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홍중닷컴

HOME Contact... 조홍중 소개특수교육의 소개장애논문 소개용어설명게시판

Hot News
Q & A
Seminar

img11.gif


 
작성일 : 15-09-05 19:19
2017년 특수교육 실태
 글쓴이 : 조홍중 (121.♡.198.75)
조회 : 3,775   추천 : 56  

▣ 2017년 한국 전체 학생 수

최근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교육기회 확대 및 지원 서비스 강화로 특수교육 대상자로 등록하는 학생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201741일 현재 한국의 특수교육은 19,327명의 교원(보조인력 11,170)이 총89,353명의 장애학생을 173개 특수학교(4,615 학급)7,799개의 특수학급, 7,622개의 일반학급에서 교육을 하고 있다. 특수교육 대상자 중 70.7%에 해당되는 63,154명은 통합교육, , 일반학교(일반학급 15,590, 특수학급 47,564)에 배치되어 있으며, 나머지 29.3%(26,199)의 학생은 분리교육의 형태로 특수학교에 25,798, 특수교육지원센터에 401명의 학생이 배치되어 있다. 그리고 순회교육 대상자는 전체 특수교육 대상자의 5.0%, 4,458명이다(2017b).  

출처: 교육부(2017a). 2017 특수교육통계. 교육부. p. 3.

 

▣ 2016년 한국 전체 학생 수

  2016년에 특수학교 3개교가 신설되었으며, 특수학급은 197학급이 증설되는 등 최근 5년간 연평균 330학급이 증가하였다. 특수학급은 20159,868학급에서 201610,065학급으로 197학급이 증설되었다. 일반학교에서 통합교육을 받는 특수교육대상자가 증가함에 따라 특수학교의 학생은 장애정도가 심한 중도·중복장애학생이 많아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2016년 특수교육대상자는 87,950명으로 2015년보다 117명이 감소하였으나, 학급 수와 교원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하고 있다(교육부, 2016, p.17).

  201641일 현재 한국의 특수교육은 18,772명의 교원(보조인력 11,260)이 총87,950명의 장애학생을 170개 특수학교(4,550 학급)10,065개의 특수학급, 14,482개의 일반학급에서 교육을 하고 있다. 특수교육 대상자 중 70.5%에 해당되는 61,989명은 통합교육, , 일반학교(일반학급 15,344, 특수학급 46,645)에 배치되어 있으며, 나머지 29.5%(25,961)의 학생은 분리교육의 형태로 특수학교에 25467, 특수교육지원센터에 494명의 학생이 배치되어 있다. 그리고 순회교육 대상자는 전체 특수교육 대상자의 5.3%, 4,676명이다. 특수교육지원센터 배치 장애영아는 20164월 현재 특수교육지원센터 내 설치 장애영아 학급 수는 60학급이며, 장애영아 수는 494명이다. 연령별로 1세 미만 20, 1116, 2358명이며, 교육유형별로 센터지원 영아 수는 371, 순회지원 영아 수는 123명이다(교육부, 2016).

출처: 교육부(2016). 특수교육연차보고서. 교육부.

 

 

