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홍중닷컴

HOME Contact... 조홍중 소개특수교육의 소개장애논문 소개용어설명게시판

Hot News
Q & A
Seminar

img11.gif


 
작성일 : 19-04-08 22:04
컨설팅 요청서(장애이해, 유치원)-02
 글쓴이 : 조홍중 (211.♡.9.116)
조회 : 42   추천 : 0  
   컨설팅_장학_요청서_유치원_-전남대_조홍중.hwp (27.5K) [2] DATE : 2019-04-08 22:04:14
   컨설팅_장학_결과_보고서-전남대_조홍중.hwp (30.5K) [0] DATE : 2019-04-08 22:04:14

컨설팅 요청서(2)

1. 컨설팅 과제

-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장애이해교육

2. 문제 진단

- 유아기는 인성이 형성되는 시기로 특별한 편견을 갖고 있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음.

- 유아기의 사회적 통합은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는데 보다 효과적이며, 변화에 대하여서도 큰 거부감을 갖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음.

- 장애에 대한 인식 및 태도가 형성되는 시기인 만 4-5세경에 사회적 통합을 통한 조기중재는 유아교육에 있어서 장애 유아에 대한 반 편견교육으로서의 의의가 있으며, 또래의 사회 수용의 중요한 요소가 됨(Favazza & Odom, 1997).

 

3. 컨설팅 내용

. 장애유아의 편견 해소 방법- 장애유아에 대한 편견 형성의 원인에 대한 설명과 해소 방법을 설명함

. 반편견교육 방법- 유아의 통합교육에 있어서 반편견교육(Anti-bias education)의 의의와 방법을 설명함

. 장애이해 교육 방법-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장애이해 교육방법과 사례를 설명함

 

4. 제안 사항에 대한 실행 계획

- 통합 환경에서 직접 장애 유아와의 상호 작용을 통해 보다 구체적이며, 적절히 장애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음(Wolerly, 2000).

- 동화책, 안내 책자, 가상 활동의 간접적인 경험보다는 직접 경험이 태도 변화에 효과적임(Yuker, 1988).

- 긍정적인 사회적 참여는 또래 수용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Favazza & Odom, 1997; Odom, 2000).

 

참고문헌

Favazza, C. P., & Odom, S. L. (1997). Promoting positive attitudes of kindergarden-age children toward people with disabilities. exceptional children, 63(3) 405-418.

http://www.chohongjoong.com/

Odom, S. L. (2000). “Preschool inclusion: what we know and where we go from here.”. Topic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20(1): 20-27.

Wolerly, M. (2000). Recommended practices in interventio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Longmont, CO: Sopris West.

Yuker, H. (1988). Attitudes toward persons with disabilities. New York: Springer.


 
 

Total 84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84 컨설팅 요청서(장애이해, 유치원)-02 조홍중 04-08 43 0
83 컨설팅 요청서(유치원)-01 조홍중 04-08 35 0
82 점자블록 관련 인터뷰 조홍중 06-08 1228 0
81 점자 신구 대조표 조홍중 05-31 1307 0
80 개정 점자규정(2017.3.28) 조홍중 05-23 1286 0
79 학위논문심사 운영지침(2016.8.25) 조홍중 05-11 3757 0
78 연구윤리 확보를 위한 지침(2015.11.3) 조홍중 01-26 4291 20
77 인문사회 연구윤리 매뉴얼(2014) 조홍중 01-09 4369 24
76 문장 부호(문체부고시제2014-0039호) 조홍중 12-20 4423 24
75 한글맞춤법1(문체부고시제2014-0039호) 조홍중 12-20 4516 17
74 한글맞춤법2 (문체부고시제2014-0039호) 조홍중 12-20 3663 26
73 로마자 표기법(문관부고시 제2000-8호) 조홍중 11-10 3518 26
72 2017년 특수교육 실태 조홍중 09-05 4112 56
71 2015년 순회교육의 실태 조홍중 09-05 3950 59
70 2015년 특수교육지원센터 실태 조홍중 08-31 3852 62
 1  2  3  4  5  6  

Copyright(c) Cho Hong Joong All rights reserved.
Comments & Questions
hongjoong-cho@hanmail.net , chohj@j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