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홍중닷컴

HOME Contact... 조홍중 소개특수교육의 소개장애논문 소개용어설명게시판

장애일반
시각장애
청각/언어장애
지체장애
건강장애
지적장애
발달장애
학습장애
교육학일반
img3.gif

 
작성일 : 05-02-19 23:07
전문상담 임용시험
 글쓴이 : 조홍중 (218.♡.115.54)
조회 : 10,042   추천 : 515  
▣ 2005년 전문상담임용고사에서는 다음 4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19. 특수아 상담의 특성을 3가지만 쓰시오.
1.
2.
3.

20. 다음에서 철이의 장애 유형을 쓰고, 이를 행동주의 상담 이론에 따라 어떻게 도울 것인지 2가지만 쓰시오. [4점]

 철이는 자주 담임교사에게 안기거나 장난을 친다. 이러한 행동은 수업 시간에도 계속된다. 담임교사에게 관심을 끌려는 행동으로 보이지만, “자리에 앉아라.”, “조용히 하자.” 이런 말들이 도무지 통하지 않는다. 수업 시간에 여기저기 뛰어다니는 것을 말리거나 조금이라도 야단치면, 그 상한 감정을 바로 욕설이나 싸움으로 해소한다.

1) 장애 유형:

2) 돕는 방법:


21.다음 상황에서 ‘발달의 비동시성’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를 예방하기 위하여, 상담교사가 영희를 어떻게 상담할 것인지 2가지만 쓰시오. [4점]
  영희는 IQ가 140이고, 학업 성적이 매우 우수하다. 그래서 담임교사는 영희를 다음 학기에 월반시키고자 한다. 그런데 영희는 친구 관계가 원만하지 못하다. 그리고 동급생보다 키가 크고 몸무게가 더 나가는 편이지만, 조그마한 일에도 자주 울고 자기보다 덩치가 큰 상급생을 두려워한다.



22. 장애아동의 부모는 자기 자녀의 장애에 대해 많은 죄의식을 가진다. 상담자가 이러한 죄의식을 가진 장애아 부모를 인지적 측면에서 어떻게 도와 줄 수 있는지 2가지만 쓰시오. [3점]





▣ 2006년 시험에서는 1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21.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가 의심되는 학생을 판별할 때 사용하는 진단기준 2가지를 쓰시오. [2점]


 
 

Total 61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61 그림이론(picture theory) 조홍중 01-09 7376 11
60 학습능력과 지능과 관계 조홍중 09-29 7076 23
59 좋은 수업의 특징 조홍중 08-16 9492 288
58 ASDS 조홍중 04-12 9576 474
57 특수교육보조원 조홍중 03-21 11238 425
56 순회교육(peripatetic education) 조홍중 03-20 9896 451
55 전문상담 임용시험 조홍중 02-19 10043 515
54 통합 교육의 원리 조홍중 04-26 11550 490
53 사회체계 이론 조홍중 09-09 14112 778
52 전인교육 조홍중 09-09 9930 503
51 문화지체(Cultural lag) 조홍중 09-09 10940 564
50 대안교육 조홍중 09-09 10036 518
49 지위경쟁 이론(M. Weber) 조홍중 09-09 13168 634
48 저항 이론 조홍중 09-09 11635 645
47 홀리스틱(Holistic) 조홍중 09-09 10073 513
 1  2  3  4  5  

Copyright(c) Cho Hong Joong All rights reserved.
Comments & Questions
hongjoong-cho@hanmail.net , develop201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