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ÀÛ¼ºÀÏ : 05-07-14 18:32
±Û¾´ÀÌ :
Á¶È«Áß
Á¶È¸ : 18,155 Ãßõ : 916
|
±³Àç±³±¸¿¬±¸¹ý(05)_2Çбâ.hwp (17.5K) [280] DATE : 2005-07-14 18:32:46 | ¢Ã_Àå¾ÖÀÌÇØ(ÀçÈ°½É¸®ÇÐȸ_¿ø°í).ppt (141.5K) [174] DATE : 2005-07-14 18:32:46 |
¢Ã ÁßµµÀå¾Ö¾Æ ±³À°ÇÁ·Î±×·¥
ÁßµµÀå¾Ö¾Æ ±³À°ÀÇ ¿ª»ç¸¦ »ìÆ캸¸é, »çȸ°¡ ÁßµµÀå¾ÖÀÎÀ» ¾î¶»°Ô Á¶¸íÇϴ°¡¿¡ µû¶ó À̵éÀ» À§Çؼ Á¦°øµÇ´Â ÇÁ·Î±×·¥ÀÇ À¯ÇüÀÌ ´Þ¶óÁö°í ÀÖÀ½À» ¾Ë ¼ö ÀÖ´Ù. ¿ª»çÀûÀ¸·Î º¯ÃµÇØ ¿Â ÇÁ·Î±×·¥ÀÇ À¯ÇüÀº 1) ½Ã¼³¼ö¿ë¸ðµ¨(institutional model), 2) ¹ß´ÞÁÖÀÇÀû ¸ðµ¨(developmental model), 3) »ýÅÂÇÐÀû ¸ðµ¨(ecological model)ÀÇ ¼¼ °¡Áö·Î ³ª´©¾îÁø´Ù (McDonnell et al., 1995, À̼ÒÇö ÀçÀοë).
(1) ½Ã¼³¼ö¿ë¸ðµ¨
ÁßµµÀå¾ÖÀÎÀÇ ±âº»ÀûÀÎ ÇнÀ °¡´É¼ºÀ» ÀνÄÇÏÁö ¸øÇÏ´ø ½Ã±â¿¡´Â À̵éÀ» µ¹º¸°í º¸È£Çϴµ¥ ¼ºñ½º ÇÁ·Î±×·¥ÀÇ ÃÊÁ¡À» ¸ÂÃß¾ú´Ù. À̸¦ À§Çؼ ÁßµµÀå¾ÖÀεéÀ» ½Ã¼³¿¡ ¼ö¿ëÇÏ´Â °ÍÀÌ ¼ºñ½º¸¦ Á¦°øÇÏ´Â ÁÖ¿ä ¼ö´ÜÀÌ µÇ¾ú´Ù. 1960³â´ë ÀÌÈÄ·Î ½Ã¼³ ¼ö¿ëÀÎÀÇ ¼ö°¡ °¨¼ÒÇÏ´Â °æÇâÀ» º¸ÀÌ°í ÀÖ´Â °ÍÀº »ç½ÇÀ̳ª ¾ÆÁ÷±îÁöµµ ¸¹Àº ¼öÀÇ ÁßµµÀå¾ÖÀεéÀÌ ½Ã¼³¿¡¼ °ÅÁÖÇÏ°í ÀÖ´Â ½ÇÁ¤ÀÌ´Ù. »ç½Ç»ó, ½Ã¼³ ¼ö¿ëÀ» ÅëÇؼ ÁßµµÀå¾Ö¾Æµé¿¡°Ô ¼ºñ½º ÇÁ·Î±×·¥À» Á¦°øÇÑ´Ù´Â ¹ß»óÀº ´ÙÀ½°ú °°Àº ¼¼°¡Áö °¡Á¤À» ÀüÁ¦·Î ÇÏ°í ÀÖ´Ù. ù°, ¡°ÁßµµÀå¾ÖÀÎÀº ȯÀÚ´Ù¡±¶ó°í °¡Á¤ÇÔÀ¸·Î½á ±³À°º¸´Ù´Â ÀÇ·áÀûÀÎ ¼ºñ½º Á¦°ø¿¡ Ä¡ÁßÇÏ¿© Ä¡·áµÇÁö ¾ÊÀ» °æ¿ì¿¡´Â ¼ö¿ëÀÎÀÇ ±âº»ÀûÀÎ ¿å±¸¸¸À» ÃæÁ·½ÃÄÑÁÖ´Â Àå±â¼ö¿ëÀÌ ÀÌ·ç¾îÁ³´Ù. µÑ°, ¡°ÁßµµÀå¾ÖÀÎÀº ÇнÀÇÒ ¼ö ¾ø´Ù¡±¶ó´Â °¡Á¤ÇÏ¿¡ ±³À°°ú ÈÆ·ÃÀ» À§ÇÑ ¾î¶°ÇÑ ½Ãµµµµ °¡Ä¡°¡ ¾ø´Â °ÍÀ¸·Î ¿©°ÜÁ³´Ù. ¡°Áßµµ ¹× ÃÖÁßµµ Á¤½ÅÁöüÀÎÀº ÀüÅëÀûÀÎ ±³À°¸ñÇ¥¸¦ °Á¶ÇÏ´Â Á¤»óÈ ÇÁ·Î±×·¥À» ÅëÇؼ ¾î¶°ÇÑ ÇýÅõµ ¹ÞÀ» ¼ö ¾øÀ¸¸ç, À̵鿡°Ô¼´Â »çȸ¿¡¼ÀÇ Àڱ⠽º½º·Î°¡ ¼öÇàÇÒ ¼ö ÀÖ´Â ¿ªÇÒÀ» ±â´ëÇÒ ¼öµµ ¾ø´Ù(Burton & Hirshoren, 1979, p. 599)¡±¶ó´Â Ç¥Çö¿¡¼µµ ¾Ë ¼ö ÀÖµíÀÌ À̵éÀÇ ±³À° °¡´É¼ºÀº ¿ÏÀüÈ÷ ¹«½ÃµÇ¾úÀ¸¸ç, ´ÜÁö °Ý¸® ¶Ç´Â º¸È£ÀÇ Â÷¿ø¿¡¼ ½Ã¼³¿¡ ¼ö¿ëµÇ°ï ÇÏ¿´´Ù. ¼Â°, ¡°ÁßµµÀå¾ÖÀÎÀº »çȸ¿¡ ´ëÇÑ À§ÇùÀÌ´Ù¡±¶ó°í °¡Á¤ÇÔÀ¸·Î½á ½Ã¼³ÀÌ ÁßµµÀå¾ÖÀÎÀ» º¸È£ÇÏ°í µ¹º¸´Â ¿ªÇÒÀ» Çϵµ·Ï °èȹµÊ°ú µ¿½Ã¿¡ À̵é·ÎºÎÅÍ »çȸ¸¦ º¸È£ÇÑ´Ù´Â ±âº»ÀûÀÎ ÀνÄÀÌ ÆíÀçÇØ ÀÖ¾ú´ø °ÍÀÌ »ç½ÇÀÌ´Ù.
