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홍중닷컴

HOME Contact... 조홍중 소개특수교육의 소개장애논문 소개용어설명게시판

장애일반
시각장애
청각/언어장애
지체장애
건강장애
지적장애
발달장애
학습장애
교육학일반
img3.gif

 
작성일 : 05-06-02 09:32
내부장애
 글쓴이 : 조홍중 (210.♡.211.105)
조회 : 11,851   추천 : 607  
   특수교육과정연수자료.hwp (3.2M) [274] DATE : 2005-06-02 09:32:42
   특수교육과정해설1.hwp (580.1K) [219] DATE : 2005-06-02 09:32:42
▣ 건강장애

  특수교육진흥법 제10조 (특수교육대상자의 선정) 제8항 건강장애
  건강장애란 심장장애, 심신장애, 간장애 등 만성질환으로 인한 건강장애<개정 2005.3.24>

                                                  출처: 특수교육진흥법 제10조 제8항 개정 2005.3.24 

 
▣ 특수교육진흥법시행령 제9조제2항 관련 [별표]
    - 특수교육대상자의진단․평가․심사 및 선정의 기준<개정 1998.7.16, 일부개정 2005. 9.29>-
----------------------------------------------------------------------------------------
1. 시각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가. 두 눈의 교정시력이 각각 0.04미만인 자   
나. 시력의 손상이 심하여 시각에 의하여 학습과제를 수행할 수 없고, 촉각이나 청각을 학습의 주요
    수단으로 사용하는 자   
다. 두 눈의 교정시력은 각각 0.04이상이나 특정의 학습매체 또는 과제의 수정을 통하여서도 시각적
    과제수행이 어려운 자   
라. 특정의 광학기구학습매체 또는 설비를 통하여서만 시각적 과제수행을 할 수 있는 자 
----------------------------------------------------------------------------------------
2. 청각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가. 두 귀의 청력손실이 각각 90데시벨 이상인 자   
나. 청력손실이 심하여 보청기를 착용하여도 음성언어에 의한 의사소통이 불가능하거나 곤란한 자   
다. 일상적인 언어생활과정에서 청각의 기능적 활용이 불가능하여 일반인과 함께 교육받기가 곤란
    한 자 
----------------------------------------------------------------------------------------
3. 정신지체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지능검사 결과 지능지수가 75이하이며 적응행동에 결함을 지닌 자 
----------------------------------------------------------------------------------------
4. 지체부자유 특수교육대상자   
  지체의 기능형태상 장애를 지니고 있고, 체간의 지지 또는 손발의 운동동작이 불가능하거나
  곤란하여 일반적인 교육시설을 이용한 학습이 곤란한 자 
----------------------------------------------------------------------------------------
5. 정서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가. 지적, 신체적 또는 지각적인 면에 이상이 없음에도 학습성적이 극히 부진한 자   
나. 친구나 교사들과의 대인관계에 부정적인 문제를 지니는 자   
다. 정상적인 환경하에서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을 나타내는 자   
라. 늘 불안해 하고 우울한 기분으로 생활하는 자   
마. 학교나 개인문제에 관련된 정서적인 장애로 인하여 신체적인 통증이나 공포를 느끼는 자   
바. 감각적 자극에 대한 반응언어인지능력 또는 대인관계에 결함이 있는 자 
----------------------------------------------------------------------------------------
6. 언어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조음장애, 유창성장애, 음성장애, 기호장애등으로 인하여 의사소통이 곤란하고,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자 
----------------------------------------------------------------------------------------
7. 학습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셈하기, 말하기, 읽기, 쓰기등 특정한 분야에서 학습상 장애를 지니는 자 

----------------------------------------------------------------------------------------
  8. 건강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일부개정 2005. 9.29)
    심장장애·신장장애·간장애 등 만성질환으로 인하여 3개월 이상의 장기입원 또는 통원치료 등 계
  속적인 의료적 지원이 필요하여 학교생활·학업수행 등에 있어서 교육적 지원을 지속적으로 받아
  야 하는 자
----------------------------------------------------------------------------------------
※ 비고: 시력측정은 국제시시력표에, 청력측정은 국제공업규격품인 청력계에 의하며, 정신지체
      정도의 진단을 위하여는 지능검사, 적응행동검사, 언어, 학력검사 등을 실시하되, 표준화된
      검사도구를 사용하여야 함.


