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홍중닷컴

HOME Contact... 조홍중 소개특수교육의 소개장애논문 소개용어설명게시판

Hot News
Q & A
Seminar

img11.gif


 
작성일 : 18-12-15 00:41
제7차시 뇌성마비 언어지도(1)
 글쓴이 : 조홍중 (211.♡.9.116)
조회 : 1,003   추천 : 0  
   제7차시_뇌성마비_언어지도_2_.zip (2.1M) [48] DATE : 2018-12-15 00:41:14

일반 아동은 대개 4세가 되면 음절인식이 가능하며, 5세가 되면 음절체(초성 자음+중성 모음)와 각운(중성 모음+종성 자음)을 인식하기 시작한다. 또한 자소-음소 대응 규칙을 56개월에서 약 40% 정도 읽다가 초등학교 1학년이 되면 약 80%로 발달을 하고, 초등학교 2학년이 되면 거의 완전하게 규칙을 터득한다(윤혜경, 1997).

뇌성마비아동에게 있어서 언어장애의 출현율은 비교적 높은 편이다. Hansen덴마크에서 조사된 뇌성마비아동의 50%가 뚜렷한 언어장애를 보였다고 보고하였으며, Jardieu433명의 뇌성마비아동을 대상으로 실시한 심도 있는 언어테스트 결과 33.7%가 장기 언어치료를, 31.4%가 중도 언어장애를, 23.3%가 경도 언어장애를 지닌 것으로 보고했다. 한국에서는 이강목교수를 중심으로 한 연구팀11개 시설에서 491명의 뇌성마비아동 중 39.1%(192/491)가 언어치료를 필요로 한다고 보고한 바 있는데, 만일 밀도 있는 심층 언어검사를 할 수 있었다면 더 많은 언어치료 대상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뇌성마비 아동의 언어는 발어기관의 마비현상으로 인한 언어장애, 발음기관의 운동조절 부족으로 인한 발음장애, 리듬장애, 그 외 감각손상(특히 시각 및 청각)이나 언어발달지체에 따른 언어의 미숙 등이 발견된다. 여기에서는 뇌성마비아동의 전반적 언어특성을 알아보고 이에 따른 언어훈련의 원리 및 방법을 간단히 제시하고자 한다.


 
 

Total 337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337 대학원 토론문제(2017년-2019년) 조홍중 07-19 7 0
336 시각장애아교육 중간고사,기말고사 시험 범위 조홍중 04-17 476 0
335 제7차시 뇌성마비 언어지도(1) 조홍중 12-15 1004 0
334 제7차시 보조공학(2) 조홍중 12-15 953 0
333 유아특수교육 전공 6차시 보… 조홍중 10-30 1178 0
332 유아특수교육 전공 5차시 보강은 보완대체의사… 조홍중 10-18 1202 0
331 유아특수교육 유아특수교육 전공 4A… 조홍중 10-18 1286 0
330 유아특수교육 3차시 보강은 뇌전증의 … 조홍중 10-18 1095 0
329 유아특수교육 전공 2차시 보강… 조홍중 10-12 1291 0
328 유아특수교육 전공 1차시 보강… 조홍중 09-20 1239 0
327 초등수교육 전공 6차시 보강은 보편적… 조홍중 09-13 1165 0
326 초등수교육 전공 5차시 보강은… 조홍중 09-13 1197 0
325 초등수교육 전공 4차시 보강은 협력교… 조홍중 09-13 1157 0
324 초등수교육 전공 3차시 보강은… 조홍중 09-12 1191 0
323 초등수교육 전공 2차시 보강은… 조홍중 09-12 1141 0
 1  2  3  4  5  6  7  8  9  10    

Copyright(c) Cho Hong Joong All rights reserved.
Comments & Questions
hongjoong-cho@hanmail.net , chohj@j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