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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07-03-20 10:16
순회교육(peripatetic education)
 글쓴이 : 조홍중 (168.♡.220.133)
조회 : 9,896   추천 : 451  
▣ 순회교육(peripatetic education)


1. 순회교육의 정의

"순회교육"이라 함은 특수교육을 담당하는 교원(특수학교교원)이 가정이나 의료기관, 학교 기타 시설등에 있는 특수교육대상자를 방문하여 행하는 특수교육을 말한다(특수교육진흥법 제2조 제5항)에 명시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중도·중복 장애로 인하여 학교에 취학하지 못하고 가정이나 시설, 병원 등에 수용되어 있는 장애 학생들의 교육권을 보장하기 위하여 특수교육을 담당하는 교원이 이들을 직접 방문하여 행하는 특수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지도방법은 경기도 교육청의 경우 1교사 1일 순회지도 아동수는 4명이고, 1일 아동 1인당 지도시간은 1.5시간(90분)이며, 주당 지도계획은 월·화·목·금요일을 순회 지도하며, 수·토요일은 과제 작성 및 사무처리를 하고 있다. 아동 1인당 주당 순회 지도 회수는 주 2회이며, 주당 총인원수는 교사 1인당 8명의 학생을 지도하고 있다. 그리고 수업 연한은 6년이고, 학년은 초급반·중급반·상급반으로 구분하며, 연간 학습일수는 220(31주)일로 하고 있다.
  학습내용은 주로 국어, 수학 등 기본교과를 중심으로 지도하고 있으며, 아울러 시각장애를 개선할 수 있는 재활훈련을 제공하고 있다. 특별히 학교행사(입학식, 졸업식, 소풍, 견학, 예술제, 신체검사, 정기진단 등)에는 꼭 참가하여 학교 분위기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정동영 등(1996)은 가정 및 병원학습 모형을 제시하면서 학생이 학교에 등교하여 적절한 교육을 받을 수 있을 정도로 장애 조건이 바뀔 때까지 한시적으로 제공되는 교육 서비스로 규정하였는데 이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2. 순회교육의 대상자

순회교육의 대상자는 특수교육진흥법 제14조에 의하면「①교육감은 각급 학교에서 통합교육을 받고 있는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순회교육 또는 파견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②교육감은 학령기가 지났거나 교육을 받지 못하고 있는 특수교육대상자가 수용되어 있는 장애인복지시설, 아동복지시설, 치료기관 또는 가정 등에 특수학교교원을 순회하도록 하거나 파견하여 교육을 실시하는데 필요한 대책을 강구하여야 한다. 」라고 규정되어 있다.


3. 순회교육 담당교사의 배치

순회교육 담당교사의 배치는 특수교육진흥법시행령 제12조에 의하면「 교육감은 법 제14조의 규정에 의한 순회교육을 실시하기 위하여 관할 구역안에 소재한 고등학교이하 각급학교에 순회교육을 담당할 교사를 배치할 수 있다<특수교육시행령 개정 1998.7.16>」라고 규정되어 있다.


4. 순회교육의 형태

  순회교육의 형태는 1) 통합교육형, 2) 분리교육형이 있다. 1) 통합교육형은 일반학교 내 및 일반학교간 순회교육 형태이며, 2) 분리교육형 순회교육은 가정, 시설, 병원의 순회교육이다.

1) 병원학습 모형
  병원학습 모형은 학령기 학생 중 만성적이거나, 의료적 및 정형외과적 장애로 인하여 병원에 입원해 있을 동안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장애학생들을 위한 교육모형이다. 입원기간이 6개월 이상될 경우는 이들에 대한 개별화 교육 계획은 다소 수정되어야 한다.
이 교육모형의 목적은 학교교육 프로그램에 출석하지 못하는 장애학생들에게 교육을 실시하는데 있다. 따라서 교수활동은 각 장애학생의 개별화 교육 계획에 명시된 목표와 활동을 보완하고 지속시키는데 중점을 둔다. 학습활동 형태는 주로 개인지도 및 소집단으로 이루어지는데, 이는 장애학생들로 하여금 입원해 있는 동안 각 장애학생의 교육적 요구에 가장 적합하게 학습활동을 할 수 있게 해 주기 때문이다.
  병원순회교사와 장애학생간의 밀접한 관계는 문제의 영역에서 치료적이고 집중적인 일대일 교수활동을 촉진시켜 준다. 교수활동은 유치원부터 고등학교 학생에 이르기까지 학교 교육과정을 학생 개인의 요구에 맞게 수정하여 제공하며 병원학습 모형에서는 학년 수준 및 교과 영역에 따라 교사를 순회시킨다. 이 모형은 입원학생을 가급적 학교로 복귀시키고자 한다. 입원해 있는 동안 비장애인들과 접촉은 이루어지겠지만, 일반 학생들과 더불어 이루어지는 통합교육은 제공할 수가 없다.