                                                                              출처: 법제처 http://www.moleg.go.kr






▣ 장애인복지법시행령(개정 2003.5.1) < 별표 1 > 장애인의종류 및 기준에 의한 내부장애
--------------------------------------------------------------------------------------
9) 신장장애인(腎臟障碍人)
신장의 기능 부전으로 인하여 혈액투석이나 복막투석을 지속적으로 받아야 하거나, 신장 기능의
 영속적인 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을 하는데 있어 상당한 제한을 받는 사람
--------------------------------------------------------------------------------------
10) 심장장애인(心臟障碍人)
심장의 기능 부전으로 인한 호흡곤란 등의 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을 하는데 있어 상당한 제한을
 받는 사람
--------------------------------------------------------------------------------------
11) 호흡기장애인(呼吸器障碍人)
폐나 기관지 등 호흡기관의 만성적 기능부전으로 인한 호흡기능의 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을 하
는데 있어 상당한 제한을 받는 사람
--------------------------------------------------------------------------------------
12) 간장애인(肝障碍人)
간의 만성적 기능부전과 그에 따른 합병증 등으로 인한 간기능의 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을 하는
데 있어 상당한 제한을 받는 사람
--------------------------------------------------------------------------------------
13) 안면장애인(顔面障碍人)
안면부위의 변형 또는 기형으로 인하여 사회생활을 하는데 있어 상당한 제한을 받는 사람
--------------------------------------------------------------------------------------
14) 장루 요루장애인(腸瘻, 尿瘻障碍人)
배변기능 또는 배뇨기능의 장애로 인하여 장루(腸瘻) 또는 요루(尿瘻)를 시술하여 일상생활을
하는데 있어 상당한 제한을 받는 사람
--------------------------------------------------------------------------------------
15) 간질장애인(癎疾障碍人)
간질에 의한 뇌신경세포의 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을 하는데 있어 상당한 제한을
받아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
--------------------------------------------------------------------------------------

출처 : 장애인복지법시행령(개정 2003.5.1) < 별표 1 > 장애인의종류 및 기준




▣ 병약아동


  병약아동은 질병이 장기간 지속되는 만성적인 흉부질환, 심장질환, 신장질환 등으로 6개월 이상의 의료 또는 생활규제를 필요로 하는 정도의 아동을 말한다.

                                      출처: 대한특수교육학회(2002). 특수교육용어사전, 대구대학교출판부.

▣ 허약아동

  허약아동은 선천적 또는 후천적 원인으로 신체의 여러 가지 기능이 저하되어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저하되거나, 혹은 징후가 일어나기 쉬워서 학교를 못다닐 정도는 아니지만 장기간에 걸쳐서 건강아동과 동일한 교육을 함으로써 오히려 건강을 해칠 우려가 있는 신체허약 상태로서 6개월 이상의 생활규제를 필요로 하는 정도의 아동을 말한다.


                                    출처: 대한특수교육학회(2002). 특수교육용어사전, 대구대학교출판부.



▣ 병약(weakness, feebleness)

  어떤 질병을 갖고 있어서 이 때문에 그 전구증상(前驅症狀) 경과 중의 한 증상으로 혹은 회복기에 보이는 허약한 상태를 말한다.  이와 같은 상태는 거의 모든 질환에서 보이는 것이나 특수교육의 입장에서는 특히 만성 질환, 체질성 질환 등에 수반되는 경우이다.  즉, 결핵, 심장질환, 신장질환, 천식, 알레르기질환 등이다.  특수학교의 교육대상으로는 만성질환이 있고 6개월 이상의 생활상의 규제를 요하는 것을 말하나 학교 교육의 입장에서는 병약자라 함은 질병이 장기에 걸쳐서 있는 것 또는 장기에 걸릴 가능성이 있는 것 즉, 일시적이 아니고 만성의 질환을 갖고 의료 또는 생활 규제를 필요로 하는 정도의 사람을 말한다.


                                      출처: 대한특수교육학회(2002). 특수교육용어사전, 대구대학교출판부.

