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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03-01-03 17:01
정서장애(emotional disturbance)
 글쓴이 : 조홍중 (210.♡.211.217)
조회 : 8,209   추천 : 464  
   ▶특수교육관련법규.hwp (49.7K) [131] DATE : 2003-01-03 17:01:47
   ▶장애인복지법.hwp (69.5K) [104] DATE : 2003-01-03 17:01:47
▣ 정서 행동장애

  장기간에 걸쳐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여, 특별한 교육적 조치가 필요한 사람
가. 지적ㆍ감각적ㆍ건강상의 이유로 설명할 수 없는 학습상의 어려움을 지닌 사람
나. 또래나 교사와의 대인관계에 어려움이 있어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
다. 일반적인 상황에서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을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라. 전반적인 불행감이나 우울증을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마. 학교나 개인 문제에 관련된 신체적인 통증이나 공포를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출처: 장애인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시행령 제10조 관련 별표 (제정 2008.5.26. 제20790호)



▣ 정서장애(emotional disturbance)

  정서 행동장애의 정의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학자들간에 의견이 일치되고 있지 않다(Heward, 2000).
  첫째, 정서행동 장애는 일종의 사회적 구성개념으로서 이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다. 즉, 얼마나 자주 그리고 얼마나 심하게 특별한 행동을 해야 장애라고 단정할 수 있을지 애매하며, 
  둘째, 정서장애에 대한 여러 이론들이 서로 다른 개념들과 용어를 사용하여 정의를 내리고 있으며,
  셋째,  윤리적 문화적 집단에 따라 적절한 행동에 대한규준과 기대 수준이 상당히 다르며,
  넷째, 행동장애는 때때로 다른 장애들과 동시에 나타나는데 어느 장애가 주원인지 무엇이 그 결과를 가져왔는지를 밝히기가 어렵기 때문이다(윤치연, 이영순, 천성문,2004 p.80 재인용)

 일반적으로 자주 인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정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IDEA(Individual with Disabilities Education Act, 장애인교육법, 1990)의 정의,
 둘째, CCBD(Council for Children Behavioral Disorder, 행동장애아협회, 1989)의 정의
 셋째, 우리나라 특수교육진흥법의 정의 등이 있다.


1.  IDEA(Individual with Disabilities Education Act, 장애인교육법, 1990)의 정의
 
  미공법 94-142에 상술되고, 이후 IDEA(Individual with Disabilities Education Act, 장애인교육법, 1990)에 재위임된 정서장애의 정의는 Eli Bower가 1972년에 처음으로 제안한 것이다. 이 정의는 몇가지 형태로 많은 주의 교육부서에서 채택되었다.
심한정서장애(serious emotional disturbance)는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

1) 이 용어는 다음의 특성 중 한가지 혹은 그 이상이 장기간에 걸쳐 현저한 정도로 나타나되, 그것이 교육적 수행에 역으로 영향을 끼치는 상태를 의미한다.
 (1) 지적, 감각적 혹은 건강요인으로 설명될 수 없는 학습의 무능력,
 (2) 동료 및 교사와의 만족할 만한 대인관계 형성과 유지의 무능력,
 (3) 정상적인 상황하에서 부적절한 형태의 행동과 느낌,
 (4) 일반적이고 막연한 불행감 혹은 우울감,
 (5) 개인적 혹은 학교문제와 관련되어 신체적 증상이나 공포를 나타내는 경향이 그것이다.

