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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07-03-21 00:05
특수교육보조원
 글쓴이 : 조홍중 (220.♡.141.136)
조회 : 11,238   추천 : 425  
▣ 특수교육보조원

1. 배경
·1997년 미국의 장애인교육법(The 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Education Act)에서 특수교육보조원의 필요성 강조
·장애학생의 개별화 교육 강화 및 학습권 보장(교육인적자원부,2003)
·중도 중복 장애학생 수에 대한 교육 서비스의 확보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실시

2. 특수교육보조원 배치
 특수교육보조원 배치는 특수학교나 특수학급, 일반학급에서 유치원 및 초·중·고등학교 과정에 취학하는 특수교육 대상학생들이 겪는 학교생활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원활한 학습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2007년도에는 특수교육 현장의 확대 요구를 반영하여 4,016명을 배치하였으며, 이는 시·도교육청을 통해 조사한 수요인원 4,774명의 84% 정도이다.

3. 특수교육보조원의 신청절차
·부모의 경우는 특수교육보조원 배치 신청서를 작성하여 학교장에게 제출
·담임교사는 특수교육보조원 배치 요구학생 행동 평정표 및 특수교육보조원    운영 계획서를 작성하여 학교장 명의로 시·도교육청 특수교육운영위원회,    또는 시·군·구 지역교육청 특수교육운영위원회에 제출
·특수교육운영위원회에서 특수교육보조원 배치 대상학생 선정

4. 특수교육보조원 배치
 ① 일반학교의 일반학급
 ② 특수학급,
 ③ 특수학교에 배치하되 중도·중복장애 학생부터 우선 배치하고 있다.

5. 2007년도 특수교육보조원 수급
·2003년 전국 11개 시도교육청에서 자체 예산으로 배치, 295명
·2004년 국고 지원을 통해 1,952명 배치
·2005년 국고 지원을 통해 2,250명 배치
·2006년 국고 지원을 통해 2,413명 배치
·2007년 국고 지원을 통해 4,016명 배치
  (교육인적자원부, 2007).
 
※ 특수교육보조원 :
  (’03) 295→(’04) 1,952명→(’05) 2,250명→(’06) 2,413명→(’07) 4,016명

6. 특수교육보조원 수요
  2007년도에는 특수교육 현장의 확대 요구를 반영하여 4,016명을 배치하였으며, 이는 시·도교육청을 통해 조사한 수요인원 4,774명의 84% 정도이다.

○ 양적인 면에서 수급문제
  ☞2007년도 수요인원 4,774명의 84% 정도이다.

○ 특수교육보조원의 효율적인 교육 및 연수 필요
  ☞신규채용자 60시간, 재채용자 30시간의 효율적 활용

7. 미국에서 실시하고 있는 특수교육보조원의 역할을 종합해 보면 다음과 같다(French, 1999a, 1999b; Freschi, 1999; Giangreco, et al., 1999; Heller, et al., 2000; Lipsky & Gartner, 1997; Marks, et al., 1999; Martella, et al., 1995; Minnondo, et al., 2001).
① 사무행정지원,
② 개인적 욕구지원,
③ 건강보호 및 안전지원,
④ 이동지원,
⑤ 보조장비 사용지원,
⑥ 의사소통 지원,
⑦ 행동지원,
⑧ 교수적 지원,
⑨ 팀의 구성원,
⑩ 가족과의 상호작용 등

8. 교육인적자원부(2004)에서 제시한 특수교육보조원의 역할
①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개인욕구 지원, 즉 용변 및 식사지도, 보조기 착용, 착탈의, 건강보호 및 안정생활을 지원
②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교수-학습활동 지원, 즉 학습자료 및 학용품 준비, 이동보조, 교실과 운동장에서의 학생활동 보조, 학습자료 제작 등을 지원한다.
③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문제행동 관리 지원, 즉, 적응행동 촉진 및 부적응 행동 관리 지원, 또래와의 관계형성 지원, 행동지도를 위한 프로그램 등을 관리한다.

9. 특수교육보조원의 필요성
·세계적으로 특수교육보조원의 역할을 확대해 가는 추세에 맞추어 특수교육보조원의 교육    내용 검토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특수교육보조원의 역할이 필요
·장애학생의 개별화 교육 강화 및 학습권 보장(교육인적자원부,2003)
·중도 중복 장애학생 수에 대한 교육 서비스의 확보


인용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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