▣ 병약교육(weakness education)

  넓은 의미로는 병약자(신체허약자 포함)에 대해서 행하는 교육의 의미이다.  이 경우 병약의 종류나 정도에 따라 초중학교에 있어서의 교육과정을 그대로 적용할 수 있는 정도의 사람에 대한 교육은 병약교육이라고는 하지 않는다. 
  병약 관계로 초중학교에 있어서의 교육과정을 그대로 적용할 때는 병의 상태가 악화될 우려가 있다든지 병상의 회복에 좋은 결과 를 줄 수 없을 경우에는 특별한 교육과정을 편성해서 지도하는 경우를 병약교육이라 한다.

                                  출처: 대한특수교육학회(2002). 특수교육용어사전, 대구대학교출판부.

▣ 병약아(weakness children)

  만성의 흉부질환, 심장질환, 신장질환 등의 상태가 6개월 이상의 의료 또는 생활규제를 필요로 할 정도의 아동을 허약아라고 할 수 있다.  즉 질병이 오래 끌로 있는 것 또는 오래 끌 전망이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일시성이 아니고 만성의 질병을 가지고 있고 의료 또는 생활규제가 필요한 정도의 것을 가리키므로 정밀한 임상 검진을 한 다음 결정되는 것이다.  병약의 증상은 질병의 종류나 정도가 각각 상이하나 교육을 베푼다는 입장으로 보아 일반적 증상으로서 다음과 같은 것을 들 수 있다.  발육이 일반적으로 불량하다. 
  요양기간이 길수록 눈에 띄고, 신장에 비해서 체중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요양 생활에 의해 운동 제한을 받는 경우가 많으며 그 때문에 근육의 발달이 늦어지고 또 민첩성도 떨어진다.  신체기능이 일반적으로 민감해지기 쉽다.  자극에 민감하여 이상적인 반응을 일으키기 쉽다.  약간의 온도 변화에도 염증을 일으키거나 담이나 기침이 나기 쉽다.  운동기능이 떨어진다.  운동제한이 계속됨에 따라 근육 자체의 위축과 함께 심장, 폐의 기능 저하가 일어나기 때문이다.  자세가 불량해지고 흐트러지기 쉽다.  일반적으로 원기가 없고 기력이 모자란다.  정서불안을 일으키거나 신경질이 되기 쉽다.  또 의뢰심이 심해지기 쉽다.  교우관계가 한정된다.  요양생활 때문에 여러 급우와 교제할 기회가 적고 그 때문에 교우관계도 한정된다.
  사회성이 결여된다. 자주 어린이다운 면이 없게 되거나, 열등감을 일으켜 자폐적인 경향을 나타내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상태에 호흡기, 심장, 신장 등의 각 질환에 각각 특유한 증상이 겹친 상태로 나타나고 있다.
 
                                  출처: 대한특수교육학회(2002). 특수교육용어사전, 대구대학교출판부.



▣ 병허약아특수학교(special school for the weakness)

  병허약아를 대상으로 하는 특수학교이다.  만성의 흉부질환, 심장질환, 신장질환의 상태가 6개월 이상의 의료 또는 생활규제를 필요로 하는 정도의 아동이나 신체허약의 상태가 6개월 이상의 생활규제를 필요로 하는 정도의 아동에게 초등학교, 중학교 또는 고등학교에 준하는 교육과 결함을 보상하기 위하여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가르친다.  병원과 인접하여 설치하든가 병원내에 설치하는 경우가 많고 병상에서의 지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출처: 대한특수교육학회(2002). 특수교육용어사전, 대구대학교출판부.




▣ 건강장애

  특수교육진흥법 제10조 (특수교육대상자의 선정) 제8항 건강장애
  건강장애란 심장장애, 심신장애, 간장애 등 만성질환으로 인한 건강장애<개정 2005.3.24>