▣ 2015년 한국 전체 학생 수

  2015년 4월 1일 현재 한국의 전체 학생 수는 6,819,927명으로 전년대비 166,189명(2.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전년 감소폭(2.8%)보다 다소 완화된 수치이다. 유치원은 682,553명으로 30,007명(4.6%) 증가하였고, 초등학교는 2,714,610명으로 13,899명(0.5%) 감소, 중학교는 1,585,951명으로 131,960명(7.7%) 감소, 고등학교는 1,788,266명으로 51,106명(2.8%) 감소하였다(교육부, 2015). 2015년 4월 현재 학급당 학생 수는 유치원 20.0명 초등학교 22,6명, 중학교 28.9명, 고등학교 30.0명으로 지속적인 감소 경향을 유지하고 있다. 전년과 비교하면, 초등학교는 0.2명, 중학교는 1.6명, 고등학교는 0.9명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5년 4월 현재 교원 1인당 학생 수는 유치원 13.4명, 초등학교 14.9명, 중학교는 14.3명, 고등학교 13.2명으로 전년보다 각각 0.9명, 0.5명 감소하였다(교육부, 2015). 출처: 교육부(2015). 2015년 교육기본통계 주요내용. 교육부, p.17-18. 반면에 특수학교의 학급당 평균 학생수는 5.73명(25,531명/4,454학급)이며, 특수학급은 4.70명(46,351명/9,868학급), 일반학급은 1.07명(15,622명/14,580학급)이다. 특수학교의 교사 1인당 평균 학생수는 3.25명(25,531명/7,863명)이며, 특수학급의 교사 1인당 평균 학생 수는 4.55명(46,351명/10,185명), 특수교육 전체 교사 1인당 평균 학생 수는 4.8명(학생 88,067명/교원 18,339명) 이다(교육부, 2015).

출처: 교육부(2015) 2015특수교육통계. 교육부.

 

▣ 2015년 특수교육의 실태

  2015년 4월 1일 현재 한국의 전체 학생 수 6,819,927명 중 특수교육 대상자는 83,607명으로 전체 학생 수 중 특수교육 대상자 비율은 1.23%를 차지하고 있다(전체 특수교육 대상자 88,067명에서 전공과 4.460명을 제외한 83,607명). 2015년 4월 1일 현재 한국의 특수교육은 18,339명의 교원, 보조인력 10,340명이 총88,067명의 장애학생을 167개 특수학교(4,454학급)와 9,868개의 특수학급, 14,580개의 일반학급에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특수교육 대상자 중 70.4%에 해당되는 61,973명은 통합교육, 즉, 일반학교(일반학급 17.8%-15,622명, 특수학급 52.6%-46,351명)에 배치되어 있으며, 나머지 29.6%의 학생은 분리교육의 형태로 특수학교에 29.0%(25,531명), 특수교육지원센터에 0.6%(563명)의 학생이 배치되어 있다. 그리고 순회교육 대상자는 전체 특수교육 대상자의 5.9%인 5,173명이다. 특수학교의 학급당 평균 학생수는 5.73명(25,531명/4,454학급)이며, 특수학급은 4.70명(46,351명/9,868학급), 일반학급은 1.07명(15,622명/14,580학급)이다. 특수학교의 교사 1인당 평균 학생수는 3.25명(25,531명/7,863명)이며, 특수학급의 교사 1인당 평균 학생수는 4.55명(46,351명/10,185명)이다(교육부, 2015). 특수교육 담당교원 1인당 학생수는 2009년 특수교육 담당교원 1인당 학생수는 5.37명(2004년 5.63:1<학생 55,374명/교사 9,840명>→2005년 5.60:1<학생 58,362명/교사 10,429명>→2006년 5.54:1<학생 62,538명/교사 11,259명>→2007년 5.38:1<학생 65,940명/교사 12,249명>→2008년 5.43:1<학생 71,484명/교사 13,165명>→2009년 5.37:1<학생 75,187명/교사 13,997명>→2010년 5.23:1<학생 79,711명/교사 15,244명>→2011년 5.19:1<학생 82,665명/교사 15,934명>)→2012년 5.08:1<학생 85,012명/교사 16,727명>)>→2013년 4.97:1<학생 86,633명/교사 17,446명>) →2014년 4.86명(87,278명/17,922명)→2015년 4.80명(88,067명/교사 18,339명)으로 점차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 교사 배치 기준을 학생 4명당 1명으로 규정하고 있어 향후 계속적인 감소가 예상된다. 출처: 교육부(2015) 2015특수교육통계. 교육부.

