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홍중닷컴

HOME Contact... 조홍중 소개특수교육의 소개장애논문 소개용어설명게시판

특수교육의 소개
특수교육역사
중복지체장애아교육
중증장애아교육
건강장애아 교육
특수교육관련 이론
장애이해교육
특수교육의 현황
특수교육 관련 법규
특수교육 통계
img6.gif
 
작성일 : 06-10-23 13:26
▣ 지체부자유아의 선별
 글쓴이 : 조홍중 (168.♡.220.133)
조회 : 6,894   추천 : 368  
▣ 지체부자유아의 선별 체크리스트
 

1. 지체부자유아의 선별 체크리스트

  지체의 기능 및 형태상 결함을 지니고 있고, 체간의 지지 또는 손발의 운동 및 동작이 불가능하거나 곤란하여 학습활동이나 일상생활에서 특별한 지원을 요구하는 아동은 다음과 같은 행동들을 나타낼 수 있다. 다음과 같은 행동을 나타내는 아동은 일단 신체에 문제를 지닌 것으로 의심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도록 할 필요가 있다.

⑴ 항상 휠체어를 사용하여 생활한다.
⑵ 이동을 할 때 휠체어나 다른 보조도구를 이용한다.
⑶ 보조기를 상지 또는 하지에 착용하고 생활한다.
⑷ 사지 또는 몸통의 전부 혹은 어느 한 부분에 외형적인 장애를 지니고 있다.
⑸ 정형외과적 장애는 보이지 않으나 이동이 부자연스럽고 이동 중에 잘 넘어진다.
⑹ 신체의 외부 기형으로 인해 동작이 부자연스럽다.

출처: 정동영, 김형일, 정동일(2001). 특수교육 요구아동 출현율 조사 연구. 국립 특수교육원, 174.


2. 뇌성마비아의 선별 방법

  다음 13항목 중 어느 항목에 해당하면 뇌성마비아동으로 선별됨으로 전문가를 찾는다.
  ① 생후 16주째 아기가 엎드린 상태에서 머리를 최소 1분 동안 쳐들지 못한다.
  ② 생후 48주간이 되어도 손과 무릎으로 기지 못한다.
  ③ 생후 3주경까지 아기를 앉혀 놓아도 몸을 가누지 못한다.
  ④ 생후 35주가 되어도 뒤치기를 못한다.
  ⑤ 생후 48주까지 안전하게 앉지 못한다.
  ⑥ 생후 30주가 될 때까지 손을 겨드랑이에 넣어 척추를 들어올릴 때 까지 머리를 들지 못한다.
  ⑦ 생후 8주째까지 겨드랑이에 손을 넣어 걸음마를 시킬 때 두 다리를 교대로 앞으로 미는 반사
      걸음마를 하지 못한다.
  ⑧ 생후 44주까지 발끝으로 설 수 없다.
  ⑨ 생후 35주까지 다리를 탄력성 있게 튕기지 못한다.
  ⑩ 생후 8주까지 주먹을 쥐지 못한다.
  ⑪ 생후 13주가 지나도 손을 펴지 못한다.
  ⑫ 생후 30주가 되어도 한 손에 잡았던 장난감을 다른 손으로 옮기지 못한다.
  ⑬ 생후 1년까지 엄지와 검지로 작은 물건을 잡지 못한다.

3. 진행성 근위축증아동의 선별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으나, 유아기나 아동기에 아래와 같은 단계적 근위축증 현상이 나타난다면 전문가를 찾아야한다.
  ① 보행기능에서 도움없이 계단 오르내림(손잡이 사용하지 않는다).
  ② 계단 오르내림에 도움이 필요함(손잡이 이용, 손으로 무릎을 받침).
  ③ 계단 오르내림이 불능, 평지 보행과 의자에서 일어나는 것은 가능함.
  ④ 평지 보행은 가능, 의자에서 일어나는 것 불능.
  ⑤ 보행불능, 손발로 기는 것은 가능.
  ⑥ 손발로 기는 것은 불가능하나 그 이외의 방법으로 기는 것 가능(좌우이동).
  ⑦ 기는 것은 불가능하나 스스로 앉기는 가능함.
  ⑧ 침대에 누워 있는 상태에서 몸체이동이 불가능하여 모든 것에 도움이 필요함.

4. 척수성 소아마비아동의 증세
다음의 증세가 시작되면 즉시 전문의사에게 의뢰한다.
  ① 바이러스가 체내에 들어간 후 약 7일 정도 후에 갑자기 39도 정도의 열이 난다.
  ② 구토와 두통, 인후통, 사지통 등이 2~3일 계속된다.
  ③ 열이나 구토 등의 증상이 2~3일 지속 후 사라진다.
  ④ 처음 증상은 감기 혹은 소화기 문제와 비슷하다.
  ⑤ 상,하지 통증이 있거나, 땀이 유독 많이 나거나 한다.
  ⑥ 증세의 시작이 있은 후 약 100일경이 지나면 열이 완전히 내리며 상,하지가 잘 움직여  지지 않는다.  이 경우가 되었을 때는 진단이 쉽게 되는 시기다.

