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홍중닷컴

HOME Contact... 조홍중 소개특수교육의 소개장애논문 소개용어설명게시판

Hot News
Q & A
Seminar

img11.gif


 
작성일 : 15-12-20 18:33
제9장 자폐 범주성장애의 이해(pp. 86-96)
 글쓴이 : 조홍중 (121.♡.145.156)
조회 : 11,652   추천 : 24  
   제09장_자폐_범주성장애_autistic_spectrum_disorder_의_이해_pp._86-96_.pdf (9.2M) [14] DATE : 2022-01-06 23:20:17

제9장 자폐 범주성장애(autistic spectrum disorder)의 이해(pp. 86-96)

   1900년대 이르러 미국의 Leo Kanner(1943)는 사회와 격리된 듯하고 상동적이며 기이한 행동과 옹알이 같은 반복적인 소리를 내는 언어발달 지연을 동반한 2세에서 8세 사이의 11명의 아동에게 자폐성 장애(autistic disorder)라는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초기에는 소아기 정신병소아기 정신분열증비전형적인 발달 등의 여러 가지로 명명되어 왔다. DSM-I에서도 정신분열성 반응 혹은 정신분열증 소아형으로 분류되었던 것이 1980년 DSM-III에서 전반적 발달장애(Pervasive Disorder, PDD)로 명명되어 30개월 이전에 발현한 경우를 유아자폐(infantile autism), 30개월 이후에 발현된 경우를 소아기 전반적인 발달장애로 분류되었다

  최근 DSM-IV-TR(2000)에서는 전반적 발달장애의 하나의 아형으로 자폐성 장애로 분류되어지다가 2013년 DSM-5가 발행되어 2000년에 발행된 DSM--TR을 대치하였다, DSM-5에 나타난 가장 두드러진 변화 중 하나는 전반적 발달장애(PDDs)의 하위 유형들을 단일범주인 자폐스펙트럼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 ASD)로 통합되었다.


참고문헌

Kanner, L. (1943). Autistic disturbance of affective contact. Nervous child, 2, 217-250. 


 
 

Total 85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85 ‘장애’ 레이블링에 대한 특수교육학적 담론 조홍중 08-14 1891 0
84 제1장 특수교육대상자와 장애인의 분류 조홍중 04-08 9341 0
83 제2장 장애이해 교육과 장애인에 대한태도(pp.18-29) 조홍중 04-08 8894 0
82 제3장 시각장애의 이해(pp. 30-49) 조홍중 06-08 10216 0
81 제4장 청각장애의 이해(pp. 50-55) 조홍중 05-31 10437 0
80 제5장 지적장애의 이해(pp. 56-68) 조홍중 05-23 9845 0
79 제6장 지체장애의 이해(pp. 69-77) 조홍중 05-11 10853 0
78 제7장 건강장애의 이해(pp. 78-81) 조홍중 01-26 11637 20
77 제8장 의사소통장애의 이해(pp. 82-85) 조홍중 01-09 11828 24
76 제9장 자폐 범주성장애의 이해(pp. 86-96) 조홍중 12-20 11653 24
75 제10장 정서·행동장애의 이해(pp. 97-100) 조홍중 12-20 11880 17
74 제11장 학습장애의 이해(pp.101-106) 조홍중 12-20 10958 26
73 제12장 발달지체의 이해(p.107) 조홍중 11-10 11010 26
72 제13장 영재아동의 이해(pp.108-110) 조홍중 09-05 11560 56
71 제14장 중도장애 및 중복장애의 이해(pp. 111-114) 조홍중 09-05 11540 59
 1  2  3  4  5  6  

Copyright(c) Cho Hong Joong All rights reserved.
Comments & Questions
hongjoong-cho@hanmail.net , develop201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