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홍중닷컴

HOME Contact... 조홍중 소개특수교육의 소개장애논문 소개용어설명게시판

장애일반
시각장애
청각/언어장애
지체장애
건강장애
지적장애
발달장애
학습장애
교육학일반
img3.gif

 
작성일 : 04-10-17 21:23
시간제 특수학급
 글쓴이 : 조홍중
조회 : 9,422   추천 : 878  
   ▣_장애이해(재활심리학회_원고).ppt (113.5K) [303] DATE : 2004-10-17 21:23:50
   편견의__5단계.hwp (39.0K) [246] DATE : 2004-10-17 21:23:50
▣ 시간제 특수학급


1) 시간제학급이란?

  학생은 학교에 있는 동안 일정 시간을 특수학급에 배치되고 특수학급에서 수업을 받는다. 종종 시간제 혹은 배제(pullout) 프로그램으로 일컬어지는 이 모델에서는 특수교사가 규명된 영역에 대해 소집단이나 개별로 학생을 가르치게 된다. 해당 학생은 나머지 시간동안에는 항상 일반학급이나 활동 혹은 개별화교육계획팀이 적절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2가지 모두에 주류화된다(mainstreamed).
  주류화(mainstreaming)는 보통의 수업일 주 지정된 시간 동안 장애학생들을 비 장애학생들과 함께 어떤 교육환경에 배치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배치는 교과영역, 비교과영역, 혹은 과외활동의 속성을 지닐 수 있다. 특수교사는 학생이 자신이 주류화된 학급에서 성공적으로 생활하기 위해 필요한 수정을 일반교사에게 제공한다.


2) 시간제학급의 장점

- 학생들은 주류화된 학급에서 또래들과 함께 있음으로 인해 사회적으로 이익을 얻는다.
- 학생들은 자신의 개인적인 학습요구에 맞추어진 개별교수나 소집단 교수를 받는다.
- 모든 학생들과 교사들은 다양성 및 개인적인 요구를 배려하는 것에 대해 배운다.


3) 시간제학급의 단점

- 학생들은 그들이 일반학급에서 배제될 때 때때로 흥미있거나 중요한 수업을 놓친다.
- 학생들은 일반학급에서 배제됨으로 인해 오명을 쓴 것과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다.
- 학교교육이 어려울 수 있다.
- 때때로 학생들은 주류화된 학급의 수업을 따라갈 수 없다.


인용: Flora B. Kupferman, Bureau of Jewish Education of San Francisco, the Peninsula,
        Marin and Sonoma Counties.
        신현기역(2006). 성공적인 현장적을 위한 초임특수교사용 지침서,교육과학사, p.72-74.재인용.
 

 
 

Total 115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115 편견형성 시기 및 해소방안 조홍중 05-11 6563 406
114 교원자격검정령 시행규칙 조홍중 12-01 7108 501
113 교원자격검정령 조홍중 12-01 7075 519
112 특수교육대상자(대통령령 제20790호) 조홍중 06-16 7915 681
111 2010년 특수교육 교육과정(1) 조홍중 08-29 10756 1060
110 통합교육의 정의 조홍중 02-20 9039 1170
109 진단, 평가, 사정 조홍중 10-25 9896 1173
108 중도장애아 교육프로그램 조홍중 07-14 8824 916
107 특수교육이란? 조홍중 02-20 10181 872
106 시간제 특수학급 조홍중 10-17 9423 878
105 상동증적 운동장애 조홍중 08-01 8288 724
104 반응성 애착장애 조홍중 08-01 8323 716
103 선택적 함구증(Selective Mutism) 조홍중 08-01 8407 685
102 유분증(Encopresis) 조홍중 08-01 7826 761
101 PL-94-142 조홍중 01-20 8137 789
 1  2  3  4  5  6  7  8  

Copyright(c) Cho Hong Joong All rights reserved.
Comments & Questions
hongjoong-cho@hanmail.net , chohj@j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