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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3-07-10 17:50
調信이야기(三國遺事 卷第三 塔像 第四)
 글쓴이 : 조홍중 (168.♡.240.109)
조회 : 10,054   추천 : 419  
調信이야기(三國遺事 卷第三 塔像 第四)


<해석>
  신라시대, 세달사(世達寺, 현재의 흥교사, 興敎寺)라는 절에서는 명주(溟州, 현재의 강릉) 내리군(㮈李郡)지방에 농장을 관리하는 장사(莊舍)를 두고 있었다. 세달사에서는 그 장사(莊舍)의 관리 책임자인 지장(知莊)으로 조신(調信)이라는 스님을 보냈다. 지장(知莊)으로 부임한 조신스님은 어느 날 우연한 기회에 그 고을 태수 김흔공(金昕公)의 딸을 보게 되었다. 태수의 딸을 한번 본 후로 조신스님은 그 아름다운 처녀를 잊을 수가 없었다. 결국. 그는 그 아가씨를 짝사랑하기까지에 이르렀다. 자신의 처지로는 도저히 이룰 수가 없는 사람이었으므로 그는 낙산사(洛山寺)의 관세음보살님을 찾아가 그 처녀와의 사랑이 이루어지기를 남몰래 기원하였다. 그러기를 여러 해, 영험이 많다는 낙산사 관세음보살님께 극진히 빌었지만 끝내 그 처녀는 다른 곳으로 시집을 가버리고 말았다.
  조신스님은 절망 끝에, 어느 날 낙산사(洛山寺)의 낙산대비(洛山大悲) 관세음보살님 앞에 가서 자기의 소원을 들어주지 않은 것에 대하여 원망하며 슬피 울다가 너무 지쳐서 깜박 잠이 들었다. 홀연히 꿈에도 잊지 못하던 그토록 사모했던 김씨낭자가가 나타나서 웃으며 "저는 일찍이 스님을 잠깐 뵙고 마음속 깊이 사모하게 되었습니다. 마음으로는 언제나 스님을 그리워하면서도 부모님의 명에 못 이겨 억지로 다른 사람에게 시집을 갔지만 그와는 인연이 아닌지라 이렇게 스님을 찾아 왔으니 저를 받아 주시겠습니까? " 하였다. 조신스님은 기뻐서 어쩔 줄 몰라 했고, 결국 그녀를 데리고 고향으로 돌아가 살게 되었다. 기쁨으로 출발한 이들 부부생활도 어느덧 40년, 이제 다섯 자녀를 두었지만 집안이 가난하여 나물죽조차 넉넉히 먹을 수가 없었다. 가난은 그들을 사방으로 내몰았고, 그들은 이곳 저곳을 떠돌며 구걸로써 목숨을 연명해야 했다. 그렇게 또 10년이 지났을 때, 15살 큰아들이 명주 해현령 고개를 지내다가 굶주림에 지쳐 죽고 말았다. 통곡과 함께 큰아들을 길가에 묻은 후, 남은 아이들과 함께 우곡현(羽曲縣, 지금의 우현, 羽縣)으로 와서 띠풀로 집을 짓고 살았지만, 그들 부부는 이미 늙고 병들고 굶주려서 자리에서 일어나지도 못했다. 간신히 10살 딸아이가 얻어 오는 음식으로 온 식구가 연명을 하였지만, 그 딸도 마을의 개에게 심하게 물려 자리에 눕게 되었다. 가족 모두는 부둥켜안고 흐느껴 울었다. 그러다 문득 부인이 울음을 거두며 조신에게 말했다. "내가 당신과 처음 만났을 때는 얼굴도 아름답고 나이도 젊었습니다. 나는 음식이 생기면 당신과 나누어 먹었고, 두어자 옷감이 생겨도 당신과 함께 지어 입었지요. 그렇게 살아온 지 50년, 정은 더할 수 없이 쌓였고 깊은 사랑도 다 이야기할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제 몸은 늙고 병은 날로 깊어져 추위와 배고픔을 견딜 수 조차 없게 되었습니다. 산처럼 쌓인 수치심을 감추고 집집을 돌면서 구걸하여 보지만 아이들의 배고픔조차 해결할 수가 없습니다. 이런 형편에 부부의 사랑이 다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예쁜 얼굴, 고운 웃음은 풀잎의 이슬과 같고, 굳게 맹세한 마음도 바람에 날리는 버들가지와 다를 바가 없습니다. 당신에겐 내가 있어 짐이 되고, 나 또한 당신 때문에 괴로워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어쩌다 이렇게 되었지요? 가만히 지난날의 기뻤던 일을 생각해 보니 그것이 바로 근심의 발단이었습니다. 그대와 내가 어찌해서 이런 지경에 이르렀습니까? 좋을 때 함께 하고 어려울 때 헤어지는 일은 차마 못할 짓이지만, 아이들을 보아서라도 차라리 지금 헤어져 사는 것이 옳을 듯합니다."
  이 말을 들은 조신도 옳게 여기고, 부부는 두 아이를 하나씩 맡아가지고 헤어지기로 했다. "나는 고향으로 갈테니 당신은 남쪽으로 가세요." 아내의 이 말을 듣고 잡았던 손을 놓으며 돌아서는 순간, 조신스님은 꿈에서 깨어났다. 관음상 밑의 어스름한 등불은 홀로 너울거렸고, 밤은 이미 깊어 있었다. 이튿날 아침, 조신스님은 수염과 머리카락이 모두 흰색으로 바뀌어 있는 자신의 모습을 보았다. 태수의 딸에 대한 사랑도 눈 녹듯 사라졌다.
  조신스님은 관세음보살님을 우러러보며 깊이 참회하고, 해현령(蟹縣嶺) 고개로 올라가 꿈에서 큰 아들을 묻었던 곳을 파 보았다. 뜻밖에도 그곳에서는 돌미륵(石彌勒)이 나왔다. 돌미륵을 깨끗이 씻어 부근의 절에다 모신 스님은, 세달사로 돌아가 논밭을 관리하는 일을 그만두고, 정토사(淨土寺)라는 절을 지어 그곳에서 세상을 마칠 때까지 정토업(淨土業)을 부지런히 닦았다.