5. 선천성 사지이상 아동의 선별

  ① 선천성 사지이상 중, 고관절 탈구는 태아기부터 탈구의 소지를 지니고 있다가 출생 후 1~2개월에 빠져나가게 됨으로, 기저귀를 채울 때 한쪽 다리가 잘 벌어지지 않거나, 양다리의 주름이 비대칭적인 가를 관찰한다. 조기 발견시 완벽하게 치유 가능하나, 2세이후 발견이면 수술에 의해야 함으로 조기관찰이 필수이다.
  ② 사지이상을 초래하는 골질환인 골형성 부전증은 관찰에서 출생직후부터 관절을 일으키는 빈도가 잦고, 팔다리가 짧고 변형되어 있거나, 두 개골이 연하게 되어 있는지를 확인해 볼 수 있다.
  ③ 왜소증 사지이상의 선별은 관찰에 의하여 가능한데, 뼈의 성장이 되지 않아 성인의 경우에도 신체가 120㎝ 이하로 외소하다. 사지의 뼈가 굵고 짧으므로 몸통과 불균형을 이루며 이마가 튀어나오고, 코의 뿌리부분이 침몰된 특유한 생김새가 된다. 정신발육은 정상적이다.



6. 영유아 발달검사도구(8건)

1) MCC Baby Test
적용연령 : 2개월~30개월
발  행 처 : 同文書院
저      자 : 古賀行義編
개      요 : Cattell, P의 유아지능 척도를 근거로 한 발달검사이다.  본 검사는 규정의 검사 도구를 사용해서 아동에게 과제를 실시함으로서 아동의 정신발달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2) 遠城寺式乳幼兒分析式發達檢査
적용연령 : 0세~4세 7개월
발  행 처 : 慶應通信
저      자 : 遠城寺宗德 外 1
개      요 : 유아의 발달은 운동, 사회성, 언어의 3영역으로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발달검사이다.  운동영역은 이동능력, 손 운동, 사회성 영역은 기본적 습관, 대인관계, 언어영역은 발어, 언어이해의 각 하위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3) 新版 K式發達檢査
적용연령 : 0세~14세
발  행 처 : 京都國際社會福祉센터
저      자 : 嶋津峯眞 外 2
개      요 : Gesell, A.L의 발달진단에 의거해서 비네(Binet, A) 식 검사 등의 검사항목을 참고로 해서 작성되었다.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단계를 평가하기 위한 검사이다.  검사는 자세․운동영역, 인지․적응영역, 언어․사회영역의 3영역으로 구성되어 있고 3영역과 전 영역의 각각에 대해서 발달연령 및 발달지수가 산출된다.




4) 早期發達診斷檢査
적용연령 : 0세~3세 미만
발  행 처 : 川島書店
저      자 : 川村秀忠 外 1
개      요 : 주로 장애유아를 대상으로 그 발달을 情意, 移動, 손 행위, 言語, 生活習慣의 5개 영역에 대해서 평가하는 발달 검사이다.  본 검사에서는 평가결과를 근거로 하여 지도목표 및 내용별 예를 나타내고 있다.




5) 津守式 乳幼兒精神發達檢査
적용연령 : 0세~7세
발  행 처 : 大日本圖書
저      자 : 津守眞 外 1(1세~3세), 津守眞 外 1(3세~7세)
개      요 : 유아의 발달을 운동, 탐색․조작, 사회, 식사․배설․생활습관, 이해․언어의 5개영역으로 평가하는 발달검사이다.  검사의 대상아동은 연령에 따라 각각 1개월~12개월, 1세~3세, 3세~7세의 3종류가 있다.





6) 日本版 덴버식 발달스크링검사
적용연령 : 0세~10세 전후의 발달지체아동
발  행 처 : 醫齒藥出版
저      자 : 上田礼子
개      요 : 발달상의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기 위한 검사이다.  검사는 개인-사회, 미세운동-적응, 언어, 粗大運動의 4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7) 포테이지 유아발달검사
적용연령 : 0세~10세 전후의 발달지체아동
발  행 처 : 主婦の友社
저      자 : 山口薰監譯
개      요 : 발달지체의 평가와 그것에 근거해서 지도를 행하기 위한 종합적 프로그램이다.  유아의 자극, 사회성, 언어, 신변자립, 인지, 운동의 6개 영역으로 구성된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현재의 아동의 발달상황을 파악하고 발달상황에 따라 행동목표 및 활동내용을 선정한다.




8) 뮤헨기능 발달검사
적용연령 : 0세~12개월
발  행 처 : 同朋舍出版
저      자 : 村地俊二監譯
개      요 : 기기, 앉기, 보행, 파악, 지각, 언어, 언어이해, 사회적 행동 등의 8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12개월까지의 유아를 대상으로 한 발달검사이다.  종합적인 발달지수(DQ) 등의 전반적인 발달단계를 나타내는 값의 산출은 의도적으로 피하고 있고 각 영역에 대한 발달연령이 산출된다.
 
 

 
 

Total 6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6 ▣ 구어장애의 특성 조홍중 10-25 7334 333
5 ▣ 지체부자유의 정의 조홍중 10-23 7746 431
4 ▣ 지체부자유아학교 목록 및 교원실태 조홍중 10-23 7524 334
3 ▣ 지체부자유아의 선별 조홍중 10-23 6895 368
2 ▣ 지체부자유의 진단방법 조홍중 10-23 7121 435
1 ▣ 최초의 지체부자유교육 조홍중 10-23 7221 392

Copyright(c) Cho Hong Joong All rights reserved.
Comments & Questions
hongjoong-cho@hanmail.net , chohj@j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