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홍중닷컴

HOME Contact... 조홍중 소개특수교육의 소개장애논문 소개용어설명게시판

Hot News
Q & A
Seminar

img11.gif


 
작성일 : 15-12-20 18:29
제11장 학습장애의 이해(pp.101-106)
 글쓴이 : 조홍중 (121.♡.145.156)
조회 : 9,425   추천 : 26  
   제11장_학습장애_learning_disabilities_의_이해_pp.101-106_.pdf (4.1M) [5] DATE : 2022-01-06 23:23:09

제11장 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ies)의 이해(pp.101-106)

미국교육부의 정의

  특정학습장애는 구어나 문어를 이해하거나 사용하는데 포함되는 기본적 심리과정의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장애를 의미한다그것은 듣기생각하기말하기읽기쓰기철자 또는 수학의 불완전한 능력으로 나타날 수 있다이 용어에는 지각장애뇌상해미세뇌기능장애난독증발달적 실어증과 같은 상태가 포함된다이 용어에는 시각장애청각장애지적장애정서장애 또는 환경적으로나 문화적으로나 경제적으로 불리한 조건에 기인하는 학습문제를 가진 아동은 포함시키지 않는다.

NJCLD학습장애 양원합동위원회정의

  학습장애는 듣기말하기읽기쓰기 추리 또는 수학능력의 획득과 사용에서 유의한 곤란으로 나타나는 이질적 장애군을 의미하는 일반적 용어이다이러한 장애는 개인의 내재성이며 중추신경계의 기능부전에 기인하는 것으로 본다이 장애는 생애를 통해서 나타날 수 있다자기규제행동사회적 지각 및 사회적 상호작용의 문제가 학습장애와 공존할 수 있으나 그 자체가 학습장애의 구성요소가 되지는 않는다학습장애는 다른 장애나 외부의 영향과 더불어 나타날 수 있으나 학습장애는 이러한 장애나 영향의 결과가 아니다.

미국정신의학협회(1994정의

  학습장애는 읽기수학으로 쓰기를 평가하기 위해 개별적으로 시행된 표준화검사에서 나이학교교육그리고 지능에 비해 기대되는 수준보다 성적이 현저하게 낮게 나올 때 진단된다학습문제는 읽고계산하고쓰기를 요구하는 학업의 성취나 일상생활의 활동을 현저하게 방해한다점수의 차이가 유의미함을 밝히기 위해 다양한 통계적 접근이 이용될 수 있다현저하게 낮다는 것은 표준화검사 성적과 지능지수 사이에 2표준편차 이상 차이가 날 때로 정의된다때로는 성적과 지능지수 사이의 작은 점수 차이가 판단의 근거가 되기도 하는데 특히 개인의 지능검사 결과가 인지과정과 연관되는 장애로 이하여 영향을 받았을 경우에 그러한 기준이 적용된다만약 감각 결함이 있다면 학습장애는 통상적으로 감각결함에 동반되는 정도를 초과해서 심한 정도로 나타나야 한다학습장애는 성인기에도 지속될 수 있다


 
 

Total 84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84 제1장 특수교육대상자와 장애인의 분류 조홍중 04-08 7179 0
83 제2장 장애이해 교육과 장애인에 대한태도(pp.18-29) 조홍중 04-08 6901 0
82 제3장 시각장애의 이해(pp. 30-49) 조홍중 06-08 8191 0
81 제4장 청각장애의 이해(pp. 50-55) 조홍중 05-31 8350 0
80 제5장 지적장애의 이해(pp. 56-68) 조홍중 05-23 8186 0
79 제6장 지체장애의 이해(pp. 69-77) 조홍중 05-11 9366 0
78 제7장 건강장애의 이해(pp. 78-81) 조홍중 01-26 10081 20
77 제8장 의사소통장애의 이해(pp. 82-85) 조홍중 01-09 10191 24
76 제9장 자폐 범주성장애의 이해(pp. 86-96) 조홍중 12-20 10195 24
75 제10장 정서·행동장애의 이해(pp. 97-100) 조홍중 12-20 10256 17
74 제11장 학습장애의 이해(pp.101-106) 조홍중 12-20 9426 26
73 제12장 발달지체의 이해(p.107) 조홍중 11-10 9281 26
72 제13장 영재아동의 이해(pp.108-110) 조홍중 09-05 9886 56
71 제14장 중도장애 및 중복장애의 이해(pp. 111-114) 조홍중 09-05 9950 59
70 제15장 교과교육의 이해(pp.115-119) 조홍중 08-31 9593 62
 1  2  3  4  5  6  

Copyright(c) Cho Hong Joong All rights reserved.
Comments & Questions
hongjoong-cho@hanmail.net , develop201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