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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06-08-29 11:47
2010년 특수교육 교육과정(1)
 글쓴이 : 조홍중
조회 : 10,306   추천 : 1,060  
▣ 2010년 특수교육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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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2010년 특수교육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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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칭    - 특수교육 교육과정
          - 특수교육대상자의 약 70%(2010년 기준)가 ‘일반학교’ 등에 재학하고 있어 특수학교와 특수
            학급, 통합학급, 일반학급, 특수교육지원센터 등에서 활용하고 있는 현실을 반영하여 의미를
            확대함.               

성격  - 특수교육대상자의 전반적 기능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
          - 특수교육대상자의 전반적 기능 향상을 통해 사회의 일원으로서의 통합을 강조함

구성  - 유치원 교육과정
          - 기본 교육과정
          - 공통 교육과정
          - 선택 교육과정
          - 공통 교육과정(초1~중3)
          - 선택 교육과정(고1~고3)
          -「2009년 개정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총론에 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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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정동영(2010.12.26). 2010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총론)의 이해.2010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개정 및 내용. 국립특수교육원, p.27-50.


▣ 기본 교육과정의 성격과 구성

‘2010년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은 기본 교육과정의 성격을 초등학교 1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의 공통 교육과정과 고등학교 1학년부터 3학년까지의 선택 교육과정에 참여하기 곤란한 학생을 위한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의 교육과정이라고 규정하고, 학교군을 초등학교 1~2학년, 초등학교 3~4학년, 초등학교 5~6학년, 중학교 1~3학년, 고등학교 1~3학년의 5개 학년군으로 구성하고, 교과군을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실과/직업(진로와 직업), 체육, 예술(음악/미술)의 7개로 구성하였으며, 기본 교육과정의 창의적 체험활동에 생활영어교육, 여가활용교육, 정보활용교육 등의 교과를 선택교과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2010년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기본 교육과정의 연간 수업시수를 ‘2009년 개정 초․중등학교 교육과정’과 동일하게 배당하여 초등학교 3~6학년의 연간 수업 시수를 학년군별로 각각 34시간씩 확대하고, 고등학교 1~3학년은 102시간을 감축하였으며, 교과(군)별 연간 수업 시수를 20% 범위 내에서 증감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2008년 개정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직업’ 교과의 명칭을 ‘진로와 직업’으로 개정하여 ‘진로와 직업’교과를 ‘2008년 개정 특수학교 교육과정’과 동일하게 단위학교에서 전문직업교과의 직업과목을 일부 선택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허용하였다.

출처: 정동영(2010.12.26). 2010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총론)의 이해.2010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개정 및 내용. 국립특수교육원, p.27-50.



▣ 공통 교육과정의 성격과 구성

‘2010년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은 공통 교육과정의 전문직업교과 내용을 직업 준비기능과 기초적인 작업기능 중심의 내용으로 구성하여야 한다고 제안하고, ‘2008년 개정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보통교과인 ‘재활과 복지’ 과목을 공통 교육과정과 기본 교육과정의 선택교과로 전환하고,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의 특성과 요구를 고려하여 창의적 체험활동의 시간 배당을 ‘2009년 개정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의 창의적 체험활동보다 더 많은 비율로 배당하였다. 그리고 ‘2010년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은 비인지적 장애를 지닌 특수교육 대상 학생을 위하여 수학, 음악, 외국어, 과학, 미술, 사회 등의 보완 교과용 도서 개발을 추가할 것을 제안하고, 일반학급과 특수학급에 배치된 특수교육 대상 학생을 위하여 교육과정의 수정 지침을 개발하여야 한다고 제안하였으며, 창의적 체험활동 등을 통하여 특수교육 대상 학생에 대한 치료지원을 제공할 수 있다고 규정하였다.
출처: 정동영(2010.12.26). 2010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총론)의 이해.2010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개정 및 내용. 국립특수교육원, p.27-50.

