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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09-11-09 17:42
석, 박사 과제안내 古典語句
 글쓴이 : 조홍중 (168.♡.240.109)
조회 : 8,011   추천 : 631  
▣ 석, 박사 수업안내
 

【과제1】우리나라 시각장애인 수는 253,095명이며 그 중 남자는 151,009명, 여자는102,086명이다. 이 가운데 6급 시각장애인 수가 165,683명으로 전체 시각장애인의 65.4%를 차지하고 있다(한국장애인고용공단고용개발원, 2014). 2014년 4월 현재 시각장애학생 수는 2,130명으로 전체의 2.4%로 나타났다. 그 중 전국의 12개의 시각장애 학교에 1,380명, 특수학급에 333명, 일반학급에 411명, 특수교육지원센터에 6명의 시각장애학생이 재학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교육부, 2014).  미국의 경우 정안학생 10,000명 중 4명이 시각장애를 보이며, 1%는 시각의 정도가 심한 중도 시각장애를 보인다(Dunlap, 1997). 이러한 시각장애 최근 통계가 시각장애교육에 시사하는 바는 무엇인지 각자의 생각을 말하시오.

  수업중 토론(예시)

〈주  제 1〉  한국 시각장애 통합교육의 독특한 발전양상 및 시사점
〈발 제 자〉 조홍중
〈장    소〉  인사관 818호  18:30 - 19:30

※ 발제자는 토론 주제 토론 일시를  발표 1주일 전에 hongjoong-cho@hanmail.net 로 보내 주시면
    조홍중 홈페이지 사각장애 영역에 게시
    글씨체: 신명조, 글자크기 10포인트, 줄간160, 분량: 무제한
    2014년 교육부 통계를 검색하여 보시되 검색이 불가능한 분은 연락주시면 제가 메일로
    파일을 보내드리겠습니다.

〈발제 의도〉 
  특수교사의 초점은 교수방법, 교육과정 구성, 학습자료 개발, 학생에 대한 기대 등에 있어서 일반교사들과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특수교육의 본질은 집중적이며, 목표 지향적이며, 개별화된 수업에 있습니다. 특수교육은 일반교육에 더 긴급하고, 집중적이며, 더 높게 구조화되고, 더 직접적이고, 더 통제적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이신동, 2005)...
 최근 한국의 특수교육계는 많은 변화에 직면하고 있습니다.『특수교육진흥법』이 폐지되고『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으로 제정되어, 2008년 5월부터 시행되었으며, 제 7차 교육과정이 2008년 개정 교육과정으로 바뀌어 2010년부터 특수교육교육과정이 개정되었습니다. 특수교육 관련법과 수시개편 체제로 변한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개정뿐만 아니라, 특수교사 양성대학 교육과정의 근간이 되는 특수학교 교사자격 취득을 위한 세부기준이 개정되어 2009년부터 시행되며, 2009년도 신규교사 임용시험부터는 기존의 시험 체제와는 다른 새로운 방식이 적용되었다(곽승철외, 2009).
 이상과 같이 급변하는 한국의 특수교육 환경 중에서 가장 특징적인 것은 세계적인 통합교육의 추세에 맞추어 한국의 통합교육 현황은 적어도 외형적으로 보면 통합교육은 많은 성장과 발전을 거듭해 왔다고 보여지며, 교육당국의 정책의지와 내용도 강력하고, 체계적인 것처럼 보이지만 다른 한편으로 물리적인 통합측면에서 보면 반통합적인 특수학교가 계속 증설되고 있는 독특한 발전양상을 보이고 있다는 점입니다.

  통계적으로 보면 특수학교(특수교육지원센터 포함)에 배치된 특수교육 대상자는 2005년 40,2%에서 2014년 29.5.%로 꾸준히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특수학교는 계속 증설되고 있습니다.
  즉, 특수학교는 2005년도 142개교에서 2014년도에는 166개교로 증설되었습니다. 여기에 대한 해석은 결국 통합교육을 어떻게 정의할 것인가와 특수교육기관(일반학교, 일반학교의 특수학급, 특수학교) 중 하나인 특수학교의 역할을 어떻게 볼 것인가에 귀결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현상에 대해서 다양한 측면에서 토론해 보고자 합니다. 


