Ư¼ö±³À°Àº ¾î¶² Àǹ̸¦ °¡Áö°í Àִ°¡
Rosenberg, Westling, & McLeskey(2011)´Â Ư¼ö±³À°À̶õ¡¸Æ¯º°ÇÑ ¿ä±¸¸¦ Áö´Ñ ¾Æµ¿ÀÇ Á» ´õ ³ªÀº »îÀÇ ¼º°ú¸¦ À§Çؼ °³º°ÈµÈ ±³¼ö¿Í Áö¿øÀ» Á¦°øÇÏ´Â °Í¡¹À» ¸»ÇÑ´Ù.
Heward(2009)Àº Ư¼ö±³À°À̶õ¡¸°³º°ÀûÀ¸·Î °èȹÇÏ°í, Ưº°È÷ °í¾ÈÇÏ°í, ÁýÁßÀûÀ¸·Î Á¦°øÇÏ°í, ¸ñÇ¥ÁöÇâÀûÀÎ ¼º°ÝÀ» Áö´Ñ ±³¼ö¡¹·Î Á¤ÀÇÇÏ°í ÀÌ·¯ÇÑ Æ¯¼ö±³À°À» À§Çؼ (1) ¿¹¹æ(Àå¾Ö·ÎºÎÅÍ ¹ß»ýÇÏ´Â ¹®Á¦³ª Àå¾Ö°¡ ½ÉÇØÁö´Â °ÍÀ» ¸·À½), (2) ±³Á¤(µ¶¸³ÀûÀÌ°í ¼º°øÀûÀ¸·Î ±â´ÉÇÏ°Ô Çϱâ À§ÇÏ¿© Çо÷, »çȸ¼º, Á÷¾÷ µîÀÇ ±â¼úÀ» ±³¼öÇÔ), (3) º¸»ó(Àå¾Ö¸¦ Áö´Ï°í ÀÖÀ¸¸é¼µµ ¼º°øÀûÀ¸·Î ±â´ÉÇϱâ À§ÇÏ¿© ±â¼ú ¹× µµ±¸ »ç¿ëÀ» ±³¼öÇÔ)ÀÇ ¿ªÇÒÀÇ Á¦½ÃÇÏ°í ÀÖ´Ù. Áï Ư¼ö±³À°À» °³º°ÀûÀ¸·Î °èȹÇÑ´Ù´Â °ÍÀº °³º° ¾Æµ¿ÀÇ Áø´Ü °á°ú¿¡ µû¶ó¼ ±× ¾Æµ¿ÀÇ ±³¼ö¸ñÇ¥³ª ±³¼ö¹æ¹ýÀÌ °áÁ¤µÈ´Ù´Â ¶æÀ̸ç, Ưº°È÷ °í¾ÈÇÑ´Ù´Â °ÍÀº ¾Æµ¿ÀÇ ÇÊ¿ä¿¡ µû¶ó ÀϹݱ³À°¿¡¼ Àß »ç¿ëÇÏÁö ¾Ê´Â µ¶Æ¯ÇÑ ¶Ç´Â ¼öÁ¤µÈ ±³Àç ¹× ±³±¸³ª ±³¼ö¹æ¹ýÀÌ »ç¿ëµÉ ¼ö ÀÖ´Ù´Â °ÍÀ» ÀǹÌÇÑ´Ù, ÁýÁßÀûÀ¸·Î Á¦°øÇÑ´Ù´Â °ÍÀº ¾Æµ¿À» ±³¼öÇÒ ¶§ »ó¼¼ÇÏ°í Á¤È®ÇÏ°í ºÐ¸íÇÏ°Ô ¶ÇÇÑ ¹Ýº¹ÀûÀ¸·Î Á¦°øÇÑ´Ù´Â °ÍÀ» ÀǹÌÇÑ´Ù. ±×¸®°í ¸ñÇ¥ÁöÇâÀûÀÎ ±³¼ö¶õ ¾Æµ¿ÀÌ ÀÚ½ÅÀÇ ÇöÀç¿Í ¹Ì·¡ ȯ°æ¿¡¼ °³ÀÎÀûÀÎ ÀÚ±â ÃæÁ·°¨°ú ¼ºÃë°¨À» ÃÖ´ëÇÑÀ¸·Î ´Þ¼ºÇϵµ·Ï µµ¿ÍÁÖ´Â °ÍÀ» ÀǹÌÇÑ´Ù.
Smith(2004)´Â Ư¼ö±³À°À̶õ¡¸Æ¯º°ÇÑ ¿ä±¸¸¦ Áö´Ñ °³º° ¾Æµ¿¿¡°Ô ÀûÇÕÇÑ ¸ÂÃã½Ä °³º°È±³À°À» Á¦°øÇÏ´Â °Í¡¹À» ¸»ÇÑ´Ù.
Kirk & Gallagher(1979)´Â Ư¼ö±³À°Àº ¡¸Æ¯¼ö¾Æµ¿ÀÌ ÀáÀç·ÂÀ» °³¹ßÇÏ°í Àå¾Ö¸¦ ±³Á¤Çϱâ À§Çؼ Á¦°øµÇ´Â ÀϹÝÇб³ ÇÁ·Î±×·¥ ÀÌ»óÀÇ º¸ÃæÀûÀÎ ¼ºñ½º¡¹ÀÌ´Ù°í Á¤ÀÇÇÏ°í ÀÖ´Ù.
±× ¿Ü Ư¼ö±³À°ÀÇ ´Ù¾çÇÑ Á¤ÀǴ Ư¼ö±³À°Àº¡¸Æ¯º°È÷ ¼³°èµÈ ±³¼ö(specially designed instruction)¡¹·Î Á¤ÀÇÇϱ⵵ ÇÑ´Ù(Á¤µ¿¿µ, 2009).
¡¸Àå¾ÖÀε ´ëÇÑ Æ¯¼ö±³À°¹ý¡¹ÀÇ Á¤ÀÇ¿¡ ÀÇÇϸé Ư¼ö±³À°Àº ¡¸Æ¯¼ö±³À° ´ë»óÀÚÀÇ ±³À°Àû ¿ä±¸¸¦ ÃæÁ·½ÃÅ°±â À§ÇÏ¿© Ư¼º¿¡ ÀûÇÕÇÑ ±³À°°úÁ¤ ¹× Á¦2È£¿¡ µû¸¥ Ư¼ö±³À° °ü·Ã¼ºñ½º Á¦°øÀ» ÅëÇÏ¿© ÀÌ·ç¾îÁö´Â ±³À°¡¹À» ¸»ÇÑ´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