2) 이 용어는 정신분열증 아동을 포함하며, 심한 정서장애라고 판명되지 않는 한 사회적 부적응 아동을 포함하지 않는다(Federal Register, 1981).방명애, 이효신(2004). 정서장애 및 행동장애, 시그마프레스, p.37. 재인용



2. CCBD(Council for Children Behavioral Disorder, 행동장애아협회, 1989)의 정의

CCBD(Council for Children Behavioral Disorder, 행동장애아협회, 1989)에서는 정서 또는 행동장애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1) 정서 또는 행동장애은 학교에서 행동이나 정서반응이 적절한 연령, 문화 또는 인종규준과 너무 달라 학업, 사회, 직업 또는 개인기술을 포함한 교육수행에 불리한 영향을 미치는 장애로

 (1) 그 환경에서 스트레스 사건에 대한 반응이 지나치게 나타나고
 (2) 서로 다른 두 장면에서 일관되게 나타나는데, 적어도 하나는 학교와 관련이 있으며,
 (3) 일반교육의 직접적인 중재에 반응하지 않고 불충분하다.

 2) 정서 또는 행동장애는 다른 장애들과 함께 동시에 나타날 수 있다.
 3) 이 범주는 1)에 기술된 바와 같이 교육수행에 불리한 영향을 미치는 정신분열증적 장애, 정동장애, 불안장애, 기타 품행장애나 적응장애 아동이나 청소년을 포함한다.

※ 이 정의는 장애에 대한 교육차원들을 명백하게 설명하고 있으며(Mclntyre & Fomess, 1996), 심한 문제가 분명히 나타난 경우에 진단은 무의미하고, 사회적 부적응과 정서적 부적응간의 구분도 필요없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Fomess & Kavale, 1997).윤치연, 이영순, 천성문(2004)특수아 상담 및 치료교육 프로그램, 학지사, p.82-83. 재인용



3. 특수교육진흥법시행령[별표] 특수교육대상자의 진단․평가․심사 및 선정의 기준

가. 지적․신체적 또는 지각적인 면에 이상이 없음에도 학습성적이 극히 부진한 자 
나. 친구나 교사들과의 대인관계에 부정적인 문제를 지니는 자 
다. 정상적인 환경하에서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을 나타내는 자 
라. 늘 불안해하고 우울한 기분으로 생활하는 자 
마. 학교나 개인문제에 관련된 정서적인 장애로 인하여 신체적인 통증이나 공포를 느끼는 자 
바. 감각적 자극에 대한 반응․언어․인지능력 또는 대인관계에 결함이 있는 자
 출처: 특수교육진흥법시행령 제9조 제2항 관련 [별표]

※ 한국 특수교육진흥법시행령에서 제시하고 있는 정서장애의 정의는 IDEA(Individual with Disabilities Education Act, 장애인교육법, 1990)에서 제시하고 있는 내용과 유사하다. 그러나 미국에서는 자폐증과 정서장애를 분리시키고 있는데, 한국에서는 포함시키고 있다는 점이 다르다.
                                                         


  아동의 정신장애의 일종으로 일본에서는 1961년에 아동복지법의 일부가 개정되어 정서장애아동 단기치료시설이 발족되었을 때, 이 명칭이 등장하였다. 그러나 개념 규정은 일정하지 않고 원인을 심인성 요인 및 정서적 요인으로 보는 견해와 원인보다는 결과로서 표출되는 증상이나 행동에 어떤 정서적인 문제가 있는가에 따라 이 개념에 포함시키는 견해도 있다.  후자는 주로 학교교육의 분야에서 채택하고 있는 견해이며, 이 견해에 따르면 자폐성 장애도 이 개념에 포함되어 전자의 개념과의 차이가 생기게 된다. 

  아동정신의학의 영역에서는 심신증, 신경증, 행동이상, 성격장애의 범주에서 이 장애에 대응하고 있다. 구토, 설사,  등의 심신증적 증상과 손톱 물어뜯기 및 손가락 빨기 등의 습관, 다동이나 등교거부 등의 행동 등으로 표출되는 경우가 많다.