<原文>
昔新羅爲京師時 有世達寺[今與敎寺也]之莊舍 在溟州李郡[按地理志 溟州無李郡 唯有城郡 本生郡 今寧越 又牛首州領縣 有靈郡 本已郡 今剛州 牛首州今春州 今言李郡 未知孰是]
本寺遣僧調信爲知莊 信到莊上 悅太守金昕公之女 惑之深 屢就洛山大悲前 潛祈得幸 方數年間 其女已有配矣 又往堂前 怨大悲之不遂已 哀泣至日暮 情思倦憊 俄成假寢 忽夢金氏娘 容豫入門 粲然啓齒而謂曰 兒早識上人於半面 心乎愛矣 未嘗暫忘 迫於父母之命 强從人矣 今願爲同穴之友 故來爾 信乃顚喜 同歸鄕里
計活四十餘星霜 有兒息五 家徒四壁 藜藿不給 遂乃落魄扶携 糊其口於四方 如是十年 周流草野 懸鶉百結 亦不掩體 適過溟州蟹縣嶺 大兒十五歲者忽餒死 痛哭收瘞於道 從率餘四口 到羽曲縣[今羽縣也] 結茅於路傍而舍 夫婦老且病 飢不能興 十歲女兒巡乞 乃爲里獒所噬 號痛臥於前 父母爲之歔欷 泣下數行 婦乃皺澁拭涕 倉卒而語曰
予之始遇君也 色美年芳 衣袴稠鮮 一味之甘 得與子分之 數尺之煖 得與子共之 出處五十年 情鍾莫逆 恩愛綢繆 可謂厚緣 自比年來 衰病歲益深 飢寒日益迫 傍舍壺漿 人不容乞 千門之恥 重似丘山 兒寒兒飢 未遑計補 何暇有愛悅夫婦之心哉 紅顔巧笑 草上之露 約束芝蘭 柳絮飄風 君有我而爲累 我爲君而足憂 細思昔日之歡 適爲憂患所階 君乎予乎 奚至此極 與其衆鳥之同餧 焉如隻鸞之有鏡 寒棄炎附 情所不堪 然而行止非人 離合有數 請從此辭 信聞之大喜 各分二兒將行 女曰 我向桑梓 君其南矣
方分手進途而形開 殘燈翳吐 夜色將闌 及旦鬚髮盡白 惘惘然殊無人世意 已厭勞生 如飫百年辛苦 貪染之心 洒然氷釋 於是慚對聖容 懺滌無已 歸撥蟹縣所埋兒塚 乃石彌勒也 灌洗奉安于隣寺 還京師 免莊任 傾私財 創淨土寺 懃修白業 後莫知所終

출처
<一然>삼국유사 제3권 탑상 제4(三國遺事 卷第三 塔像 第四)












전남대학교 수업관리지침
                                                                                                                                          제정 2012. 12. 26.                                                        개정 2013. 3. 11.
제 1 장  총    칙
제1조(목적) 이 지침은 우리대학교의 원활한 수업관리를 위해 전남대학교 학칙 및 교학규정에서 위임한 사항에 대하여 세부적인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2 장  수업시간표 편성
제2조(업무구분) 수업시간표는 학기별로 편성함을 원칙으로 하고, 과목 구분별 편성 주체는 다음 각 호의 1과 같다.
1. 교양과목 : 기초교육원장이 평가한 자료를 기초로 총장이 편성한다.
2. 전공과목 : 교과목 개설 학과(부)장이 편성한다.
3. 교직이론 및 군사학 과목 : 총장이 편성한다.

제3조(교과목 개설) 교과목 개설은 승인된 교육과정에 의하며, 대학(원)장, 직할학부장, 교과목을 운영하고 있는 대학본부 기관장 및 부속시설장 등(이하 “대학장 등”이라 함)이 총장의 승인을 받아 개설한다.

제4조(강의규모) 강의규모는 수강인원에 따라 구분하며, 강의규모별 구분은 다음 각 호의1과 같다.
  1. 20명 이하: 소형강의
  2. 20명 초과 ~ 50명 이하: 중·소형 강의
  3. 50명 초과 ~ 80명 미만: 중·대형 강의
  3. 80명 이상: 대형강의

제5조(수업시간) ① 수업시간의 단위는 강의시간표 모듈에 의하여 50분 또는 75분으로 하고, 대학 또는 학과간의 합반이 가능한 교과목은 합반을 원칙으로 한다.
② 동일과목의 연속강의는 가능한 피하며, 학생들의 중식시간을 고려하여 수업시간표를 편성할 수 있다.
③ 교수별 대학 및 대학원 담당 강의시간이 중복되어서는 아니 된다.
④ 전임교원은 시간표 모듈에 따라 강의를 담당하며, 학과(부) 또는 전공별 주3일 이상 강의 모듈 편성 및 운영을 원칙으로 한다.

제6조(수업시간의 배정) ① 수업시간은 1교시(50분 수업은 09:00 ~ 09:50, 75분 수업은 09:00 ~ 10:15) 단위로 하고 수업시간표는 <별표 1>기본모듈에 따라 배정함을 원칙으로 한다.
② 교양·교직과목, 군사학 등 공통과목을 먼저 배정한 후 전공과목을 배정하되, 대학 간 동일한 교양, 교직과목은 합반함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군사학(ROTC) 과목은 학군단과 협의하여 따로 지정한다.