2) 가정교육 모형Ⅰ
  가정교육 모형Ⅰ은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의 의료적 문제로 인하여 60일 이상 학교를 출석할 수 없는 장애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데, 중도 장애학생으로서 병원에 입원할 상황이나 조건이 아니면서 가정에 장기적으로 머물러 있어야 할 경우를 전반적으로 포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이 교육모형은 학교에 출석할 수 없는 학생들에게 적절한 교육을 실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이 프로그램을 통하여 재가 학생들의 교육적 요구와 학습속도에 맞는 교수활동을 제공하게 된다. 제공되는 교수활동은 학생의 교육적 요구를 고려하고 일반학교 교육과정을 수정하여 적용하게 된다. 교육활동은 일시적인 것이며, 재가 학생들이 가능한 한 빨리 학교로 복귀하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따라서, 1단계 개별화 교육계획은 일반학교 교육과정을 기초로 하되 개인의 특별한 요구를 고려하고 교육과정을 수정하여 적용한다.

3) 가정교육 모형Ⅱ
  가정교육 모형Ⅱ는 심한 정서장애로 인하여 학교에 출석하지 못하고 가정에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이들이 보다 적절한 교육환경에 배치될 때까지 내지는 덜 제한적인 교육환경에 배치될 때까지 일시적으로 가정에서 교육을 받는다. 가정교육 모형Ⅱ 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부모의 승낙을 받아야 한다. 이 모형에서도 일반학교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개별화 교육을 계획한다.
  이 모형은 재가 학생의 장애정도와 유형에 따른 특별한 교육적 요구를 지닌 영역, 학습속도 등을 고려하여 집중적인 치료교육이나 교수활동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학습자 개인의 교육적 진보에 따라 학교에 복귀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교수목표에 중점을 둔다.
  첫째, 학습 및 사회적 기술을 유지하고 향상시켜 보다 덜 제한적인 환경에 배치될 수 있도록 준비한다.
  둘째, 재가 학생, 부모와 학교인사 및 사회서비스 기관간의 연계서비스를 제공한다.
  셋째, 여러 가지 평가를 실시하여 학생의 교육적 요구를 정확히 파악한다.
  넷째, 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개별화 교육계획을 수립한다.


5. 순회교사의 자질과 역할

  재택·순회교육 담당 교사가 초기에 겪게 될 문제와 몇 가지 대처 전략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재택·순회교사는 장애 아동의 부모 혹은 보호자와 친밀한 인간관계를 확립하고 이들을 격려해야 한다.
2) 대상 아동들의 특성을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3) 부모 혹은 보호자의 개인적, 가정적 비밀을 엄격히 지키면서 자녀의 장애를 수용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4) 담당 교사는 건강관리에 유의하고 일상에서 벗어나 여유를 즐기면서 차원 높은 질적 교육을 구상할 수 있게 재충전되어야 한다.

  이상과 같은 논의를 토대로 순회교육 담당 교사의 기본 자질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가정의 비밀을 지켜주고 약속을 지키며, 자녀의 진실을 진지하게 일러주며, 필요한 교육적 환경을 부모와 함께 만들어 상호 신뢰와 협력의 기반을 다진다.
2) 가정과의 협력으로 아동과 자신의 성장을 경험하며 자신이 하는 일에 보람을 느낀다.
3) 부모나 보호자의 입장이 되어 이들을 이해하고, 고충을 겸허히 들어주며 아동의 작은 진보나 기능의 회복에도 함께 기뻐한다.
4) 아동의 발달 가능성을 믿고 끈기 있게 반복 지도하고 훈련하면서 서둘지 말고 체계적으로 지도한다.
5) 장애의 진단과 평가를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정확히 판정하고 아동의 현재 수행 능력과 앞으로의 발달 가능성을 예견한다.
6) 지도하는 아동과의 친밀한 인간관계를 확대하고 밝은 화제를 제공하면서 가족과 함께 집단활동을 한다.
7) 아동 개인의 특성과 개인차에 맞는 수업계획을 설계하고 보호자의 협력을 얻어 지도한다.
8) 치료교육활동의 이론과 실제를 충분히 연구하여 이를 실천한다.
9) 효과적인 집단지도 방안을 강구하고 통합교육의 기회를 확대하여 대상 아동의 학교 생활의 복귀를 촉진한다.
10) 유관 기관과의 긴밀한 협력체제를 유지· 관리한다.
  재택·순회교사의 대처 전략과 기본자질의 내용을 종합적으로 정리하여 이들의 역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정확한 진단·평가·사정활동의 참여
2) 능력과 학습자 특성에 적절한 교육과정의 운영
3) 수업의 효율적인 수행 및 관련 인사의 자문과 상담
4) 교직원, 부모 혹은 보호자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 모색
5) 재택·순회교육 프로그램의 구성과 관리