  미공법인 IDEA(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Education Act, 1990) 정의를 살펴보면, 행동 정서장애는 ① 지능, 감각, 또는 건강상의 문제로는 설명할 수 없는 학습에의 무능력, ② 급우나 교사외의 바람직한 관계 형성 및 유지의 무능력, ③ 정상적인 상황에 부적절한 유형의 행동이나 감정, ④ 불행감 또는 우울증의 고정적인 기분, ⑤ 개인적 또는 학교에서의 문제와 연관된 신체적 증상 또는 두려움을 형성하는 경향들 중 한가지 혹은 그이상의 장기적인 특성들이 원인이 되어 학습이나 생활이 잘 안 되는 장애이다.
 
  Achenbach와 그의 동료들은 이 장애를 행동의 성격에 의해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설명하고 있다. 즉, 외향적인 행동과 내향적인 행동이다. 외향적인 행동은 타인에 대한 공격적인 것과 관련된 직접적인 관찰이 가능한 행동상의 장애행동이며, 내향적인 행동은 정신적, 정서적인 갈등과 관련된 개인의 내적인 정서상의 장애행동들을 일컫는다.

  이 장애는 단일의 질환이 아니며 그 증상, 원인도 다양하다. 등교거부나 함묵(이야기를 안 함)과 같이 행동면에서의 문제를 가진 학생뿐만 아니라, 아주 심각한 정서상의 문제를 지니는 정신병아, 자폐증 아동 등도 포함하고 있으므로 행동 정서장애아는 ...이다라고 단정짓는 것은 곤란하다.

  예를 들어, 고바야시 시게오(小林重雄)는 행동이상의 원인에 관하여 ① 환경적 요인(心因)에 의한 것, ② 정신지체, 감각장애 등의 심신장애와의 관련으로 생긴 것, ③ 간질병 등의 다른 뇌손상에 의한 것, ④ 소아자폐증에 의한 것, ⑤ 정신병에 의한 것 등의 5가지로 분류하고 그 증상에 관하여는 구체적인 행동에 따라 13항목으로 분류하고 있다.

 ① 식사의 문제; 과식(過食), 편식(偏食), 거식(拒食), 이식(異食) 등
 ② 배설의 문제; 야뇨, 실금, 빈뇨, 변비 등
 ③ 수면의 문제; 불면, 야경, 불규칙적인 수면 습관 등
 ④ 성적 문제; 자위, 성에 대한 지나친 관심, 동성애 등
 ⑤ 정신증습벽; 손톱 물어뜯기, 손가락 빨기 등
 ⑥ 정서불안증; 짜증, 흥분경향, 침착성 결여, 자해 등
 ⑦ 대인관계의 문제; 고립화, 비협력, 반항 등
 ⑧ 반사회적 경향; 싸움, 난폭, 잔인 등
 ⑨ 비행; 절도, 방랑, 상해 등
 ⑩ 언어의 문제; 말더듬, 언어발달지체, 발음 불명료 등
 ⑪ 학업부진; 전반적인 학업의 부진, 특정교과의 학업부진 등
 ⑫ 등교거부; 학교 공포증 등
 ⑬ 심인성 함묵; 히스테리성 함묵, 선택적 함묵 등

  이처럼 원인과 증상이 복잡한데다가, 실제로 이들 행동이 어느 정도 보여야만 행동 정서장애아로 판단하는가의 진단상의 문제도 있다. 문제가 되는 행동이 있다고 해서 바로 행동 정서장애아란 명칭을 붙이는 것은 아주 위험한 것이다. 실제로 그런 명칭을 붙인 것이 증상을 악화시켜 사태를 보다 심각한 것으로 만든 예도 많이 볼 수 있다. 지도를 할 때에는 이들의 원인과 증상을 충분히 고려하여 개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의학적인 치료를 필요로 하는 학생의 경우에는 의사들의 협력을 구하는 것도 중요하다.


출처:
윤치연, 이영순, 천성문(2004). 특수아 상담 및 치료교육 프로그램, 학지사. p.80.
방명애, 이효신(2004). 정서장애 및 행동장애, 시그마프레스, p.37.
日本職業リハビリテーション學會職リハ用語檢討硏究委員會編(2002).職業リハビリテーション用語集.
 





