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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03-08-03 12:27
시각장애의 정의
 글쓴이 : 조홍중
조회 : 12,638   추천 : 625  
   ▶특수교육관련법규.hwp (53.4K) [371] DATE : 2003-08-03 12:27:35
▣ 시각장애의 정의

  시각계의 손상이 심하여 시각기능을 전혀 이용하지 못하거나 보조공학기기의 지원을 받아야 시각적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사람으로서 시각에 의한 학습이 곤란하여 특정의 광학기구ㆍ학습매체 등을 통하여 학습하거나 촉각 또는 청각을 학습의 주요 수단으로 사용하는 사람

  출처: 장애인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시행령 제10조 관련 별표 (제정 2008.5.26. 제20790호)


▣ 시각장애의 정의

 가. 나쁜 눈의 시력(만국식시력표에 따라 측정된 교정시력을 말한다. 이하 같다)이 0.02 이하인 사람
 나. 좋은 눈의 시력이 0.2 이하인 사람
 다. 두 눈의 시야가 각각 주시점에서 10도 이하로 남은 사람
 라. 두 눈의 시야 2분의 1 이상을 잃은 사람

  출처:  장애인복지법시행령 제2조 관련 별표 1 일부개정 2008.2.29 대통령령 제20679호]



▣ 시각장애의 정의
'시각장애자' 또는 '시각장애인'이란 명칭은 1970년대 초부터 사용되기 시작했다. 일본에서는 '시각장해(視覺障害)'로 대만에서는 '시각장애(視覺障礙)'로 각각 사용되고 있다.

  이 시각장애란 명칭은 한자권의 나라에서 사용되던 명칭이 아니라 영어의 'the visually andicapped'를 번역한 것이다. 영어에서는 시각장애가 세 가지로 사용되어지고 있다. 즉 시각불능(visual disability), 시각손상(visual impairment), 시각장애(visual handicap)이다. 시각불능이란 볼 수 없다는 의미가 강조되고, 시각손상이란 눈이 해부학적으로 손상되었다는 점에 강조점을 두고 있으며, 시각장애는 시각적으로 애로를 느낀다는 점에 강조점을 두고 있다. 묵자(墨字)를 읽을 수 없는 시각장애 학생이 묵자를 사용하는 환경에서 묵자로 공부한다면 시각적 애로를 느낄 것이다. 그러나 점자를 사용하는 환경에서 공부하는 시각장애 학생은 시각적 애로를 느끼지 않는다.

  따라서 시각불능과 시각손상은 시각장애인에게 상존하는 문제이지만 시각적 애로는 조건에 따라서 어려움이 될 수 있고 어려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는 사회적인 장애라고 할 수 있다(AFB. 1997). 따라서 영어권의 나라에서는 'handicap'(애로)이란 용어 신 'impairment'나 'disability'란 용어로 바꾸어 사용하는 경향이 많다.

  우리 나라에서는 이 3가지를 분류하지 않고 시각장애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이 시각장애인에는 저시력인(과거에는 약시자)과 맹인이 포함된다. 저시력이란 '영어의 low  vision'을 말하고, 약시는 'partially sighted'를 말한다(임안수, 1997).



A. 특수교육법진흥법의 정의

1. 시각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가. 두 눈의 교정시력이 각각 0.04미만인 자
  나. 시력의 손상이 심하여 시각에 의하여 학습과제를 수행할 수 없고, 촉각이나 청각을 학습의 주요
      수단 으로 사용하는 자
  다. 두 눈의 교정시력은 각각 0.04이상이나 특정의 학습매체 또는 과제의 수정을 통하여서도 시각적
      과제수행이 어려운 자
  라. 특정의 광학기구, 학습매체 또는 설비를 통하여서만 시각적 과제수행을 할 수 있는 자

출처: 특수교육진흥법 시행령 특수교육대상자의 진단, 평가, 심사 및 선정의 기준(제9조제2항 관련)



B. 장애인복지법의 정의

3. 시각장애인(視覺障碍人)
    가. 나쁜 눈의 시력(만국식시력표에 따라 측정된 교정시력을 말한다. 이하 같다)이 0.02 이하인
        사람
    나. 좋은 눈의 시력이 0.2 이하인 사람
    다. 두 눈의 시야가 각각 주시점에서 10도 이하로 남은 사람
    라. 두 눈의 시야의 2분의 1 이상을 잃은 사람

  출처 :  장애인 복지법 시행령(개정 2003.5.1)  < 별표 1 > 장애인의종류 및 기준 



C. 의학적 정의(안과학/시력의 정도에 따라 정의)

  맹 : 1/3m이상에서 안전지수를 판별하지 못하는 경우(0.02미만)
  준맹 : 양안 교정시력이 0.02~0.04
  약시(저시력) : 양안 교정시력이 0.3~0.04




D. 법적 정의(사회복지의 혜택이나 특수교육적 서비스 수혜의 적격성을 결정)

  미국 : 맹-좋은 눈의 중심시력이 20/200또는 그 이하
          시야가 20도 보다 큰 각으로 확장되어지지 않을 때
          6세 이하일 경우 두 눈 모두 맹이거나 어느 한눈이라도 유용한 시각이 없는 아동
          약시-20/70~20/200
  유럽 일부 국가에서는 시력이 0.05~0.3, 시야가 20도 이하인 경우(임인수, 1997, 재인용)
  시각장애아동의 정의: 특수교육에서는 시력이 없거나 시력을 교정한 후에도 시력의 제한 때문에 학    업을 성취하는데 특수한 교육과정, 교수방법, 자료 및 기기를 요하는 아동



