ÄÁ¼³ÆÃ ¿äû¼(1)
1. ÄÁ¼³ÆÃ °úÁ¦
- Ư¼ö±³À°½Ç¹«»ç¿¡ °üÇÑ Áöħ ¹× ¿ªÇÒ ±³À°
2. ¹®Á¦ Áø´Ü
- Ư¼ö±³À°º¸Á¶¿øÁ¦µµ´Â Àå¾Ö¾Æµ¿ÀÇ ÇнÀ±Ç º¸ÀåÀ» À§ÇØ 2003³â ¿ì¸®³ª¶ó ÃÖÃʷΠƯ¼ö±³À°½Ç¹«»ç 250¸íÀÌ ½Ã¹ü ¹èÄ¡µÈ ÈÄ, 15³âÀÌ °æ°úµÊ.
- ÀÛ³â(2019-1³â) 4¿ù ÇöÀç Æ¯¼ö±³À° ÇöÀå¿¡´Â 12,449¸íÀÇ Æ¯¼ö±³À°½Ç¹«»ç°¡ Ȱµ¿Çϰí ÀÖÀ½.
- Ư¼ö±³À°º¸Á¶¿øÁ¦µµ´Â ÅëÇÕ±³À° ÇöÀå¿¡¼ Àå¾ÖÀ¯¾ÆÀÇ »ýȰ ÀûÀÀÀ» Áö¿øÇϰí, Ư¼ö±³»ç ¹× ÀϹݱ³»çÀÇ ±³¼ö¸¦ º¸Á¶Çϸç, ºÎ¸ðÀÇ ¾çÀ° ºÎ´ãÀ» °¨¼Ò½ÃŰ´Â ±àÁ¤ÀûÀÎ ±â´ÉÀ» °¡Á®¿È.
- Ư¼ö±³À°º¸Á¶¿øÁ¦µµ´Â Àå¾ÖÀ¯¾Æ¿Í ºñÀå¾ÖÀ¯¾Æ¿ÍÀÇ »óÈ£ÀÛ¿ë ±âȸ °¨¼Ò, Çкθð¿Í ±³»çµéÀÇ Ã¥ÀÓ°¨ À̾ç, Àå¾ÖÀ¯¾ÆÀÇ ÀÇÁ¸¼º Áõ°¡, ±³»ç¿Í Ư¼ö±³À°½Ç¹«»ç °£ÀÇ ¿ªÇÒ È¥¶õ µîÀÇ ÀǵµµÇÁö ¾ÊÀº ¿ª±â´Éµµ ¹ß»ýÇÏ°Ô µÊ.
- Ư¼ö±³À°º¸Á¶¿øÁ¦µµ¿¡ ´ëÇÑ ¿ª±â´ÉÀº Ư¼ö±³À° º¸Á¶Àη¿¡ ´ëÇÑ ºÎÀûÀýÇÑ °ü¸®°¨µ¶ÀÌ ±× ¿øÀÎÀ¸·Î º¼ ¼ö ÀÖÀ½.