▣ 정서장애아의 특성
1) 지능 및 학업 성취
  평균지능은 일반아동의 하위 평균인 약 90정도이나 자폐아동의 경우 지능상의 결함이 더 심하다. 학업활동에 어려움을 겪는데, 읽기를 잘 못하거나 산수 문제를 푸는데 문제를 보일 뿐 아니라 기타 학습에도 문제를 보여 학습장애를 함께 가진 것으로 보이기도 한다.

2) 사회정서적 발달
  공격성 등 겉으로 드러나는 행동을 보이는 아동도 있는 반면, 내부적으로 위축된 행동을 보이는 아동도 있다. 만족스러운 인간관계를 발달시키는데 어려움이 있어 사회적으로 고립되기 쉽고 사회성 기술의 결핍을 보이며 이유 없이 우울증세를 보이기도 한다.

3) 행동상 특성
  정서장애아들의 특성 중 보편적으로 과다행동(활동의 양이 지나치게 과도함), 산만함(학교 활동으로부터 쉽게 방해를 받거나 특정 과제에 주의를 기울일 수 없는 경우), 충동성(주의깊은 생각이나 목적없이 발생하는 행동) 등이 자주 언급된다. 기타 행동특성으로는 기능적 목적없이 동일한 행동을 반복하는 상동행동, 자신을 상해하는 자해행동 등이 있다. 최근에는 청소년 비행, 약물복용, 자살 등이 교육전문가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 신체 생리적 요인

  행동일탈을 생물학적 요인과 신체적 요인에 의한 것으로 보며, 신체질환과 같은 특성을 지니고 있다고 본다. 신체적 이상작용과 행동장애 사이에는 깊은 관계가 있다. 즉, 정서장애는 내적 신체장애가 밖으로 표출된 것이다. 신체생리는 이 같은 견해를 명명한 많은 명칭 중의 한 가지이다. 명명에 관계없이 정서장애는 정신질환 즉, 개인의 결함 때문에 존재하는 병리학적 상태의 한 형태라는 전제는 같다.
  많은 연구자들이 극단적인 입장이라고 생각하지만 Rimland는 대사활동에서 생기는 장애는 신체화학적 환경의 영향에 의하여 생기는 심한 행동장애라고 정의하고 있다. 생물학적 요인은 출생전이나 분만시나 출생 후 어느 때든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이다. 물론 아동들이 갖는 특수한 환경조건에 의하여 정서장애를 초래하는 생물발생적 소인들고 있다고 주장하는 연구자들도 있다. 이는 아동을 다양한 자극을 받아들이고 처리하면 통합하고 반응해야 하는 복잡한 유기체로 본다. 만약 아동이 광범위한 환경에서 잘 적응하면 성공한 것이고, 중추신경계 기능장애는 정보를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없게 되어, 그 결과 정신적으로 더욱 불안해지게 된다.
  Paul & Epanchin(1982)에 의하면, 정서장애와 관련된 기관적 요인이론에는 첫째, 병의 원인이 되는 기관에 결함이 있다는 생각이고 둘째, 발달상의 지체가 정서적 미성숙의 결과를 초래한다는 생각이다.

1) 생물학적 결함이론
(1) 유전적 이론
  유전적 요인들은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특수한 개인에게서 특별한 유전적 특성을 나타나게 하는 다양한 요인 중에는 아직도 밝혀지지 않은 것들이 많다. 유전적 접근법은 주로 상호관계적이며, 방법적인 어려움이 있으며, 시간낭비라는 논란이 있으며, 결과적으로 진보가 늦고 현재 실제적 적용이 거의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2) 기질설
  Thomas & Chess는 아동들의 행동양식과 기질발달에 관한 중요한 연구를 하였다. 아동의 기질의 요소를 활동수준, 율동성, 접근 및 위축, 적응성, 반응의 시작, 반응의 강도, 기분의 특질, 불안정 및 주의집중 지속 등을 기술했다. 이러한 아홉 개의 기질요소에 대한 통계적 분석을 통해 세 가지 기질을 규정했다. 첫째, 적응하기 쉬운 아동으로 욕구불만에 대한 높은 인내력을 갖고 있으며, 새로운 자극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다. 둘째, 적응능력이 부족하고 새로운 자극에 위축되는 곤란한 아동으로 흔히 부정적인 태도를 갖고 생리기능이 불규칙하다. 셋째, 서서히 격해지는 아동은 위의 두 유형이 혼합된 상태이나 결과적으로 만족스럽게 적응한다.