                                                  출처: 특수교육진흥법 제10조 제8항 개정 2005.3.24 



▣ 장애인복지법시행령(개정 2003.5.1) < 별표 1 > 장애인의종류 및 기준에 의한 내부장애
+--------------------------------------------------------------------------------------+
9) 신장장애인(腎臟障碍人)
 신장의 기능 부전으로 인하여 혈액투석이나 복막투석을 지속적으로 받아야 하거나, 신장 기능의
 영속적인 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을 하는데 있어 상당한 제한을 받는 사람
+--------------------------------------------------------------------------------------+
10) 심장장애인(心臟障碍人)
 심장의 기능 부전으로 인한 호흡곤란 등의 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을 하는데 있어 상당한 제한을
 받는 사람
+--------------------------------------------------------------------------------------+
11) 호흡기장애인(呼吸器障碍人)
 폐나 기관지 등 호흡기관의 만성적 기능부전으로 인한 호흡기능의 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을 하는
 데 있어 상당한 제한을 받는 사람
+--------------------------------------------------------------------------------------+
12) 간장애인(肝障碍人)
 간의 만성적 기능부전과 그에 따른 합병증 등으로 인한 간기능의 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을 하는
 데 있어 상당한 제한을 받는 사람
+--------------------------------------------------------------------------------------+
13) 안면장애인(顔面障碍人)
 안면부위의 변형 또는 기형으로 인하여 사회생활을 하는데 있어 상당한 제한을 받는 사람
+--------------------------------------------------------------------------------------+
14) 장루 요루장애인(腸瘻, 尿瘻障碍人)
 배변기능 또는 배뇨기능의 장애로 인하여 장루(腸瘻) 또는 요루(尿瘻)를 시술하여 일상생활을 하
 는데 있어 상당한 제한을 받는 사람
+--------------------------------------------------------------------------------------+
15) 간질장애인(癎疾障碍人)
 간질에 의한 뇌신경세포의 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을 하는데 있어 상당한 제한을
 받아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
+--------------------------------------------------------------------------------------+

 출처 : 장애인복지법시행령(개정 2003.5.1) < 별표 1 > 장애인의종류 및 기준

 