6. 재택·순회 교육의 방법

1) 대상아동의 실태파악
  재택·순회교육이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관계전문가들과 부모의 협력을 얻어 그 실태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밖에 주위환경, 가족관계, 생육력, 아동 주위의 인간관계 등도 알아두어야 한다. 특히 순회교육은 교사가 가정을 방문하여 교육하기 때문에 가정이 학교가 되고 교실이 되는 것이므로 가족과 교사와의 인간관계가 중요한 과제가 된다. 가정 환경 조사나 가족의 심리 상태에 대한 연구를 철저히 하지 않거나 가족과의 관계가 원만하지 않으면 시작부터 실패하고 만다. 교사는 우선 가족의 대화에 경청하고 수긍하며 원만한 대화를 이끌어갈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다음은 교사로서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고, 방문하는 가정을 위한 진정한 이웃이 되어야 한다.
  요컨대, 재택·순회교육 방법은 면밀한 사전조사에 따라 진행되는 사례연구의 교육방법이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이다. 교육방법의 효율성을 위한 몇 가지 사항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교사 나름대로 연구하는 것도 좋지만 전문가나 가족의 대화를 겸허하고 진지하게 경청한다.
(2) 재택·순회교육 성공의 열쇠는 부모나 가족이 쥐고 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가정환경 조사와 부모 교육의 사명도 감당해야 한다.
(3) 대상자의 생육력, 병력 등을 자세히 알아보아야 한다.
(4) 아동의 교육력과 현재의 수행능력을 알아보고, 병원에서 치료받은 사실이나 입원등의 내용을 상세히 알아야 한다.
(5) 교육력, 병력 이외에 학습상황과 발달 상황을 종합적으로 정확히 진단·평가 하여야    한다.

2) 중도·중복장애아의 판정 요령
  특수교육 대상자의 발달 상태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조사, 검사, 관찰, 그리고 면접이 필요하다. 이러한 실태파악의 주요 사항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① 신체의 기능 ② 지적 기능 ③ 정서적 기능 ④ 사회적 기능 등으로 나누어 고찰할 수 있으나 중도·중복 장애아의 경우는 보다 상세한 조사가 요청된다고 할 수 있는데, 몇 가지 관점을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
  이상과 같은 교육 원리와 교육방법의 기본원칙을 고려하고 지도의 실제에 임해야 한다. 이러한 기초위에 지도목표, 내용, 방법이 강구되고 교육환경 및 최적의 학습 조건이 제공될 때 중도·중복장애아 교육의 효율성은 증대될 것이다. 따라서 이들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적절한 프로그램의 구안과 효율적인 운영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제기된다.

6. 순회교육의 운영현황(정동일, 2002).
순회교육 교육과정의 운영현황은 시 도별 세부지침이 수립되고 있으나 국가적 세부기준은 없다.
- 87%가 주당 순회횟수는 2회
- 75%가 1회 1-2시간으로 나타났다.
- 81.25%(13개 교육청) 1일 교통비 1만원
- 학생현황은 1) 중복 지체(41.1%), 정신지체(36.9%), 학습장애(9.1%)., 정서장애(4.7%),
  시각장애(0.1%)의 순이었다.
- 연령은 3-20세(96.65%), 20세 이상(3.35%).


7. 순회교육의 현황
        ---------------------------------------------------------------
          방    법        학교수        학생수        교사수
        ---------------------------------------------------------------
          가정방문        135          862        266
          시설방문          28          260      33
          학교방문          29          469            89
          병원방문          6          29          8
          시설파견        130        1,033        134
        ---------------------------------------------------------------
          합    계        328        2,599        490
        ---------------------------------------------------------------
        출처: 교육인적자원부(2003.9). 특수교육연차보고서, p.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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