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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03-04-27 01:25
시각장애 선별 체크리스트
 글쓴이 : 조홍중
조회 : 7,928   추천 : 543  
1. 시각장애 선별 체크리스트

  좋은 쪽 눈의 교정 시력이 0.3 이하이거나 시력을 교정한 상태에서도 학습활동이나 일상생활을 위해 특별한 지원을 요구하는 아동은 다음과 같은 행동들을 나타낼 수 있다. 다음과 같은 행동을 나타내는 아동은 일단 시각에 문제를 지닌 것으로 의심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도록 할 필요가 있다.
 
⑴ 늘 한쪽 눈으로 본다.
⑵ 눈이 자주 충혈된다.
⑶ 눈에 눈물이 많다.
⑷ 늘 눈꺼풀이 감겨 있다.
⑸ 다래끼가 자주 생긴다.
⑹ 눈꺼풀이 처진다.
⑺ 눈을 자주 비빈다.
⑻ 책을 읽을 때 읽던 줄을 잃어버린다.
⑼ 물건에 걸려 자주 넘어진다.
⑽ 글을 쓸 때 줄을 못 맞춘다.
⑾ 눈이 가렵거나 따갑다고 한다.
⑿ 눈이 침침하고 아프다고 한다.
⒀ 글자와 단어가 겹쳐 보인다고 한다.

출처: 정동영, 김형일, 정동일(2001). 특수교육 요구아동 출현율 조사 연구. 국립 특수교육원, 171.




2. 4세 미만의 시각이상에 대한 선별
  아동은 어머니가 안고, 다른 사람이 촛불을 켜서 아동의 눈 앞 30~50㎝의 거리에 들고 선다. 촛불을 따라 눈을 움직이는지를 관찰한다. 이 실험을 2~3번 반복하여 전혀 반응이 없다면, 눈동자의 이상 유무를 위해 정밀 검사를 필요로 한다.



3. 4세 이상의 시각장애에 대한 선별
  3m 앞에서 손가락 2~3개를 펴 보이고, 그 수를 물어본다. 만약, 아동이 그것을 세지 못하면, "나와 같이 손가락을 펴보라"고 되풀이하여 말한다. 이 두 가지를 다 못하면 눈에 이상이 있다고 볼 수 있다.



4. 약 3세 유아에 대한 약시 선별
  나비, 물고기, 새, 꽃 등의 그림을 이용하여 3세 때 검진을 할 수 있다. 본 자료에 제시된 그림을 원본크기로 사용한다.
    ① 이미 알고 있는 네 개의 그림을 유아에게 보이고 이름을 불러보게 한다.
    ② 밝은 방안에 이 그림을 눈의 높이로 붙이고, 2.5m 거리에서 의자에 유아를 앉도록      한다.
    ③ 티슈를 4각으로 접어 왼쪽 눈을 가려 1회용 벤데지를 붙여 고정시킨다.
    ④ 어머니가 벽 쪽에 앉아 그림을 가리키면서 이름을 부른다.
    ⑤ 오른쪽 눈도 같은 방법으로 측정한다.
    ⑥ 심한 원시나 약시의 경우에는, 정답이 좌우 각각 두 개 이상인 경우와 좌우의 정 답    수가 2개 이상 차가 있는 경우이다.