▣ 장애인복지법시행령 [별표 1] 장애인의 종류 및 기준(제2조관련)<개정 2003.5.1>
+--------------------------------------------------------------------------------------+
  1. 지체장애인(肢體障碍人)
    가. 한 팔, 한 다리 또는 몸통의 기능에 영속적인 장애가 있는 사람
    나. 한 손의 엄지손가락을 지골관절(指骨關節) 이상의 부위에서 잃은 사람 또는 한 손의 둘째
        손가락을 포함한 2 이상의 손가락을 모두 제1지골관절 이상의 부위에서 잃은 사람
    다. 한 다리를 리스프랑(Lisfranc) 관절 이상의 부위에서 잃은 사람
    라. 두 발의 모든 발가락을 잃은 사람
    마. 한 손의 엄지손가락의 기능을 잃은 사람 또는 한 손의 둘째손가락을 포함한 2 이상의 손가락
        의 기능을 잃은 사람
    바. 왜소증으로 인하여 키가 심하게 작거나 척추에 현저한 변형 또는 기형이 있는 사람
        (남자-145센티 이하, 여자-140센티 이하)
    사. 지체(肢體)에 위 각목의 1에 해당하는 장애정도 이상의 장애가 있다고 인정되는 사람
+--------------------------------------------------------------------------------------+
  2. 뇌병변장애인(腦病變障碍人)
    뇌성마비, 외상성 뇌손상, 뇌졸중(腦卒中) 등 뇌의 기질적 병변에 기인한 신체적 장애로 보행
    또는 일상생활의 동작 등에 상당한 제한을 받는 사람
+--------------------------------------------------------------------------------------+
  3. 시각장애인(視覺障碍人)
    가. 나쁜 눈의 시력(만국식시력표에 따라 측정된 교정시력을 말한다. 이하 같다)
        이 0.02 이하인 사람
    나. 좋은 눈의 시력이 0.2 이하인 사람
    다. 두 눈의 시야가 각각 주시점에서 10도 이하로 남은 사람
    라. 두 눈의 시야의 2분의 1 이상을 잃은 사람
+--------------------------------------------------------------------------------------+
  4. 청각장애인(聽覺障碍人)
    가. 두 귀의 청력 손실이 각각 60데시벨(㏈) 이상인 사람
    나. 한 귀의 청력 손실이 80데시벨(㏈) 이상, 다른 귀의 청력 손실이 40데시벨(㏈) 이상인 사람
    다. 두 귀에 들리는 보통 말소리의 명료도가 50퍼센트 이하인 사람
    라. 평형기능에 상당한 장애가 있는 사람
+--------------------------------------------------------------------------------------+
  5. 언어장애인(言語障碍人)
    음성 기능 또는 언어 기능에 영속적으로 상당한 장애가 있는 사람
+--------------------------------------------------------------------------------------+
  6. 정신지체인(精神遲滯人)
    정신발육이 항구적으로 지체되어 지적 능력의 발달이 불충분하거나 불완전하고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 것과 사회생활에의 적응이 상당히 곤란한 사람
+--------------------------------------------------------------------------------------+
  7. 발달장애인(發達障碍人)
    소아기 자폐증, 비전형적 자폐증에 의한 언어신체표현자기조절사회적응 기능 및 능력
    의 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을 하는데 있어 상당한 제한을 받아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
+--------------------------------------------------------------------------------------+
  8. 정신장애인(精神障碍人)
    지속적인 정신분열병, 분열형 정동장애(情動障碍), 양극성 정동장애 및 반복성 우울장애에
    의한 감정조절행동사고 기능 및 능력의 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을 하는데
    있어 상당한 제한을 받아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
+--------------------------------------------------------------------------------------+
  9. 신장장애인(腎臟障碍人)
    신장의 기능 부전으로 인하여 혈액투석이나 복막투석을 지속적으로 받아야 하거나, 신장기능
    의 영속적인 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을 하는데 있어 상당한 제한을 받는 사람
+--------------------------------------------------------------------------------------+
10. 심장장애인(心臟障碍人)
    심장의 기능 부전으로 인한 호흡곤란 등의 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을 하는데 있어 상당한 제한
    을 받는 사람
+--------------------------------------------------------------------------------------+
11. 호흡기장애인(呼吸器障碍人)
    폐나 기관지 등 호흡기관의 만성적 기능부전으로 인한 호흡기능의 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을
    하는데 있어 상당한 제한을 받는 사람
+--------------------------------------------------------------------------------------+
12. 간장애인(肝障碍人)
    간의 만성적 기능부전과 그에 따른 합병증 등으로 인한 간기능의 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을
    하는데 있어 상당한 제한을 받는 사람
+--------------------------------------------------------------------------------------+
13. 안면장애인(顔面障碍人)
    안면부위의 변형 또는 기형으로 인하여 사회생활을 하는데 있어 상당한 제한을 받는 사람
+--------------------------------------------------------------------------------------+
14. 장루요루장애인(腸瘻尿瘻障碍人)
    배변기능 또는 배뇨기능의 장애로 인하여 장루(腸瘻) 또는 요루(尿瘻)를 시술하여 일상생활을
    하는데 있어 상당한 제한을 받는 사람
+--------------------------------------------------------------------------------------+
15. 간질장애인(癎疾障碍人)
    간질에 의한 뇌신경세포의 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을 하는데 있어 상당한 제한
    을 받아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
+--------------------------------------------------------------------------------------+

 
 

Total 148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148 주리반득과 제바달다 조홍중 07-24 6184 0
147 4만년 인류의 지혜 미술 조홍중 06-17 6007 0
146 우공이산(愚公移山)-列子의 湯問篇 조홍중 01-09 6112 15
145 죽지않은것은살아있지않다(Jank&eacute;l&eacute;vitc… 조홍중 01-06 6353 26
144 당 태종의 삼감(三鑒: 銅鑒,史鑒,人鑒) 조홍중 01-06 6220 24
143 調信이야기(三國遺事 卷第三 塔像 第四) 조홍중 07-10 10054 419
142 동중서(董仲舒)의 치각설(齒角說) 조홍중 06-11 9962 432
141 무재칠보시(無財七報施) 조홍중 10-09 12006 607
140 특수아동의 이해 연습문제(지체장애) 조홍중 05-12 14927 781
139 교수적합화((instructional adaptation) 조홍중 08-13 13961 725
138 건강장애(Health Impairment) 조홍중 09-21 11774 646
137 내부장애 조홍중 06-02 11852 607
136 지체장애학교 실태 조홍중 05-09 12590 687
135 지체장애인의 등급 조홍중 04-12 12211 605
134 지각장애 조홍중 03-29 15069 751
 1  2  3  4  5  6  7  8  9  10  

Copyright(c) Cho Hong Joong All rights reserved.
Comments & Questions
hongjoong-cho@hanmail.net , develop201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