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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9-04-08 21:57
컨설팅 요청서(유치원)-01
 글쓴이 : 조홍중 (211.♡.9.116)
조회 : 470   추천 : 0  
   유치원_컨설팅_요청서_유치원_2018-5-18__전남대_조홍중.hwp (26.5K) [5] DATE : 2019-04-08 22:20:41
   컨설팅장학결과보고서_유치원_2018-5-18_-전남대_조홍중.hwp (34.0K) [1] DATE : 2019-04-08 22:20:41

컨설팅 요청서(1)

1. 컨설팅 과제

- 특수교육실무사에 관한 지침 및 역할 교육

 

2. 문제 진단

- 특수교육보조원제도는 장애아동의 학습권 보장을 위해 2003년 우리나라 최초로 특수교육실무사 250명이 시범 배치된 후, 15년이 경과됨.

- 작년(2019-1년) 4월 현재 특수교육 현장에는 12,449명의 특수교육실무사가 활동하고 있음.

- 특수교육보조원제도는 통합교육 현장에서 장애유아의 생활 적응을 지원하고, 특수교사 및 일반교사의 교수를 보조하며, 부모의 양육 부담을 감소시키는 긍정적인 기능을 가져옴.

- 특수교육보조원제도는 장애유아와 비장애유아와의 상호작용 기회 감소, 학부모와 교사들의 책임감 이양, 장애유아의 의존성 증가, 교사와 특수교육실무사 간의 역할 혼란 등의 의도되지 않은 역기능도 발생하게 됨.

- 특수교육보조원제도에 대한 역기능은 특수교육 보조인력에 대한 부적절한 관리감독이 그 원인으로 볼 수 있음.

 

3. 컨설팅 내용

. 유치원 특수학급 신설에 따른 보조인력 의 역할에 대한 조언-특수교육 보조인력의 역할에 대한 법적 근거 및 관련 규정에 대한 설명과 유의점을 설명함(특수교육 보조인력 운영은 특수교육실무사가 필요한 중도중복장애아동을 우선 지원하도록 하고 있음.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시행규칙5조에 근거하여 특수교육실무사는 담당교사의 지시에 따라 특수교육대상자의󰡒교수학습활동, 신변처리, 급식, 교내외 활동, 방과 후 활동, 등하교 지도 등󰡓에 대하여 보조 역할을 담당하나 교사의 고유 업무인󰡒수업학생지도평가상담 등󰡓은 대신할 수 없음.

. 특수교사와 특수교육실무사의 역할 갈등 해소를 위한 조언-특수교사와 특수교육실무사는 서로의 경력과 전문성을 인정하고, 존중하여야 하며 협력하는 관계를 형성하여야 함. 특수교육 보조인력의 주요업무는 첫째, 교수학습활동: 학습자료 및 학용품 준비, 이동보조, 교실과 운동장에서의 학생활동 보조, 학습자료 제작 지원 등이며, 둘째, 개인욕구: 용변 및 식사지도 등 신변처리, 보조기 착용, 착탈의, 건강보호 및 안정생활 지원이며, 셋째, 적응행동: 적응행동 촉진 및 부적응 행동관리 지원, 또래와의 관계형성 지원, 행동지도를 위한 프로그램 관리 등이다.

. 특수교육 보조인력을 대상으로 하는 장애이해 교육 필요성에 대한 조언-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해서 특수교육 보조인력에 대한 장애이해 교육과 장애이해 관련 연수가 필요함.

 

4. 제안 사항

  특수교육실무사제도의 문제점은 첫째 특수교육실무사 역할의 불명확성, 둘째 교사와 특수교육실무사 간의 협력부족, 셋째 특수교육실무사 관리에 대한 세부적인 지침미비 등임.

  특수교육실무사제도에 대한 개선방안으로는 첫째 특수교육실무사의 구체적인 역할에 대한 법제화, 둘째, 특수교육실무사의 전문능력 향상을 위한 연수제도, 셋째 특수교육실무사 활용 및 관리 방안에 대한 세부적인 지침 개발 등이 요구되고 있음.

  바람직한 특수교육보조원제도는 정규교사에 의해 적절하게 관리 감독을 받고, 그들의 역할과 책임이 명확히 제시하여, 그들에게 부여된 업무에 필요한 적절한 훈련을 받을 때, 그리고 정규 일정에 참여가 가능할 때 가장 효과적으로 그들 의 임무를 수행할 수 있음.

  특수교육보조인력에 대한 장애이해 교육은 첫째, 통합 환경에서 직접 장애 유아와의 상호작용이 효과적이며, 둘째, 동화책, 안내 가이드북, 가상 활동과 같은 간접적인 경험보다는 직접 경험이 태도 변화에 효과적임.

 

참고문헌

조홍중외(2016). 특수교육보조원제도에 대한 융복학적 연구. 한국융합학회논문지, 7(6), 297-305.

Downing, J. E., Ryndak, D. L. & Clark, D.(2000). “Paraeducators in inclusive classroom: Their own perceptions”. Remedial and Special Education. 21(3), 171-181.

Killoran, J., Templeman, T. P., Peter, J., & Udell, T.(2001)“Identifyingpara profesinal competencies for early intervention and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Teaching Exceptional Children, 34, (1), 68-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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