 

▣ 2015년 특수교육 주요 현황

----------------------------------------------------------------------------------------------------------------------------------------------------------------------- 

배치별       특수학교           특수학급         일반학급            특수교육지원센터            합계

-----------------------------------------------------------------------------------------------------------------------------------------------------------------------

학생      25,531(29.1%)        46,351(52.6%)  15,622(17.7%)           563(0.6%)         88,067(100%)

-----------------------------------------------------------------------------------------------------------------------------------------------------------------------

시각장애  1,353(64.8)          291(13.9)      435(20.8)                   9(0.5}              2,088(100%)

청각장애  952                     765             1,752                          22                    3,491

정신지체  14,891              28,744           4,001                          80                   47,716

지체장애  3,707(33.3)         4,246(38.2)  3,010(27.0)                 171(1.5)            11,134(100%)

정서행동  199                    1,624            707                            -                     2,530

자폐장애  4,000                 5,363           675                             7                    10,045

의사소통  85                      997             961                             2                      2,045

학습장애  13                    1,891            866                             -                      2,770

건강장애  48(2.5)               238(12.3)  1,649(85.2)                     -                      1,935(100%)

발달지체  283                   2,192         1,566                           272                     4,313

-----------------------------------------------------------------------------------------------------------------------------------------------------------------------

계          25,531(29.1%)    46,351(52.6%)     15,622(17.7%)            563(0.6%)           88,067(100%)

-----------------------------------------------------------------------------------------------------------------------------------------------------------------------

 장애영아  179                  -                 -                              563                       742

유치원      883               2,039           1,822                            -                        4,744

초등학교 6,472              20,991          6,128                            -                       33,591

중학교    6,142              11,312          3,654                            -                       21,108

고등학교 7,581              11,823          4,018                            -                       23,422

전공과    4,274               186                -                               -                       4,460

-----------------------------------------------------------------------------------------------------------------------------------------------------------------------

계        25,531(29.1%)   46,351(52.6%)  15,622(17.7%)           563(0.6%)             88,067(100%)

-----------------------------------------------------------------------------------------------------------------------------------------------------------------------

학교센터수 167             7,397              6,972                      196                       10,908

학급 수     4,454          9,868              14,580                       61                        28,963

교원 수     7,863          10,185                -                          291                       18,339

보조원 수  3,386          6,483               471                          -                         10,340

-----------------------------------------------------------------------------------------------------------------------------------------------------------------------

*특수학교는 총 167개이고, 특수학교 내에는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과정까지 개설되어 있으며, ( )는 개설된 학교수를 나타낸다. 특수교육통계(교육부, 2015,p.3).  출처: 교육부(2015) 2015특수교육통계. 교육부

 