제7조(교과목 담당교수 선정) ① 교양과목의 담당교수는 협력학과(부)장이 내신하고 기초교육원장이 검토하여 총장이 확정한다.
② 전공과목의 담당교수 선정은 해당 학과(부)장의 추천에 의하여 총장이 확정한다.
③ 교직이론과목의 담당교수는 교육학과 및 특수교육학부장의 추천으로 총장이 확정한다.
④ 일반대학원(협동과정 포함) 교과목 담당교수는 학과주임교수의 추천을 받아 주임교수가 속한 대학의 대학장이 확정하고, 그 밖의 전문대학원 및 특수대학원의 교과목 담당교수는 학과장 또는 주임교수의 추천을 받아 해당 대학원장이 확정한다.
⑤ 책임시간 미달 교수가 있는 학과(부)에서는 시간강사를 추천할 수 없음을 원칙으로 한다. 단, 학과(부) 사정상 시간강사 추천이 불가피한 경우에는 사전에 전남대학교 비전임교원 인사에 관한 규정에 따라 총장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⑥ 2명 이상의 교수가 강의를 담당하는 강좌(이하 “팀티칭강좌”라 함)는 강좌 개설 신청 시 대표강사를 지정하여야 하며, 총장은 개설학과(부)장에게 <별지 제1호 서식>강의시간 등에 관한 운영계획서를 제출하게 할 수 있다.
⑦ 핵심교양은 교과목 분반 중 1개 분반이상과 일반교양 교과목 분반의 50% 이상은 전임교수가 담당해야 한다. 다만, 부득이한 사정으로 전임교원이 담당하지 못한 경우에는 총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8조(교과목 담당교수 변경금지) 학기 시작 이후 확정된 교과목 담당교수는 변경할 수 없다. 다만, 교과목 담당교수를 변경하여야 할 부득이 한 경우에는 총장의 승인을 받아 변경하여야 한다.

제9조(수업시간표 변경금지) 확정된 수업시간표는 변경할 수 없다. 다만 부득이한 사정으로 수업시간 또는 강의실을 변경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총장의 승인을 받아 변경하여야 한다.

제10조(강의실 배정) 교양 등 전체공통과목은 학사과장이 강의실을 배정하고, 전공과목 및 대학필수 교과목은 강의 개설대학에서 수강예상인원 및 교과목 특성을 고려하여 강의실을 배정하되, 대학 간 합반과목은 지정된 "주 개설대학"이 강의실 배정 및 제반 수업관리를 담당한다.

제11조(강의실 관리 및 운영) 강의실 및 실험실은 건물 및 토지의 사용과 관리에 관한 규정에 의하여 관리하되 효율적으로 수업이 운영 될 수 있도록 한다.

제12조(수업시간표 승인 및 공고) ① 수업시간표의 편성은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사항을 검토하여 편성한다.
1. 각 교과목별 시간 및 교수 배정이 합당하게 배정되어 있는가를 확인한다.
2. 합반과목의 학과(부)별 배정시간을 확인한다.
3. 교수의 시간중복 여부를 확인한다.
4. 학점 수에 따른 주당 배정시간을 확인한다.
5. 강의실 중복 여부를 확인한다.
6. 기타 작성지침에 따른 이상 유무를 확인한다.
② 작성 완료된 수업시간표는 대학(원)에서 전산 처리한 후 전산리스트 원본 1부를 학사과로 제출하여 총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③ 승인된 수업시간표는 전산망을 통하여 수강신청 게시 10일 이전에 공고하여야 한다.

제13조(수강신청) ① 수강신청은 전남대학교 교학규정 제23조에 의하며, 교과목의 이수는 수강 신청한 과목에 한한다.
② 학생은 매학기 수강신청기간에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아 수강할 교과목을 결정하여 웹(Web)상에서 수강신청 할 내용을 직접 신청하여야 한다.
③ 신입생의 수강신청은 지정된 기간에 학생이 직접 수강신청하되, 교양필수과목은 일괄 수강신청 할 수 있다.
④ 정보전산원장은 입력된 수강신청 자료를 전산처리하여 교과목 개설현황, 개인별 수강신청내역, 학점초과신청자, 수강중복자 등 수업운영에 필요한 자료를 출력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학사과장과 정보전산원장은 신속하고 공정한 수강신청을 위하여 제반 사항을 점검하여야 하며, 이를 저해하는 요소나 행위에 대해서는 수강내역 삭제 등의 강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제14조(재이수 수강신청) ① 학생이 이미 학점 인정을 받은 교과목을 다시 수강하고자 할 경우에는 재이수 수강신청을 할 수 있다.
② 재이수 교과목은 다음 각 호의 1과 같다.
1. 기이수한 과목과 교과목 코드가 동일한 과목(개설학과(부) 무관)
2. 과목 명칭이 동일하지 아니하더라도 교육과정 변경 시 동일한 과목으로 인정한 과목 또는 재이수를 위한 대체인정과목
③ 재이수할 학생은 교과목번호 및 분반을 입력한 후 재이수란에 나타난 기이수한 교과목의 학년·학기를 확인하여야 하며, 재이수 확인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즉시 소속 학과(부)장에게 별도로 재이수 신청을 하여야 한다.
④ 재이수 대상은 학부 및 대학원생으로 한다.
⑤ 재이수 성적확정과 동시에 기 취득과목의 성적은 취소한다.

제15조(강좌별 수강인원비율 지정 및 수강신청) ① 강좌별 수강인원 정원(수강제한인원)은 배정된 강의실 수용인원을 기준으로 한다.
 수강인원비율 조정 권한은 강좌 운영 기관(부서) 또는 학과(부)장에게 있으며, 학사과장이 총괄 관리한다.
 강좌별 수강인원 비율을 다음 각 호의 1과 같다. 다만, 교과목의 특성에 따라 비율을 달리 할 수 있다.
 
 첨부파일 참조

제16조(수강인원 변경)  교과목 운영 학과(부)장은 수강신청 기간 동안 분반별 수강인원 변경을 할 경우, <별지 제2호 서식> 분반별 제한인원 변경 요청서를 작성하여 학사과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강의 주관학과(또는 협력학과)에서 적정규모로 강의인원을 제한하고자 하는 경우 각 학년별 또는 공통기간 수강정원을 할당한 후 제한인원 대비 남는 인원은 여석으로 남겨 관리할 수 있으며, 여석은 제한인원의 30%를 초과할 수 없다.