3. ÄÁ¼³ÆÃ ³»¿ë
°¡. À¯Ä¡¿ø Ư¼öÇÐ±Þ ½Å¼³¿¡ µû¸¥ º¸Á¶Àη ÀÇ ¿ªÇÒ¿¡ ´ëÇÑ Á¶¾ð-Ư¼ö±³À° º¸Á¶ÀηÂÀÇ ¿ªÇÒ¿¡ ´ëÇÑ ¹ýÀû ±Ù°Å ¹× °ü·Ã ±ÔÁ¤¿¡ ´ëÇÑ ¼³¸í°ú À¯ÀÇÁ¡À» ¼³¸íÇÔ(Ư¼ö±³À° º¸Á¶Àη ¿î¿µÀº Ư¼ö±³À°½Ç¹«»ç°¡ ÇÊ¿äÇÑ Áßµµ․Áߺ¹Àå¾Ö¾Æµ¿À» ¿ì¼± Áö¿øÇϵµ·Ï Çϰí ÀÖÀ½.¡¸Àå¾ÖÀÎ µî¿¡ ´ëÇÑ Æ¯¼ö±³À°¹ý ½ÃÇà±ÔÄ¢¡¹Á¦5Á¶¿¡ ±Ù°ÅÇÏ¿© Ư¼ö±³À°½Ç¹«»ç´Â ´ã´ç±³»çÀÇ Áö½Ã¿¡ µû¶ó Ư¼ö±³À°´ë»óÀÚÀDZ³¼ö․ÇнÀȰµ¿, ½Åº¯Ã³¸®, ±Þ½Ä, ±³³»¿Ü Ȱµ¿, ¹æ°ú ÈÄ È°µ¿, µîÇϱ³ Áöµµ µî¿¡ ´ëÇÏ¿© º¸Á¶ ¿ªÇÒÀ» ´ã´çÇϳª ±³»çÀÇ °íÀ¯ ¾÷¹«Àμö¾÷․ÇлýÁöµµ․Æò°¡․»ó´ã µîÀº ´ë½ÅÇÒ ¼ö ¾øÀ½.
³ª. Ư¼ö±³»ç¿Í Ư¼ö±³À°½Ç¹«»çÀÇ ¿ªÇÒ °¥µî ÇØ¼Ò¸¦ À§ÇÑ Á¶¾ð-Ư¼ö±³»ç¿Í Ư¼ö±³À°½Ç¹«»ç´Â ¼·ÎÀÇ °æ·Â°ú Àü¹®¼ºÀ» ÀÎÁ¤Çϰí, Á¸ÁßÇÏ¿©¾ß Çϸç Çù·ÂÇÏ´Â °ü°è¸¦ Çü¼ºÇÏ¿©¾ß ÇÔ. Ư¼ö±³À° º¸Á¶ÀηÂÀÇ ÁÖ¿ä¾÷¹«´Â ù°, ±³¼ö․ÇнÀȰµ¿: ÇнÀÀÚ·á ¹× Çпëǰ Áغñ, À̵¿º¸Á¶, ±³½Ç°ú ¿îµ¿Àå¿¡¼ÀÇ ÇлýȰµ¿ º¸Á¶, ÇнÀÀÚ·á Á¦ÀÛ Áö¿ø µîÀ̸ç, µÑ°, °³Àο屸: ¿ëº¯ ¹× ½Ä»çÁöµµ µî ½Åº¯Ã³¸®, º¸Á¶±â Âø¿ë, ÂøÅ»ÀÇ, °Ç°º¸È£ ¹× ¾ÈÁ¤»ýȰ Áö¿øÀ̸ç, ¼Â°, ÀûÀÀÇൿ: ÀûÀÀÇൿ ÃËÁø ¹× ºÎÀûÀÀ Çൿ°ü¸® Áö¿ø, ¶Ç·¡¿ÍÀÇ °ü°èÇü¼º Áö¿ø, ÇൿÁöµµ¸¦ À§ÇÑ ÇÁ·Î±×·¥ °ü¸® µîÀÌ´Ù.
´Ù. Ư¼ö±³À° º¸Á¶ÀηÂÀ» ´ë»óÀ¸·Î ÇÏ´Â Àå¾ÖÀÌÇØ ±³À° Çʿ伺¿¡ ´ëÇÑ Á¶¾ð-¼º°øÀûÀÎ ÅëÇÕ±³À°À» À§Çؼ Ư¼ö±³À° º¸Á¶Àη¿¡ ´ëÇÑ Àå¾ÖÀÌÇØ ±³À°°ú Àå¾ÖÀÌÇØ °ü·Ã ¿¬¼ö°¡ ÇÊ¿äÇÔ.