 



2010년 특수교육 교육과정

2008년 특수학교 교육과정-특수교육대상자의 특수성을 고려한 교육과정
2010년 특수교육 교육과정-특수교육대상자의 전반적 기능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
(2010년 12월 20일 고시)


Ⅰ. 교육과정의 개정 배경
1) 사회의 변화
  - 특수교육: 개인의 결함 관점에서 벗어나 지원에 근거한 사회적 관점 지향
    2009년 12월 23일 고시 초ㆍ중등학교 교육과정 개정
  -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해 학교의 자율성과 특성화 도모
2) 특수교육 내부 요인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국제 동향
 - 모든 장애학생의 일반교육 교육과정 접근, 참여, 진보 강조
    2008년 개정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문제 
 - 특수교육의 특수성 반영 미흡 등

Ⅱ.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
1. 일반교육 접근 강화를 통한 교육과정 통합 지원
2. 특수교육의 특수성 제고에 의한 특수교육 정체성 강화
3. 교육과정 운영 자율화를 통한 특수교육기관의 특성화
4. 특수교육의 책무성 강화에 의한 교육성과 제고


Ⅱ. 교육과정의 개정 중점
1. 최근 특수교육의 과제
- 모든 장애학생의 일반교육 교육과정에의 접근, 참여, 진보
  중증 인지 장애 학생 교육의 진전 과정
 - 1960년대: 보호수용
 - 1970년대: 응용행동분석 원리 적용
 - 1980년대: 기능적 기술 강조
 - 1990년대: 학업적 기술 강조

-일반교육 접근 강화를 통한 교육과정 통합 지원
-추구하는 인간상, 교육과정 구성방향, 학교과정별 교육목표를 2009년 12월 23일 개정 초ㆍ중등학교 교육과정과 동일한 내용으로 개정
-형태를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등 학교과정별로 분리
-구조를 9년의 공통 교육과정과 3년의 선택 교육과정의 구조로 개정
-편제를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요구에 적합한 학년군과 교과군으로 개정
-활동을 교과활동과 비 교과활동(창의적 체험활동)으로 개정
-수업 시수 제시 방식을 기준 수업 시수제로 개정

2. 특수교육의 특수성 제고에 의한 특수교육 정체성 강화
1) 특수교육의 전통적 정의
 - 특별히 설계된 교수(specially designed instruction)
2) 특수교육의 최근 정의
 - 특별한 요구(special needs)를 언급하도록 고안된 교육적 중재와 지원
 - OECD: 학교에서 실패하는 아동에게 부가적 자원(additional resources)을 제공하는 교육
3) 특수교육의 특수성과 정체성
 - 교수방법의 개선과 더불어 조정과 지원을 위한 자원의 제공을 중심으로  확립해야 함

특수교육의 특수성 제고에 의한 특수교육 정체성 강화
 - 기본 교육과정의 수준 단계 확대
 - 기본 교육과정에 선택교과 도입
 - 공통 교육과정의 보완자료와 수정자료 개발 확대
 - 진로ㆍ직업교육 토대의 근본적 개정

3. 교육과정 운영 자율화를 통한 특수교육기관의 특성화 도모
1) 2009년 개정 초ㆍ중등학교 교육과정의 특징
 - 학교 교육과정의 자율화 확대
2)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보편적 형태
  - 일반교육 교육과정을 기준을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특별한 요구에 맞게 보충ㆍ보완할 
    수 있도록 추가적인 지침, 내용 및 방법 제시
  - 단위 학교들이 국가 교육과정에 추가하여 특수교육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교육과정 운영 자율화를 통한 특수교육기관의 특성화 도모
-교육과정 운영 시수 증감 허용
-교과 집중 이수제 확대
-다양한 교과군에 선택과목 확대

4. 특수교육 책무성 강화에 의한 교육성과 제고
1) 표준 중심의 교육 개혁(standard-based education reform)
  - 모든 학생의 교육성과 제고를 위해 내용표준과 수행표준을 정의하고, 표준의 성취에 대해
    학생과 학교의 책임을 요구하는 운동
2)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평가 통합 요구
  - 학생의 교육에 대한 정확한 그림 제공
  - 의도하지 않은 배제라는 결과 회피
  - 학생에 대한 기대 촉진
3) 특수교육 대상 학생 평가의 방법
  - 일반학생과 동일한 평가
  - 평가의 조정
  - 대안평가

특수교육 책무성 강화에 의한 교육성과 제고
-모든 특수교육 대상 학생에 대해 학업성취도 평가를 요구하되, 필요한 경우 적절한 조정을 통해 평가하도록 개정
-대안평가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제고하도록 개정


1. 고시내용(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0-44호, 2010.12.20)
  가. 특수교육 교육과정 (별책 1)
  나. 특수교육 교육과정 (별책 2)
2. 관련 웹사이트 : 2009 개정 교육과정 홈페이지(www.curri.mest.go.kr)>자료마당
3. 시도교육청, 관할 지역교육청 및 각급학교에서는 관련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동영(2011). 2010년 특수교육 교육과정(총론)의 이해. 국립특수교육원 홈페이지(교육과정부분) 인용
https://www.knise.kr/index_http.j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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