(3) 신경정신 약리학 이론
  근본적으로 정서장애 요소에 미치는 약물의 영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분야는 기술적으로 복잡하고 급속히 변화하고 있는 분야이기 때문에 주로 동물연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아동기 행동장애를 치료하기 위해 자극적인 약물(Ritalin)은 40년 이상 사용되어 왔다고 보고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연구는 행동수준, 운동수행, 인지기능, 행동문제 및 학교의 성취도같은 분야에서의 약물의 단기적 효과를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약물치료의 부수적인 효과로 인하여 아동에게 자극적인 약물을 사용하는 것을 심각하게 제안하고 있는 점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4) 영양장애
  납이나 아연같은 중독물질을 많은 양 섭취하게 되면 과잉행동, 뇌손상 및 사망에 이르기까지 부정적인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우리가 섭취하는 것은 우리의 행동과 깊은 영향을 주고 있어, 현재에는 영양과 정서장애 사이의 관계에 관해 상당한 관심을 갖게 되었다. 특히 비타민 결핍과 행동장애 사이의 관계는 이 분야의 관심을 끄는 한 요소이다.

① 비타민 섭취요법(megavitamin thrapy)
  비타민 결핍이 정서장애를 야기시킨다는 논쟁은 정신병을 유발하는 신체적 물질에 대항하는데 필요할지도 모르는 어떤 비타민이 유전적 결함에 의하여 개인에게 충분치 못할 것이라는 가정에 근거를 두고 있다. 결과적으로, 정신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다량의 비타민을 필요로 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러한 접근법은 상당한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② 조미료(food additives)
  오늘날 음식에 화학적 첨가물을 사용하는 것이 부쩍 늘어가고 있다. 특히 일부 아동들은 특정 첨가물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을 갖고 태어나거나 출생 후 곧 이 반응을 나타내며, 알레르기 반응은 곧 행동장애 형태로 나타나기도 한다. 음식첨가물과 일부 아동의 과잉행동 사이에 깊은 관계가 있음을 나타내는 충분한 증거는 있지만 어느 정도 섭취했을 때 과잉행동을 나타내게 되는지는 명백히 밝혀지지 않고 있다.

(5) 신경적 기능장애
  미세 뇌손상(MBD)과 같은 전반적인 신경적 손상은 아동의 행동장애를 증가시킨다. 뇌손상은 혼란, 방향감각, 환상, 혼돈, 동요, 지적손상, 충동성, 통제력 상실 등과 같은 다양한 행동증상을 나타낼 수 있다. 그러나 미세뇌손상은 뚜렷한 신경손상이 없는 신경증후군을 설명하는데 사용된 분류용어 중의 하나이다.
  미세뇌손상이나 과잉운동 혹은 ‘주의집중장애’라 부르는 증상의 요소들은 정서장애의 유용한 지표로 사용되고 있으나 증후군 자체는 아무 것도 설명하지 못하며 교육적으로 무의미할 수 있다.


출처:
윤치연, 이영순, 천성문(2004). 특수아 상담 및 치료교육 프로그램, 학지사. p.80.
방명애, 이효신(2004). 정서장애 및 행동장애, 시그마프레스, p.37.
日本職業リハビリテーション學會職リハ用語檢討硏究委員會編(2002).職業リハビリテーション用語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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