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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5-09-05 17:46
2015년 순회교육의 실태
 글쓴이 : 조홍중 (121.♡.198.75)
조회 : 4,390   추천 : 59  
1. 순회교육의 역사
우리나라의 순회교육은 1963년 3월 부산광역시 김현옥 시장과 오복근 교육감의 협의에 따라 그 당시 취학이 곤란했던 지체장애아동 128명을 대상으로 가정 방문제 특수학급을 개설하면서 부터이다. 1963년 7월에는 국가재건 최고회의 박정희 의장으로부터 특별 보조금을 받아 1964년 3월에 입학식을 가졌다. 1965년에는 대상 학생을 236명으로 확대하여 35학급을 편성 운영하였으며, 1973년에는 182명 28학급으로 축소되고, 그 후 매년 감소하였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 계통적으로 순회교육을 실시한 곳은 경기도로서 1979년에 성남시 1지구 교사 1명에 아동 11명, 2지구에 교사 1명과 학생 12명, 수원시 교사 1명에 학생 9명이 순회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사립특수학교의 순회교육은 1980년 삼육재활학교에서 중도 지체장애아로 가정에 방치 된 아동과 삼육재활병원에서 치료 후 가정에 돌아간 아동을 위한 순회방문교육을 실시하였다. 그 이후 계속 초보적인 상태의 순회교육이 이루어지다가, 1994년 특수교육진흥법의 전면 개정에 의한 “순회교육”의 제도화를 맞이하게 되었다.



2. 순회교육의 개념
  순회교육의 개념은 우리나라에서는 ‘재택 교육’, ‘방문 교육’, ‘순회교육’, ‘순회 방문 교육’, ‘지원․순회교육’ 등 다양한 용어들이 혼잡하게 사용되어져 왔다. 이들 용어들은 교육의 장 또는 교육 대상자의 범위와 관련하여 그 의미하는 바가 다소 다를 수 있지만 이들 용어 대부분이 좁게는 가정에서 넓게는 특수 교육이 이루는 지는 모든 장면에 까지, 그리고 그 대상자를 좁게는 중도․중복 장애 아동에서 넓게는 특수 교육의 요구를 가지는 모든 아동에게 까지 적용될 수 있는 애매하면서도 폭 넓은 개념으로 사용되어져 왔다.
  우리나라에서 통용되는 순회교육과 유사한 개념을 가지는 영어를 보면, ‘itinerant education(or instruction)', 'peripatetic education(or instruction)', 'home schooling', 'homebound education(or instruction)', 'visiting education(or instruction)', 'hospital education(or instruction)' 'residential and itinerant education(or instruction)', 'homebound and itinerant education(or instruction)' 등이 있다.
  우리나라에서 말하는 순회교육이란 ‘itinerant education(or instruction)'과 ‘peripatetic education'이란 말을 번역하여 사용하고 것이라 볼 수 있다. 이 순회교육(peripatetic education)은 유네스코 ‘장애아 교육사전’(中野善達외역, 1990; 원전은 1983년)에 따르면 ‘교사가 아동이 소속하고 있는 각 학교를 방문하여 개인별 혹은 소집단으로 아동들에게 특수한 교육적 원조를 하는 것’으로 정의되지만, 여기에 부연하여 협의의 가정 방문 교육(homebound education)을 포함한다고 되어 있다. 따라서 구미에서 사용되는 순회교육이란 우리나라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2007)에 규정되는 순회교육과 유사한 개념이라 할 수 있으며, 가정 방문 교육 등 제한적인 의미를 갖는 이러한 유형의 모든 용어가 가지는 의미를 포괄할 수 있는 광의의 개념이라 할 수 있다.



3. 순회교육에 대한 규정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2조 제8항〈제정 2007.5.25 법률 제8483호 시행일 2008.5.26.〉

  "순회교육"이란 특수교육교원 및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담당 인력이 각급학교나 의료기관, 가정 또는 복지시설(장애인복지시설, 아동복지시설 등을 말한다. 이하 같다) 등에 있는 특수교육대상자를 직접 방문하여 실시하는 교육을 말한다.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25조〈제정 2007.5.25 법률 제8483호 시행일 2008.5.26.〉