▣ 2014년 특수교육의 실태

  2014년 4월 1일 현재 한국의 특수교육은 17,922명의 교원(보조인력, 10,153명)이 총87,278명의 장애학생을 166개 특수학교(4,396학급)와 9,617개의 특수학급, 14,671개의 일반학급에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특수교육 대상자 중 70.4%에 해당되는 61,451명은 통합교육, 즉, 일반학교(일반학급 15,648명, 특수학급 45,803명)에 배치되어 있으며, 나머지 29.6%의 학생은 분리교육의 형태로 특수학교에 25,288명, 특수교육지원센터에 539명의 학생이 배치되어 있다. 그리고 순회교육 대상자는 전체 특수교육 대상자의 7.2%인 6,483명이다. 특수학교의 학급당 평균 학생수는 5.75명(25,288명/4,396학급)이며, 특수학급은 4.76명(45,803명/9,617학급), 일반학급은 1.07명(15,648명/14,671학급)이다. 특수학교의 교사 1인당 평균 학생수는 3.27명(25,288명/7,741명)이며, 특수학급의 교사 1인당 평균 학생수는 4.64명(45,803명/9,880명)이다(교육부, 2014). 출처: 교육부(2014) 2014 특수교육통계. 교육부. ▣ 2013년 특수교육의 실태 2013년 6월 현재 한국의 특수교육은 총86,633명의 장애학생이 162개 특수학교와 9,343개의 특수학급에 배치되어 있다. 특수교육 대상자 중 70.5%에 해당되는 61,111명은 통합교육, 즉, 일반학교(일반학급 15,930명, 특수학급 45,181명)에 배치되어 있으며, 나머지 29.5%의 학생은 분리교육의 형태로 교육을 받고 있다. 즉 특수학교에 25,138명이, 특수교육지원센터에 384명의 학생 배치되어 있다. 그리고 순회교육 대상자는 전체 특수교육 대상자의 7.2%, 즉 6,226명이다(교육부, 2013, p3). 특수교육 담당교원 1인당 학생수는 2009년 특수교육 담당교원 1인당 학생수는 5.37명(2004년 5.63:1<학생 55,374명/교사 9,840명>→2005년 5.60:1<학생 58,362명/교사 10,429명>→2006년 5.54:1<학생 62,538명/교사 11,259명>→2007년 5.38:1<학생 65,940명/교사 12,249명>→2008년 5.43:1<학생 71,484명/교사 13,165명>→2009년 5.37:1<학생 75,187명/교사 13,997명>→2010년 5.23:1<학생 79,711명/교사 15,244명>→2011년 5.19:1<학생 82,665명/교사 15,934명>)→2012년 5.08:1<학생 85,012명/교사 16,727명>)>→2013년 4.97:1<학생 86,633명/교사 17,446명>)→로 점차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 교사 배치 기준을 학생 4명당 1명으로 규정하고 있어 향후 계속적인 감소가 예상된다(교육부, 2013, p3).

 

▣ 2013년 특수교육 통계

-----------------------------------------------------------------------------------------------------------------------------------------------------------------------

대상학생 특수학교 특수학급 일반학급 지원센터 합계

-----------------------------------------------------------------------------------------------------------------------------------------------------------------------

 전 체       25,138(29.0%) 45,181(52.2%) 15,930(18.4%) 384(0.4%) 86,633(100%)

시각장애  1,468 311 436 5 2,220

청각장애  1,053 821 1,774 18 3,666

정신지체  15,172 27,901 4,000 47 47,120

지체장애  3,584 4,214 3,325 110 11,233

정서행동장애 279 1,760 715 - 2,754

자폐성장애 3,191 4,840 688 3 8,722

의사소통장애 113 907 925 8 1,953

학습장애 38 2,831 1,191 - 4,060

건강장애 33 335 1,788 1 2,157

발달지체 207 1,261 1,088 192 2,748

-----------------------------------------------------------------------------------------------------------------------------------------------------------------------

합계 25,138 45,181 15,930 384 86,633 

학급수 4,269 9,343 (14,799) 46 13,658

교원수 7,509 9,635 - 302 17,446

 보조인력 2,788 7,060 503 - 10,351

-----------------------------------------------------------------------------------------------------------------------------------------------------------------------

*특수학교는 총 162개이고, 특수학교 내에는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과정까지 개설되어 있으며, ( )는 개설된 학교수를 나타낸다. 특수교육통계(교육부, 2013, p.3). 출처 교육부(2013). 2013 특수교육 통계. 교육부.

 