제17조(수강신청 변경 및 정정) 수강 신청한 내용의 변경 또는 정정을 할 경우에는 매학기 학사력에 지정된 기간에 본인이 웹(Web)상에서 직접 입력을 하고 수강신청 변경 및 정정절차를 거쳐야 한다.

제18조(수강신청종료) 수업일수 4분의 1 이후에는 수강신청 및 수강신청의 정정을 할 수 없다.

제19조(수강취소) 교학규정 제26조에 의하여 수강 신청한 내용을 취소하고자 할 경우에는 매 학기 지정된 기간에 <별제 제3호 서식> 수강취소원을 작성하여 소속 학과(부)장의 확인을 받아 소속 단과대학장에게 제출한다.



제 4 장  수 업 관 리

제20조(업무구분) 모든 교과목의 수업관리는 강의개설 대학장 등이 주관한다. 대학 간 합반하여 개설하는 교과목은 지정된 주 개설 대학장 등이 관리한다.

제21조(교과목 개설신청) ① 전공 교과목 개설은 학과(부) 및 전공별로 과목당 1개 반을 편성함을 원칙으로 하되, 인원이 과다하여 과목당 2개 반 이상 개설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동조 제4항의 기준에 의거 개설 할 수 있으며, <별지 제4호 서식> 교과목분반개설(변경)신청서를 강좌 개설 대학장 등에게 제출하여 총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교양 교과목 분반 개설은 최근 3년 간 평균 수강 인원 등을 고려하여 동조 제4항의 기준에 의거 개설하되, 기초교육원장의 검토를 거쳐 총장이 확정한다.
 수강신청 후에는 추가분반을 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부득이한 경우로 분반이 필요할 시에는 교과목 담당교수는 분반신청원<별지 제5호 서식>에 의거 학과(부)장을 경유하여 개설대학장 등에게 분반 신청을 하여야 하며, 개설(강좌관리)대학장 등은 분반 신청내용을 검토한 후 강의실, 강의담당교수 등의 확보가 가능한 경우 총장에게 분반 승인요청을 하여야 한다.
 교양 및 전공과목 분반(강좌)별 개설기준인원(수강정원) 및 개설강좌의 분반증설 기준은 다음과 같다. 다만, 총장이 인정하는 경우에는 예외로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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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영 역 별          개설기준인원(수강정원)        분반증설 인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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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과목    강의 교과목      80                                      개설기준인원기준150%초과
                핵심교양          60
                글쓰기(교양)      30
                생활영어(교양)  20
                어학 교과목      50
                기초과학(교양)  60       
-------------------------------------------------------------------------------------
실험·
실습·
실기
과목      전산                    40
            이공계 실험실습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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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계열(예술대학 음악과, 국악과, 음악교육과) 전공실기 수업은 학생2명당 1시간으로 실시한다.

제22조(강의계획서 작성 및 활용) 교과목 강의담당교수는 매학기 <별지 제6호 서식>강의계획서를 작성하여 수강신청 시작 10일전까지 공고하여 학생들이 교과의 교육목적이나 내용 등을 사전에 이해하고, 수업을 효과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제23조(폐강과목 결정) ① 수강신청 결과 수강인원이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폐강한다. 다만, 부득이한 사유로 개설을 하여야 하는 경우 해당 대학장 등은 <별지 제7호 서식>폐강제외요청서에 의거 총장의 승인을 받아 개설할 수 있다.
    1. 교양과목: 수강인원이 20명 미만인 경우
    2. 교직과목: 교직이론영역 및 교직소양영역 과목의 수강인원이 20명 미만인 경우. 다만 교과교육영역 과목은 10명 미만인 경우로 한다.
    3. 전공과목: 수강인원이 10명 미만인 경우. 다만, 다음 각 목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폐강과목에서 제외할 수 있다.
      가. 개설교과목의 해당학년 재학 학생수의 50% 이상의 인원이 수강한 경우
      나. 음악계열의 전공실기과목
    4. 대학원: 수강인원이 3명 미만인 경우. 다만, 논문연구과목은 제외
② 폐강 대상 교과목을 개설대학장이 폐강제외 요청 할 경우, 총장의 심사를 통해 폐강 제외를 할 수 있으며, 폐강제외 교과목에 대한 제재조치는 별도로 정할 수 있다.

제24조(개설교과목 확정) 학기별 개설과목은 수업시간표의 총장 승인으로 확정된다.

제25조(강의현황 보고) 강의담당 교수의 소속 학과(부)장은 개설 교과목 누락여부, 시간강사 위촉 현황, 교과목별 담당교수 지정현황, 팀티칭 여부, 시수 및 휴·보강 내역 등을 확인하여 정해진 기한 내에 전산에 입력하고 소속 단과대학장의 결재를 받아 별도로 관리하여야 한다. 단, 학기 초(3월, 9월)에는 내역을 확인한 후, 총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제26조(결강 및 보강) ①교과목 담당교수는 학사력에 계획이 없는 결강을 임의대로 하여서는 안 된다. 공무출장 등 부득이한 사정으로 결강을 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사전에 전산 상으로 결강에 따른 보강계획을 입력하여야 한다. 단, 전산 처리가 어려운 경우 <별지 제8호 서식>결강 및 보강계획서를 소속 대학장 등에게 제출하여 승인을 받아야 하며, 보강은 지정한 일시에 반드시 실시하여야 한다.
  ② 교수 소속 대학장 등은 결강 및 보강을 승인한 경우에는 교과목 개설 대학장 등에게 통보한다.