① 교육장 또는 교육감은 일반학교에서 통합교육을 받고 있는 특수교육대상자를 지원하기 위하여 일반학교 및 특수교육지원센터에 특수교육교원 및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담당 인력을 배치하여 순회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② 교육감은 장애정도가 심하여 장·단기의 결석이 불가피한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순회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③ 교육감은 이동이나 운동기능의 심한 장애로 인하여 각급학교에서 교육을 받기 곤란하거나 불가능하여 복지시설·의료기관 또는 가정 등에 거주하는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순회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④ 제1항부터 제3항까지의 규정에 따른 순회교육의 수업일수 등 순회교육의 운영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4. 순회교육의 형태
  순회교육은 통합 교육형(일반 학교 내 및 일반 학교 간)과 분리 교육형(가정, 시설, 병원)의 순회교육으로 구분될 수 있으며(정대영, 1997),  이러한 분리형 순회교육은 재택 학급과 파견 학급으로 구분되어 실시되고 있으며, 전자가 특수학교나 특수 학급에 재적하는 장애 아동을 주 대상으로 하고 있는 반면, 후자는 주로 복지 시설에 배치되어 있는 장애 아동들에게 특수학교나 특수 학급에서 파견된 교사들이 지도하는 순회교육 학급 형태이다. 이 재택 학급과 파견 학급은 특수학교나 특수 학급의 정규학급으로 편성된다는 점에서 서로 유사하나, 전자가 교사의 방문에 의한 일대일 개별 지도에 의한 것인데 비하여, 후자는 시설에 설치된 학급에 교사가 방문하여 주로 집단 지도를 행한다는 점에서 다소 다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실시하고 있는순회교육의 모형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 순회모형으로 통학이 어렵고, 학교에서는 의료적 시설이나 건강상의 조치가 곤란한 중도 장애학생을 위하여 순회교사가 가정을 방문하여 학생들에게 교육적 조치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형으로 재택 장애아 순회교육의 주 모형이라 할 수 있다.
  둘째, 시설 및 병원순회모형은 장애인 복지시설이나 장기간 병원에 입원 중인 중도 장애학생을 위해 순회교사가 방문하여 교육적 조치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형이다. 최근에 건강장애가 특수교육 대상자에 포함됨으로써 장애학생이 아닌 소아암이나 장기입원중인 일반학생들을 위해서는 병원학교  태의 순회 지도가 이에 속한다.
  셋째, 일반 학급 간 순회모형은 특수학급이 설치되어 있는 학교의 특수학급 담당 교사가(특수교육지원센터 특수교사 포함) 특수학급이 설치되어 있지 않는 인근 여러 학교를 묶어 주2회 이상 특수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의 모형이다. 최근의 순회교육 대상자의 60% 이상에 이 모형을 선택하고 있다.
  넷째, 지역사회 전문가 순회모형은 지역사회에 전문가로 인증된 자가(국가공인 자격증취득)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자신의 전공 영역에 한해서 아동을 지도할 수 있다.
출처: 정대영(1997). 순회교육의 운영 방향; 현장특수교육. 가을호(4권 3호) 통권 12호. 국립특수교육원.



 5. 순회교육의 실태
(1) 2015년 4월 현재 순회교육 대상자는 전체 특수교육 대상자(88,067명)의 5.9%인 5,173명이다. 구체적인 순회교육 현황은 다음과 같다.
 ① 가정순회(1,324명, 25.6%),
 ② 시설순회(1,320명, 25.5%),
 ③ 병원순회(88명, 1.7%),
 ④ 일반학교 순회(2,221명, 47.2%)의 형태로 순회교육이 실시되고 있다(교육부, 2015).
    전체(5,173명, 100%)         
    출처: 교육부(2015). 2015 특수교육 통계. 교육부.

(2) 순회교육의 학교급별 현황은 다음과 같다.
 ① 특수학교                  897명(17.4%)
 ② 특수학급              1,507명(29.1%)
 ③ 특수교육지원센터  2,769명(53.5%)
    전체                    5,173명(100%)
    출처: 교육부(2015). 2015 특수교육 통계. 교육부.
   

(3) 순회교육의 교육과정별 현황은 다음과 같다.
  ① 장애영아          142명( 2.8%)
  ② 유치원            705명(13.6%)
  ③ 초등학교      1,920명(37.1%)
  ④ 중학교          1,228명(23.7%)
  ⑤ 고등학교      1,178명(22.8%)
  전체                5,173명(100%)
  출처: 교육부(2015). 2015 특수교육 통계. 교육부.


(4) 순회교육 담당교사의 현황은 다음과 같다.
  ① 순회교사          1,112명명(82.3%)  특수교육지원센터 순회강사 334명 포함
  ② 파견교사            110명(8.1%)
  ③ 겸임교사            130명(9.6%)
      전체교사          1,352명(100%)
  출처: 교육부(2015). 2015 특수교육 통계. 교육부.


인용문헌

교육부(2015). 2015 특수교육 통계. 교육부.
경기도교육청(2004). 순회교육 길잡이. 2004 특수교육장학자료 제2004-22호.
이규식, 강수균, 전헌선(1999). 재택․순회교육. 대구대학교출판부.
이동원(2001). 재택․순회교육의 실제와 개선방안. 현장특수교육 9/10월호. 25-29.
정대영(1997). 순회교육의 운영 방향; 현장특수교육. 가을호(4권 3호) 통권 12호. 국립특수교육원.
加藤忠雄(2001). 일본의 방문교육의 개요. 한․일 재택․순회교육의 현상과 과제. 한국특수교육아동학회 2001년 한일 학술대회 자료집. 37-40.
玉村公二彦, 박재국(2001). 방문교육 순회교육의 역사, 현상, 과제-, 한-일 재택 순회교육의 현상과 과제-. 한국특수교육아동학회 2001년 한-일 학술대회 자료집. 65-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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