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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9-07-19 14:09
대학원 토론문제(2017년-2019년)
 글쓴이 : 조홍중 (168.♡.240.109)
조회 : 473   추천 : 0  

대학원 토론문제(2017년-2019년)

연구문제 1우리나라의 특수교육은 헌법교육기본법에 기초하면서 중등교육법장애인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구체화되어 있다. 우선 특수교육의 목적은 중등교육법55조에 특수학교는 신체적·정신적·지적 장애등으로 인하여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자에게 초등학교·중학교 또는 고등학교에 준하는 교육과 실생활에 필요한 지식·기능 및 사회적응 교육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 규정에서는 특수교육의 목적을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또는 고등학교에 준하는 교육이라는 보편성실생활에 필요한 지식기능 및 사회적응교육이라는 특수성을 함께 제시하고 있다. 여기서 보편성은 교육과정상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구 특별활동 및 재량활동)에 해당하는 교육활동이고, 특수성은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에 대해서 장애인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제2조 제2항에서 말하는 인적 서비스 4가지와 물적 서비스를 4가지를 각각 제시하고, 현장에서 어떻게 실시되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중복지체장애아교육의 입장에서 설명하시오

 

연구문제 2우리나라의 특수교육서비스 전달체계에서 분리된 특수학교 교육은 2019-13월 현재 29.5%의 학생들(특수학교-25,138, 특수교육지원센터-384)이 등록되어 수업을 받고 있는 중요한 서비스 공간이다. 특수학급 교육 또한 포함교육(inclusion)의 관점에서 보면 통합교육 장소라기보다는 분리된 교육장소로 개념화되며, 이를 분리교육에 포함하게 되면 약 81.7%의 특수아동에게 분리된 교육을 제공하는 것으로 간주할 수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3). 이러한 우리나라의 특수교육서비스 전달체계에 대해서 각자의 생각을 말하시오.

 

연구문제 3일반교육이 지향하는 경쟁과 수월성 교육을 특수교육계가 비판적 사유 없이 중도장애아동 교육에 적용하고 있다는 비판이 있다(이숙정, 2011). 게오르그 포이저(Georg Feuser)가 제시한 중도장애아동의 교육권, 학습권, 생명권이 보장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가?

 

연구문제 4교육에 있어서 내용이 방법을 규정해야 하는가? 아니면 방법이 내용을 규정해야 하는가? 존 듀이(John Dewey)는 교육에서 내용이 방법을 규정한다고 주장하였다. 예를 들면, 수학의 경우 수학이라는 교과내용의 특성에 따라 수리문제를 다루는 방법이 정해지고, 물리학의 경우 물리학이라는 교과내용의 특성에 따라 물리현상을 다루는 방법이 규정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특수교육의 현실은 중도·중복장애아동을 위한 교과교육에 있어서 기존의 교과교육 방법이 교육내용을 규정함으로서 정상적인 교과교육 활동을 방해하고 있다는 지적이 있다(김병하, 2006; 정동영, 2010). , 중도 · 중복장애아동을 위한 교과교육은 학습자의 특성에 맞게 수정해서 가르쳐야 한다는 일반론적인 주장, 교과교육에 있어서 방법 및 전략만을 강조하기보다는 구체적이고 독창적인 교과교육의 내용을 먼저 제시해야 한다는 지적이다(이대식, 2006; 김혜리, 2010). 이에 대한 각자의 생각을 말하시오.

 

연구문제 5장애인등록제와 등급제는 장애인에 대한 파악과 관리하기 위한 행정적 목적에서 도입되었으나 이러한 장애인등급제는 장애인 복지서비스를 결정하는 중요한 기준으로 변질되고 있으며, 장애등급 판정기준도 의학적 판정에 편향되어 현실적이지 못하다는 비판이 있다. 현행 장애등급제도는 20197월 폐지될 예정이다. 따라서 현장에서는 장애인 당사자의 서비스 욕구에 부합하는 시스템으로 바꿔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한 각자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연구문제 62019-14월 현재 순회교육의 대상자는 전체 특수교육 대상자의 4.73%(4,292)를 차지, 배치 기관별 순회교육은 일반학교 순회 40.3%(1,731), (2) 가정순회 35.8%(1,537), (3) 시설순회 22.4%(960), (4) 병원순회 1.5%(64)의 형태로 순회교육이 실시되고 있으며, 과정별 순회교육 실태는 장애영아 5.5%(239), (2) 유치원 16.8%(719), (3) 초등학교 36.6%(1,571), (4) 중학교 21.5%(922), (5) 고등학교 19.6%(841)가 순회교육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교육부, 2018). 순회교육 대상에 해당되는 조건 2가지를 제시하고, 중복지체장애아교육의 입장에서 순회교육의 의의를 제시하오.       

 

연구문제 7중등교육법 제55조에 특수학교는 신체적·정신적·지적 장애등으로 인하여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자에게 초등학교·중학교 또는 고등학교에 준하는 교육과 실생활에 필요한 지식·기능 및 사회적응 교육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개정 2004.1.29>”고 규정하고 있다. 이 규정에서는 특수교육의 목적을 유치원초등학교중학교 또는 고등학교에 준하는 교육이라는 보편성실생활에 필요한 지식기능 및 사회적응교육이라는 특수성을 함께 제시하고 있다. 여기서 보편성은 교육과정상 각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에 해당하는 교육활동이고, 특수성은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정체성을 특수성과 일반성의 관점에서 설명하시오.

 

연구문제 8통합교육과 분리교육과 같은 2중 교육체제는 나쁜 것인가? 역사적으로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은 이중 체제로 발전해 왔으며 특수교육은 특수한 교육적 요구를 가진 아동들을 가르치는 것이 목적이어서 전문적인 신념, 교육방법, 교육법 등이 특별하게 운영되어 왔다. 교실수준에서 볼 때 통합교육은 효율적인 상호보완이 아니라 두 집단의 충돌이다. 통합교육의 지지자들은 일반교사들이 통합교육을 적극적으로 지원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일반교사들의 책무성에 문제가 있다고 주장하지만 일반 교사들은 통합교육의 철학적 배경에는 동의하지만 통합교육을 수행하는 과정에는 많은 문제점이 있다고 불평하고 있다. 일반교사들은 장애의 정도가 심할수록 장애학생을 자신의 교실에 통합하는 것에 대해 부정적이다. 중복지체장애아교육의 입장에서 각자의 생각을 말하시오.

 

연구문제 9우리나라는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의 제정을 계기로 우리사회는 이제는 장애인 차별에 대한 관심과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암묵적으로 인정하게 되었다. 그렇다면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4조에서 말하는 구체적인 차별행위란 무엇인가?

       

      

연구문제 10사회적 차별로부터 장애인의 인권를 보호하고 장애인이 완전하고 평등하게 사회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의 형태로 보장되어져야 한다.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5조에 말하는 차별판단의 기준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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