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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6-04-05 07:02
발달장애인이란?
 글쓴이 : 조홍중 (119.♡.159.52)
조회 : 12,034   추천 : 3  

발달장애인이란?

  "발달장애인"이란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2조에 의하면 (1) 지적장애인, (2) 자폐성장애인, (3) 그 밖에 통상적인 발달이 나타나지 아니하거나 크게 지연되어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사람으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람을 말한다.

  즉, (1) 지적장애인은 정신 발육이 항구적으로 지체되어 지적 능력의 발달이 불충분하거나 불완전하여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 것과 사회생활에 적응하는 것이 상당히 곤란한 사람을 말하며(동법 제2조), (2) 자폐성장애인은 소아기 자폐증, 비전형적 자폐증에 따른 언어·신체표현·자기조절·사회적응 기능 및 능력의 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아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말한다(동법 제2조) 출처: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제정 2014.5.20. 법률 제12618호 시행 2015.11.21.)

  발달장애란 개념은 1963년 미국 정신지체 시설 및 지역사회 정신건강센터건축법(Mental Retardation Pacilities and Community Mental Heath Centers Construction Act of 1963)에서 처음으로 소개되었다. 미국 정신지체 시설 및 지역사회 정신건강센터건축법에서 발달장애를 정신지체, 뇌성마비, 간질 또는 18세 이전에 발생하는 기타 여러 신경학적 장애를 의미하는 것으로, 비교적 항구적으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정의하였다. 그러나 1984년 미국 발달장애인법(The Developmental Disabilities Act of 1984)에서는 발달장애에 특별히 정신지체, 뇌성마비 등의 특정 장애의 명칭을 표현하지 않았으며, 22세 이전에 발생하는 것으로 연령도 변경하였다. 또한 발달장애의 진단을 충족시키기 위해서 적어도 주요 일상생활에서 3가지 이상의 기능에 명백한 제한이 나타나야 한다고 규정하였다. 여기서 말하는 주요한 일상생활은 (1) 자기관리, (2) 수용 및 표현 언어, (3) 학습, (4) 이동, (5) 자시 지시, (6) 독립생활 능력, (7) 경제적 자족의 7가지 영역이다. 이 정의에서 만성적인 것은 전 인생에 걸쳐서 그 상태가 지속적으로 유지될 것이라는 것을 뜻한다. 그러나 장애의 상태가 심각하여 중증(severe)이라는 의미는 그 한계가 명확하지 않다. 예를 들어 이 법률에 따르면 정신지체이면서 장애의 정도가 매우 가벼운(mild) 수준은 발달장애의 범주에 포함시켜야 하는지 의문을 제기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신체적, 정신적 또는 신체와 정신 양측 모두에서 장애를 나타내는 것은 어떻게 규정하느냐에 따라 학습장애, 자폐범주성장애, 뇌성마비 등을 발달장애에 포함시키기도 하고 그렇게 하지 않는 사람들도 있다. 또한 발달장애는 통상 자폐범주성장애를 지칭하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발달장애는 단지 하나의 장애 명칭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장애의 진단을 받은 사람에게 법률적, , 재정적, 교육적으로 유리한 지원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용어로 인식하는 것이 필요하다(국립특수교육원, 2009).

  아직까지 발달장애라는 용어는 학문적 관점에서 따라 다르게 정의되고 있는 것이 현 실정이다. 발달장애란 어느 특정한 질환 또는 장애를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하는 나이에 이루어져야 할 발달이 성취되지 않는 상태로, 발달·선별검사에서 해당 연령의 정상 기대치보다 25%가 뒤쳐져 있는 상태”(서울대학교 의학 정보, 2016), 정의하기도 하고, “발달이 평균적으로부터 유의미하게 일탈하여 신체적, 정신적 또는 두 가지 영역 모두에서 심각하고(severe), 만성적인(chronic) 장애가 지속될 가능성이 있는 장애”(특수교육학 용어 사전, )로 정의하기도 한다.