ÁßµµÀå¾ÖÀÎÀ» ½Ã¼³¿¡ ¼ö¿ëÇÔÀ¸·Î½á ¼ºñ½º¸¦ Á¦°øÇØ ¿Â ½Ã¼³¼ö¿ë¸ðµ¨Àº 1960³â´ë¿Í 70³â´ë¸¦ °ÅÄ¡¸é¼ Àü¹®°¡¿Í ºÎ¸ðµéÀ» Æ÷ÇÔÇÏ´Â ¸¹Àº »ç¶÷µé¿¡ ÀÇÇؼ ºñÆÇÀ» ¹Þ±â ½ÃÀÛÇÏ¿´´Ù. ÀÌ¿Í°°Àº ºñÆÇÀº ÁßµµÀå¾ÖÀεéÀ» ¼ö¿ëÇØ ¿À´ø ½Ã¼³ ÇÁ·Î±×·¥ÀÇ ºñÈ¿À²¼ºÀÌ ÀÔÁõµÇ±â ½ÃÀÛÇÏ°í ½Ã¼³ÀÇ È¯°æÀ̳ª ¿î¿µ»óÀÇ ±¸Á¶°¡ Àå¾ÖÀο¡ ´ëÇÑ ½É°¢ÇÑ ÇдëÀÇ ¼öÁØ¿¡±îÁö À̸£´Â °æ¿ì°¡ ¸¹´Ù´Â »ç½ÇÀÌ ¹àÇôÁö±â ½ÃÀÛÇÏ¸é¼ °¡¼ÓȵǾúÀ¸¸ç, ƯÈ÷ »çȸ°¡ ºñ±³À°ÀûÀΠȯ°æ¿¡ À̵éÀ» ¼ö¿ëÇÑ´Ù´Â »ç½ÇÀÌ ÀαÇÀûÀÎ Ãø¸é¿¡¼ ³íÀÇÀÇ ÀïÁ¡ÀÌ µÇ±â ½ÃÀÛÇÏ¿´´Ù. ÀÌ¿Í °°Àº ºñÆÇ°ú ´õºÒ¾î Àå¾ÖÀÎÀÇ ½Ã¼³ ¼ö¿ëÀº Çå¹ý»óÀÇ ±âº»ÀûÀÎ ±Ç¸®¸¦ ħÇØÇÑ °ÍÀÌ¸ç ±³À°ÀûÀÎ ÇýÅÃÀ» Á¦°øÇÏÁö ¾Ê´Â ¹èÄ¡´Â À§¹ýÀ̶ó´Â ÆÇ·Ê°¡ ´©ÀûµÇ¸é¼ ÁßµµÀå¾ÖÀÎÀÇ ½Ã¼³ ¼ö¿ëÀº ´õ¿í ´õ ºñÆÇÀ» ¹Þ°Ô µÇ¾ú´Ù (Henderson & Vitello, 1988). °á±¹Àº Àü¹®°¡¿Í ºÎ¸ðµéÀÇ ÁÖâÀûÀÎ ¿ªÇÒ°ú ¹ý¿øÀÇ ÆÇ·Ê µî¿¡ ÀÇÇؼ Àå¾ÖÀÎÀÇ Å»¼ö¿ë½Ã¼³È(deinstitutionalization) ¿òÁ÷ÀÓÀÌ ÀϾ°Ô µÇ¾ú´Ù. Å»¼ö¿ë½Ã¼³È´Â Áö¿ª»çȸ Áß½ÉÀÇ ¼ºñ½º¿Í ½Ã¼³¿¡¼ÀÇ ¼ºñ½ºÀÇ È¿°ú¸¦ ºñ±³ÇÑ ¿¬±¸ °á°úµé¿¡ ÀÇÇؼ ´õ¿í ºü¸£°Ô ÁøÇàµÇ¾ú´Ù. (Braddock, 1987; Haney, 1988; Nisbet, Clark, & Covert, 1991).