제27조(수업평가)  총장은 교학규정 제32조에 의하여 매학기 다음과 같이 수업평가를 실시한다.
1. 수업평가는 매학기 말에 전 교과목을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실시한다.
2. 수업평가 문항은 <별표2>과 같이 하고, 수업 유형에 따라 강의평가 문항을 의무적으로 선택하게 할 수 있다.
3. 대상과목은 학부 및 대학원 과정에 개설된 과목으로 한다. 다만, 현장실습, 봉사활동 등 실제 강의를 하지 않는 교과목은 제외할 수 있다.
4. 수업평가 대상 학생은 당해 교과목을 수강하는 학생으로 하되, 수강취소자, 타교생 및 시간제등록생은 제외 한다.
5. 수업평가를 미실시한 학생에게는 학사정보조회를 통한 해당 학기 성적조회를 제한 할 수 있다.
6. 수업평가 결과는 공개한다.
7. 수업평가 공개방법은 학생이 열람할 수 있도록 웹(Web)으로 공개한다.
  ② 총장은 강의의 질 관리 및 개선을 위해서 수업평가 문항 개발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반영할 수 있다.
  총장은 수업평가 결과를 교수업적평가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제 5 장  시험 및 성적 처리

제28조(시험운영방법) ① 교학규정 제42조 구분에 의하여 시험을 실시한다.
② 시험기간은 총 수업시수(15주)에 포함되며, 시험기간 중 출장, 공무국외여행 사유 발생 시 휴·보강 계획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시험은 재량평가를 원칙으로 하되, 당해 수업시간에 실시한다. 단, 교학규정 제43조에 의하여 교양과목 중 부득이하게 공동관리를 시행할 경우, 시험과목은 일과시간(18:00) 이후 또는 주말시간대에 편성하여 평가한다.

제29조(시험 관리 및 감독) ① 시험관리 중 다음 각 호와 같은 부적정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하여야 한다.
1. 고사 적정인원 초과
2. 부정행위 방관
3. 자대(자과)생에 유리한 평가
4. 사전공지 없이 시험시간 및 장소 변경 등
② 시험감독자는 <별표3>의 유의사항을 숙지하여야 하며, 시험을 실시한 모든 교과목은 감독조서를 작성하여 소속 단과대학 행정실에 제출하고, 행정실에서는 <별지 제9호 서식>감독조서를 관리하여야 한다.
 시험 중 부정행위자가 발생한 경우, 시험감독자는 해당 사항을 감독조서에 기재하고 부정행위자의 시험을 중단시켜야 한다. 부정행위자의 징계 절차는 학칙 제80조에 의한다.

제30조(성적평가방법) ① 강의 담당교수는 매 교과목별로 학기말 시험 종료 후 총장이 정하는 기간 내에 성적평가를 완료해야 하며, 성적평가는 상대평가를 원칙으로 한다.
② 상대평가 성적등급분포비율은 다음과 같이 한다.
  1. A등급은 30%를 초과할 수 없다.
  2. A등급과 B등급을 합하여 60% 이내로 함을 원칙으로 하되 최대 70%를 초과할 수 없다.
  3. C+등급 이하의 평가는 담당교수 재량으로 한다.
  4. 같은 교과목을 2개 분반이상 담당하였을 경우 상대평가 분포를 합산하여 평가할 수 있다. 상대평가 분포를 합산하여 평가하고자 하는 경우, <별지 제10호 서식>교과목 분반별 상대평가 비율 조정 요청서를 작성하여 학사과장에게 제출한다.
③ 아래 각 호의 경우는 절대평가를 실시하되, A등급의 비율을 전체 수강인원의 50%이하(소수점 이하 반올림)로 한다.
  1. 실험실습교과목, 수강인원이 20명 이하인 교과목 분반
  2. 원어강의, 논술중심전공강의 중 절대평가 요청이 있는 강좌
  3. 상대평가가 곤란하다고 총장이 인정한 교과목
  4. 다만, 시간제등록학생, 대학원생(보충학점 수강자), 실점처리 대상학생(교류학생, 간호학과), 국적이 외국인 학생, 현장실습 교과목, 사범대(교직이수자)의 학교현장실습, 교과교육영역 교과목 중 절대평가 요청이 있는 강좌는 위 50%의 제한을 받지 아니한다.
④ 취득 또는 미취득으로 평가하는 교과목의 성적표기는 취득은 “S", 미취득은 ”U"로 하며 평균평점에는 산입하지 않는다.
⑤ 대학원 교과목에 대한 학점부여는 A+ 학점에 한하여 수강인원의 1/3 이하(소숫점 이하 반올림)로 한다. 다만, 아래의 경우는 예외로 학점을 부여한다.
  1. 전국 국․공립대학교 대학원간 교류 학생의 학점
  2. 일반대학원의 설강과목을 수강하는 우리대학교 특수대학원생 및 학부생의 학점
  3. 부득이하게 3인 미만으로 설강과목이 이루어지는 경우에는 1명에 한하여 A+를 줄 수 있다.
⑥ 법학전문대학원 교과목에 대한 학점부여는 <별표4> 법학전문대학원 수강인원별 상대평가 평점분포표에 따른다.
 총장은 담당교수의 유고 등으로 인하여 성적제출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거나 지체되어 학사업무수행에 중대한 지장을 초래한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성적평가 등에 관한 사항을 별도로 정하여 처리할 수 있다.
  군복무 휴학 중 「학점 인정 등에 관한 법률」의 규정에 따라 취득한 학점은 다음 각 호의 기준에 따라 인정한다.
  1. 학기는 군복무 중 학점 취득 1학기 또는 2학기로 표시하고, 우리대학 교과과정 상의 유사성을 검토하여 최대 3학점까지 인정할 수 있다.
  2. 훈련과정 명, 취득학점을 그대로 인정하되, 성적은 취득학점 60학점 이상은 “S”, 60점 미만은 “U”로 인정하고 교과구분은 “일선”으로 인정한다.
  3. 학생은 <별지 제19호 서식> 군 교육훈련 학점인정 신청서 및 평생교육진흥원장이 발급한 성적증명서를 작성하여 학사과장에게 제출한다.