  이처럼 발달장애에 관한 일치된 정의를 찾아보기 어렵지만, 일반적으로 발달장애는 발달기 이전에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중추신경계 이상 혹은 인지, 언어, 사회성 및 운동능력 발달에 지체를 보이는 상태를 총칭하는 것으로 지적 장애, 특정학습장애, 뇌성마비, 자폐성 장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등을 포함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김삼섭외, 2016).

  한편,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법률 제12618, 2014.5.20.) 제정, 약칭 발달장애인법에서는 발달장애인을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

  ‘발달장애인이란 장애인 복지법2조 제1항의 장애인으로서 다음 각 목의 장애인을 말한다.

. 지적장애인: 정신 발육이 항구적으로 지체되어 지적 능력의 발달이 불충분하거나 불완전하여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

     것과 사회생활에 적응하는 것이 상당히 곤란한 사람

. 자폐성장애인: 소아기 자폐증, 비전형적 자폐증에 따른 언어·신체표현·자기조절·사회적응 기능 및 능력의 장애로 인

     하여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아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

. 그 밖에 통상적인 발달이 나타나지 아니하거나 크게 지연되어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사람으

    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람

 

▣ 발달장애(developmental disorder)

  넓은 의미의 발달장애(developmental disorder)는 정신지체나 감각장애, 운동장애 등 모든 문제를 포함하나 좁은 의미에서는 광범성 발달장애(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 :PDD )와 특정 발달장애(specific developmental disorder : SDD )를 말한다. 또한 注意缺損多障碍(ADHD)도 포함되는 경우가 많다(發達臨床心理學事典,1994). 발달장애에 관한 정의는 미국의 1976년 발달장애지원 및 권리장전법(Developmental Disabilities Assistance and Bill of Rights Act : PL 94-103)에서 처음으로 언급되었다. 동법은 발달장애를 "18세이전에 발생하는 정신지체, 뇌성마비, 간질 또는 자페증에 기인한 지속적이고 본질적인 장애"라고 정의하고 있다. 발달장애에 대한 이러한 정의는 1978년 재활, 포괄적 서비스 및 발달장애법(Rehabilitation, Comprehensive Service and Developmental Disability Act : PL 95-602)에서 확대되었다. 이는 범주적인 정의로부터 기능적인 정의로의 전환을 의미하는 것으로 동법에서는 발달장애를 "무기한 지속되며 3가지 이상의 생활활동영역(신변처리, 언어, 학습, 이동성, 자기관리, 독립생활, 경제적 자급)에 있어서 실질적인 기능상 한계를 초래하는, 22세이전에 출현하는 정신적, 신체적 혹은 그 모두에 기인하는 중증이며, 만성적인 장애(sereve and chronic disability)" 라고 정의되었다.

