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홍중닷컴

HOME Contact... 조홍중 소개특수교육의 소개장애논문 소개용어설명게시판

장애일반
시각장애
청각/언어장애
지체장애
건강장애
지적장애
발달장애
학습장애
교육학일반
img3.gif

 
작성일 : 05-10-25 12:09
진단, 평가, 사정
 글쓴이 : 조홍중
조회 : 9,659   추천 : 1,173  
▣ 진단, 평가, 사정

  학교 현장에서 진단 및 평가와 관련된 유사 용어들이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는데 이들 간에는 서로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 진단과 평가라는 용어를 혼용하여 쓰고 있지만 실제로 진단이 주로 의학 분야나 심리학 분야에서 증상의 원인을 찾아 적절한 치료를 결정하는 과정이라면 평가는 교육활동을 실시한 후 학습과제의 성취정도를 결정하거나 학습목표 달성 여부를 총평하기 위한 과정으로 형성평가, 종합평가가 포함된다. 즉, 평가는 학생의 잠재적인 문제를 확인하고, 학생에게 적합한 교육프로그램과 전략을 결정하여 평가하고, 학생의 교육적 요구와 현행기능 수준을 평가하고, 교정을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는 것들로 이루어진다. 또한 학생이 교육받을 수 있는 교육배치를 결정하고, 마지막으로 수집된 정보를 토대로 개별화교육계획을 개발하는 것이다(Taylor, 1984) .
  또한, 학기 초에 학급에서 실시되는 진단 평가는 교육적 변인과 관련하여 행해지는 교육적 진단을 의미하는데 이를 사정이라고 한다. 학교 현장에서 진단 및 평가와 관련된 유사 용어들은 다음과 같다(최세민, 유장순, 김주영, 2005). 

▣ 선별

  선별(screening)은 특수교육을 받을 필요가 있는 학생들을 선별하기 위해서 심층적 평가의 필요성 여부를 결정하는 가장 초기 단계의 사정 방법이다. 즉, 아동을 더 심층적인 평가에 의뢰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단계이다(이승희, 2009).


▣ 진단

  진단(diagnosis)은 적격조건을 결정하는 중요한 과정으로 질환의 원인을 찾아내고 증상에 따른 적절한 치료법을 결정하는 과정으로 의학분야에서 많이 사용된다. 교육분야나 심리학 분야애서는 사정이라는 용어를 일반적으로 사용한다.



▣ 판별

  판별(identification)은 학생이 지니고 있는 이상성 혹은 교육지도상의 현저한 문제성을 파악하기 위한 선별 및 평가활동을 통하여 개인의 능력 및 심리적 특성이 같은 사람들을 구분하는 진단 활동을 말한다.



▣ 검사

  검사(test)는 좀 더 구체적인 용어로 구조화된 조건하에서 학생이 질문에 응답하는 것으로 사정을 위한 한 방법이다.



▣ 평가

  평가(evaluation)는 문제영역에 대한 정보를 수집해 가는 사정에 있어서 구체적인 과정을 의미한다. 문제영역에 대한 평가방법에는 여러 방법과 종류가 있을 수 있으며 개인의 특성 및 상황에 따라 적합한 것을 선택하여 실시하여야 한다.



▣ 사정

  사정(assessment)은 학생 개인에 관한 결정을 내리기 위한 목적으로 아동의 특성 및 교육적 요구를 판별하고 교육적 조치를 하여 판별 조치에 대한 평가를 수행하여 재판별, 재조치를 수행하는 과정을 말한다. 즉, 사정에서는 객관적으로 정보를 수집하여 종합 분석 해석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단순히 개인의 특정측면만의 정보를 가지고 그 개인의 전체적인 측면을 유추해내는 과정이 아니라, 사정을 하는 목적에 따라 필요한 모든 정보를 객관적으로 수집하고 그 개인에 대한 결정을 내리는 것이다. 그러므로 특수교육에서의 사정은 장애학생을 위한 교육적인 사정을 의미한다. 즉, 특수교육서비스의 제공과 관련하여 법적, 교수적인 결정을 내리기 위해 교육적으로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이다. 여기서 사정의 목적은 특수교육서비스의 필요 여부와 교수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것이며,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정보를 수집 분석하는 과정이다.


출처:
이승희(2009). 특수교육평가. 서울: 학지사. 28-40.
최세민, 유장순, 김주영(2005). 특수학급경영론, 박학사, 59-60.     
한국성인교육학회(1998). 교육평가용어사전. 학지사. 
Taylor, R, L.(1984). Assessment of Exceptional Students: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Procedures.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Total 115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115 편견형성 시기 및 해소방안 조홍중 05-11 6335 406
114 교원자격검정령 시행규칙 조홍중 12-01 6899 501
113 교원자격검정령 조홍중 12-01 6853 519
112 특수교육대상자(대통령령 제20790호) 조홍중 06-16 7653 681
111 2010년 특수교육 교육과정(1) 조홍중 08-29 10469 1060
110 통합교육의 정의 조홍중 02-20 8840 1170
109 진단, 평가, 사정 조홍중 10-25 9660 1173
108 중도장애아 교육프로그램 조홍중 07-14 8629 916
107 특수교육이란? 조홍중 02-20 9997 872
106 시간제 특수학급 조홍중 10-17 9237 878
105 상동증적 운동장애 조홍중 08-01 8099 724
104 반응성 애착장애 조홍중 08-01 8121 716
103 선택적 함구증(Selective Mutism) 조홍중 08-01 8218 685
102 유분증(Encopresis) 조홍중 08-01 7607 761
101 PL-94-142 조홍중 01-20 7948 789
 1  2  3  4  5  6  7  8  

Copyright(c) Cho Hong Joong All rights reserved.
Comments & Questions
hongjoong-cho@hanmail.net , chohj@j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