¼øÈ¸±³À°(peripatetic education)
1. ¼øÈ¸±³À°ÀÇ ¿ª»ç
¼øÈ¸±³À°ÀÇ ±â¿øÀº B.C. 342³â ¾Æ¸®½ºÅäÅÚ·¹½º(B.C. 384-322)°¡ ·ùÄÉÀÌ¿Â(Lyceon)À̶ó´Â ¼Ò¿äÇÐÆÄÀÇ Çб³¸¦ ¼³¸³ÇÏ¿© À̵é Çб³¸¦ ¼øÈ¸ÇÏ¸é¼ Á¦ÀÚµéÀ» ÁöµµÇß´Ù´Â °Í¿¡¼ ±× ±â¿øÀ» ãÀ» ¼ö ÀÖ´Ù.
¿ì¸®³ª¶ó ¼øÈ¸±³À°ÀÇ ½ÃÀÛÀº 1963³â 3¿ù ºÎ»ê±¤¿ª½Ã ±èÇö¿Á ½ÃÀå°ú ¿Àº¹±Ù ±³À°°¨ÀÇ ÇùÀÇ¿¡ µû¶ó ±× ´ç½Ã ÃëÇÐÀÌ °ï¶õÇß´ø ÁöüºÎÀÚÀ¯ ¾Æµ¿ 128¸íÀ» ´ë»óÀ¸·Î °¡Á¤ ¹æ¹®Á¦ Ư¼öÇбÞÀ» °³¼³ÇÏ¸é¼ ºÎÅÍÀÌ´Ù. µ¿³â 7¿ù¿¡´Â ±¹°¡Àç°Ç ÃÖ°íȸÀÇ ¹ÚÁ¤Èñ ÀÇÀåÀ¸·ÎºÎÅÍ Æ¯º° º¸Á¶±ÝÀ» ¹Þ¾Æ 1964³â 3¿ù¿¡ ÀÔÇнÄÀ» °¡Áú ¼ö ÀÖ¾ú´Ù. 1965³â¿¡´Â ´ë»ó ÇлýÀ» 236¸íÀ¸·Î È®´ëÇÏ¿© 35ÇбÞÀ» Æí¼º ¿î¿µÇϱ⵵ ÇÏ¿´À¸³ª, 1973³â¿¡´Â 182¸í 28ÇбÞÀ¸·Î Ãà¼ÒµÇ¾úÀ¸¸ç ±× ÈÄ ÇØ°¡ Áö³¯¼ö·Ï °¨¼ÒÇÏ¿´´Ù. ƯÈ÷, 1977³â Ư¼ö±³À°ÁøÈï¹ý Á¦Á¤¿¡ µû¸¥ °ø¸³ Ư¼öÇб³ÀÇ ¼³¸³°ú Ư¼ö ÇбÞÀÇ Áõ¼³¿¡ µû¶ó ¼øÈ¸±³À° ´ë»óÀÚ°¡ Ư¼öÇб³³ª Ư¼ö ÇбÞÀ¸·Î ±× ÇÐÀûÀ» ¹Ù²Ù¸é¼ 1992³â¿¡´Â 18¸íÀ¸·Î °¨¼ÒÇϱ⵵ ÇÏ¿´À¸³ª, 1994³â¿¡ À̸£·¯ Ư¼ö±³À°ÁøÈï¹ýÀÌ Àü¸é °³Á¤µÊ¿¡ µû¶ó ¼øÈ¸±³À°ÀÌ Á¦µµÈµÇ¸é¼ ´Ù½Ã Áõ°¡ÇÏ´Â Ãß¼¼ÀÌ´Ù.
2. ¼øÈ¸±³À° ´ë»ó
¨ç Àå¾ÖÁ¤µµ°¡ ½ÉÇÏ¿© À塤´Ü±âÀÇ °á¼®ÀÌ ºÒ°¡ÇÇÇÑ ÀÚ
¨è À̵¿, ¿îµ¿±â´É Àå¾Ö·Î °¢±ÞÇб³¿¡¼ ±³À°À» ¹Þ±â °ï¶õÇÑ ÀÚ
°ü·Ã ±ÔÁ¤: Àå¾ÖÀÎ µî¿¡ ´ëÇÑ Æ¯¼ö±³À°¹ý Á¦25Á¶
3. ¼øÈ¸±³À°ÀÇ šîÅÂ
2021³â 4¿ù ÇöÀç Æ¯¼ö±³À° ´ë»óÀÚ(98,154¸í)ÀÇ ¾à 4.6%(4,525¸í)°¡ ¼øÈ¸±³À°À» ¹Þ°í ÀÖ´Ù. Áï, 1,924¸íÀÇ ¼øÈ¸±³À° ±³»ç¿Í Ư¼ö±³À° °ü·Ã¼ºñ½ºÀηÂÀÌ 4,525¸íÀÇ ¼øÈ¸±³À° ´ë»óÀÚ¸¦ ±³À°Çϰí ÀÖ´Ù. ¼øÈ¸±³À°Àº (1) ÀϹÝÇб³ ¼øÈ¸ 51.2%(2,317¸í), (2) °¡Á¤¼øÈ¸ 34.5%(1,563¸í), (3) ½Ã¼³¼øÈ¸ 12.7%(573¸í), (4) º´¿ø¼øÈ¸ 1.6%(72¸í)¸¦ Â÷ÁöÇϰí ÀÖÀ¸¸ç, °úÁ¤º° ¼øÈ¸±³À° ½ÇÅ´ Àå¾Ö¿µ¾Æ ´ë»óÀÚ (1) 2.5%(112¸í), (2) À¯Ä¡¿ø °úÁ¤ 20.4%(924¸í), (3) ÃʵîÇб³ °úÁ¤ 39.1%(1,769¸í), (4) ÁßÇб³ °úÁ¤ 21.0%(951¸í), (5) °íµîÇб³ °úÁ¤ 17.0%(769¸í)¸¦ Â÷ÁöÇϰí ÀÖ´Ù(±³À°ºÎ, 2021).