  다시 말하면 발달장애는 어떤 특정 장애범주만을 국한하는 것이 아니라 질병을 제외한 인간의 성장발달과정에서 22세(만 21세)에서 장애가 나타나면 발달장애로 본다. 한국에서 이러한 발달장애라는 용어의 사용은 1990년대 초반인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그 용어의 개념정의가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서 달리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정부가 1999년 2월 8일 장애인복지법의 전문을 개정, 1999년 12월 31일 동법시행령과 시행규칙의 전문을 개정하여 장애범주를 확대하고 장애개념을 재개념화하면서 발달장애라는 장애명을 공식으로 사용하였으며, 발달장애의 개념을 자폐증으로 정의하여 사용하고 있다. 발달장애(자폐증)의 장애등급 판정은 발달장애(자폐증)의 진단명에 대한 확인, 발달장애(자폐증)의 상태(impairment)의 확인, 발달장애(자폐증)으로 인한 정신적 능력장애(disability) 상태의 확인, 발달장애(자폐증) 등급의 종합적인 판정의 순서를 따라 이루어진다. 발달장애(자폐증)의 진단명에 대한 확인은 우리 나라에서 공식적인 발달장애의 분류체계로 사용하고 있는 국제질병분류표 ICD-10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Diseases, 10th Version)의 진단지침에 다르며, ICD-10의 진단명이 F84 전반성발달장애(자폐증)인 경우에 발달장애(자폐증) 등급판정을 한다. 발달장애(자폐증)의 상태와 능력장애의 상태에 대한 판정을 종합하여 최종 장애등급 판정을 내리는데 발달장애(자폐증)는 발달장애(자폐증)의 상태와 능력장애의 상태의 변화 가능성이 희박하므로 등급판정을 다시 받아야 할 필요는 없으나, 연령증가에 따라 장애정도에 많은 변화가 예상되는 경우는 의사의 소견에 따라 일정기간 후에 재판정을 받도록 할 수 있다. 발달장애(자폐증)의 진단시기는 전반성발달장애(자폐증)이 확실해진 시점에서 판정하여야 하며, 검진기관은 정신과(소아정신)전문의가 근무하는 의료기관이며, 다만 인근지역에 이와같은 의료기관이 없는 경우는 정신의료기관에서 진단이 가능하다. 정서장애를 행동장애라고도 하는데 부적절한 행동에서 공포감에 이르기까지 그 범위가 대단히 넓다. 학자들이 내리고 있는 정의들을 보면 나도 정서장애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이다. 정서장애라고 분류할 정도의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한국 전체 인구의 2~3%정도 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남성이 여성보다 4~5배정도 더 많다. 정서장애 중 많이 알려진 장애는 자폐증이다. 자폐인은 마음을 열지 않고 언제나 혼자이기를 고집하는 경향이 있는데 한 두 살 때 발견되어 평생 계속되는 것이 보통이다. 자폐인의 거의 절반은 말을 사용하지 않으며 나머지 절반도 상대방의 말을 따라서 하거나 의사소통을 목적으로 말을 하지는 않는 경우가 많다. 또한 변화를 싫어하고 같은 행동을 반복한다. 자폐인 중에는 기계적인 암기력이 뛰어나 처음 들은 곡을 그대로 연주한다든지, 오래 전의 것이나 과거의 특정한 날을 기억해내는 능력을 발휘하기도 한다. 자폐증을 정신질환의 일종이라고 알고 있거나, 자폐증이 유전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이다. 더군다나 맞벌이 가정에 자폐아동이 많다는 것은 근거 없는 추측일 뿐이다. 자폐아에 대한 IDEA(1997)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자폐성 장애는 3세 이전에 발발하여 구어적인 의사소통 및 비구어적인 의사소통, 사회적인 상호작용, 교육적 수행 등에 심히 불리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 발달장애이다. 자폐성 장애와 관련된 기타 특성으로는 반복적인 행동, 상동적인 움직임, 환경 및 일과의 변화에 대한 저항, 감각 자극에 대한 비정상적인 반응 등을 들 수 있다. 정서적인 결함으로 해서 교육적인 수행에 불리함을 나타내는 경우는 자폐성 장애로 보지 않는다.(P.L. 105-17. The 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Education Act Amendments of 1997).

 

▣ 발달지체의 정의

  신체, 인지, 의사소통, 사회ㆍ정서, 적응행동 중 하나 이상의 발달이 또래에 비하여 현저하게 지체되어 특별한 교육적 조치가 필요한 영아 및 9세 미만의 아동 출처: 장애인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시행령 제10조 관련 별표 (제정 2008.5.26. 제20790호)

 

