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홍중닷컴

HOME Contact... 조홍중 소개특수교육의 소개장애논문 소개용어설명게시판

장애일반
시각장애
청각/언어장애
지체장애
건강장애
지적장애
발달장애
학습장애
교육학일반
img3.gif

 
작성일 : 03-09-09 04:25
저항 이론
 글쓴이 : 조홍중 (210.♡.211.181)
조회 : 11,635   추천 : 645  
저항 이론

1. 저항 이론의 형성
  월리스는 학생들의 상승적 사회이동에 대한 거부현상을 탐구하기 위하여 학생들에게 형성전개되는 반학교 저항문화에 대한 심층적인 관찰과 연구를 하였다.
  월리스의 모형 : 월리스는 결핍모형이나 사회재생산 이론을 모두 부정하고 반학교 저항 문화의 형성과 전개는 노동 계급 학생들로 하여금 지적 활동주의 학교공부를 거부하며 스스로 육체 노동직을 획득하게 하고 있다는 주장을 하여 저항문화 형성모형을 구안하였다.
  월리스 모형의 한계 : 월리스의 연구는 노동 계급 학생들만을 대상으로 연구함으로써 노동 계급이 아닌 학생들과 문제 학생이 아닌 일반 학생들의 저항을 설명해 주지 못한다는 약점을 지니고 있다.


2. 저항 이론의 발전
  저항 이론가들의 두 가지 문제제기
  학교가 학생들에게 비판적 태도를 길러주기 위하여 교육자들은 어떠한 근본적인 교육을 하고 있는가?
  교육학자와 교육자는 학생에게 사회, 문화, 정치적 굴레와 정신적 짓눌림으로부터 해방되도록 하기 위하여 어떤 일들을 해야 할 것인가?
  저항 이론가들은 위의 2가지 질문에 대하여 능동적이고 의식적 행동을 연구하는 저항이론에서 해답을 구하기 위하여 저항 이론을 연구하게 되었다.

3. 저항 이론의 전개
  저항과 학교교육 : 저항 이론가들은 학교교육현장을 저항세력의 온상으로 만들기를 원하며 이러한 입장에서의 학교교육의 유용론을 강하게 내세운다.
  저항의 기능과 가치 : 저항에 대한 이론적 연구를 수정한 “지로(Girous)"에 의하면 학교가 사회적 자리매김을 검토하기 위한 새로운 구성틀과 문제틀을 제시해 준다고 보며 저항을 그 지침으로 해방 개념을 채택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저항과 의식화 : 프라이어(Freire) 등 저항 이론을 의식화 이론과 동일시하는 학자들은 의식화 교육론을 기초로만 민중교육이 저항 이론가들이 주장하는 교육문제를 해결해 주는 수단이 될 수 있다고 믿는다.
  저항과 상대적 자율성 : 저항이론에서는 학교교육의 갈등문제들을 다툼에 있어서 학습자의 상대적 자율성 개념을 수용하고 있다.


 출처:  한경호(2003). 교육학 핵심 이론, 북스텍, p. 326.

 
 

Total 61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61 그림이론(picture theory) 조홍중 01-09 7376 11
60 학습능력과 지능과 관계 조홍중 09-29 7077 23
59 좋은 수업의 특징 조홍중 08-16 9492 288
58 ASDS 조홍중 04-12 9576 474
57 특수교육보조원 조홍중 03-21 11238 425
56 순회교육(peripatetic education) 조홍중 03-20 9896 451
55 전문상담 임용시험 조홍중 02-19 10043 515
54 통합 교육의 원리 조홍중 04-26 11550 490
53 사회체계 이론 조홍중 09-09 14112 778
52 전인교육 조홍중 09-09 9930 503
51 문화지체(Cultural lag) 조홍중 09-09 10940 564
50 대안교육 조홍중 09-09 10036 518
49 지위경쟁 이론(M. Weber) 조홍중 09-09 13169 634
48 저항 이론 조홍중 09-09 11636 645
47 홀리스틱(Holistic) 조홍중 09-09 10073 513
 1  2  3  4  5  

Copyright(c) Cho Hong Joong All rights reserved.
Comments & Questions
hongjoong-cho@hanmail.net , develop201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