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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5-08-31 17:39
2015년 특수교육지원센터 실태
 글쓴이 : 조홍중 (168.♡.240.109)
조회 : 4,269   추천 : 62  
1.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성격

  특수교육 대상 학생에게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고,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긍정적 결과에 도움이 되는 활동을 지원하며, 이들에게 제공되는 교육 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는 지역중심의 지원기관이다(이미선외, 2005).
출처: 이미선,김태준,이유훈,조광순(2005).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 방안 연구. 국립특수교육원.



2.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운영 방향

  (1) 개인적 차원의 지역사회에 기초하여 운영한다.
  (2) 지역 내 관련기관 및 단체와 연계 협력을 통해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한다.
  (3) 정상화 원리에 기초하여 운영되도록 한다.
  (4) 학교 차원에서 특수교육대상 학생에게 지원을 제공할 수 있도록한다.
  (5) 학교차원에서 지원이 불가능한 경우 외부 지원기관인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지원을 제공하는
      단계적 지원 모형을 적용한다.
  (6)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전 생애 주기에 걸쳐 알맞은 지원을 제공하도록 한다.
  (7) 특수교육 대상 학생 뿐만 아니라 교사, 학교, 가족, 교육청 특수교육 담당장학사 및 기타 관련
      기관의 전문가들까지 지원 대상으로 포함시켜 이들에게 기술적 도움과 지원을 제공하는 방향
      으로 운영하도록 한다(이미선외, 2005).
출처: 이미선,김태준,이유훈,조광순(2005).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 방안 연구. 국립특수교육원.



3.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설치ㆍ운영에 대한 장애인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규정(제11조)
(동법 제11조)
  ① 교육감은 특수교육대상자의 조기발견, 특수교육대상자의 진단·평가, 정보관리, 특수교육 연수,
      교수·학습활동의 지원,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지원, 순회교육 등을 담당하는 특수교육지원센터를
      하급교육행정기관별로 설치·운영하여야 한다.
  ② 특수교육지원센터는 하급교육행정기관이나 특수학교, 특수학급이 설치된 일반 초·중·고등학교
      또는 관할 지역의 관공서(장애인복지관을 포함한다) 등 특수교육대상자를 비롯한 지역주민의
      접근이 편리한 곳에 설치하여야 한다.
  ③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설치·운영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동법 시행령 제7조)으로
      정한다.
(동법시행령 제7조)
  ① 교육감은 법 제11조에 따른 특수교육지원센터를 설치할 때 그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독립된
      공간을 확보하여야 한다.
  ② 교육감은 특수교육지원센터가 그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담당 업무를 전담하는
      특수교육 분야의 전문인력을 배치하여야 한다.
  ③ 교육감은 지역의 지리적 특성 및 특수교육의 수요 등을 고려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하나의 하급
      교육행정기관에 2 이상의 특수교육지원센터를 설치·운영할 수 있다.
  ④ 특수교육지원센터는 담당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관련 기관과의 연계체제를 구축
      하고 협력하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⑤ 교육감은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진단·평가 과정에서 장애가 의심되는 영유아 또는 학생이 이전에
      의료적 진단을 받지 아니한 경우에는 이에 대한 의료적 진단을 보건소, 병원 또는 의원에 의뢰하
      여야 한다.
  ⑥ 교육감은 제5항에 따라 의료적 진단을 보건소, 병원 또는 의원에 의뢰한 경우에는 그 비용을 부
      담하여야 한다.
출처: 장애인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 11조
출처: 장애인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시행력 제 7조



4. 특수교육지원센터의 기능(국립특수교육원, 2009).
  (1) 특수교육적 요구가 있다고 의심되거나 특수교육대상자 선정을 위하여 의뢰된 아동에 대하여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여부 및 특수교육지원,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지원 등 적절한 교육배치를
      통한 학습권을 보장하기 위한 특수교육진단․평가.
  (2) 장애의 조기 발견 및 선별로 2차적 장애를 예방하고 발달을 촉진시켜 가계 부담 경감 및 사회
      비용의 최소화로 사회통합을 추진하기 위해 영유아 시기부터 특수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장애
      영아 교육지원.
  (3)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장애 정도 및 환경에 적합한 교육 기회 제공을 통해 무상교육과 의무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순회교육 지원.
  (4) 특수교육대상자에게는 특수교육활동을 지원하고 전형적 발달 학생과 교육 공동체에게는 장애
      인식개선과 연수를 통해 함께 살아가는 기틀을 마련하고자 하는 통합교육 지원.
  (5)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생애주기별 진로․직업교육 관련 정보제공과 지원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진로
      탐색 및 직업적 재활을 도모하고자 하는 진로 ․ 직업교육 지원.
  (6) 특수교육대상자 장애특성에 적절한 치료지원으로 장애경감 및 2차적 장애 예방을 위한 치료지원.
  (7) 장애특성에 맞는 보조공학기기 및 학습보조기기 지원으로 교육기회 증진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보조공학 지원.
  (8) 가족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개발하고,장애아의 장애 및 인생 전망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여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와 이익에 관한 자문 및 장애아의 발달 촉진·행동문제에 도움을 제공하여 가족의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상담 및 가족지원.
  (9) 특수교육기관의 전일제 교육-보육 연계체제 구축을 통한 장애학생의 전인적 발달 도모 및 장애
      학생 가정의 가계 부담 경감으로 장애학생의 최상의 교육과 보육을 위한 인적․물적 기반 조성
      지원하며 장애학생의 특기․적성 기능을 개발하기 위한 방과후학교 지원.
  (10)장애성인에 대한 생애주기별 교육 지원을 실시하여 장애 성인의 평생교육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평생교육.
  (11) 특수교육지원센터와 지역사회가 연계․협력 관계를 맺어 직면한 과제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 지역교육공동체를 구축하여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역할을 실효성을
        높이고자 하는 지역사회 유관기관 협력
출처: 국립특수교육원(2009).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 자료.서울:선명인쇄.