▣ 발달장애의 정의

  A. 특수교육진흥법의 정의 5. 정서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가. 지적, 신체적 또는 지각적인 면에 이상이 없음에도 학습성적이 극히 부진한 자 나. 친구나 교사들과의 대인관계에 부정적인 문제를 지니는 자 다. 정상적인 환경하에서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을 나타내는 자 라. 늘 불안해 하고 우울한 기분으로 생활하는 자 마. 학교나 개인문제에 관련된 정서적인 장애로 인하여 신체적인 통증이나 공포를 느끼는 자 바. 감각적 자극에 대한 반응, 언어, 인지능력 또는 대인관계에 결함이 있는 자 비고 시력측정은 국제시시력표에, 청력측정은 국제공업규격품인 청력계에 의하며, 정신지체정도의 진단을 위하여는 지능검사, 적응행동검사, 언어 학력검사 등을 실시하되, 표준화된 검사도구를 사용하여야 함. 출처: 특수교육진흥법 시행령 특수교육대상자의 진단, 평가, 심사 및 선정의 기준(제9조제2항 관련) B. 장애인복지법의 정의 7. 발달장애인(發達障碍人) 소아기 자폐증, 비전형적 자폐증에 의한 언어, 신체표현, 자기조절, 사회적응기능 및 능력의 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을 하는데 있어 상당한 제한을 받아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 출처 : 장애인 복지법 시행령(개정 2003.5.1) < 별표 1 > 장애인의종류 및 기준 C. 미국의 전장애아동교육법(The Education for All Handicapped Children Act(EHA) 전장애아교육법-PL94-142, 1975)- 중증 정서장애’라는 용어 사용. 이 용어는 교육적 성취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다음과 같은 특성 중 하나 또는 그 이상을 장기간 상당한 정도로 보이는 것을 의미한다. 1. 지적 요인, 감각 요인 또는 기타 건강 요인으로 설명할 수 없는 학습의 장애를 보인다. 2. 동료 및 교사와 만족스러운 대인관계를 맺거나 유지하지 못한다. 3. 정상적인 환경에서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을 보인다. 4. 불행감이나 우울감이 만연되어 있다. 5. 개인적인 문제나 사회적인 문제와 연합되어 있는 신체적 증후나 공포를 일으킬 수 있다. 이 용어에는 정신 분열증 아동이 포함. 사회적 부적응 아동이 심한 정서적 장애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판별되지 않는 한 이러한 아동을 포함시키지 않는다. D. IDEA(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Education Act, 장애인교육법PL 101-476,1990) 의 정의 `자폐증은 언어/비언어적 의사소통과 사회적 기술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는 발달 장애로 3세 이전에 발현되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관련된 특징으로는 외적 변화에 대한 저항, 반복적인 동작, 자극에 대한 비정상적인 반응 등을 들 수 있다.` E. National Institute of Mental Health(NIMH) `자폐증은 전형적으로 인간의 의사소통, 타인과의 상호관계 형성, 환경과의 적합한 반응 등에 영향을 미치는 뇌 장애이며, 일부는 비교적 말과 언어에 장애가 없는 상태에서 양호한 기능을 보이는 반면, 몇몇은 정신지체, 언어지체 혹은 말을 하지 않는 등의 모습을 나타낸다. 일부는 자폐증으로 인해 외부 세계와 단절되거나 정지한 상태처럼 보이며, 반복적인 행동과 고정된 사고 유형으로 고착된 것 처럼 보이게 된다.` F. DSM-IV(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 편람, 1994년 미국정신의학회 제작) 1. 1), 2), 3)에서 적어도 6가지 이상, 이 때 적어도 1)에서 두 가지 이상, 2)와 3)에서 한 가지 이상씩 해당되어야 한다. 1) 사회적 상호작용에 있어서의 질적인 손상, 다음 중 적어도 2개 이상 해당되어야 한다. 가.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기 위한 눈맞춤이나 얼굴 표정, 몸의 자세, 몸짓 등 비언어적인 행동을 사용하는 데 현저한 결함이 있다. 나. 발달 수준에 맞게 적절한 친구관계를 맺지 못한다. 다. 기쁨이나 흥미, 성취 등을 다른 사람과 자발적으로 공유하여 하지 않는다.