것을 처리하는 동안 발생하는 정신적 혹은 신경적 처리과정을 의미한다.
④ 지각 항등성 : 자극조건이 변화됨에도 불구하고 그대로 남아있는 특별한 자극 속성을 지각 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출처: 박순희(2005). 시각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P.253.

45. IDEA에서 제시한 중도장애아동의 개념은?
☞ 답안의 예시
- 중도정서장애, 자폐증, 중도 및 최중도 정신지체 이외에 맹-정신지체, 농맹등의 두 가지 이상의 장애를 보이는 아동을 의미
출처: 박순희(2005). 시각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P.277.

46. 시각중복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기능적 측면의 특성은?
☞ 답안의 예시
① 조음에서 어려움을 보임
② 언어발달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거나 매우 느림
③ 말이 느리고 상징개념을 이해하기 어려워함
④ 어휘와 문장구조 사용에 어려움을 보이거나 전혀못함
⑤ 의사표현을 한 단어로만 함
⑥ 지시를 따르지 못함
⑦ 말을 듣고 있지 않는 것처럼 보임
⑧ 말을 전혀 이해하지 못함
⑨ 반향어나 비정상적인 형태로 말을 함
출처: 박순희(2005). 시각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P.280.

47. 시각중복장애아동들이 보여주는 교육적 요구에서 아동의 발달과 잠재력을 개발하는 측면에서 필요한 교육내용은?
☞ 답안의 예시
① 신체 및 운동기술
② 인지 및 기능적 학업기술
③ 의사소통기술
④ 생활기술
⑤ 방향정위와 이동훈련
⑥ 공학
⑦ 사회기술 및 행동지도
⑧ 전환 및 직업준비기술
출처: 박순희(2005). 시각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P.283~292.

48. 시각중복장애아동을 위한 교육접근 방법 중 아동주도 상호작용 접근방법에서 지도시 고려할 사항은?
☞ 답안의 예시
① 지도목표가 되는 행동을 보여주고 또는 그 행동을 열중하고 있는 또래를 보게한다.
② 아동이 하고 있는 행동을 말해준다.
③ 아동자신이 행동할 것을 기대하면서 기다려준다. 교사는 아동에게 말로 단서를 준다
④ 아동이 교사의 지시에 반응이 없으면 손으로 이끌어서 행동하도록 한다.
출처: 박순희(2005). 시각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P.297.

49. 과제분석을 통해 교사가 알아낼 수 있는 사항은?
☞ 답안의 예시
① 과제완성을 위한 세부적인 하위단계들의 순서
② 과제완성을 위한 하위단계들의 순서
③ 과제순서를 통해 본 차후 지도 내용 파악
④ 아동이 어려워하는 과제
⑤ 아동에게 학습되었으나 지속적인 도움이 요구되는 과제
⑥ 아동이 배워 독립적으로 할 수 있는 과제
⑦ 성공적으로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수정
⑧ 독립적인 과제수행이 가능하지 않을 때 가능한 대안
출처: 박순희(2005). 시각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P.298.

50. 시각장애아동 지도 시 부모가 유념해야 할 사항은?
☞ 답안의 예시
① 아동이 호기심을 갖도록 격려 한다
② 아동이 궁금한 질문을 하도록 유도한다.
③ 아동이 경청하는 습관을 가지도록 지도한다.
④ 아동이 경험이 필요한 사물들을 직접 접하도록 돕는다.
⑤ 아동이 직접 경험할 수 없는 것들을 설면해 준다.
⑥ 아동이 일을 하는 방법을 직접 배우도록 해 준다..
⑦ 아동이 스스로 자신의 일들을 하도록 한다.
⑧ 아동이 시각장애와 시각장애의 의미를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고 시각장애와 시각장애의 의미를 설명해준다.
출처: 박순희(2005). 시각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P.315.


▣ 기말고사 범위 : 주관식 50문제 ☞  객관식 5문제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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