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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07-08-13 11:30
교수적합화((instructional adaptation)
 글쓴이 : 조홍중 (168.♡.220.133)
조회 : 13,961   추천 : 725  
1. 교수적합화의 정의

  교수 적합화(instructional adaptation 또는 curricular adaptation)의 정의는 Glaser(1977)에 의하면 교수 적합화란 적절한 교수행위를 선택하고 적용하는 과정이라고 하였으며, Wang(1989)은 교수 적합화란 독특한 개개 학생들의 학습특성과 요구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학습 환경을 수정한다는 적응교수(adaptive instruction)로 정의하였다.

  그외 Udvari-Solner(1992)는 교수 적합화란 어떤 활동에 부분적으로 참여하거나, 개인의 수행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교육과정 내용, 환경, 교수, 그리고 학습 자료를 조정하거나 수정하는 것으로 보았으며, 박승희(1999)는 교수적합화란 일반학급에 통합된 장애학생의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교수적 수정의 개념과 실행방안에서 교수적 수정(instructional adaptation)이라는 용어로 정의하였다.

  그리고 신현기(2004)는 교수적합화란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가진 학생들의 수행 향상과 수업 참여의 범위와 양을 확장시키기 위해 교수환경, 교수집단, 교수내용, 교수방법, 평가방법 등을 포함하는 교육의 전반적인 환경을 조절하고, 수정하는 모든 과정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2. 교수적 수정의 특수교육적 의의 
  교수적 수정의 특수교육적 의의는 첫째, 특수교육의 기본 원칙 중 중요한 것이 적절한 교육(appropriate education)이다. 이 원칙은 개별화교육과 관련되는 것으로서 장애학생의 인지적, 신체적, 정서적, 정의적 측면에 부합하는 교육이 이루어져야만 한다는 것이다. 즉, 장애학생은 장애로 인한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일반학생들에게 제공하는 일반적인 방식의 교육으로는 학습 효과를 기대하기가 어렵다. 예를 들어, 시각장애학생에게는 점자로된 자료를 제공하여야 하고, 청각장애학생에게는 수화와 구화 등이 제공되어야 하며, 지체장애학생에게는 이동지원과 신체기능 발달을 위한 치료적 서비스가 제공되어야만 한다.
  둘째, 장애학생의 교육은 개별화교육을 기본 원칙으로 한다. 즉, 장애학생을 지도할 때에는 장애학생 각각의 장애유형과 장애정도 등의 특성을 고려하여 교육계획을 수립하고, 그에 기초하여 지도해야만 한다. 만약 장애학생의 장애로 인한 고유한 특성이 고려되지 않는다면, 장애학생에게 제공되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과 교수방법 등의 효과성을 담보할 수 없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정신지체 학생의 인지적 능력이 낮을 경우, 정보처리와 기억전략에 어려움이 있어 일반학생들보다 학습속도가 느리다. 이럴 경우에는 교수내용의 양을 작은 단위로 나누어 반복적인 학습을 제공해야만 한다. 즉, 장애학생의 장애유형과 장애정도 및 개인의 특성에 따라 교수내용과 교수방법 그리고 교수평가 등에 있어 개별화된 맞춤형 교육이 필요하게 된다.

3. 교수적 수정의 방법
1) 교수 환경: ① 물리적 환경 : 교실 내 조명 소음, 정리정돈 상태, 교수 자료의 위치 등, ② 사회적 환경 : 사회적 분위기, 소속감, 정서적 안정 등
2) 교수 집단 : ① 집단 구성원 인원 : 대집단, 소집단, 1대1, 자습, ② 집단 구성원 형태 : 또래교수, 협력교수
3) 교수 전략 : ① 수업형태 : 강의식, 역할놀이, 시범 등, ②보조자료 형태 : 시․청각 기기, 보조공학기기, 학습용 소프트웨어, 교재․교구 등
4) 교수 내용 : ① 동일한 활동과 교수 목적, 교수자료, ② 동일한 활동과 자료, 수정된 목표, ③ 동일한 활동과 수정된 목표와 교수자료, ④ 동일한 주제, 수정된 자료와 목표, ⑤ 다른 주제와 활동
5) 평가 방법 : ① 문항 제시문의 수정 : 읽어주기, 지시문 짧게 하기, 답하는 방법 예시 제공하기 등, ② 문항 제시 방법의 수정 : 학생의 문항 이해도 점검하기, 지시문 배치의 일관성 유지하기, 주관식을 객관식을 수정하기 등, ③ 문제지 제공 방법의 수정 : 장애의 특성을 고려한 문제지 제작(시각장애: 확대글자 및 녹음기로  제시, 답안지와 시험지를 하나로 만들어 제공하기
6) 교수 활동 : 수행과제의 양 조절 : 자습 또는 숙제의 양 조절하기
7) 인적 자원 : ① 또래 환경 : 장애를 이해하고 모델이 될 수 있는 또래 배치, ② 교사 환경 : 담임 외 특수교사 혹은 장애학생이 잘 따르는 다른 교사 지원, ③ 지원 환경 : 특수교육보조원 배치

 
참고문헌
박승희(1999). 일반학급에 통합된 장애학생의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교수적 수정의 개념과 실행방안. 특수교육학 연구. 34(2), 29-71.
박승희(2003). 한국 장애학생 통합교육: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의 관계 재정립, 서울: 교육과학사. 
신현기(2004). 교육과정의 수정과 조절을 통한 통합교육 교수적합화. 서울: 학지사
Glaser, R. (1977). Adaptive education: Individual diversity and learning. New York: Holt, Rinehart & Winston. 
Stainback, W. Stainback, & M Forest (Eds.), Educating all students in the mainstream of regular education (pp.183-197). MD: Paul H. Brookes.
Udavari-Solner, A. (1992). Curricular adaptations: Accommodating the instructional needs of diverse in the context of general education. Monograph. Kansas State Board of Education.
Wang, M. C. (1989). Accommodating student diversity through adaptive instruction. In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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