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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5-09-05 19:19
제13장 영재아동의 이해(pp.108-110)
 글쓴이 : 조홍중 (121.♡.198.75)
조회 : 11,559   추천 : 56  
   제13장_영재아동_gifted__&_talented_child_의_이해_pp.108-110_.pdf (2.4M) [8] DATE : 2022-01-06 23:28:00
제13장 영재아동(gifted  & talented child)의 이해(pp.108-110)

터먼(Terman. 1925)

  터먼(Terman)은 천재의 유전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면서 그 대상을 학교 전체 학생 중 상위 1% 이내의 명석함을 지닌 학생으로 스텐포드-비네 검사에서 IQ 140에 해당하는 학생을 영재로 규정하는 관점을 취하였다(Terman. 1925, p.19). 

미국 교육부(United States of Office of Education, USOE, 1972)의 정의(Marland, 1972)

    1972년 미국교육부에서 발표된 영재교육법공법91-230조 806항은 Marland(1972)가 의회에 제출한 보고서의 정의를 근간을 하여 영재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영재아와 재능아는 우수한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전문가들에 의하여 뛰어난 수행을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별된 아동이다이들은 자신과 사회에 기여하기 위하여 일반학교에서 정상적으로 제공되는 프로그램과 차별되는 프로그램과 서비스가 필요하다뛰어나 수행을 할 가능성이 있는 아동은 다음 분야 중에서 우수한 성취를 입증했거나 성취를 할 잠재력이 있다① 일반 지적능력② 특수한 학업적성③ 창의적 혹은 생산적 사고력④ 지도력⑤ 시각 예술 및 공연 예술⑥ 정신 운동 능력 등이다(p.10).  

렌줄리(Renzulli, 1986)의 정의

  영재아동이란 평균이상의 일반적인 지적능력높은 수준의 과제 집중력창의성이라는 3가지 공통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3가지 특성은 한 영역이 상위 2%이내에 포함되고 나머지 영역에서도 상위 15%이내의 수준을 갖추어야 한다.

스턴버그(Sternberg, 2003)의 정의

  영재아동이란 분석적 우수성종합적 우수성실제적 우수성을 하나 이상 가지고 있는 아동을 말한다여기서 분석적 우수성은 문제를 분석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말하고종합적 우수성은 통찰력직감적 창의성새로운 상황에 대처하고 적응하는 능력을 말하며실제적 우수성은 분석적이고 종합적인 강점을 실생활 속에서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탄넨바움(Tannenbaum, 2004)의 정의

  영재아동이란 인간의 도덕적신체적정서적사회적지적심미적 생활을 고양시키는 행동 영역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산해 내는 징표혹은 존경을 받는 수행자가 될 잠재력을 타나내는 것‘ 이라고 제안하였다이를 위해 뛰어난 일반 지능뛰어난 특수 적성비 지적인 촉진 요소환경의 영향기회 또는 행운의 5가지 요인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참고문헌

우동하(2006). 교육학적 정당성에 근거한 한국 영재교육의 분석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Tannenbaum,A.J.(2004). 영재교육심리학과 교육학에서의 조망(김태련김정휘조석희역). 서울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원서 1983년 발행). 

Marland, S. P. (1972). Edu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 Report to the congress of the United States by the U. S. Commissioner of Education. Washington, D. C.: U.S. Government Printing Office. 

Renzulli, J. S.(1986). System And Models For Developing Programs For The Gifted And Talented : Creative Learning Press. 

Sternberg, R. J.(2003). Giftedness according to the theory of successful intelligence. In N. Colangelo & G. A. Davis (Eds.) Handbook of gifted education(3rd ed.). Needham Heigts, MA: Allyn & Bacon. 88-99. 

Terman. L. M.(1925). Mental and physical traits of a thousand children: Genetic studies of genius(vol. 1). Standford, CA: Standford University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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