(예를 들면, 흥미 있는 물건을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거나, 가져오거나, 가리키지 않는다.) 라. 사회적 또는 감정적인 상호작용이 없다.(주의; 설명하는 데 다음과 같은 예를 들고 있다. 즉, 단순한 사회적 놀이나 게임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지 않고 혼자서 하는 행동을 좋아하거나, 타인을 도구나 기계적 보조물처럼 여긴다.) 2) 의사소통의 질적인 손상으로 다음 중 적어도 하나 이상 해당되어야 한다. 가. 말로 하는 언어 발달의 지연 또는 전체적 결핍이 있다.(몸짓이나 무언극을 사용하여 의사소통을 대체하려는 시도를 보이지 않는다.) 나. 말을 적절하게 하더라도 다른 사람과 대화를 시작하거나 계속하는 능력에 심한 장애가 있다. 다. 일반적인 언어나 특정 언어를 일정한 방식이나 상동적, 반복적으로 사용한다. 라. 발달 단계에 수반하는 다양하고 자발적인 상상적 놀이나 사회모방 놀이를 하지 않는다. 3) 제한적이고 반복적이며, 일정한 방식이 유지되는 행동이나 흥미, 활동을 보이며, 다음 중 적어도 하나 이상 해당되어야 한다. 가. 일정한 방식이 유지되고 제한된 패턴으로 하나 또는 그 이상의 흥미 거리에 사로잡혀 있다. 이때 그 흥미는 강도나 초점이 비정상적이다. 나. 특정한 그리고 비기능적인 순서에 따른 행동이나 의례적인 행동에 융통성 없이 집착한다. 다. 일정한 방식이 유지되고 반복적인 운동을 한다.(예를 들어, 손이나 손가락을 흔들고 비틀거나 몸 전체를 복잡하게 움직인다.) 라. 물건의 한 부분에 집요하게 사로잡혀 있다. 2. 다음의 영역 가운데 한 가지 이상에서 지체되어 있거나 비정상적으로 기능하며, 3세 이전에 시작된 다. 1) 사회적 상호작용 2) 사회적 의사소통에 사용되는 언어 3) 상징적이거나 상상해 가며 하는 놀이 C. 레트 장애나 아동기 붕괴성 장애에 해당하지 않는다. G. 장애인교육법(IDEA,1997의 정의 자폐는 일반적으로 3세 이전에 나타나며, 구어 및 비구어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심각한 영향을 미침으로써 아동의 교육적 성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발달장애를 의미한다. 자폐아와 자주 관련되는 기타 특성들은 반복적인 활동 및 상동적 인 움직임, 환경적인 변화나 일과의 변화에 대한 저항, 감각적 경험에 대한 비전형적인 반응 등이 있다. 이 용어는 아동이 정서장애로 인하여 교육적 성취에 주요한 부정적인 영향을 받게되는 경우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3세 이후에 자폐의 특성을 보이는 아동들도 앞에서 서술한 진단기준에 해당된다면 자폐를 지닌 것으로 진단될 수 있다(20 U.S.C§ 1400) 재인용 : 이소현 박은혜(2006)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346. H. 미국 자폐학회(ASA,2004)의 정의 자폐는 복잡한 발달장애로 생후 초기 3년 내에 나타난다. 두뇌의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신경학적 손상의 결과로 나타나며 자폐와 관련된 행동들은 1,000명 중 2-6명 정도에서 발견된다(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2001). 자폐는 여아보다 남아에게 4배정도 높게 나타나며, 인종이나 민족이나 사회적 지위와 관계없이 나타난다. 가족의 수입이나 삶의 형태, 교육수준 등은 자폐의 출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재인용 : 이소현 박은혜(2006)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346. 〈표 1〉 정신지체의 정도 정신치제 정도 IQ점수의 범위 IQ편차 절취점 적응적 제한성의 범위 경 도 IQ 50~55에서 70~75 -2 SD 두 가지 이상의 영역 중등도 IQ 35~40에서 50~55 -3 SD 두 가지 이상의 영역 중 도 IQ 20~25에서 35~40 -4 SD 모든 영역 최중도 IQ 20~25이하 -5 SD 모든 영역 〈표 2〉 정신지체의 새로운 분류(지원의 정도) 지원의 종류 지원의 정도 간헐적 지원 - 필요에 따라서 제공하는 지원 한정적 지원 - 계속적이지만 기한이 한정되어 있는 지원 장기적 지원 - 한정된 장소에서 기한이 없이 제공되는 지원 포괄적 지원 - 모든 장소에서 일관되게 집중적으로 제공하는 지원 출처: AAMR(1992). Mental Retardation, Definition, Classification, and Systems of Supports, American Association on Mental Retardation. 