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홍중닷컴

HOME Contact... 조홍중 소개특수교육의 소개장애논문 소개용어설명게시판

장애일반
시각장애
청각/언어장애
지체장애
건강장애
지적장애
발달장애
학습장애
교육학일반
img3.gif

 
작성일 : 12-08-16 11:21
좋은 수업의 특징
 글쓴이 : 조홍중 (168.♡.240.110)
조회 : 9,492   추천 : 288  
좋은 수업의 특징


1) 관점

(1) 전달관점: 장애학생을 위한 효과적인 지식을 제공한다.
(2) 관계관점: 교사와 장애학생간의 신뢰로운 관계를 구축한다.
(3) 구성관점: 장애학생의 능동적 수업참여를 위한 학습을 구성한다.
(4) 결과관점: 장애학생을 위한 수업목표를 계획하고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2) 수업내용

(1) 선행학습수준 고려: 장애학생의 선행수준과 발달수준에 맞는 교육내용을 제공한다.
(2) 흥미 고려: 장애학생의 흥미를 고려한 실제적인 교육내용을 제공한다.
(3) 기능교육과정 제공: 장애학생에게 일상생활과 관련된 실제적인 교육내용을 제공한다.
(4) 기초학습과정 제공: 장애학생에게 기초학습 중심 교육내용을 제공한다.
(5) 수업 목적 고려: 장애학생에게 수업의 목적에 부합하는 교육내용을 제공한다.
(6) 사고능력 개발: 문제해결과 추론능력, 초인지전략 사용 등 사고능력 개발에 중점을 두고 교육내용을 구성한다.


3) 수업방법

(1) 목표, 기대전달: 장애학생에게 수업의 목표와 학생에게 기대하는 바를 분명하게 제시하는 수업을 제공한다.
(2) 흥미, 동기유발: 장애학생의 흥미와 동기를 자극하는 방법과 전략을 사용하는 수업을 제공한다.
(3) 내용,수업의 조직화: 핵심적인 교육내용을 잘 조직하고, 구조화하여 장애학생의 이해를 돕는 수업을 제공한다.
(4) 장애 다양성 고려: 장애의 다양성을 고려하고, 개별 장애학생의 특성과 능력을 반영하는 수업을 제공한다.
(5) 다양한 교육방법: 장애학생에게 다양한 교육방법(협동학습, 프로젝트 학습, 실험)을 활용하는 수업을 제공한다.
(6) 다양한 수업자료: 장애학생에게 다양한 교구, 매체, 수업자료를 활용하는 수업을 제공한다.
(7) 선택기회. 책임부여: 장애학생에게 선택의 기회와 책임과 권한을 주는 수업을 제공한다.
(8) 학생참여: 장애학생이 직접 참여하는 활동을 위주로 하는 수업을 제공한다.
(9) 교사, 학생상호작용: 질문과 답변, 피드백 등 교사와 장애학생간 상호작용이 활발한 수업을 제공한다.
(10) 학생  상호작용: 장애학생에게 협력의 경험을 주고, 서로 상호작용을 하는 기회를 많이 제공한다.



4) 수업환경 및 분위기

(1) 물리적 환경 고려: 장애학생의 장애특성 고려하여 시설이 잘 구비된 환경을 제공한다.
(2) 자리배치 고려: 장애학생이 적극적 수업참여와 상호작용 가능한 자리에 배치한다.
(3) 심리적 환경 고려: 민주적이며 허용적이며, 장애학생과 교사가 신뢰하는 분위기를 형성한다.
(4) 학급운영, 생활지도: 교실 내 규칙을 통해 장애학생의 생활지도가 잘 이루어지는 수업을 제공한다.
(5) 학습기회 제공: 장애학생을 포함한 모든 학생들이게 공평한 기회가 주어지는 수업 분위기를 형성한다.



5) 평가

(1) 수행평가: 평소의 생활과 활동과 연결된 수행평가를 실시한다.
(2) 절대평가: 개인의 발전정도와 수업으로 인한 지식(기능)습득에 대한 절대 평가를 실시한다.
(3) 전이, 일반화: 수업의 내용을 일상생활에 적용하는 능력에 관한 평가를 실시한다.



참고문헌

김경옥, 임경원 (2012). 정신지체 특수학교 교사가 인식하는 ‘좋은 수업’의 특징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 분석. 지적장애연구, 14(1), 103-124.
김이열, 임경옥 (2011).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사가 인식하는 ‘좋은 수업’의 특징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 분석. 특수아동교육연구, 13(4), 537-558.
오정숙 (2011). ‘좋은 수업’에 대한 예비 특수교사들의 인식 연구.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12(4), 537-556.

 
 

Total 61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61 그림이론(picture theory) 조홍중 01-09 7376 11
60 학습능력과 지능과 관계 조홍중 09-29 7077 23
59 좋은 수업의 특징 조홍중 08-16 9493 288
58 ASDS 조홍중 04-12 9576 474
57 특수교육보조원 조홍중 03-21 11238 425
56 순회교육(peripatetic education) 조홍중 03-20 9896 451
55 전문상담 임용시험 조홍중 02-19 10043 515
54 통합 교육의 원리 조홍중 04-26 11550 490
53 사회체계 이론 조홍중 09-09 14112 778
52 전인교육 조홍중 09-09 9931 503
51 문화지체(Cultural lag) 조홍중 09-09 10940 564
50 대안교육 조홍중 09-09 10036 518
49 지위경쟁 이론(M. Weber) 조홍중 09-09 13169 634
48 저항 이론 조홍중 09-09 11636 645
47 홀리스틱(Holistic) 조홍중 09-09 10074 513
 1  2  3  4  5  

Copyright(c) Cho Hong Joong All rights reserved.
Comments & Questions
hongjoong-cho@hanmail.net , develop201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