Á¦10Àå Á¤¼¡¤ÇൿÀå¾Ö(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 )ÀÇ ÀÌÇØ(pp. 97-100)
¿ª»çÀûÀ¸·Î º¼ ¶§, Á¤¼¡¤ÇൿÀå¾Ö´Â ¹«´ç(¸¶¹ý»ç), ¼ºÁ÷ÀÚ, ÀÇ»çµéÀÌ ´ã´çÇØ ¿Ô¾ú´Ù. ¿¾ »ç¶÷µéÀº »ç½Ç Á¤½ÅÁúȯ°ú ½ÅüÁúȯÀ» º°µµ·Î ±¸ºÐÇØ¼ ÀÌÇØÇÏÁö´Â ¸øÇß¾ú´Ù. ±â¿øÀü 3¼¼±â°æ ±×¸®½ºÀÇ Àǻ翴´ø Hippocrates´Â Àå¾Ö°¡ ½Åü ºÐºñ¾×ÀÇ ºÒ±ÕÇüÀ¸·Î ÀÎÇØ ¹ß»ýÇÑ´Ù°í ¹Ï¾ú¾ú´Ù. ±×ÀÇ Ã³¹æÀº ±× ÈÄ ±×¸®½º¸¦ Áß½ÉÀ¸·Î ¼ö¹é ³â µ¿¾È ¼ºÇàÇß¾ú°í, Èï¹Ì·Ó°Ôµµ °í´ë Áß±¹ÀÇ ÇÑÀÇ»çµéµµ Àå¾Ö¿¡ ´ëÇØ ÀÌ¿Í Èí»çÇÑ »ý¸®ÇÐÀû °üÁ¡À» °¡Áö±âµµ Çß¾ú´Ù(Kauffman, 2005). Àΰ£ÀÌ °®°í ÀÖ´Â Á¤½ÅÁúȯÀÌ º»°ÝÀûÀ¸·Î ¿¬±¸ÀÇ ´ë»óÀÌ µÈ °ÍÀº 1800³â´ë Á߹ݿ¡ ¹Ì±¹°ú À¯·´ÀÇ Á¤½Å°Ç° Çõ¸íÀ¸·Î ¸»¹Ì¾Ï¾Æ Á¤¼Àå¾Ö¿¡ ´ëÇØ¼ ´Ù¹æ¸éÀ¸·Î ¿¬±¸Çϱ⠽ÃÀÛÇÑ °ÍÀ̾ú´Ù(Coleman & Webber, 2002).
19¼¼±â ¸»°æ¿¡ Á¤¼․ÇൿÀå¾Ö¿¡ °ü·ÃµÈ µÎ °¡Áö Áß¿äÇÑ °üÁ¡ÀÌ ´ëµÎµÇ¾ú´Ù. ±â´ÉÀû Á¢±Ù°ú À¯±âüÀû °üÁ¡ÀÌ ±×°ÍÀε¥, ±â´ÉÀû Á¢±Ù(functional approach)Àº ȯÀÚÀÇ ¼º°Ý°ú Á¤½ÅÁúȯ°úÀÇ °ü°è¸¦ °Á¶ÇÑ´Ù. ÀÌ·¯ÇÑ Á¢±ÙÀÇ ÁÖâÀÚµéÀº ¿øÀÎÀ» ¹àÇô³¾ ½Ç¸¶¸®¸¦ ã±â À§ÇØ È¯ÀÚÀÇ ÇൿÀ» ÁÖÀÇ ±í°Ô °üÂûÇÏ¿´´Ù. ¹Ý¸é¿¡ À¯±âüÀû °üÁ¡(organic viewpoint)Àº Á¤½ÅÀå¾ÖÀÇ ¸ðµç Áõ»óµéÀÌ Æ¯Á¤ ºÎºÐÀÇ µÎ³ú ÀÌ»óÀ̳ª ½ÅüÁúº´¿¡¼ ±âÀ뵃 ¼ö ÀÖ´Ù´Â ½Å³ä¿¡ ±Ù°ÅÇϰí ÀÖ´Ù(±¸º»±Ç ¿Ü, 1998).
20¼¼±â µé¾î¿À¸é¼ Á¤½Å°Ç° ¿îµ¿Àº ±Þ¼Óµµ·Î È®»êµÇ¾ú°í, 1930³â´ë¿¡ À̸£·¯¼´Â ¹Ì±¹À» Áß½ÉÀ¸·Î ¾Æµ¿ Á¤½ÅÄ¡·á°¡ Çй®ÀûÀ¸·Î ¼º¸³µÇ±â ½ÃÀÛÇÔÀ¸·Î½á Á¤¼Àå¾Ö ¾Æµ¿À» Æ÷ÇÔÇÑ Æ¯¼öÇÑ ¿å±¸¸¦ Áö´Ñ ¾Æµ¿µé¿¡ ´ëÇÑ °ø±³À°ÀÌ ÁÖâµÇ¾î Èʳ¯ Ư¼ö±³À° ¹ßÀü¿¡ µðµõµ¹ÀÌ ¸¶·ÃµÇ¾ú´Ù°í º¼ ¼ö ÀÖ´Ù.
1950³â°æ¿¡ Á¤¼․ÇൿÀå¾Ö ÇлýÀ» À§ÇÑ Æ¯¼ö±³À°Àº ÇϳªÀÇ ¿øÄ¢À¸·Î È®¸³µÇ¾ú´Ù. ¹Ì±¹ÀÇ °ø¸³Çб³¿¡¼´Â Á¤¼․ÇൿÀå¾Ö·Î ¸í¸íµÈ ÇлýµéÀ» À§ÇÑ ÇÁ·Î±×·¥µéÀÌ °³¹ßµÇ¾úÀ¸¸ç, ƯÈ÷ ÀϺΠÇÐÀÚµéÀ» Áß½ÉÀ¸·Î Á¤¼․ÇൿÀå¾Ö ÆÇº°µµ±¸µéÀÌ °³¹ßµÇ¾ú´Ù.
1970³â´ë ÃʹÝ, ¹Ì±¹ ¹Ì½Ã°Ç´ëÇб³¿¡¼ Bill Rhodes¿Í ±×ÀÇ µ¿·áµéÀº ±Þ°ÝÇÏ°Ô ¹ßÀüÇÏ´Â Á¤¼․ÇൿÀå¾Ö ºÐ¾ß¸¦ ÀÌÇØÇϱâ À§ÇÑ ³ë·ÂÀÇ ÀÏȯÀ¸·Î À̵鿡 ´ëÇÑ °³³äÀû °úÁ¦¸¦ ¿¬±¸Çϱ⠽ÃÀÛÇÏ¿´´Ù. Àå¾Ö¾Æµ¿ ºÐ·ù¿¡ ´ëÇÑ Nick HobbsÀÇ ¿¬±¸¿Í ´õºÒ¾î °³³äÀû °úÁ¦´Â ÈÄ¿¡ ¹Ì±¹ÀüÀå¾Ö¾Æµ¿±³À°¹ý(1975, P.L. 94-142, Education for All Handicapped Children Act, 1975)À» ÀÔ¹ýÈÇϴµ¥ ±âÃʰ¡ µÇ¾ú´Ù(°À§¿µ․À±Á¡·æ, 19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