(2) ¹ß´ÞÁÖÀÇÀû ¸ðµ¨
ÁßµµÀå¾ÖÀÎÀ» À§ÇÑ ¹ß´ÞÁÖÀÇÀû ¸ðµ¨ÀÇ ¼ºñ½º´Â ½Ã¼³ ÇÁ·Î±×·¥ÀÌ ¾Æ´Ñ ´Ù¸¥ ¼ºñ½ºÀÇ ÇÊ¿ä¿¡ ÀÇÇؼ ´ëµÎµÇ¾ú´Ù. ¹ß´ÞÁÖÀÇÀû ¸ðµ¨Àº Àå¾ÖÀÎÀ» ÈƷðú ±³À°À» ÅëÇؼ ÇýÅÃÀ» ¹ÞÀ» ¼ö ÀÖ´Â Á¸Àç·Î ÀνÄÇϸç, Àå¾ÖÀΰú ºñÀå¾ÖÀÎ ¸ðµÎ¿¡°Ô µ¿ÀÏÇÑ ÇнÀ ¹× ¹ß´Þ ¿ø¸®¸¦ Àû¿ëÇÑ´Ù (Switzky, Dudzinski, Van Acker, & Gambro, 1988). ±×·¯¹Ç·Î »ç¶÷Àº ´©±¸³ª°¡ Àå¾ÖÀÇ À¯¹«¿Í´Â °ü°è¾øÀÌ ÀÎÁö, ÀÇ»ç¼ÒÅë, »çȸ¼º, ¿îµ¿±â´É, ÀÚÁ¶±â¼úÀÇ ¹ß´Þ¿¡ ÀÖ¾î¼ µ¿ÀÏÇÑ ¹ß´Þ ¾ç»óÀ» º¸ÀÌ´Â °ÍÀ¸·Î ¿©±â¸ç, À̶§ Àå¾ÖÀÎÀº Á»´õ ÁýÁßÀûÀÎ ÈƷðú Áö¿øÀ» ÇÊ¿ä·Î ÇÏ´Â °ÍÀ¸·Î °¡Á¤ÇÏ°í ÀÖ´Ù. ÀÌ¿Í°°Àº °¡Á¤Àº Àå¾ÖÀεéÀÌ °¡Á¤À̳ª Áö¿ª»çȸ¿¡¼ Á¤»óÀûÀÎ ¼öÇàÀ» ÇÒ ¼ö ÀÖµµ·Ï ±â¼ú ½ÀµæÀ» ÃËÁøÇÏ´Â ¹ß´ÞÁÖÀÇÀû ±³°ú°úÁ¤À» °³¹ß½ÃÄ×À¸¸ç, ÀÌ·¯ÇÑ ±³°ú°úÁ¤Àº Á¤»óÀεéÀÌ º¸ÀÌ´Â ¹ß´Þ ´Ü°è(developmental milestones)¸¦ Áß½ÉÀ¸·Î ±¸¼ºµÇ¾ú´Ù. ÀϹÝÀûÀ¸·Î ¹ß´ÞÁÖÀÇÀû ¸ðµ¨¿¡¼´Â ÀÌ·¯ÇÑ ±³°ú°úÁ¤À» »ç¿ëÇÏ¿© ü°èÀûÀÎ ±³¼ö¸¦ Á¦°øÇϸé Àå¾ÖÀε鵵 Áö¿ª»çȸ¿¡¼ µ¶¸³ÀûÀ¸·Î ±â´ÉÇϱâ À§Çؼ ÇÊ¿äÇÑ ±â¼úµéÀ» ÇнÀÇÒ ¼ö ÀÖ´Ù°í ÁÖÀåÇÏ°í ÀÖ´Ù.
¹ß´ÞÁÖÀÇÀû ÀÔÀå¿¡¼ÀÇ ÇÁ·Î±×·¥ÀÌ °³¹ßµÇ±â ½ÃÀÛÇÑ ½Ã±â¿¡ µîÀåÇÑ ¶Ç ÇϳªÀÇ Áß¿äÇÑ °³³äÀº "Á¤»óÈ ¿ø¸®(principle of normalization) Nirje, 1969; Wolfensberger, 1972)ÀÌ´Ù. Á¤»óÈ ¿ø¸®´Â °¡´ÉÇÏ´Ù¸é Àå¾ÖÀεµ ºñÀå¾ÖÀΰú µ¿µîÇÑ »îÀ» »ì ¼ö ÀÖ´Â ±Ç¸®°¡ ÀÖ´Ù´Â °¡Á¤À» ±âÃÊ·Î ÇÏ°í ÀÖÀ¸¸ç, Àå¾ÖÀÎÀ» À§ÇÑ ¼ºñ½º´Â ±× ¼ö´Ü(¹æ¹ý)°ú ¸ñÀû¿¡ ÀÖ¾î¼ °¡´ÉÇÑ ÇÑ Á¤»óÀûÀ̾î¾ß ÇÑ´Ù´Â °³³äÀ» ³»Æ÷ÇÏ°í ÀÖ´Ù. ÀÌ¿Í°°Àº °¡Á¤°ú °³³ä Àû¿ëÀº Àå¾ÖÀε鵵 ºñÀå¾ÖÀΰú ¸¶Âù°¡Áö·Î °¡Á¤À» Áö´Ï°í, Çб³¿¡ ´Ù´Ï°í, Á÷¾÷µµ °¡Áö°í, ¿©°¡µµ Áñ±â°í, »çȸÀû °ü°è¸Áµµ Çü¼ºÇÏ¸é¼ »ì ¼ö ÀÖµµ·Ï Áö¿ª»çȸÀÇ Á¤»óÀûÀÎ ÀÏ»ó»ýÈ°¿¡ Âü¿©Çؾ߸¸ ÇÑ´Ù´Â ÁÖÀåÀ¸·Î ¿¬°áµÇ°í ÀÖ´Ù. ÀÌ·¸°Ô Á¤»óÈÀÇ ¿ø¸®°¡ Àû¿ëµÇ¸é¼ Àå¾ÖÀÎÀ» À§ÇÑ ¼ºñ½º ÇÁ·Î±×·¥Àº À̵éÀÌ Áö¿ª»çȸ »ýÈ°ÀÇ ¸ðµç Ãø¸é¿¡ Âü¿©ÇÒ ¼ö ÀÖµµ·Ï ÃËÁøÇϴµ¥ ÁÖ¿ä °ü½ÉÀ» °®°Ô µÇ¾ú´Ù.
±×·¯³ª ¹ß´ÞÁÖÀÇÀû ¸ðµ¨ÀÌ Ã¤ÅÃÇÑ Àå¾ÖÀο¡ ´ëÇÑ Á»´õ ±àÁ¤ÀûÀÎ °ßÇØ¿¡µµ ºÒ±¸ÇÏ°í ÁßµµÀå¾ÖÀεéÀÌ Áö¿ª»çȸ¿¡ ¿ÏÀüÈ÷ Âü¿©Çϱâ¶õ Çö½ÇÀûÀ¸·Î ºÒ°¡´ÉÇÑ °æ¿ì°¡ ¸¹ÀÌ ÀÖ´Â °ÍÀÌ »ç½ÇÀÌ´Ù. ÁßµµÀå¾ÖÀÎÀÇ Áö¿ª»çȸ ¿ÏÀü Âü¿©°¡ ºñÇö½ÇÀûÀ̶ó´Â ¹ß´ÞÁÖÀÇÀû ¸ðµ¨ÀÌ Áö´Ï´Â ºñÈ¿À²¼º¿¡ ´ëÇÑ ÁöÀû°ú ´õºÒ¾î ½ÇÁ¦·Î ¸¹Àº ¿¬±¸ °á°ú¿¡ ÀÇÇؼ ¹ß´ÞÁÖÀÇÀû À̷п¡ ÀÔ°¢ÇÑ ¼ºñ½º ÇÁ·Î±×·¥ÀÌ ÁßµµÀå¾ÖÀÎÀÇ »îÀÇ ÁúÀ» Çâ»ó½ÃÅ°´Âµ¥ µµ¿òÀÌ µÇÁö ¾Ê°í ÀÖ´Â °ÍÀ¸·Î º¸°íµÇ°í ÀÖ´Ù. ¿¹¸¦ µé¾î¼, ¸¹Àº Àå¾ÖÀεéÀÌ Ãë¾÷ÀÌ µÇÁö ¾Ê°í ÀÖÀ¸¸ç(Harris et al., 1986; Hasazi, Gordon, & Roe, 1985; Wagner, 1989), Ãë¾÷ÀÌ µÇ´õ¶óµµ ÀÓ±Ý ¼öÁØÀÌ ¸Å¿ì ³·Àº °ÍÀ¸·Î º¸°íµÇ°í ÀÖ´Ù(Buckley & Bellamy, 1985; Harris et al., 1986). ¶ÇÇÑ ´ëºÎºÐÀÇ ¼ºÀÎ Àå¾ÖÀεéÀº ºñÀå¾ÖÀΰú Ä£±¸ °ü°è¸¦ Çü¼ºÇÏ´Â ÀÏÀÌ °ÅÀÇ ¾øÀ¸¸ç(Gollary, Freedman, Wyngaarden, & Kurtz, 1978; Reiter & Levi, 1980; Schalock, Harper, & Genung, 1981), ´ëºÎºÐÀÇ ¿©°¡ ½Ã°£À» Áö¿ª»çȸ¿¡ Àû±ØÀûÀ¸·Î Âü¿©Çϱ⺸´Ù´Â TV¸¦ º¸´Â µîÀÇ ¼öµ¿ÀûÀÎ È°µ¿¿¡ Âü¿©ÇÏ¸é¼ º¸³»´Â °ÍÀ¸·Î ³ªÅ¸³µ´Ù(Gollay et al., 1978; Kregel, Wehman, & Seyfarth, 1985; Salzberg & Langford, 1981; Wehman, Schleien, & Kiernan, 1980).