〈표 3〉 지능 및 기능에 따른 분류 1. 경도(mild) - 교육 가능급 - 지능지수 68-52(Binet) - 85% - 정신연령: 8-11세 - 읽기, 쓰기가 가능하다. 초등학교 수준의 교육이 가능 - 훈련 후 대중교통 이용 가능 - 특별 훈련후 보호고용 가능 2. 중등도(moderate) - 훈련 가능급 - 지능지수 51-36(Binet) - 10% - 정신연령: 6-8세 - 초등학교 1-2학년 수준의 읽기, 쓰기 가능 - 단독으로 대중교통 불가능 - 일상동작은 대부분 훈련가능 - 특별한 시설에서 훈련후 정해진 일은 가능 3. 중증(severe) - 보호 관찰급 - 지능지수 35-20(Binet) - 5% - 정신연령: 4-6세 - 언어의 이해는 표현능력에 비해 뛰어남 - 학업은 거의 불가능 - 대중교통이용은 불가능 - 기본적인 신변처리는 불가능 - 직업활동은 불가능 4. 최중도(profound) - 지능지수 19이하(Binet) - 0.1% 이하 - 정신연령: 0-4세 - 언어 이해능력은 말하는 능력보다 뛰어남 - 기본적인 일상생활동작 습득이 곤란 - 간단한 지시를 따를 수 있다. - 상동행동이 자주 나타난다. 출처: Baroff,1974;Hurlock,1964;AAMR,1973;Grossman,1973;Robinson,1965;김승국,1997.재인용 〈표 4〉학습장애, 학습부진, 학습지진의 차이 1. 학습장애(Learning disabled) - 지능지수는 정상이거나 그 이상(IQ 100 +15, 100-15) - 수반장애로는 지각장애, 미세뇌기능장애, 난독증 - 유전적인 요인이 강하다 - 환경에 의한 학습장애는 제외 - 학습부진의 유형 중 절대적 학습부진에 속한다 - 반드시 중추 신경계의 기능상의 이상을 가지고 있다 - 학습과 관련된 뇌 기능장애 및 발육지연 장애 - 생리적인 요인이나 유전적인 요인 등에 의한 중추신경계의 기능장애 때문에 유발된다. - 직접적으로 사회 환경적인 문제는 없다 - 지능과 관계가 없다 - 잠재능력과 실재 수행수준의 불일치의 정도를 학습의 결함으로 본다 2. 학습부진(underachiver) - 지능지수는 정상이거나 그 이상 - 수반장애 없다 - 유전과 관계없다 - 중추신경계의 이상여부와 관계없다 - 외적요인-경제실조, 문화실조, 기회부족, 부적절한 지도 - 내적요인-정신지체, 감각장애, 심한정서애, 학습장애 - 일정유형의 학습경험을 한 다음에 학습목표에 도달하지 못하거나 집단내의 타인에 비하여 성취 수준이 떨어지거나 평균수준에 이르지 못하는 경우를 모두 포함한다 - 중추신경계의 기능상의 이상이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다 - 정서문제-우울증, 불안증, 강박증 등 - 사회환경문제-가정불화, 빈곤, 결손가정, 문화실조, 기회부족, 부적절한 지도, 학교나 가정에서의 스트레스 유발요인 - 지능과 관계가 없다 - 환경적인 요인-장기결석, 태만, 학습 동기상실 등 심인성 요인 - 학습장애보다 학습부진이 더 광의 개념이다 - 상대평가의 개념에 근거하여 학습자를 평가하는 관점으로 특정집단의 평균이나 준거 등에 따라 다르게 평가되는 상대 학습부진을 포함 3. 학습지진(slow learner) - 지능지수는 IQ 75-85이하 - 지적수준이 정신지체는 아니나 정신지체에 가까운 경계선급(IQ 75-85)의 학습자로서 학습부진 현상을 보이는 경우 - 원인불명 - 지능과 관계가 있다-지능지수가 IQ 75-85이하 - 정신지체(약85%), 기질적 뇌손상(15%) 〈표 5〉학습장애의 판별준거 1. 불일치 준거 1) 여러 가지 심리적 행동영역의 발달이 균형을 이루지 못하고 영역간의 불균형 현상이 심하거나 지능수준과 학업성취 수준사이에 차이가 현저하거나 이 두 영역 모두에서 불일치를 보인다. 2) 발달 불균형: 취학연령의 전 단계의 일부 아동에게 보이는 심리적 언어적 기능의 발달 불균형 현상-언어 발달은 정상이나 걷기와 운동협응 능력의 발달은 지체 3) 학업성취와 기대치 사이의 불균형: 비교적 보통수준의 지능을 가진 학령기 아동이 해당 연령 수준에 적합한 교육을 받고 특정 교과나 영역에 심한 부진현상을 보임-국어는 보통 수준이나 수학은 매우 부진하거나 그 반대 현상 2. 제외준거 정상지능 범위에 속하는 아동이 학습장애의 조건에 부합되는 특성을 보이더라도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신지체, 정서장애, 학습기회부족 등과 같은 요인은 학습장에서 제외한다. 3. 특수교육준거 학습장애 아동들은 특수한 교수방법이 필요하다. 학습장애는 충분한 학습기회를 갖고도 부진이 심하여 특수한 교수법을 적용해야 할 대상을 말한다

