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홍중닷컴

HOME Contact... 조홍중 소개특수교육의 소개장애논문 소개용어설명게시판

특수교육의 소개
특수교육역사
중복지체장애아교육
중증장애아교육
건강장애아 교육
특수교육관련 이론
장애이해교육
특수교육의 현황
특수교육 관련 법규
특수교육 통계
img6.gif
 
작성일 : 06-09-11 12:59
▣ 2021년 순회교육 실태
 글쓴이 : 조홍중 (168.♡.220.133)
조회 : 10,900   추천 : 691  
   2021+특수교육+연차보고서.pdf (6.9M) [4] DATE : 2022-01-07 01:45:36
순회교육(peripatetic education) 
1. 순회교육의 역사 
  순회교육의 기원은 B.C. 342년 아리스토텔레스(B.C. 384-322)가 류케이온(Lyceon)이라는 소요학파의 학교를 설립하여 이들 학교를 순회하면서 제자들을 지도했다는 것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우리나라 순회교육의 시작은 1963년 3월 부산광역시 김현옥 시장과 오복근 교육감의 협의에 따라 그 당시 취학이 곤란했던 지체부자유 아동 128명을 대상으로 가정 방문제 특수학급을 개설하면서 부터이다. 동년 7월에는 국가재건 최고회의 박정희 의장으로부터 특별 보조금을 받아 1964년 3월에 입학식을 가질 수 있었다. 1965년에는 대상 학생을 236명으로 확대하여 35학급을 편성 운영하기도 하였으나, 1973년에는 182명 28학급으로 축소되었으며 그 후 해가 지날수록 감소하였다. 특히, 1977년 특수교육진흥법 제정에 따른 공립 특수학교의 설립과 특수 학급의 증설에 따라 순회교육 대상자가 특수학교나 특수 학급으로 그 학적을 바꾸면서 1992년에는 18명으로 감소하기도 하였으나, 1994년에 이르러 특수교육진흥법이 전면 개정됨에 따라 순회교육이 제도화되면서 다시 증가하는 추세이다. 

2. 순회교육 대상 
① 장애정도가 심하여 장·단기의 결석이 불가피한 자 
② 이동, 운동기능 장애로 각급학교에서 교육을 받기 곤란한 자 관련 규정: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25조 

3. 순회교육의 싵태
  20214월 현재 특수교육 대상자(98,154)의 약 4.6%(4,525)가 순회교육을 받고 있다. , 1,924명의 순회교육 교사와 특수교육 관련서비스인력이 4,525명의 순회교육 대상자를 교육하고 있다. 순회교육은 (1) 일반학교 순회 51.2%(2,317), (2) 가정순회 34.5%(1,563), (3) 시설순회 12.7%(573), (4) 병원순회 1.6%(72)를 차지하고 있으며, 과정별 순회교육 실태는 장애영아 대상자 (1) 2.5%(112), (2) 유치원 과정 20.4%(924), (3) 초등학교 과정 39.1%(1,769), (4) 중학교 과정 21.0%(951), (5) 고등학교 과정 17.0%(769)를 차지하고 있다(교육부, 2021).  

4. 순회교육의 수업일수
  순회교육의 수업일수는 매 학년도 150일을 기준으로 하여 각 급 학교의 장이 정하되, 특수교육대상자의 상태와 교육과정의 운영상 필요한 경우에는 지도․감독기관의 승인을 받아 30일의 범위에서 줄일 수 있다. 보통 순회교육의 운영은 학생 1인당 주 2회 이상 및 단위 수업시간은 40분으로 순회교육을 실시하거나 학생의 장애유형·정도·능력·기후·계절·학습내용·이동 거리를 고려하여 실시 거리에 따라 조정·운영한다. 

5. 순회교육의 수업형태
  순회교육의 수업형태는 주 1-3회 방문 가능하며, 소속 학교의 여건에 따라 조절 가능하다. 보통 1회 방문 시 수업시간은 40분-120분 등으로 하며, 가정 순회모형의 경우는 주2회 이상, 1시간 수업 40분 기준으로 실시하며, 시설 순회모형의 경우는 학생 수 2명-5명 이하로 구성하여 집단 수업 실시한다. 


참고문헌

교육부(2021). 연차보고서. 교육부.

교육부(2020). 2020년 교육부 보도자료. 2020.3.2.

관계부처합동(2020.7.24). 2020 통계로 보는 장애인의 삶.관계부처합동.

안병즙(1977). 한국 최초의 양호학급 교육에 관한 연구. 특수교육과학 제6, 31-47.

최성규(2009). 특수교육의 최근 동향과 개혁과제, 전남특수교육연구회, 1-10.

U.S.Department of Education(USDOE)(1999, Mrch 12). Assistance to states for the education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and the early intervention program for infants and toddlers with disabilities: Final regulations. Federan Register, 64, 120406-12672. Retrieved July 12, 2003, from http://www.ideapractices.org/law/downloads/fullregs.pdf.

Benner. S. M.(1998). Special education issues within the context of American society. Belmont, CA: Wadsworth.

Prater. M. A.(2007). Teaching Strategies for Students with Mild to Moderate Disabilities. Pearson Education, Inc. 


 
 

Total 11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11 ▣ 한국의 특수교육역사 조홍중 10-25 15733 712
10 ▣ 특수교육 약사(1): 1445-1893 조홍중 10-23 14804 981
9 ▣ 특수교육 약사(2) : 1894-1963 조홍중 10-23 14201 981
8 ▣ 특수교육 약사(3) : 1964-1975 조홍중 10-23 13570 735
7 ▣ 특수교육 약사(4) : 1976-1986 조홍중 10-23 12237 672
6 ▣ 특수교육 약사(5) : 1987-1999 조홍중 10-23 11562 674
5 ▣ 특수교육 약사(6) : 2000-2015 조홍중 10-23 11193 685
4 2021년 한국 특수육 실태 조홍중 09-11 10650 682
3 ▣ 교육부 교원 양성체제 개편방안 조홍중 09-11 10380 606
2 ▣ 2021년 순회교육 실태 조홍중 09-11 10901 691
1 ▣ 세계 최초의 맹학교는? 조홍중 09-11 11204 652

Copyright(c) Cho Hong Joong All rights reserved.
Comments & Questions
hongjoong-cho@hanmail.net , develop201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