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홍중닷컴

HOME Contact... 조홍중 소개특수교육의 소개장애논문 소개용어설명게시판

장애일반
시각장애
청각/언어장애
지체장애
건강장애
지적장애
발달장애
학습장애
교육학일반
img3.gif

 
작성일 : 12-05-11 19:34
편견형성 시기 및 해소방안
 글쓴이 : 조홍중
조회 : 6,201   추천 : 406  
   편견의__5단계[1].hwp (48.0K) [108] DATE : 2012-05-11 19:34:30
1. 편견형성의 시기

  유아기는 인성이 형성되는 시기로 특별한 편견을 갖고 있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유아기의 사회적 통합은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는데 보다 효과적이며, 변화에 대하여서도 큰 거부감을 갖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그래서  장애에 대한 인식 및 태도가 형성되는 시기인 만 4-5세경에 사회적 통합을 통한 조기중재는 유아교육에 있어서 장애 유아에 대한 반 편견교육으로서의 의의가 있으며, 또래의 사회 수용의 중요한 요소가 된다(Favazza & Odom, 1997) .


출처: Favazza, C. P., & Odom, S. L. (1997). Promoting positive attitudes of kindergarden-age children toward people with disabilities. exceptional children, 63(3) 405-418.


2. 편견해소 방법

  Wolerly(2000)는 통합 환경에서 직접 장애 유아와의 상호 작용을 통해 보다 구체적이며, 적절히 장애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다고 제안하고 있다. 동화책, 안내 책자, 가상 활동의 간접적인 경험보다는 직접 경험이 태도 변화에 효과적이며(Yuker, 1988) 긍정적인 사회적 참여는 또래 수용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고 있다(Favazza & Odom, 1997;  Odom, 2000).

출처:
Wolerly, M. (2000). Recommended practices in interventio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Longmont, CO: Sopris West.
Yuker, H. (1988). Attitudes toward persons with disabilities. New York: Springer.
Favazza, C. P., & Odom, S. L. (1997). Promoting positive attitudes of kindergarden-age children toward people with disabilities. exceptional children, 63(3) 405-418.
Odom, S. L. (2000). “Preschool inclusion: what we know and where we go from here.”. Topic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20(1): 20-27.



3. 편견형성의 단계

  York(1992)에 의하면 편견은 다음과 같이 5단계를 거치며 형성된다고 한다.

  제1단계는 인식의 단계로 사람들 사이의 차이점에 관해 인식하기 시작하는 단계이다.

  제2단계는 정체성을 가지게 되는 단계로 제1단계에서 자신이 인식하기 시작한 차이점에 근거해서 사람들을 명명하고 분류하여 나누기 시작하게 된다. 이러한 명명의 단계는 자신이 인식한 세계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과정이라고 볼 수있다.

  제3단계는 다른 사람이나 그들이 살아가는 방식에 대한 견해를 형성하는데 기초가 되는 생각이나 느낌 등의 태도를 형성하는 단계이다.

  제4단계는 선호도를 발달시키는 단계로서 이시기에는 공통점이나 차이점에 근거해서 한 개인의 신체적 특성, 속성, 삶의 방식을 다른 것에 비해 더 가치를 두기 시작한다.

  제 5단계에서는 편견이 자리 잡는 단계로 한 개인이나 인종, 삶의 방식 등에 정확한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미리 자리 잡은 적대적인 감정, 태도, 견해 등을 갖게 된다. 이와 같은  편견은 여러 영역에서 나타난다.


출처:
York, S. (1992). Developing root and wings. Redleaf Press.




4. 반편견교육(反偏見敎育, Anti-bias education)

  反偏見敎育(Anti-bias education)이란 Derman- Sparks, 1989)에 의하면 기존의 선입견이나 고정관념 및 편견에 도전하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접근 방식으로(Derman- Sparks, 1989), 다른 사람이 지닌  차이점과 유사점을 이해하고 모든 사람을 존중하도록 교육함으로 , 편견에 대항하는 적극적인 접근법을 말한다. 따라서 다양한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고 있는 유아들이 나와 다른 것에 대해 수용하는 가치와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는 의미이다.

출처:
Derman-Sparks, L & A. B. C. Task Sparks Force(1989). Anti-bias  curriculum:  Tools for Empowering Young Children. NAEYC, Washinton.



6. 태도(Attitude)
  태도란 Allport(1954)에 의하면 장애인의 경우 장애인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 즉, 편견(prejudice)은 어떤 집단에 속하고 있는 자가 단지 그 집단에 속하고 있다는 이유만으로 그 집단이 가지고 있는 바람직하지 않은 특질을 그가 가지고 있는 것으로 여기고, 그에 향해진 부정적인 태도를 말한다.

출처:
Allport. G. W.(1954). The nature of prejudice. Garden City. NY: Doubleday Ancher.
 



 
 

Total 115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115 편견형성 시기 및 해소방안 조홍중 05-11 6202 406
114 교원자격검정령 시행규칙 조홍중 12-01 6755 501
113 교원자격검정령 조홍중 12-01 6715 519
112 특수교육대상자(대통령령 제20790호) 조홍중 06-16 7508 681
111 2010년 특수교육 교육과정(1) 조홍중 08-29 10307 1060
110 통합교육의 정의 조홍중 02-20 8713 1170
109 진단, 평가, 사정 조홍중 10-25 9522 1173
108 중도장애아 교육프로그램 조홍중 07-14 8513 916
107 특수교육이란? 조홍중 02-20 9873 872
106 시간제 특수학급 조홍중 10-17 9114 878
105 상동증적 운동장애 조홍중 08-01 7979 724
104 반응성 애착장애 조홍중 08-01 7990 716
103 선택적 함구증(Selective Mutism) 조홍중 08-01 8098 685
102 유분증(Encopresis) 조홍중 08-01 7461 761
101 PL-94-142 조홍중 01-20 7818 789
 1  2  3  4  5  6  7  8  

Copyright(c) Cho Hong Joong All rights reserved.
Comments & Questions
hongjoong-cho@hanmail.net , chohj@j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