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홍중닷컴

HOME Contact... 조홍중 소개특수교육의 소개장애논문 소개용어설명게시판

장애일반
시각장애
청각/언어장애
지체장애
건강장애
지적장애
발달장애
학습장애
교육학일반
img3.gif

 
작성일 : 06-02-20 13:03
통합교육의 정의
 글쓴이 : 조홍중
조회 : 9,596   추천 : 1,170  

▣ 통합교육의 정의

1) Stainback & Stainback(1990)의 정의 누구나가 소속되고, 수용되고, 지원은 학생들의 교육 적 욕구가 충족되도록 학교 공동체의 또래들과 다른 구성원에 의해 제공되는 것.

 

2) Forest & Pearpoint(1992)의 정의 서로 함께 있는 것, 우리가 다양성과 차이를 대하는 방법

 

3) Uditsky(1993)의 정의 장애를 가진 학생들이 모든 면에서 학교 공동체 안에서 가치 있고 필요한 구성원이라는 관점을 확실히 하는 원칙들의 집합.

 

4) Salend(1994)의 정의 통합교육은 모든 학습자를 그들의 지역사회에 있는 양질의 연령에 적합한 일반 학급 교실에서 함께 교육함으로써 모든 학습자를 환영하고, 인정하고 긍정함.

 

5) Clark et al(199)의 정의 통합은 일반(Ordinary)학교의 범위를 확장시키는 변화로 이해될 수 있고, 그래서 더욱 다양한 학생들을 통합할 수 있게 되는 것.

 

6) Ballard(1995)의 정의 통합학교는 일반학교의 학급에서 학생들을 배제하는 것과는 다른 조직적인 형태로 학생들에게 교육과정을 전달하는 것.

 

7) Hall(1996)의 정의 거주지 안에 있는 학교에서 나이에 적절한 학급의 완전한 구성원이 되어 다른 학생들과 같은 수업을 받고, 그 학급에 당신이 없다면 문제가 되고, 학교 밖에서 함께할 친구가 있는 것.

 

8) Rouse & Florian(1996)의 정의 통합학교는 모든 학생을 위한 학습을 강조하는 하나의 공통적인 임무를 가진 다양한 문제해결 조직체.

 

9) Sebba(1996)의 정의 통합은 한 학교 교육과정을 조직하고 제공하는 것을 재고함으로써 개별학생으로서의 모든 학생들에게 반응하려는 과정을 묘사함.

 

10) Potts(1997)의 정의 통합된 사회적 환경에의 참여를 증가시키고 배제를 감소시키는 것.

 

11) Rueda, Gallege, & Moll(2000)의 정의 일반교육의 재구조화를 촉진하여 모든 학생이 그들의 학교교육 초기부터 그 환경에서 교육되는 것.

 

12) Halvorsen & Neary(2001)의 정의 통합교육은 장애학생이 그들 지역 일반학교의 생활연령에 적합한 일반학급에서 지원 받는 것으로 핵심교육과정과 일반학급활동의 맥락안에서 개별화 교육프로그램이 기술한 특별한 교수를 받는 것

 

13) Friend & Bursuk(2002)의 정의 통합교육은 장애학생이 일반학급 및 학교에서 완전히 통합되어야 하고 그들의 교수는 장애가 아니라 능력에 기초한다는 신념과 철학을 의미함.

 

14) Odom & Speltz(1983)에 의하면 역통합은 "통합된 특수교육(integrated special education)."이라고 함 한편, 박승희(1994)는 역통합 프로그램이란 장애아동 교실에 또래의 일반 아동을 함께 참여시켜 장애아동은 물론 일반아동에게도 도움이 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고 설명하고, 장애아동은 안정된 분위기에서 일반아동과의 통합을 경험할 수 있어 상호작용의 기회를 더 많이 제공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인용

 

  박승희(1994). 통합교육의 여건 조성. 한국특수교육학회 편, 한국특수교육의 발전 과제. 서울: 학지사. 박승희(2003). 한국장애학생의 통합교육, 교육과학사, pp. 25-26.재인용

이대식, 김수연, 이은주, 허승준(2006). 통합교육의 이해와 실제, 학지사, p.28. 재인용 Odom & Speltz(1983). Program variations in preschools for handicapped and nonhandicapped children: Mainstreamed vs. intergrated special education. Analysis and Intervention in Developmental Disabilities, 3(1), 89-103.

 

 

 

 

특수교육 주요과목 영문명칭 특수교육론- Advanced Studies in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교재연구및지도법- Material Development and Teaching in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연구방법론- Methodology in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교육과정과교수법- Special Education Curriculum and Teaching Methods

특수아동의심리와지도- Psychology & Teaching of the Exceptional Children 특수교육과상담- Special Education & Counseling

특수교육행정론- Special Education Administration

특수아진다과평과- Assessment & Evaluation for the Exceptional Children

응용행동문석-Appled Behavior Analysis

특수교육공학- Special Education Technology

통합교육- inclusive Education 시각장애아교육론- Education for People with Visual Impairments

청각장애아교육론- Education for People with Hearing Impairments

정신지체아교육론- Education for People with Mental Retardation

정서장애아교육론- Education for People with Emotional Disturbance

학습장애아교육론- Education for People with Learning Disabilities

지체장애아교육론- Education of Children with Physical Disabilities

의사소통장애아교육론- Education of Children with Communicative Disorder

유이특수교육론- Advanced Studie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Total 115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115 편견형성 시기 및 해소방안 조홍중 05-11 7100 406
114 교원자격검정령 시행규칙 조홍중 12-01 7605 501
113 교원자격검정령 조홍중 12-01 7596 519
112 특수교육대상자(대통령령 제20790호) 조홍중 06-16 8432 681
111 2010년 특수교육 교육과정(1) 조홍중 08-29 11325 1060
110 통합교육의 정의 조홍중 02-20 9597 1170
109 진단, 평가, 사정 조홍중 10-25 10426 1173
108 중도장애아 교육프로그램 조홍중 07-14 9290 916
107 특수교육이란? 조홍중 02-20 10641 872
106 시간제 특수학급 조홍중 10-17 9881 878
105 상동증적 운동장애 조홍중 08-01 8749 724
104 반응성 애착장애 조홍중 08-01 8850 716
103 선택적 함구증(Selective Mutism) 조홍중 08-01 8881 685
102 유분증(Encopresis) 조홍중 08-01 8299 761
101 PL-94-142 조홍중 01-20 8645 789
 1  2  3  4  5  6  7  8  

Copyright(c) Cho Hong Joong All rights reserved.
Comments & Questions
hongjoong-cho@hanmail.net , chohj@j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