5. 특수교육지원센터의 기능
  (1) 특수교육관련 정보 제공
  (2) 가족지원 활동
  (3) 다양한 지원 및 서비스 연계 조정 통합
  (4) 조기 발견 활동
  (5)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진단, 적격성 판정 및 배치 지원
  (6) 특수교육, 통합교육, 치료교육에 대한 기술적 도움
  (7) 특수교육, 치료교육 서비스의 제공
  (8) 진로, 전환 및 직업교육 지원
  (9) 장애인 평생교육 지원
 (10) 특수교육 관련 연구의 제공과 지원
 (11) 기타 특수교육관련 자료, 기자재 및 공학기구의 대여 활동(이미선외, 2005).
 출처: 이미선, 김태준, 이유훈, 조광순(2005).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 방안연구. 국립특수교육원.



  <표 1> 외국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역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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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분          유형                              역활
  ---------------------------------------------------------------------------------
  미국  연방특수교육지원센터            - 특수교육 프로그램 질 향상
                                                    - 지역자원센터 및 교육부 특수교육과의 평가 지원
          부모지원센터                        - 장애아동 부모의 전문요원 활용
                                                    - 장애아동 부모에게 훈련과 정보 제공
          전국장애아동 정보보급센터    - 장애유형별 정보 제공
                                                    - 영아들을 위한 조기 중재 서비스
                                                    - 특수교육 및 관련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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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국  학교 외부로부터의 지원          - 특수교육 요구아동 발견하기
                                                    - 공립학교에 특수교육 요구아동 입학 점검하기
                                                    - 아동의 특수교육 요구에 관한 평가 조직하기
                                                    - 특수교육 요구 아동을 위한 조치를 감시,계획하기
                                                    - 부모 파트너쉽 서비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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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독일  공교육체제내특수교육지원센터- 특수교육 요구아동 발견하기
                                                    - 공립학교에 특수교육 요구아동 입학 점검하기
                                                    - 아동의 특수교육 요구에 관한 평가 조직하기
                                                    - 특수교육 요구 아동을 위한 조치를 감시,계획하기
                                                    - 부모 파트너쉽 서비스 제공
  ---------------------------------------------------------------------------------
  일본  특수교육지원센터                    - 특별지원 교육에 관한 가족 서비스 제공
                                                    - 장애 학생의 이해와 교육 지원
                                                    - 연수,공개강좌,세미나 등 특별지원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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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이미선,김태준,이유훈,조광순(2005).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 방안 연구. 국립특수교육원.



6. 2015년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실태

  특수교육지원센터는 2001년에 처음으로 설립되어, 시․도 교육청으로 하여금 지역중심의 장애아동 서비스 전달 및 지원체계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였으며, 2015년 현재 196개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291명의 교원이 563명의 학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교육부, 2015).
  구체적인 특수교육지원센터의 학생 현황은 다음과 같다(교육부, 2015).
출처: 교육부(2015). 2015 특수교육 통계. 교육부, p.3.


  <표 1>특수교육지원센터 재학생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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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애영역                      대상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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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각장애 학생                  9명
        청각장애 학생                  22명
        정신지체 학생                  80명
        지체장애 학생                171명
        자폐성장애 학생                7명
        의사소통장애 학생              2명
        발달지체                        272명
  -------------------------------------------------------------------------------
        계                                563명
  -------------------------------------------------------------------------------
출처: 교육부(2015). 2015 특수교육 통계. 교육부, p.3.



인용문헌
교육부(2015). 2015 특수교육 통계. 교육부.
국립특수교육원(2009).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 자료.서울:선명인쇄.
민강기(2013). 특수교육지원센터 보조공학 지원 서비스 모형 개발. 대구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미선,김태준,이유훈,조광순(2005).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 방안 연구. 국립특수교육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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