À̻󿡼 ¼³¸íÇÑ ¹Ù¿Í °°ÀÌ ¹ß´ÞÁÖÀÇÀû ¸ðµ¨Àº ¹ß´ÞÁÖÀÇÀû ¿ø¸®¿¡ ÀÔ°¢ÇÏ¿© Áö¿ª»çȸ¿¡ Âü¿©ÇÏ°Ô Çϱâ À§ÇÑ ±â¼úµéÀ» °¡¸£Ä£´Ù´Â ÁÖ¿ä¸ñÀûÀ» ´Þ¼ºÇϴµ¥ ½ÇÆÐÇÔÀ¸·Î½á ÇöÇàµÇ°í ÀÖ´Â ÁßµµÀå¾ÖÀÎÀ» À§ÇÑ ¼ºñ½º ÇÁ·Î±×·¥ÀÇ ±âº»ÀûÀÎ ÀÌ·ÐÀû °¡Á¤À» ÀçÆò°¡ÇØ¾ß ÇÏ´Â Çʿ伺À» ´ëµÎ½ÃÄ×´Ù. ¹°·Ð ¹ß´ÞÁÖÀÇÀû ¿ø¸®¿¡ ÀÔ°¢ÇÑ ±³À° ÇÁ·Î±×·¥ÀÌ Àå¾Ö¾Æ °³°³ÀÎÀÇ °³º°ÀûÀΠƯ¼ºÀ̳ª ±³¼ö¸ñÇ¥ µîÀÇ »óȲ°ú ¿¬°áµÇ¾î ¼º°øÀûÀ¸·Î ¼öÇàµÉ ¼öµµ ÀÖ´Â °ÍÀÌ »ç½ÇÀÌ´Ù. ±×·¯³ª ÁßµµÀå¾Ö¾Æ ±³À°¿¡ ÀÖ¾î¼ÀÇ ÀÌ¿Í°°Àº Áö¿ª»çȸ Âü¿© ¸ñÇ¥¸¦ ¼öÇàÇÏÁö ¸øÇÏ°í ÀÖ´Ù´Â ÀνÄÀº °á°úÀûÀ¸·Î ÁßµµÀå¾ÖÀÎÀÇ ±³À°°ú °ü·ÃµÈ ¸¹Àº »ç¶÷µé·Î ÇÏ¿©±Ý À̵éÀ» À§ÇÑ ¼ºñ½º ÇÁ·Î±×·¥ÀÌ Á¤»óÀûÀÎ »çȸ¿¡ Âü¿©Çϱâ À§Çؼ ¹ß´Þ ¼öÁØ¿¡ ÀÔ°¢ÇÑ ±âÃÊ ±â¼úÀ» ½Àµæ½ÃÅ°°í Áغñ½ÃÅ°´Âµ¥ ÃÊÁ¡À» ¸ÂÃ߱⠺¸´Ù´Â óÀ½ºÎÅÍ ÀÚ½ÅÀÇ »îÀÇ ÇöÀå(°¡Á¤, Çб³, Á÷ÀåÀ» Æ÷ÇÔÇÏ´Â ¸ðµç Áö¿ª»çȸ ȯ°æ)¿¡¼ ÀûÀÀÇÏ°í »ì¾Æ °¥ ¼ö ÀÖµµ·Ï ÇÊ¿äÇÑ Áö¿øÀ» Á¦°øÇÏ´Â °Í¿¡ ÃÊÁ¡À» ¸ÂÃßµµ·Ï °Á¶ÇÏ°í ÀÖ´Ù.
