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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8-10-18 14:40
한국판 오세레츠키
 글쓴이 : 조홍중 (168.♡.240.109)
조회 : 5,832   추천 : 0  
   한국판_오세레츠키_특수교육의_이론적_기초_보충자료_.pdf (1.6M) [3] DATE : 2022-01-08 11:13:19

한국판 오세레츠키 

1. 개요

인간의 가장 구체적이고 기본적 능력인 운동능력검사를 개발한 것은 1923년 구 소련의 오세레츠키(Oseretsky) 박사에 의해 오세레츠키 운동능력검사가 개발되었다. 이것은 1923년에 처음 제작된 후 유럽 여러 나라에서 활용하게 되었으며 미국에서도 번역, 표준화되어서 사용되어 왔다.

1925Regina merkin은 이 척도가 유럽 여러 나라에서 거의 수정 없이도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을 확증했다. Ceima Kemal1928년 제네바의 어린들에게 적용했고, 남녀의 검사 결과를 비교했다. 그녀는 운동검사와 지능검사의 상관관계를 알려 했으며 또는 정신지체아에 대한 적용에 관해서도 연구했다.

1933년 파리에서 정신지체아의 훈련에 관한 교사 협의회에서 Guilmain은 이 검사의 불합리한 점이 지적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훌륭히 사용되고 있다고 했다.

1946년에는 이 검사가 Vineland 연구에서 의해서 미국에 공급되었으며 Binet-Simon 지능검사와 Vineland 사회성숙도검사와 더불어 행동발달상황을 임상 평가하는 자료로 미국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의사들이 인간의 조직과 기능에 관심을 갖는데 반해 교육자는 기능의 측정과 분류에 관심을 갖고 이를 통하여 각 사례에 가장 적절한 교육적 조치를 취하려는데 노력을 기울려운 점이 특이하다.

본 검사는 개인용 검사이나 경우에 따라서는 집단으로 검사를 실시할 수도 있다.

한국판은 1946년 미국 봐인랜드(Vineland) 연구소에서 돌(Doll)박사가 표준화한 것을 1974년 김정권, 권기덕, 최영하에 의해 다시 표준화시켰다. 이 검사는 단순한 운동의 양적 측정만을 시도한 것이 아니라 협응, 속도, 자발 동작, 단일동작, 수행능력들을 측정하는데 주 목적이 있는 것이고 교육프로그램을 만드는데 기초 자료로 유용하다.

 

2. 하위영역

본 검사 내용은 모든 연령 단계에 다음과 같은 6개의 하위검사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1) 일반적 정적 협응검사

2) 손 동작 협응검사

3) 일반동작 협응검사

4) 운동 속도 검사

5) 동시적 자발동작 검사

6) 단일 동작 수행능력 검사

 

3. 검사의 결과와 평가

검사를 수행하기 위하여 아동은 검사자체를 명확히 이해해야 한다. 만약 첫 번 검사에서 실패했으면 아동이 할 수 있도록 되도록 다시 주의를 환기시켜야 한다. 숙달과 같은 속도에 관한 검사는 가능한 최대의 빠르기로 검사를 수행하도록 강조해야 한다.

2가지 검사를 연속적으로 실시하거나 혹은 같은 검사를 되풀이해야 할 때는 20-30초씩의 휴식이 허용된다.

생활연령은 아동의 생일을 기준으로 해서 산출한다. 예를 들면 출생 후 47개월에서 56개월이 된 아동의 연령은 5세로 계산하며, 출생 후 57개월부터 66개월까지는 6세로 계산한다. 검사실시 결과는 별도의 채점표에 기록한다.

 

4. 운동연령의 계산

검사가 성공적으로 끝났을 때 +, 실패로 끝났을 때는 - 채점표를 기록한다.

검사가 한쪽 손 혹은 한쪽발만 성공했을 때는 1/2로 채점표에 기록한다. 그러나 모든 연령의 검사 중에 5번과 6(각 연령별로 각각 6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가운데 5번과 6번 문항)은 부분적으로 성공하여도 -로 간주한다.

채점표의 1/2, 2/3, 3/4 등의 표시는 분모가 검사 실시 허용회수이고 분자는 검사결과가 +로 되는데 필요한 성공회수이다.

검사실시는 검사 대상아동의 생활연령(chronological age)에 해당하는 검사부터 시작한다.

만약 아동이 그의 나이에 해당되는 검사의 수행이 불가능하거나, 2 항목 이상 할 수 없었을 때 검사자는 즉시 대상 아동의 연령수준 보다 단계가 낮은 검사로 내려가서 실시한다.

그래서 어떤 연령 단계의 모든 검사를 모두 통과할 수 있을 때까지 단계를 낮추어 간다.

만약 아동이 그의 나이에 해당되는 검사를 성공적으로 통과 했을 때는 그 아동의 나이 수준보다 한 단계 높은 검사를 실패할 때까지 계속한다.

운동 연령 산출방법은 검사 대상 아동이 한 연령집단의 6개 영역검사에서 모두 성공적으로 통과한 것을 기준운동 연령으로 하고 그 이상의 연령 단계에서 부분적으로 성공한 문항에 대한 채점은 10세 아동의 검사까지는 +표 하나에 2개월 씩 더해주고 1/2로 표시된 것은 1개월 씩 더해 준다.