제31조(성적제출 및 관리) ① 교과목 담당교수는 교내 전산망을 통하여 성적을 직접 입력하고, 총장이 정하는 기간 내에 성적제출을 완료해야 한다.
② 팀티칭 강좌의 경우 주 담당교원이 성적을 입력함을 원칙으로 한다.
③ 교과목 담당교수는 성적입력 후 학생에게 공개하고 성적에 착오, 누락 등이 있는 경우 정정해야 한다. 다만, 상대평가 성적등급분포 비율을 초과할 수 없다.
④ 교과목 담당교수는 성적평가 완료 후 출석부(성적산출표 등 포함)를 전임교원이상은 본인이, 비전임교원은 소속학과(부)장이 보관해야 하며, 학과장등은 해당 학기의 출석부 사본을 수합하여 3년간 보관하여야 한다.
⑤ 총장은 학생이 개인별 성적표를 전산망을 통하여 열람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제32조(성적정정) ① 제출된 성적은 정정할 수 없다. 다만, 담당교수의 착오 또는 성적 기재 누락이 있을 때에는 1년 이내에 교과목 담당교수가 <별지 제11호 서식> 성적정정신청원에 증빙자료를 첨부한 후 학장을 경유하여 총장에게 성적정정을 요청할 수 있다.
② 총장은 성적정정 신청에 대하여 정당한 이유가 있다고 인정할 때에는 이를 허가하고, 학생, 담당교수 및 소속 대학장에게 통보한다.

제33조(성적평균평점 산출 및 실점환산) ① 교학규정 제51조에 의한 성적평점평균은 소수점 셋째자리에서(실점은 둘째자리에서) 반올림하여 산출한다.
② 평점평균을 실점으로 환산할 필요가 있을 경우에는 <별표5> 평균평점의 실점환산표(4.5체제)를 따른다.
③ 교류학생이 이수한 성적(실점)을 등급으로 환산할 때는 <별표6> 실점의 등급환산표(4.5체제)를 따른다.

제34조(법학전문대학원의 성적평균평점 산출 및 실점환산) ① 법학전문대학원 성적평균평점 및 실점환산은 법학전문대학원 교학규정 제25조에 의하여 4.3체제를 따른다.
② 4.3 성적부여 체계 변경에 따른 평점평균을 실점으로 환산할 필요가 있을 경우에는 <별표  8> 법학전문대학원 평균평점 실점 환산표(4.3체제)를 따른다.
③ 교류학생이 이수한 성적(실점)을 등급으로 환산할 때는 <별표9> 법학전문대학원 실점의 등급환산표(4.3체제)를 따른다.

제34조의 2(의과대학 의학과 및 의학전문대학원의 성적평균평점 산출 및 실점환산)  의과대학 및 의학전문대학원 성적평균평점 및 실점 환산은 학칙 제53조 및 제67조에 의하여 4.3체제를 따르며, 의과대학 의예과는 4.5 체제를 따른다.
  4.3 성적부여 체계 변경에 따른 평점평균을 실점으로 환산할 필요가 있을 경우에는 <별표8-1> 의과대학 및 의학전문대학원 평균평점 실점 환산표(4.3체제)를 따른다.
  교류학생이 이수한 성적(실점)을 등급으로 환산할 때는 <별표9-1> 의과대학 및 의학전문대학원 실점의 등급환산표(4.3체제)를 따른다.

제35조(휴학자 및 자퇴자 성적처리) ① 수업일수 4분의 3 이전에 휴학한 자의 수강과목은 그 수강신청을 철회한 것으로 본다. 다만, 수업일수 4분의 3 이상 출석한 학생의 성적인정은 본인의 선택에 의한다.
② 종강 이후에 휴학 및 자퇴한 자는 성적을 인정받아야 한다.

제36조(공적행사 참가자에 대한 출석인정) ① 공적행사에 참석하고자 하는 학생은 소속 대학장에게 <별지 제12호 서식> 출석인정원을 제출하여 허가를 받아 교과목 담당교수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② 허가받은 공적행사 참가자에 대하여는 그 기간을 출석으로 인정한다.

제37조(학사경고자 처리) 총장은 학칙 제53조의 학사경고 해당자에 대하여는 학사경고처분을 한 후 그 결과를 단과대학장에게 통보한다.

제38조(국외파견학생 성적처리) 국외파견학생 성적처리는 전남대학교와 타대학교 간 학생교류 및 학점상호인정에 관한 규정을 근거로 한다.

제39조(국외파견학생 이수계획서의 제출) ① 파견학생으로 선발된 학생은 소속학과(부)장에게 본인이 수강하고자 하는 과목에 대하여 <별지 제13호 서식> 국외파견학생 교과목 이수계획서를 작성하여 제출하여야 한다.
② 부․복수 전공과목을 이수하고자 하는 학생은 부․복수 전공학과(부)장에게 국외파견학생 교과목 이수계획서를 작성하여 별도로 제출하여야 한다.

제40조(국외파견학생에 대한 학사지도) ① 파견학생의 소속학과(부)장은 학생이 제출한 이수계획서를 검토하여 교과목 이수에 대한 충분한 학사상담 및 지도를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기준에 의거 실시해야 한다.
1. 파견학생은 우리대학교 교과과정에 편성된 과목과 유사한 전공과목을 우선 수강하도록 지도
2. 우리대학교에서 기이수한 유사과목을 이수하지 않도록 지도
3. 학점인정에 관한 학과(부) 내규가 있을 경우 학생에게 안내
4. 기타 학업 이수에 필요한 사항
② 파견학생에 대한 수학절차 및 학점인정에 관한 학과(부)내규를 둘 수 있되 학과(부)장은 동 사항을 소속학과(부) 학생 및 운영부서에 통보하여야 한다.
③ 파견학생 선발부서에서는 파견학생의 학사지도가 원활이 진행될 수 있도록 충분히 안내하여야 한다.

