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홍중닷컴

HOME Contact... 조홍중 소개특수교육의 소개장애논문 소개용어설명게시판

Hot News
Q & A
Seminar

img11.gif


 
작성일 : 18-05-23 12:24
특수교육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가
 글쓴이 : 조홍중 (168.♡.240.109)
조회 : 10,820   추천 : 0  

특수교육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가

 Rosenberg, Westling, & McLeskey(2011)는 특수교육이란특별한 요구를 지닌 아동의 좀 더 나은 삶의 성과를 위해서 개별화된 교수와 지원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Heward(2009)특수교육이란개별적으로 계획하고, 특별히 고안하고, 집중적으로 제공하고, 목표지향적인 성격을 지닌 교수로 정의하고 이러한 특수교육을 위해서 (1) 예방(장애로부터 발생하는 문제나 장애가 심해지는 것을 막음), (2) 교정(독립적이고 성공적으로 기능하게 하기 위하여 학업, 사회성, 직업 등의 기술을 교수함), (3) 보상(장애를 지니고 있으면서도 성공적으로 기능하기 위하여 기술 및 도구 사용을 교수함)의 역할의 제시하고 있다. 즉 특수교육을 개별적으로 계획한다는 것은 개별 아동의 진단 결과에 따라서 그 아동의 교수목표나 교수방법이 결정된다는 뜻이며, 특별히 고안한다는 것은 아동의 필요에 따라 일반교육에서 잘 사용하지 않는 독특한 또는 수정된 교재 및 교구나 교수방법이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집중적으로 제공한다는 것은 아동을 교수할 때 상세하고 정확하고 분명하게 또한 반복적으로 제공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목표지향적인 교수란 아동이 자신의 현재와 미래 환경에서 개인적인 자기 충족감과 성취감을 최대한으로 달성하도록 도와주는 것을 의미한다.

Smith(2004)는 특수교육이란특별한 요구를 지닌 개별 아동에게 적합한 맞춤식 개별화교육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Kirk & Gallagher(1979)는 특수교육은 특수아동이 잠재력을 개발하고 장애를 교정하기 위해서 제공되는 일반학교 프로그램 이상의 보충적인 서비스이다고 정의하고 있다.

그 외 특수교육의 다양한 정의는 특수교육은특별히 설계된 교수(specially designed instruction)로 정의하기도 한다(정동영, 2009). 장애인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정의에 의하면 특수교육은 특수교육 대상자의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 및 제2호에 따른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제공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교육을 말한다.

 


 
 

Total 85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85 ‘장애’ 레이블링 조홍중 08-14 3157 0
84 특수교육대상자와 장애인의 분류 조홍중 04-08 10685 0
83 장애이해 교육과 장애인에 대한태도(pp.18-29) 조홍중 04-08 10160 0
82 시각장애의 이해 조홍중 06-08 11479 0
81 신체적 장애 중 왜소증의 남녀 기준 차이의 의미 조홍중 05-31 11773 0
80 특수교육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가 조홍중 05-23 10821 0
79 지체장애의 이해(pp. 69-77) 조홍중 05-11 11770 0
78 건강장애의 이해(pp. 78-81) 조홍중 01-26 12604 20
77 장애에 대한 용어사용의 원칙 조홍중 01-09 12767 24
76 차이의 딜레마 조홍중 12-20 12558 24
75 특수교사 자격증 제도 조홍중 12-20 12809 17
74 집단검사의 연령 최소 연령 조홍중 12-20 11861 26
73 발달지체의 이해(p.107) 조홍중 11-10 12054 26
72 영재아동의 이해(pp.108-110) 조홍중 09-05 12498 56
71 중도장애 및 중복장애의 이해(pp. 111-114) 조홍중 09-05 12496 59
 1  2  3  4  5  6  

Copyright(c) Cho Hong Joong All rights reserved.
Comments & Questions
hongjoong-cho@hanmail.net , develop201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