5. 관찰을 통한 시각장애아 선별
  시각장애아는 유아기에 발견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고, 시각장애를 지닌 유아를 발견하기 위해서는 전문 안과의 진단이 필요하지만 초기 발견에 있어서는 부모나 교사의 관찰이 병행되어야 한다.
  다음은 시력장애의 징후와 행동상의 징후를 열거한 것이다.
  가) 시력장애로 인한 징후:
  ① 안검에 염증이 있거나 다래끼 따위의 종기가 나 있다.
  ② 눈꺼풀이 충혈되고 부어있다.
  ③ 눈꼽이 자주 끼고 고름이 난다.
  ④ 눈의 흰 부분이 충혈된다.
  ⑤ 눈이 자주 실룩실룩 거리며 가늘게 떨린다.
  ⑥ 항상 눈물에 얼룩진 눈을 하고 있다.
  ⑦ 주시할 때 양쪽 눈의 균형이 잡히지 않고 사시 현상이 있다.
  ⑧ 한쪽 눈의 눈동자가 다른 쪽의 것보다 확실히 커져 있다.
  ⑨ 양쪽 눈 또는 한쪽 눈이 상부 또는 하부로 향하기 쉽게 되어 있다.
  나) 행동으로 나타나는 징후:
  ① 걷는 자세가 한걸음한걸음 주의 깊게 걷는다. 위태롭게 걸으며 때로는 장애물에 걸려 넘어진다.
  ② 놀이나 다른 작업시에, 물체에 걸려서 넘어지기도 하고 불쑥 뛰기도 한다. 야구와 같은 구기에 곤란을 느끼기도 하고, 멀리 있는 물체나 아주 가까운 물체를 보거나 하는 놀이를 쉽게 할 수 없다. 주의를 요하는 작업에 항상 초조해 한다.
  ③ 목적물에 손이 잘 미치지 않는다. 시선이 목적물과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흔히 있다.
  ④ 눈앞에 손을 펼치려는 듯한 행위를 자주 한다.
  ⑤ 눈을 사용할 때에 얼굴을 찌푸린다. 눈 위를 손으로 덮는 듯한 동작을 한다. 흑판, 벽걸이, 도표와 지도를 볼 때에 곤란한 모습을 한다.
  ⑥ 빛에 대해서는 아주 민감하기도 하고 반대로 둔감하기도 하다. 또한 색채의 식별에 곤란을 느낀다.
  ⑦ 책을 눈에 가까이 대본다던가 멀리한다. 또 거리를 자주 바꾼다. 책을 보고 있을 때 사시를 나타내기도 하고 신경질적인 반응을 보인다.
  ⑧ 때때로 눈을 깜빡거린다. 또 한쪽 눈을 감거나, 가리거나, 머리를 한쪽으로 기울인 다.
  ⑨ 형태가 비슷한 문자를 혼돈한다(ᄆ과 ᄇ, ᄑ, ᄋ과 ᄒ, ᄉ과 ᄌ, ᄎ)

6. 발달연령에 의한 정상 시력비교 선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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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 령              정 상 시 력
--------------------------------------------------------------------------------------
  1 개월              빛지각~손놀림 지각
  3 개월              0.02
  4 개월              0.02~0.04
  6 개월              0.04~0.1
  8 개월              0.1
 10 개월              0.1~ 0.15
  2 개월              손놀림~0.01
    1세                0.2
  1.5세              0.4
    2세                0.5~0.6
    3세                0.7~0.8(25% 정도가 1.0이상)
    4세                1.0~ (56% 정도가 1.0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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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특수교육 대상아동 선별기준 
교육제도 (판별기준)
 ․특수학교
  ① 두 눈의 교정 시력(교정시력이라 함은 안경이나 콘택트렌즈에 의 한 시력을 말한다)이 0.04 미만
      인자
  ② 시력 이외의 시기능 장애가 고도의 경우 점자에 의한 교육을 필요로 하는 자 또는 장래 점자에
      의해서만 교육이 가능하다고 생각되는 자
․특수학급
  ③ 두 눈의 교정시력이 0.04 이상 0.3 미만인 자

8. 시야검사
  시야는 눈을 움직이지 않고 한 점을 주시했을 때 볼 수 있는 외계의 범위를 말한다. 사람이 물체를 볼 때, 시선이 가는 정방향에 있는 것은 가장 뚜렷하게 보이고, 주변에 있는 것은 불명확하지만 상을 파악할 수는 있다. 이때 시야 중심에서 명확하게 보이는 시야를 중심시야라고 하고 주변의 것을 보는 것은 주변시야라고 한다. 대체로 시야의 범위를 시선으로부터의 각도로 나타내며 정상 한쪽 눈시야는 상방 60°, 내방 60°, 하방 70°, 외방 100°정도이다. 눈만 움직여서 보는 범위를 주시야라고 하며, 한쪽 눈만 움직일 때는 각 방향 50°, 두 눈을 움직일 시에는 약 4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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