제41조(국외파견학생 성적인정서의 제출) ① 파견학생은 성적인정 요청 시 학점인정에 참고할 수 있도록 성적증명서, 강의계획서, 이수단위(수업시수)를 확인할 수 있는 관련증빙서류를 제출하여야 한다.
② 파견대학의 학사일정 등으로 인해 부득이한 사유로 수강예정과목이 변경된 경우 학생은 성적인정 요청 시 <별지 제14호 서식> 사유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파견학생의 소속 학과(부)장은 학생이 제출한 증빙서류를 바탕으로 교수회의를 거쳐, <별지 제15호 서식>국외파견학생 성적인정표를 작성하여 총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제42조(국외파견학생 학점 및 성적인정) ① 학생이 취득할 수 있는 학기당 학점은 학칙 제51조의 취득기준학점을 따르며, 초과취득한 학점은 인정하지 않는다.
② 파견학생이 이수한 교과목을 영어 및 국문으로 병행하여 성적표에 표기함을 원칙으로 한다.
③ 이수학점의 인정은 파견대학에서 이수한 학점을 그대로 인정함을 원칙으로 하고, 졸업에 필요한 학점에 반영한다. 단, 해당 교과목의 수업시수에 따라 학점수를 조정하여 인정요청 할 수 있다.
④ 취득한 성적은 파견대학에서 이수한 성적을 그대로 인정함을 원칙으로 한다. 단, 성적산출 방식이 우리대학과 상이한 경우 학과(부)회의를 거쳐 조정하여 인정요청 할 수 있다
⑤ 이수 학점과 성적을 조정할 경우 우리대학의 산출 기준을 준용한다.
 이수교과목에 대한 교과구분은 전공 또는 교양은 주전공 학과(부)장이, 부전공 또는 복수전공 인정 교과구분은 부전공 또는 복수전공 이수학과(부)장이 지정한다. 주전공 학과(부)장은 부전공 또는 복수전공 이수 교과목까지 포함하여 총장에게 제출한다.

제43조(국외파견학생 기록 보존) 국외파견학생에 대한 수학계획서 및 학점인정 증빙자료는 해당학과(부)에서 5년 이상 보관하여야 한다.



제 6 장  교원의 강의책임시간

제44조(교원의 책임시간 이행) 전임교원의 강의책임시간은 주당 9시간을 기준으로 하며, 학기당 이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제45조(보직교원의 책임시간)  보직교원 등의 책임시간은 교학규정 제33조에 의하되, 보직자의 책임시간은 1학기 동안 2개월 이상 수행한 보직 중 책임시수가 가장 적은 것을 적용한다. 단, 교원인사에 관한 규정 제45조 제1호의 직무대리는 제외한다.
② 본부 보직자 등 보직임기 만료일자가 없는 보직자가 학기 중 보직이 만료된 경우, 보직교원의 책임시수는 총장이 따로 정한다.

제45조의2(법학전문대학원 및 산학협력중점 교원의 책임시간) 법학전문대학원 및 산학협력중점교원의 책임시간은 원칙적으로 6시간으로 한다.

제45조의3(출산에 따른 여교수의 책임시간) 여교수의 모성보호를 위하여 출산휴가 등으로 수업을 담당할 수 없는 교원은 해당 학기에 한하여 사전에 총장에게 승인을 얻어 강의책임시간을 면제할 수 있다.

제46조(강의시간 인정) 강의시간은 교과목 학점수를 기준으로 산출함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음악계열 학과(국악과, 음악학과 및 음악교육과)의 전공실기 교과목은 이론시간과 실습시간을 합하여 산출한다.

제47조(책임시간 적용대상) ① 이 장에 규정된 교원의 책임시간 적용은 우리대학교에 재직 중인 전임교원을 그 대상으로 한다. 다만, 연구년, 파견, 징계처분을 받은 자(정직 이상), 출산휴가 등으로 수업을 담당하지 않은 교원은 책임시간 및 초과강의료 지급대상에서 제외한다.
②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및 치의학전문대학원 교원은 책임시간 적용대상에서 제외한다.



제 7 장 계절학기 운영

제48조(계절학기 운영 및 구분) ① 계절학기의 운영은 전남대학교 학칙, 교학규정 및 계절학기 운영규정에 따른다.
 학칙 제22조에 의해 개설하는 계절학기 구분은 하계학기와 동계학기로 한다.

제49조(계절학기 개설교과목) 계절학기 개설교과목의 규모는 중·소형 강의 이상으로 한다. 교과목 개설은 과목당 1개 반을 편성함을 원칙으로 하되, 인원이 과다하여 과목당 2개 반 이상 개설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동조 제3항의 기준에 의하여 개설 할 수 있다.

제50조(계절학기 수업) 계절학기 수업일수는 계절학기 운영규정을 따르며, 계절학기 시간표는 월, 화, 목, 금 모듈로 편성함을 원칙으로 한다. 강의 주관 학과(부)에서는 수업 변경사항이 발생한 경우 <별지 제16호 서식> 계절학기 교과목 강의 변경원을 총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제51조(계절학기 수강신청 및 수강정정) ① 계절학기는 지정된 기간 및 절차에 따라 수강신청을 하여야 한다.
  ② 수업일수 2분의 1 이후에는 수강취소를 허가할 수 없다.
  ③ 최종 폐강 시에는 <별지 제18호 서식> 계절학기 수강정정 신청서를 학사관리과로 제출하여야 한다.

제52조(계절학기 수강학점) 매 계절학기에 신청할 수 있는 학점은 타 대학 교류학점을 포함하여 6학점 이내로 하며, 교류대학은 1개 대학으로 제한한다.