4. ¼øÈ¸±³À°ÀÇ ¼ö¾÷Àϼö
¼øÈ¸±³À°ÀÇ ¼ö¾÷Àϼö´Â ¸Å Çг⵵ 150ÀÏÀ» ±âÁØÀ¸·Î ÇÏ¿© °¢ ±Þ Çб³ÀÇ ÀåÀÌ Á¤ÇϵÇ, Ư¼ö±³À°´ë»óÀÚÀÇ »óÅÂ¿Í ±³À°°úÁ¤ÀÇ ¿î¿µ»ó ÇÊ¿äÇÑ °æ¿ì¿¡´Â Áöµµ․°¨µ¶±â°üÀÇ ½ÂÀÎÀ» ¹Þ¾Æ 30ÀÏÀÇ ¹üÀ§¿¡¼ ÁÙÀÏ ¼ö ÀÖ´Ù. º¸Åë ¼øÈ¸±³À°ÀÇ ¿î¿µÀº Çлý 1Àδç ÁÖ 2ȸ ÀÌ»ó ¹× ´ÜÀ§ ¼ö¾÷½Ã°£Àº 40ºÐÀ¸·Î ¼øÈ¸±³À°À» ½Ç½ÃÇϰųª ÇлýÀÇ Àå¾ÖÀ¯Çü¡¤Á¤µµ¡¤´É·Â¡¤±âÈÄ¡¤°èÀý¡¤ÇнÀ³»¿ë¡¤À̵¿ °Å¸®¸¦ °í·ÁÇÏ¿© ½Ç½Ã °Å¸®¿¡ µû¶ó Á¶Á¤¡¤¿î¿µÇÑ´Ù.
5. ¼øÈ¸±³À°ÀÇ ¼ö¾÷ÇüÅÂ
¼øÈ¸±³À°ÀÇ ¼ö¾÷ÇüÅ´ ÁÖ 1-3ȸ ¹æ¹® °¡´ÉÇϸç, ¼Ò¼Ó Çб³ÀÇ ¿©°Ç¿¡ µû¶ó Á¶Àý °¡´ÉÇÏ´Ù. º¸Åë 1ȸ ¹æ¹® ½Ã ¼ö¾÷½Ã°£Àº 40ºÐ-120ºÐ µîÀ¸·Î Çϸç, °¡Á¤ ¼øÈ¸¸ðÇüÀÇ °æ¿ì´Â ÁÖ2ȸ ÀÌ»ó, 1½Ã°£ ¼ö¾÷ 40ºÐ ±âÁØÀ¸·Î ½Ç½ÃÇϸç, ½Ã¼³ ¼øÈ¸¸ðÇüÀÇ °æ¿ì´Â Çлý ¼ö 2¸í-5¸í ÀÌÇÏ·Î ±¸¼ºÇÏ¿© Áý´Ü ¼ö¾÷ ½Ç½ÃÇÑ´Ù.
Âü°í¹®Çå
±³À°ºÎ(2021). ¿¬Â÷º¸°í¼. ±³À°ºÎ.
±³À°ºÎ(2020). 2020³â ±³À°ºÎ º¸µµÀÚ·á. 2020.3.2.
°ü°èºÎóÇÕµ¿(2020.7.24). 2020 Åë°è·Î º¸´Â Àå¾ÖÀÎÀÇ »î.°ü°èºÎóÇÕµ¿.
¾Èº´Áó(1977). Çѱ¹ ÃÖÃÊÀÇ ¾çÈ£ÇÐ±Þ ±³À°¿¡ °üÇÑ ¿¬±¸. Ư¼ö±³À°°úÇÐ Á¦6Áý, 31-47.
ÃÖ¼º±Ô(2009). Ư¼ö±³À°ÀÇ ÃÖ±Ù µ¿Çâ°ú °³Çõ°úÁ¦, Àü³²Æ¯¼ö±³À°¿¬±¸È¸, 1-10.
U.S.Department of Education(USDOE)(1999, Mrch 12). Assistance to states for the education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and the early intervention program for infants and toddlers with disabilities: Final regulations. Federan Register, 64, 120406-12672. Retrieved July 12, 2003, from http://www.ideapractices.org/law/downloads/fullregs.pdf.
Benner. S. M.(1998). Special education issues within the context of American society. Belmont, CA: Wadsworth.
Prater. M. A.(2007). Teaching Strategies for Students with Mild to Moderate Disabilities. Pearson Education,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