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홍중닷컴

HOME Contact... 조홍중 소개특수교육의 소개장애논문 소개용어설명게시판

Hot News
Q & A
Seminar

img11.gif


 
작성일 : 16-01-09 05:35
제8장 의사소통장애의 이해(pp. 82-85)
 글쓴이 : 조홍중 (220.♡.27.167)
조회 : 11,827   추천 : 24  
   제08장_의사소통장애_communication_disorder_의_이해_pp._82-85_.pdf (3.8M) [15] DATE : 2022-01-06 23:18:41

제8장 의사소통장애(communication disorder)의 이해(pp. 82-85)

  의사소통(communication): 두 사람 혹은 그 이상의 사람들 사이의 정보교환이며 사회적 행동의 한 형태로서지식아이디어의견 및 감정을 전달하고 수용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언어(language)란 생각과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상징의 조직적 체계이다즉 언어(language)는 사회적으로 공유된 부호이며임의적 상징과 규칙에 따른 이 상징들을 조합하여 사용하여 개념을 나타내는 관습적인 체계이다

  말(speech)이란 의사소통을 위해 필요한 근육활동으로서 언어학적인 기호를 조음과 음향학적으로 산출하는 것이다즉 (speech)은 의미를 소통하거나 전달하기 위한 언어적 수단이다또 다른 수단으로는 글쓰기그리기그리고 손짓하기가 있다특정한 운동 계열로 계획되고 수행되어야 하므로 말은 아주 정교한 신경근육 협응이 요구되는 과정이다각 소리 언어에는 특정한 소리또는 음소(phonemes)rk 있으며소리의 조합은 각 언어의 특성이 된다또한 말에는 다른 요소들도 있는데 음성 자질(voice quality), 억양(intonation), 속도(rate), 등이 있다이 요소들은 전달하려는 의미를 증진시킨다 

  언어의 구성요소에 따라 의미론(semantics)음운론(phonology)형태론(morphology)구문론(통사론, syntax) 그리고 화용론(pragmatics)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언어의 4가지 구성요소 가운데아동들은 특정 언어학적 영역에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가 많고어떤 장애를 동반하느냐에 따라 특정 영역에 문제를 보이기도 한다예를 들면 자폐성 아동은 언어의 형식적 측면보다는 화용론적 측면에서 특히 문제를 보인다

  화용론적 측면이란 실제 상황적 문맥에서 화자와 상대방에 의해서 쓰이는 말의 기능으로서자폐 아동들의 경우에는 사회성과 가장 관련이 깊은 화용론적 영역에서 문제를 보이는 것이다반면에 단순언어장애아동의 경우에는 음운론적 결함보다는 형태론과 구문론적 영역에서 가장 많은 결함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


 
 

Total 85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85 ‘장애’ 레이블링에 대한 특수교육학적 담론 조홍중 08-14 1891 0
84 제1장 특수교육대상자와 장애인의 분류 조홍중 04-08 9341 0
83 제2장 장애이해 교육과 장애인에 대한태도(pp.18-29) 조홍중 04-08 8893 0
82 제3장 시각장애의 이해(pp. 30-49) 조홍중 06-08 10216 0
81 제4장 청각장애의 이해(pp. 50-55) 조홍중 05-31 10437 0
80 제5장 지적장애의 이해(pp. 56-68) 조홍중 05-23 9845 0
79 제6장 지체장애의 이해(pp. 69-77) 조홍중 05-11 10852 0
78 제7장 건강장애의 이해(pp. 78-81) 조홍중 01-26 11637 20
77 제8장 의사소통장애의 이해(pp. 82-85) 조홍중 01-09 11828 24
76 제9장 자폐 범주성장애의 이해(pp. 86-96) 조홍중 12-20 11652 24
75 제10장 정서·행동장애의 이해(pp. 97-100) 조홍중 12-20 11880 17
74 제11장 학습장애의 이해(pp.101-106) 조홍중 12-20 10957 26
73 제12장 발달지체의 이해(p.107) 조홍중 11-10 11010 26
72 제13장 영재아동의 이해(pp.108-110) 조홍중 09-05 11560 56
71 제14장 중도장애 및 중복장애의 이해(pp. 111-114) 조홍중 09-05 11539 59
 1  2  3  4  5  6  

Copyright(c) Cho Hong Joong All rights reserved.
Comments & Questions
hongjoong-cho@hanmail.net , develop201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