제 8 장 특별강의 및 특수 강좌 운영

제53조(특별강의 운영) ① 특별강의는 교학규정 제36조에 의하여 운영한다.
  ② 특별강의는 국내·외 저명인사 또는 해당분야 전문가가 정규 교육과정 이외로 하는 수업을 말하며, 강사는 객원교원 또는 외부초청강사여야 하고, 우리대학에 재직 중인 시간강사 및 교원은 제외한다.
  특별강의는 학과(부) 또는 전공별로 학기당 1회에 한하며, 학기 중에 실시하여야 한다.


제54조(논술중심전공강의 운영) ① 논술중심전공강의는 학부 전공과목 중, 전공지식을 심화할 수 있는 이론 강의이며, 전달식 강의 및 공학인증 설계과목은 제외한다.
② 논술중심전공강의는 재직 중인 전임교원이 담당할 수 있으며, 비전임교원의 단독강의 또는 비전임교원과의 팀티칭을 할 수 없다.
  학과(부) 및 전공에서 논술중심전공강의를 운영하고자 할 경우, 매 학기 시작 전 총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논술중심전공강의 운영은 중·소형 강의를 원칙으로 하고, 최소 한 학기 당 전공 관련 지식의 논리적 글쓰기에 대한 과제 부과 및 피드백을 의무적으로 4회 이상 수행하여야 한다.
 논술중심전공강의를 개설한 학과(부)장은 종강 후 과제 부과 및 피드백 관련 증빙서류를 첨부한 결과보고서를 총장에게 제출하여야 하며, 관련 자료 원본을 보관하여야 한다.
 총장은 논술중심전공강의 운영사항 평가 및 지원을 할 수 있다.

제55조(외국어강의 운영)  외국어강의는 학부 및 대학원에서 외국어를 사용하는 강의이며,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교과목은 제외한다.
    1. 언어능력향상을 위한 읽기, 쓰기 및 회화교과목
    2. 순수(100%) 실험, 실습, 실기 교과목
    3. 합불제(S/U) 교과목
  외국어강의는 재직 중인 전임교원 또는 비전임교원이 담당할 수 있다.
  외국어 강의 유형 구분은 다음의 각호에 따른다.
    1. 순수 외국어강의(100%): 강의시간 전체를 외국어로 진행하는 교과목
    2. 혼합형 외국어강의: 과목 특성 및 학생 학습 능력을 고려하여 강의시간 일부를 외국어로 진행하는 교과목(단, 강의시간 일부만 외국어로 진행하는 경우 전체 강의 중 외국어 사용시간이 최소 30% 이상이어야 한다.)
  학과(부)장 및 전공주임은 외국어강의를 운영하고자 할 경우, 매 학기 시작 전 총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외국어강의 담당 교원은 과제 및 피드백 관련 자료를 보관하여야 하며, 외국어 강의 유형에 맞는 수업평가를 실시하여야 한다.
  총장은 외국어강의 운영사항 평가 및 지원을 할 수 있으며, 운영사항 및 평가 결과에 따라 제재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제56조(원격강의 운영) ① 원격강의(이러닝 강의)는 학칙 제51조에 의하여 운영한다.
  강의콘텐츠는 이러닝 저작도구로 제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음성, 동영상, 애니메이션, 시뮬레이션 활용 등이 포함)를 의미한다.
  원격강의 유형은 각 호의 1과 같다.
    1. 순수 원격강의(100%): 교수자의 강의 모습이 포함된 동영상 콘텐츠로 강의 전체를 운영하는 교과목(1학점당 25분 내외의 강의 콘텐츠가 최소 13개 이상)
    2. 혼합형 원격강의: 교수자의 강의 모습이 포함된 동영상 콘텐츠를 총 강의시간의 1/3이상 사용하는 교과목
    3. 수업보조: e-클래스를 수업보조 도구로 활용하는 교과목
  원격강의 콘텐츠 개발, 선정, 관리 및 지원은 기초교육원장이 주관한다.
  학과(부)에서 원격강의를 개설하여 운영하고자 하는 경우 총장의 승인을 받아야한다.
  순수 원격강의 교과목은 책임시수로 인정하지 아니한다. 단, 군복무 원격강의는 책임시수로 인정할 수 있다.
  국내 대학 간 학점 교류 및 전국대학 e-러닝 학점교류 규정에 의하여, 원격강의 교류를 실시할 수 있다.
    1. 기초교육원장: 교류 콘텐츠 검토 및 운영
    2. 교학위원회: 교류 원격강의 교과목 신설 승인
    3. 총장: 원격강의 개설 승인, 성적부여 및 통보
  총장은 원격강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관리·평가하고, 평가 결과에 따라 별도 지원을 할 수 있다.



부  칙(2012. 12. 26.)

제1조(시행일) 이 지침은 2013학년도 제1학기부터 시행한다.
제2조(경과조치)
  이 지침 시행과 동시에
  "전남대학교 성적처리지침"
  "전남대학교 국외파견학생성적처리지침"
  “법학전문대학원 성적체계 변환에 따른 ‘기취득 성적변환’ 및 ‘평균평점의 실점 환산표’ 반영 학사관리과-6048(2011.7.6.)”
  은 폐지한다.
  법학전문대학원 교학규정 제25조 개정에 의한 기 취득 성적의 4.3 체계로의 변경은 <별표7> 법학전문대학원 2009 및 2010학년도 기 취득 성적 변환 기준을 따른다.

부  칙(2013. 03. 11.)
제1조(시행일) 이 규정은 2013학년도 제1학기부터 시행한다.
제2조(의과대학 및 의학전문대학원 평가방법 변경에 따른 경과조치) 의과대학 및 의학전문대학원 평가방법의 변경에 따라 2013.3.1.일자로 재적생 기 취득 성적을 실점에서 등급으로 변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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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7 내부장애 조홍중 06-02 11852 607
136 지체장애학교 실태 조홍중 05-09 12591 687
135 지체장애인의 등급 조홍중 04-12 12211 605
134 지각장애 조홍중 03-29 15070 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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