▣ 2012년 특수교육의 실태

  2012년 현재 한국의 특수교육은 총85,012명의 장애학생이 156개 특수학교와 8,927개의 특수학급에 배치되어 있다. 특수교육 대상자 중 70.7%에 해당되는 60,080명은 통합교육, 즉, 일반학교(일반학급 15,647명, 특수학급 44,433명)에 배치되어 있으며, 나머지 29.3%의 학생은 분리교육의 형태로 교육을 받고 있다. 즉 특수교육학교에 24,720명이, 특수교육지원센터에 212명의 학생 배치되어 있다. 그리고 순회교육 대상자는 전체 특수교육 대상자의 7.4%, 즉 6,313명이며, 특수학교 교사가 순회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대상자는 936명, 특수학급 교사가 실시하고 있는 순회교육 대상자는 1,873명,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실시하고 있는 순회교육 대상자는 3,504명이다(교육과학기술부, 2012, p8). 8) 특수교육 담당교원 1인당 학생수는 2009년 특수교육 담당교원 1인당 학생수는 5.37명(2004년 5.63:1<학생 55,374명/교사 9,840명>→2005년 5.60:1<학생 58,362명/교사 10,429명>→2006년 5.54:1<학생 62,538명/교사 11,259명>→2007년 5.38:1<학생 65,940명/교사 12,249명>→2008년 5.43:1<학생 71,484명/교사 13,165명>→2009년 5.37:1<학생 75,187명/교사 13,997명>→2010년 5.23:1<학생 79,711명/교사 15,244명>→2011년 5.19:1<학생 82,665명/교사 15,934명>)→2012년 5.08:1<학생 85,012명/교사 16,727명>)로, 점차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 교사 배치 기준을 학생 4명당 1명으로 규정하고 있어 향후 계속적인 감소가 예상된다(교육과학기술부, 2012, p3).

 

▣ 2012년 특수교육 통계

-----------------------------------------------------------------------------------------------------------------------------------------------------------------------

대상학생 특수학교 특수학급 일반학급 지원센터 합계

-----------------------------------------------------------------------------------------------------------------------------------------------------------------------

전 체 24,720(29.1%) 44,433(52.3%) 15,647(18.4%) 212(0.2%) 85,012(100%)

-----------------------------------------------------------------------------------------------------------------------------------------------------------------------

시각장애 1,479 350 472 2 2,303

청각장애 1,060 939 1,732 13 3,744 정신지체 15,513 26,677 4,054 21 46,265

지체장애 3,548 4,299 3,357 75 11,279

정서행동장애 340 1,670 702 1 2,713

자폐성장애 2,459 4,790 672 1 7,922

의사소통장애 79 873 865 2 1,819

학습장애 12 3,418 1,294 - 4,724

건강장애 19 408 1,767 1 2,195

발달지체 211 1,009 732 96 2,048

-----------------------------------------------------------------------------------------------------------------------------------------------------------------------

합계 24, 720 44,433 15,647 212 85,012 -----------------------------------------------------------------------------------------------------------------------------------------------------------------------

학 급 수 4,086 8,927 14,562 48 13,061

교 원 수 7,227 9,212 - 288 16,727

보 조 원 2,820 6,439 643 - 9,893-----------------------------------------------------------------------------------------------------------------------------------------------------------------------

 *특수학교는 총 156개이고, 특수학교 내에는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과정까지 개설되어 있으며, ( )는 개설된 학교수를 나타낸다. 특수교육통계(교육과학기술부, 2012). 출처 교육과학기술부(2012). 2011특수교육 통계. 교육과학기술부.

 

▣ 2011년 특수교육의 실태

  2011년 현재 한국의 특수교육은 총82,665명의 장애학생이 155개 특수학교와 8,415개의 특수학급에 배치되어 있다. 특수교육 대상자 중 70.1%에 해당되는 57,924명은 통합교육, 즉, 일반학교(일반학급 14,741명, 특수학급 43,183명)에 배치되어 있으며, 나머지 29.9%의 학생은 분리교육의 형태로 교육을 받고 있다. 즉 특수교육학교에 24,580명이, 특수교육지원센터에 161명의 학생 배치되어 있다. 그리고 순회교육 대상자는 전체 특수교육 대상자의 8.6%, 즉 7,090명이며, 건강장애 대상자는 1.44%인 1,190명이 병원학교에 배치되어 있다. 특히 순회교육은 ① 특수학교에서 순회 파견(228학급 997명), ② 특수학급에서 순회·파견·겸임(426학급 1,963명), 그리고 ③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순회교육(4,130명)으로 실시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특수교육 담당교원 1인당 학생수는 2009년 특수교육 담당교원 1인당 학생수는 5.37명(2004년 5.63:1<학생 55,374명/교사 9,840명>→2005년 5.60:1<학생 58,362명/교사 10,429명>→2006년 5.54:1<학생 62,538명/교사 11,259명>→2007년 5.38:1<학생 65,940명/교사 12,249명>→2008년 5.43:1<학생 71,484명/교사 13,165명>→2009년 5.37:1<학생 75,187명/교사 13,997명>→2010년 5.23:1<학생 79,711명/교사 15,244명>→2011년 5.19:1<학생 82,665명/교사 15,934명>)로, 점차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 교사 배치 기준을 학생 4명당 1명으로 규정하고 있어 향후 계속적인 감소가 예상된다.