(3) »ýÅÂÇÐÀû ¸ðµ¨
»ýÅÂÇÐÀû ¸ðµ¨ ¿ª½Ã ¹ß´ÞÁÖÀÇÀû ¸ðµ¨°ú ¸¶Âù°¡Áö·Î Àå¾ÖÀε鵵 Áö¿ª»çȸ¿¡ Âü¿©ÇÒ ¼ö ÀÖ´Â ±âȸ¸¦ Á¦°ø¹Þ¾Æ¾ß ÇÑ´Ù´Â °¡Á¤À» ±Ù°Å·Î ÇÏ°í ÀÖ´Ù. ±×·¯³ª »ýÅÂÇÐÀû ¸ðµ¨ÀÌ ¹ß´ÞÁÖÀÇÀû ¸ðµ¨°ú ´Ù¸¥ Á¡Àº »çȸ Âü¿©ÀÇ ¸ñÇ¥°¡ Àå¾ÖÀÎÀÇ ±â¼ú ½Àµæ¸¸À¸·Î ¼ºÃëµÇ´Â °ÍÀÌ ¾Æ´Ï¶ó °¡Á¤À̳ª Çб³ µîÀÇ Áö¿ª»çȸ ȯ°æ¿¡¼ÀÇ ÀûÀýÇÑ Áö¿øÀ» Á¦°øÇÔÀ¸·Î½á ÀÌ·ç¾îÁú ¼ö ÀÖ´Ù°í °¡Á¤ÇÏ´Â °ÍÀÌ´Ù.
»ýÅÂÇÐÀû ¸ðµ¨Àº ȯ°æ¿¡ÀÇ ¼º°øÀûÀÎ ÀûÀÀÀÌ Àå¾ÖÀÎ °³ÀÎÀÇ Æ¯¼ºº¸´Ù´Â °³Àΰú ȯ°æ°£ÀÇ Á¶È¿¡ ÀÇÇؼ ´õ ¸¹ÀÌ Á¿ìµÈ´Ù°í °Á¶ÇÏ°í ÀÖ´Ù (Schalock, 1986). ±×·¯¹Ç·Î »ýÅÂÇÐÀû ÀÔÀåÀ» ÃëÇÏ´Â ±³À° ÇÁ·Î±×·¥¿¡¼ ÀǵµÇÏ´Â ¸ñÀûÀº °³ÀÎ-ȯ°æ°£ÀÇ Á¶È(person-environmental fit)¸¦ Áö¿øÇÏ´Â °ÍÀÌ´Ù. ÀÌ·¯ÇÑ °³ÀÎ-ȯ°æ°£ÀÇ Á¶È¸¦ ÀÌ·ç±â À§Çؼ´Â Àå¾ÖÀεéÀÌ È¯°æ³»ÀÇ ÀÚ¿¬ÀûÀÎ »óȲ¿¡¼ ¼öÇàÇØ¾ß ÇÏ´Â ´Ù¾çÇÑ È°µ¿µé¿¡ ±³À° ¹× ÈÆ·ÃÀÇ ÃÊÁ¡ÀÌ ¸ÂÃß¾îÁ®¾ß Çϸç, ¸ñÇ¥·Î ÇÏ´Â µ¶¸³ÀûÀÎ ¼öÇàÀÇ Á¤µµ´Â °³ÀÎÀÇ ÀáÀç·Â°ú Á¶È¸¦ ÀÌ·ç´Â ¼±¿¡¼ ¼³Á¤µÇ¾î¾ß ÇÑ´Ù. ´Ù½Ã ¸»Çؼ, ÁßµµÀå¾ÖÀÎÀÌ È¯°æ³»¿¡¼ÀÇ Á¤»óÀûÀÎ È°µ¿À» ¼öÇàÇϱâ À§Çؼ ÇÊ¿äÇÑ Á¤µµ°¡ ¾Æ´Ï¶ó ±× Àå¾ÖÀÎÀÌ °¡´ÉÇÑ ÇÑ ÃÖ´ëÇÑÀÇ Âü¿©¸¦ ÇÒ ¼ö ÀÖ´Â Á¤µµ¸¦ ¸ñÇ¥·Î ±³À°°ú ÈÆ·ÃÀÌ °Á¶µÇ¾î¾ß ÇÑ´Ù´Â °ÍÀÌ´Ù. ÀÌ·¯ÇÑ ¿ø¸®¸¦ Àû¿ëÇÏ°Ô µÇ¸é, Àå¾ÖÀÎ °³Àο¡ µû¶ó¼ ¿ÏÀüÇÑ µ¶¸³ ¼öÇàÀÌ °¡´ÉÇÑ °æ¿ìµµ ÀÖ°í ºÎºÐ Âü¿©(partial participation)¸¸ÀÌ ÀǹÌÀÖ°Ô Àû¿ëµÉ ¼öµµ Àֱ⠶§¹®¿¡ ±³À° ÇÁ·Î±×·¥Àº °³ÀÎÀÇ ÇÊ¿ä¿¡ µû¶ó ¼³Á¤µÇ°Ô µÈ´Ù.
ÀϹÝÀûÀ¸·Î »ýÅÂÇÐÀû ¸ðµ¨Àº °³ÀÎ-ȯ°æ°£ Á¶È¸¦ ÃÖ´ëÈÇϱâ À§Çؼ ¼¼ ´Ü°è °úÁ¤À» °ÅÄ£´Ù (Schalock, 1986). ù° ´Ü°è´Â °¢ °³ÀÎÀÇ ÇൿÀûÀÎ °¡´É¼º(ÀáÀç·Â)À» Áø´ÜÇÏ´Â °ÍÀε¥, À̶§ Áø´ÜÀº È°µ¿°ú ȯ°æÀÌ Áö´Ï´Â ƯÁ¤ ¿ä±¸¿Í °ü·ÃÇؼ ÀÌ·ç¾îÁø´Ù. µÑ° ´Ü°è´Â °³ÀÎÀÇ °¡´É¼º°ú ȯ°æÀÇ ¿ä±¸°£ÀÇ "Á¶ÈÀÇ ÀûÀý¼º(goodness of fit)À» °áÁ¤ÇÏ´Â °ÍÀÌ´Ù. À̶§´Â ȯ°æ³»ÀÇ ¼º°øÀûÀÎ ¼öÇàÀ» ¹æÇØÇÏ´Â ¿äÀÎÀÌ ¹«¾ùÀÎÁö¿¡ Ưº°È÷ ÃÊÁ¡À» ¸ÂÃß°Ô µÈ´Ù. ¸¶Áö¸· ´Ü°è¿¡¼´Â µÎ¹ø° ´Ü°è¿¡¼ ÁöÀûµÈ ¹æÇØ ¿äÀÎÀ» ±Øº¹Çϱâ À§ÇÑ ÁßÀç°¡ ÀÌ·ç¾îÁø´Ù. À̶§ ÁßÀç´Â ±â¼ú ÈƷðú ÇÊ¿äÇÑ Áö¿øÀÇ Á¦°øÀ» Æ÷ÇÔÇϸç, È°µ¿À̳ª ¹°¸®Àû ȯ°æÀ» °³ÀÎÀÇ ÇÊ¿ä¿¡ µû¶ó ¼öÁ¤ÇØ ÁÖ´Â °Íµµ Æ÷ÇÔÇÑ´Ù.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