E. 교육적 정의 : 아동의 보유시력 고려, 아동의 연령, 시력손상 시기, 성취수준, 지적능력, 현재의 다른 장애 상태, 시력 손상 원인, 정서상태 등의 요인에 의해 결정해야 함

  교육적 맹: 점자나 촉각 및 청각매체를 통하여 교육해야 할 아동
  약시아동(저시력): 광학적 기구의 도움이나 또는 도움 없이 보유시력을 활용하여 일반문자를 통해 교  육할 수 있는 아동



 F. 장애인 복지법 시행규칙(개정 2001.6.30.)

 장애인의 장애 등급표(제2조제1항관련)
    제1급
    좋은 눈의 시력(만국식 시력표에 의하여 측정한 것을 말하며, 굴절이상이 있는
    사람에 대하여는 교정시력을 기준으로 한다. 이하 같다)이 0.02 이하인 사람
    제2급
    좋은 눈의 시력이 0.04 이하인 사람
    제3급
    1. 좋은 눈의 시력이 0.08 이하인 사람
    2. 두 눈의 시야가 각각 주시점에서 5도 이하로 남은 사람
  제4급
    1. 좋은 눈의 시력이 0.1 이하인 사람
    2. 두 눈의 시야가 각각 주시점에서 10도 이하로 남은 사람
    제5급
    1. 좋은 눈의 시력이 0.2 이하인 사람
    2. 두 눈에 의한 시야의 2분의 1 이상을 잃은 사람
    제6급
    나쁜 눈의 시력이 0.02 이하인 사람



▣ 시각장애아의 특성

1) 신체발달
  흥미있는 물체를 보기 위해 고개를 들고 좌우로 돌리는 등의 초기 운동부터 어려움을 겪게 된다. 물체를 향해 손을 뻗거나 몸을 움직이지 않으며, 근긴장도, 신체 공간감각이 낮아 자세 및 보행이 어색하다.

2) 인지발달
  선천적인 시각장애이거나 어린 나이에 시각장애가 생긴 경우 개념 형성에 어려움을 갖게 된다. 시각 이외의 기타 감각을 사용하여 개념형성을 하다 보면 정확하지 않은 개념을 갖게 될 경우가 생기고, 촉각이나 청각으로는 알 수 없는 개념도 많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설명에 의존해야 할 때가 많다. 지적인 장애가 없더라도 사물의 영속성이나 인과관계에 대한 개념습득에 오랜 시간이 걸리고, 모방 및 관찰을 통해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부족하여 인지발달이 늦어지게 된다.

3) 사회성발달
  시각장애가 없는 사람들이 사회적 상호작용을 할 때 사용하는 비언어적 신호를 보지 못하므로 대화, 친구 맺기 등에서 어려움을 갖는다.



▣ 참고문헌
  김동연(1991). 시각손상아의 지도, 동아문화사.
  김무웅(1993).실명의 원인과 예방. 한국맹인복지연합회편, 맹인의 교육과 복지.
  김은숙(1994). 맹아의 조기교육법, 도서출판 특수교육.
  한성희(1993b).맹인의 심리, 맹인의 교육과 복지, 한국맹인복지연합회.
  오천균(1988). 조선조맹교육의 사상과 제도, 단국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임안수(1986). 한국맹인 직업사연구, 단국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특수교육진흥법 시행령 특수교육대상자의 진단, 평가, 심사 및 선정의 기준(제9조제2항 관련)
  장애인 복지법 시행령(개정 2003.5.1)  < 별표 1 > 장애인의종류 및 기준
 




2. 맹인(시각장애인)의 명칭에 대한 어원을 살펴보면 경멸이나 조롱을 나타내는 명칭이 비교적 적었으나, 존경을 나타내는 명칭이라도 세월이 흘러가고, 맹인의 사회․경제적 신분이 향상되지 않으면 다시 그 명칭의 의미는 경멸과 조롱의 상징으로 바뀌게 된다. 우리 나라의 맹인의 명칭에 대한 유래는 1) 직업, 2) 관직, 3) 보지 못하는 데서 유래된 명칭이 있다. 각각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답안의 예시
(1)  관직에서 유래한 명칭은 소경(少卿-종4품), 봉사(奉事-종8품), 참봉(參奉-종9품), 당주(堂主-나라의 기도를 맡아 보던 소경), 명과맹인(命課盲人-경국대전에 의하면 과거제도를 실시하여 합격한 맹인 중 관상감의 관리), 태사(太師-경상남도에서는 맹인 점복자를 '태사(太師)라고 함'), 맹과니(황해도에서는 맹인을 '맹과니'라고 함), 관현맹인(管絃盲人-조선시대 궁중 내연에서 악기를 연주한 맹인 음악인)등이 있다.

(2) 직업에서 유래된 명칭은 장님(지팡이를 짚고 다니며 점친다는 뜻), 판수(맹인 점복자), 맹복(盲卜-여말 선초(麗末鮮初)에는 점복을 하는 맹인), 맹격(盲覡-맹인 박수 무당), 고자(瞽者-북을 치게 하여 일식과 월식을 막도록 하였다는 점에서 유래) 등이 있다. 

(3) 보지 못하는 데서 유래된 명칭으로는 맹인, 시각장애인 등이 있다.

출처: 임안수(1997). 맹인 명칭고, 시각장애연구, 한국시각장애연구회, 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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