참고사항

  교육과학기술부(2010)의 자료에 의하면 현재 전국에는 150개의 특수학교와 7,792개의 특수학급 및 12,375개의 일반학급에서 총79,711명의 특수교육 대상학생이 특수교육을 받고 있습니다. 특수교육교사의 양성은 2010년 현재 36개 대학교, 3개의 특수교육대학원과 42개의 교육대학원에서 양성되고 있으며, 통합교육은 1971년에 대구칠성국민학교에서 처음으로 실시한 이후 2010년 현재 5,324개 학교에 7,812개의 특수학급이 설치되어 39,380명의 장애 아동이 수학하고 있습니다(교육과학기술부, 2010).


참고문헌
곽승철,남윤석, 홍재영(2009). 초등 특수교사 임용시험 출제문제 분석연구, 특수교육저널, 제9호(2), 269-290.
교육과학기술부(2008). 특수교육연차보고서. 정기국회보고.
교육과학기술부(2008). 특수학교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사 제2008-3호.
교육과학기술부(2009). 2009 특수교육통계.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학기술부(2010). 2010 특수교육통계. 교육과학기술부.
교육부(2004). 특수교육연차보고서. 정기국회보고.
교육부(2014). 2014 특수교육통계. 교육부.
교육인적자원부령 제 914호(2007.10.11.). 교육공무원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규칙.
국립특수교육원(2010). 2010년 특수교교육백서. 국립특수교육원
보건복지부(2010). 2010년 보건복지부 통계연보. 보건복지부.
이신동(2005). 통합교육의 최근의 이슈와 동향, 한국통합교육학회 창립총회 및 학술대회, 한국통합교육학회, 41-59.
Kauffman, J. M. (1988). Revolution can also mean returning to the starting point: Will  help special education complete the circuit? School Psychology Review, 17, 490-494.
Zigmond, N., & Baker, J. (1997). Inclusion of pupils with learning disabilities in general education settings. In S. J. Pijl, C. J. Meijer, S. Hegarty (Eds.), Inclusive education: A global agenda (pp. 98-114). London: Routledge.



 【과제2】다음의 시각장애교육 학자의 이론과 그 이론이 시각장애교육에 미친 교육적 의의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① 디드로(Diderot, Denis, 1713.10.5 ~ 1784.7.31, 프랑스)
② 아우이(Valentin Haüy, 1745~1822.프랑스)
③ 바르비에르(Barbier, C.1767~1841)
④ 하우(Samuel Gridley Howe, 1801.11.10-1876.1.9)
⑤ 클라인(Klein, J. W. 오스트리아)
⑥ 토마스 로드 아미테지(Armitage, Thomas Rhodes. 1824~1890)
⑦ 브리지먼(Laura Dewey Bridgman, 1829.12.21.~1889.5.24)
⑧ 브라이유(Louis Braille, 1809.1.4~1852.1.6)
⑨ 캠벨(Campbell. F. J.1832.10.9-1914. 6.30. 미국)
⑩ 설리반(Anne Sullivan Macy, 1866-1936)
⑪ 헬렌 켈러(Helen Keller, 1880.6.27.~1968.6.1.)
⑫ 도로시 해리슨 유스티스(Eusitis D. H. 1886.5.30.~1946.9.8.)
⑬ 로제타 셔우드 홀(Rossetta Sherwood Hall, 1865-1951)
⑭ 유길준(兪吉濬, 1856~1914)
⑮ 박두성(朴斗星, 1888-1963)
※ 예시처럼 반드시 출처를 명기할 것