 

▣ 세계보건기구(WHO)

  국제 질병분류(IDC-10, 1992)에서 정의하고 있는 심리적 발달장애(F80-F89) 1. 일반적 특징 1) 전반적 발달장애의 대표적인 질환. 2) 대인관계 형성의 장애, 언어와 의사소통의 장애 그리고 동일성의 유지 및 특이한 반복적인 행동 등이 특징. 2. 역학: 1) 12세 이하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면 10,000명당 2-5명 정도의 유병률을 갖음. 2) 남아에서 3-5배 정도 더 흔히 발병. 3. 원인 정신 역동 또 가족요인, 유전적인 요인, 신경해부학적, 신경병리학적 요인, 생화학적 요인, 면역학적 요인 4. 임상양상 사람에 대한 반응의 장애. 언어발달이 거의 일어나지 않거나 지연을 볼 수 있음. 의도가 있는 놀이가 없고, 모방놀이가 되지 않고, 상상력이 필요한 놀이는 불가능하며 놀이의 형태에 다양성이 결여됨. 장난감의 기능이나 목적에 맞게 놀지 못함. 출처: 세계보건기구(WHO) 국제 질병분류(IDC-10, 1992) 정의

 

▣ 참고

  ICD-10(세계보건기구의 국제 질병분류, 1992) 및 DSM-Ⅳ(미국정신의학회의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 편람, 1994) 란? 현재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세계보건기구의 국제 질병분류(IDC-10, 1992)와 미국정신의학회의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 편람 제 4판(DSM-Ⅳ, 1994)은 다음과 같다. 1) WHO의 ‘ICD-10(국제 질병분류 제 10판, 1992)’ 1948년 ‘국제질병분류(ICD)' 제 6판인 ICD-6가 처음으로 등장, 거듭 개정되어 1992년에 제10판인 ICD-10이 발행되었다. ICD-10의 다축 체계는 세 축으로 구성되어 다른 국제적 다축 체계에 비해서 간단하고 정신의학 이외의 다른 분야에서도 적용 가능하다. 2) 미국의 정신의학회의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 편람 제 4판( DSM-Ⅳ, 1994)’ 1952년 ICD-6에 대한 대안으로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 편람’ 제 1판인 DSM-Ⅰ발행되었고, 1994년에 DSM-Ⅳ이 출간되었다.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원인에 대해서 어떤 한 학파의 이론에 따르지 않았음. (2) 정신장애에 대한 특정 진단기준을 마련하였음. (3) 각 장애를 부수적 양상과 관련해서 체계적으로 기술함. (4) 정보가 불충분하거나 환자의 임상 양상과 병력이 전형적 범주의 진단기준을 완전히 충족시키지 못할 때 적용하는 명백한 규칙을 마련 하였다.

 

참고문헌

국립특수교육원(2009). 특수교육학 용어 사전. 국립특수교육원. 서울: 하우.

김삼섭, 나경은, 김기룡(2016). 발달장애 이해. 서울: 학지사.

박재국, 김혜리, 정희정공역(2014). 발달장애아동의 마음 읽기. 서울: 시그마프레스.

서울대학교 의학 정보(2016). http://www.snuh.org/pub/infomed/sub01/sub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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