 

▣ 2011년 특수교육 통계

-----------------------------------------------------------------------------------------------------------------------------------------------------------------------

대상학생 특수학교 특수학급 일반학급 지원센터 합계

-----------------------------------------------------------------------------------------------------------------------------------------------------------------------

전 체 24,580(29.7%) 43,183(52.3%) 14,741(17.8%) 161(0.2%) 82,665(100%)

-----------------------------------------------------------------------------------------------------------------------------------------------------------------------

시각장애 1,495 344 466 10 2,315(2.8%)

청각장애 1,153 916 1,597 10 3,676

정신지체 15,819 25,498 3,789 26 45,132

지체장애 3,371 4,079 3,211 66 10,727(12.8%)

정서행동장애 429 1,766 622 - 2,817(4.7%)

자폐성장애 1,917 4,312 580 - 6,809

의사소통장애 86 790 749 6 1,631

학습장애 20 4,188 1,398 - 5,606

건강장애 35 472 1,722 - 2,229

발달장애 255 818 607 43 1,723

-----------------------------------------------------------------------------------------------------------------------------------------------------------------------

합계 24,580 43,183 14,741 161 82,665

학 급 수 3,842 8,415 13,679 41 25,977

교 원 수 7,054 8,658 - 222 15,934

보 조 원 2,294 5,930 712 - 8,936

-----------------------------------------------------------------------------------------------------------------------------------------------------------------------

*특수학교는 총 155개이고, 특수학교 내에는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과정까지 개설되어 있으며, ( )는 개설된 학교수를 나타낸다. 특수교육통계(교육과학기술부, 2011). 출처: 교육과학기술부(2011). 2011특수교육 통계. 교육과학기술부. 인용문헌 교육과학기술부(2011). 특수교육연차�


 
 

Total 82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82 점자블록 관련 인터뷰 조홍중 06-08 884 0
81 점자 신구 대조표 조홍중 05-31 950 0
80 개정 점자규정(2017.3.28) 조홍중 05-23 961 0
79 학위논문심사 운영지침(2016.8.25) 조홍중 05-11 3421 0
78 연구윤리 확보를 위한 지침(2015.11.3) 조홍중 01-26 3910 20
77 인문사회 연구윤리 매뉴얼(2014) 조홍중 01-09 4029 24
76 문장 부호(문체부고시제2014-0039호) 조홍중 12-20 4093 24
75 한글맞춤법1(문체부고시제2014-0039호) 조홍중 12-20 4175 17
74 한글맞춤법2 (문체부고시제2014-0039호) 조홍중 12-20 3332 26
73 로마자 표기법(문관부고시 제2000-8호) 조홍중 11-10 3179 26
72 2017년 특수교육 실태 조홍중 09-05 3776 56
71 2015년 순회교육의 실태 조홍중 09-05 3604 59
70 2015년 특수교육지원센터 실태 조홍중 08-31 3508 62
69 2016년 대학원 토론문제 조홍중 02-16 6413 474
68 2017학년도 대학원 학사 일정 조홍중 07-10 6835 632
 1  2  3  4  5  6  

Copyright(c) Cho Hong Joong All rights reserved.
Comments & Questions
hongjoong-cho@hanmail.net , chohj@j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