예) 한국특수교육학회(2005). 특수교육용어사전, 학지사, pp.1-2.
    글씨체: 신명조, 글자크기 10포인트, 줄간160,

※ 본 과제는 hongjoong-cho@hanmail.net 로 2010년 1학기 성적처리 전까지 제출






古典語句

갈택이어(竭澤而漁, 앞의 이익만 보지 마라)
강구연월(康衢煙月, 번화한 거리에서 달빛이 연무에 은은하게 비치는 모습을 말한다)
거세개탁(擧世皆濁, 온 세상이 모두 탁하다)
경이원지(敬而遠之, 존경하는 사이일수록 너무 가까이 하지 않는다)
과유불급(過猶不及, 지나친 것은 미치지 못한 것과 같다)
광풍제월(光風霽月, 비가 갠 뒤의 바람과 달처럼, 마음결이 명쾌하고 집착이 없으며 시원하고 깨끗하다)
구밀복검(口蜜腹劍, 입에는 꿀을 바르고 뱃속에는 칼을 품고 있다)
낙지생근(落地生根, 떨어진 곳〈사는 곳〉에서 뿌리를 내린다)
노우지독(老牛舐犢, 늙은 소가 송아지를 핥는다)
노적성해(露積成海, 이슬이 모여 바다를 이룬다)
당동벌이(黨同伐異, 옳고 그름의 여하간에 한 무리에 속한 사람들이 다른 무리의 사람을 무조건 배격한다)
대국굴기(大國屈起, 패권국가로 일어선다)
대지원망(大志遠望, 큰 뜻으로 멀리 바라본다)
도광양회(韜光養晦, 밖으로 드러내지 않고 인내하면서 힘을 기른다)
도행역시(倒行逆施, 어떠한 일을 다급하게 처리하고자 거꾸로 행하고 본 뜻에 거슬러 시행한다)
동주공제(同舟共齊, 같은 배를 타고 강을 건넌다)
득용망촉(得龍望蜀, 농서 地方을 얻고 나니 蜀 地方이 貪난다. 즉 탐욕을 버리라)
문일지십(聞一知十, 하나를 들으면 열을 미루어 안다)
민귀군경(民貴君輕, 백성이 귀하다)
밀운불우(密雲不雨, 하늘에 구름만 빽빽하고 비가 되어 내리지 못한다)
반구제기(反救諸己, 자신의 마음가짐과 자세를 살피도록 한다)
방기곡경(旁岐曲逕, 샛길과 굽은 길로서 많은 사람들이 다니는 큰 길이 아니다)
상화하택(上火下澤, 불이 위에 놓이고 못이 아래에 놓인 모습으로 사물들이 서로 이반하고 분열한다)
새옹지마(塞翁之馬, 변방 노인(塞翁)의 말처럼 복이 화가 되기도 하고, 화가 복이 될 수도 있다)
선현여능(選賢與能, 어질고 능력 있는 사람이 국정을 잡아야 한다)
우생마사(牛生馬死, 느리지만 물에 순응하는 소는 살고, 빠르다고 물을 거슬으는 말은 물에 빠져 죽는다)
약팽소선(若烹小鮮, 생선 굽듯 조심하다)
엄이도종(掩耳盜鐘, 자신의 귀를 막고 종을 훔치다)
역지사지(易地思之, 다른 사람의 처지에서 생각한다)
역풍장범(逆風張帆, 맞바람을 향해 돛을 활짝 펴고 앞으로 나아가는 범선처럼, 어떠한 어려움이 있더라도 맞서 이겨나간다)
왈리왈시(曰梨曰柿, 배 놔라 감 놔라 한다)
우공이산(愚公移山, 어리석은 영감이 산을 옮긴다)
우왕좌왕(右往左往, 이리저리 왔다 갔다 한다)
운칠기삼(運七技三, 운이 7할이고, 재주(노력)가 3할이라는 뜻이다)
유지경성(有志竟成, 뜻이 있어 마침내 이루다)
유소작위(有所作爲, 필요한 때에는 적극적으로 할 일을 한다)
음수사원(飮水思(知)源, 물을 마실 때 그 근원을 생각한다)
이판사판(理判事判, 막다른 궁지를 뜻하고 뾰족한 묘안이 없다)
이합집산(離合集散, 싸우다 뭉치고 또 싸운다)
인존정거(人存政擧, 훌륭한 지도자가 있으면 정치가 잘된다)
일엽지추(一葉知秋, 작은 일을 보고 앞으로 닥칠 큰일을 짐작한다)
임갈굴정(臨渴掘井,  목이 마르고서야 우물을 판다)
자기기인(自欺欺人, 자신을 속이고 남을 속인다)
장두노미(藏頭露尾, 머리는 숨겼지만 꼬리는 숨기지 못하고 드러낸다)
장삼이사(張三李四, 장씨 셋째 아들과 이씨 넷째 딸)
전미개오(轉迷開悟, 번뇌망상을 해탈하여 보리의 깨달음을 증득, 불보살이 되는 것을 말한다)
제구포신(除舊布新, 묵은 것을 제거하고 새것으로 한다)
조삼모사(朝三暮四, 아침에 세 개, 저녁에 네 개)
줄탁동시(啐啄同時, 어미닭과 병아리가 동시에 알을 쫀다)
지록위마(指鹿爲馬, 사슴을 가리켜 말이라고 하다)
청출어람(靑出於藍, 푸른색은 쪽[藍]에서 나왔지만 쪽빛보다 더 푸르다)
파사현정(破邪顯正, 그릇된 것을 깨뜨려 없애고 바른 것을 드러낸다)
호질기의(護疾忌醫, 병을 숨기면서 의사에게 보이지 않는다)
화이부동(和而不同, 다른 사람과 생각을 같이하지는 않지만 이들과 화목할 수 있다)
화평굴기(和平屈起, 평화롭게 일어선다)