그리고 11세 아동의 검사부터는 각 +표마다 4개월씩 더하고 1/2로 표시한 것은 2개월씩 계산하여 기준운동 연령에다 더해 준다.

운동능령의 우열은 운동연령과 생활연령간의 차이로 알 수 있다.

, 생활연령으로부터

1년 내지 1년 반 뒤떨어지면 가벼운 운동지체

1년에서 내지 3년 차이가 나타나면보통 운동지체

3년 내지 5년이 뒤떨어지면 무거운 운동지체이며 이에 대해서는 특별조치를 취해야 한다.

생활연령에서 5년 이상 뒤떨어질 때, 운동능력에 있어서 그 아동은 백치라고 할 수 있다.

만약 적당한 장소 적절한 시설이 있으면 집단으로 검사를 실시할 수 있다. 그러나 낮은 운동 수준을 갖고 있는 아동은 개별로 검사를 해야 한다.

 

5. 준비물 

 1) 채점표

 2) 나무상자 2(9×9×2)와 동전 20(4세 검사4)

 3) 얊은 종이조각(5×5)-검사도구의 지정된 용지(5세 검사2)

 4) 나무 실패 1개와 2m 길이의 재봉실(5세 검사 4)

 5) 성냥개비 40(5세 검사5)

 6) 정사각형(23×23)의 표적판과 지름 8고무공(6세 검사2)

 7) 2m 길이의 줄(6세 검사3)

 8) 줄친 종이(6세 검사 4)

 9) 나무망치(6세 검사 2)

10) 미로 2(7세 검사 2)

11) 카드 36(7세 검사4)

12) 성냥 갑(8세 검사3)

13) 그림 2와 같은 원, 가위(9세 검사 2)

14) 100페이지 이상의 국판도서 1(검사자가 준비할 것)

15) 연필 2자루와 10×15크기의 종이(10세 검사 5, 13-14세 검사 4)

16) 100개의 구멍이 있는 나무판(두께 5mm 정도, 그림 3)과 한 변이 트인 상자(10×20×2)와 스폰지 조각(9×19)과 종이조각(9×13)과 손잡이가 있는 바늘(11, 12세 검사 45)

17) 지름 1, 길이 40-45정도의 나무막대(13, 14세 검사 2)

18) 스톱워치 또는 초침있는 시계

 

검사문항

 

4세 검사

1. 눈 감고 제자리에 17초 동안 서기

오른 발을 왼발 앞에 놓는다. 왼발 앞 끝은 오른발 뒤꿈치에 닿게 하여 발이 전후로 일직선이 되게 한다. 팔은 자연스럽게 내리고 손바닥은 몸 쪽으로 한다. 이 때 발을 옴직이거나 몸의 균형을 잃어서는 안된다. 2번 실시하여 1번만 성공하면 +가 된다.

 

2. 눈 감고 양손 집게 손가락을 번갈이 코끝에 대기

양손 각각 3번씩 코에 닿게 하여서 2번만 닿으면 +가된다. 손가락 끝이 코끝에 닿지 않거나 얼굴 다른 부분에 닿을 때, -가 된다.

 

3. 발 모으고 제자리 뛰기

무릎을 약간 굽힌 5초 동안 8-9번 뛰면 +, 두발을 동시에 올리지 않거나 발 끝 대신에 뒤꿈치가 땅에 닿으면 -가 된다.

2번 실시하여 1번만 성공하면 된다.

 

4. 상자 안에 동전 넣기

준비물로 나무상자(9×9×2)와 동전 20개 이다. 먼저 상자를 책상 위에 놓고 동전 20개를 상자 옆에 줄지어 놓는다. 아동은 책상 앞에 편안히 앉아서 팔을 반쯤 굽혀 동전에 쉽게 닿을 수 있는 위치에 놓는다.

시작하면 아동은 동전을 상자에 하나씩 신속히 넣어야 한다. 넣는 순서는 관계없고 정열해서 넣을 필요는 없지만 던져 넣어서는 안되고, 손으로 동전을 상자 바닥까지 가져가서 넣어야 한다. 이 검사는 36초가 경과한 뒤 동전이 하나라도 남아 있으면 -가 된다.

왼손잡이는 왼손으로 하게하며 2번 실시하여 1번만 성공하면 된다.

 

5. 양손의 집게손가락으로 공중에서 원 그리기

아동의 팔은 양옆으로 수평이 되게 표고 앉는다. 10초 동안 팔은 움직이지 않고 양손의 손가락만 움직여서 원을 그린다. 오른손은 시계바늘 방향으로, 왼손은 시계바늘과 반대로 돌린다.

팔이 움직이거나 원모양이 심하게 흐트러지면 -가 된다. 3번 실시하여 1번만 성공하면 된다.

 

6. 검사지의 오른손을 아동이 오른손으로 쥔 다음 다시 왼손으로 쥐고 나중에는 양손으로 쥐기

아동의 팔과 손외의 불필요한 근육의 움직임을 관찰한다. 예컨대 얼굴을 찡그리거나 입을 벌리거나 이마를 찌푸리거나 입술을 깨물거나 하는 등의 불필요한 동작을 1번 이상하면 -가 된다(회수는 관계없음).

참고문헌

한국판 오세레츠키 운동능력검사(1999). Oseretsky(김정권, 권기덕, 최영하). 도서출판 특수교육, 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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