4. Á¦¾È »çÇ×
Ư¼ö±³À°½Ç¹«»çÁ¦µµÀÇ ¹®Á¦Á¡Àº ù° Ư¼ö±³À°½Ç¹«»ç ¿ªÇÒÀÇ ºÒ¸íÈ®¼º, µÑ° ±³»ç¿Í Ư¼ö±³À°½Ç¹«»ç °£ÀÇ Çù·ÂºÎÁ·, ¼Â° Ư¼ö±³À°½Ç¹«»ç °ü¸®¿¡ ´ëÇÑ ¼¼ºÎÀûÀÎ Áöħ¹Ìºñ µîÀÓ.
Ư¼ö±³À°½Ç¹«»çÁ¦µµ¿¡ ´ëÇÑ °³¼±¹æ¾ÈÀ¸·Î´Â ù° Ư¼ö±³À°½Ç¹«»çÀÇ ±¸Ã¼ÀûÀÎ ¿ªÇÒ¿¡ ´ëÇÑ ¹ýÁ¦È, µÑ°, Ư¼ö±³À°½Ç¹«»çÀÇ Àü¹®´É·Â Çâ»óÀ» À§ÇÑ ¿¬¼öÁ¦µµ, ¼Â° Ư¼ö±³À°½Ç¹«»ç Ȱ¿ë ¹× °ü¸® ¹æ¾È¿¡ ´ëÇÑ ¼¼ºÎÀûÀÎ Áöħ °³¹ß µîÀÌ ¿ä±¸µÇ°í ÀÖÀ½.
¹Ù¶÷Á÷ÇÑ Æ¯¼ö±³À°º¸Á¶¿øÁ¦µµ´Â Á¤±Ô±³»ç¿¡ ÀÇÇØ ÀûÀýÇÏ°Ô °ü¸® °¨µ¶À» ¹Þ°í, ±×µéÀÇ ¿ªÇÒ°ú Ã¥ÀÓÀÌ ¸íÈ®È÷ Á¦½ÃÇÏ¿©, ±×µé¿¡°Ô ºÎ¿©µÈ ¾÷¹«¿¡ ÇÊ¿äÇÑ ÀûÀýÇÑ ÈÆ·ÃÀ» ¹ÞÀ» ¶§, ±×¸®°í Á¤±Ô ÀÏÁ¤¿¡ Âü¿©°¡ °¡´ÉÇÒ ¶§ °¡Àå È¿°úÀûÀ¸·Î ±×µé ÀÇ ÀÓ¹«¸¦ ¼öÇàÇÒ ¼ö ÀÖÀ½.
Ư¼ö±³À°º¸Á¶Àη¿¡ ´ëÇÑ Àå¾ÖÀÌÇØ ±³À°Àº ù°, ÅëÇÕ È¯°æ¿¡¼ Á÷Á¢ Àå¾Ö À¯¾Æ¿ÍÀÇ »óÈ£ÀÛ¿ëÀÌ È¿°úÀûÀ̸ç, µÑ°, µ¿ÈÃ¥, ¾È³» °¡À̵åºÏ, °¡»ó Ȱµ¿°ú °°Àº °£Á¢ÀûÀÎ °æÇ躸´Ù´Â Á÷Á¢ °æÇèÀÌ Åµµ º¯È¿¡ È¿°úÀûÀÓ.
Âü°í¹®Çå
Á¶È«Áß¿Ü(2016). Ư¼ö±³À°º¸Á¶¿øÁ¦µµ¿¡ ´ëÇÑ À¶º¹ÇÐÀû ¿¬±¸. Çѱ¹À¶ÇÕÇÐȸ³í¹®Áö, 7(6), 297-305.
Downing, J. E., Ryndak, D. L. & Clark, D.(2000). ¡°Paraeducators in inclusive classroom: Their own perceptions¡±. Remedial and Special Education. 21(3), 171-181.
Killoran, J., Templeman, T. P., Peter, J., & Udell, T.(2001)¡°Identifyingpara profesinal competencies for early intervention and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Teaching Exceptional Children, 34, (1), 68-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