주요 대학 도서관 소장 장서 소장 순위(2011년 3월 1일 현재)

 1. 서울대학교(443만권)  4,438,503권
 2. 경북대학교(285만권)  2,850,479권
 3. 고려대학교(282만권)  2,820,284권
 4. 연세대학교(245만권)  2,450,698권
 5. 경희대학교(227만권)  2,276,936권
 6. 동국대학교(192만권)  1,924,737권
 7. 부산대학교(194만권)  1,946,535권
 8. 한양대학교(189만권)  1,897,814권
 9. 성균관대학교(176만권)1,764,223권
10. 중앙대학교(175만권)  1,752,524권

11. 단국대학교(170만권)  1,706,435권
12. 계명대(165만권)        1,656,375권
13. 홍익대학교(164만권)  1,646,949권
14. 영남대학교(164만권)  1,640,811권
15. 건국대학교(158만권)  1,586,878권
16. 이화여대(154만권)    1,547,194권
17. 인하대학교(153만권)  1,535,874권
18. 충남대학교(148만권)  1,480,909권
19. 대구대학교(144만권)  1,449,688권
20. 한국외대(144만권)    1,449,503권

21. 강원대학교(143만권)  1,439,505권
22. 전남대학교(142만권)  1,426,943권
23. 전북대학교(139만권)  1,394,387권
24. 경상대학교(128만권)  1,287,076권
25. 원광대학교(128만권)  1,282,832권
26. 동아대학교(119만권)  1,194,203권
27. 조선대학교(112만권)  1,121,935권
28. 서강대학교(108만권)  1,089,894권
30. 명지대학교(105만권)  1,059,229권
31. 제주대학교(104만권)  1,044,461권
32. 충북대학교(102만권)  1,028,265권
33. 숙명여대(102만권)    1,025,813권
35. 공주대학교(102만권)  1,020,854권
29. 대구가톨릭대(93만권)  931,549권
34. 울산대학교(92만권)      913,092권


출처: http://www.rinfo.kr/stat/statSearch.do?sub=tot
        http://www.rinfo.kr/stat/totSearch.do
        http://www.rinfo.kr/stat/totSearch.do
        출처 - http://rinfo.mest.go.kr/(교육기술과학부 학술정보통계시스템)
        각 대학의 캠퍼스별 도서관 장서 수는  합산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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