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홍중닷컴

HOME Contact... 조홍중 소개특수교육의 소개장애논문 소개용어설명게시판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적장애
지체장애
정서장애
언어장애
학습장애
img3.gif
 
작성일 : 11-04-21 09:00
2015년 특수교육 실태
 글쓴이 : 조홍중 (220.♡.141.154)
조회 : 6,692   추천 : 516  
▣ 2015년 한국 전체 학생 수

  2015년 4월 1일 현재 한국의 전체 학생 수는 6,819,927명으로 전년대비 166,189명(2.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전년 감소폭(2.8%)보다 다소 완화된 수치이다. 유치원은 682,553명으로 30,007명(4.6%) 증가하였고, 초등학교는 2,714,610명으로 13,899명(0.5%) 감소, 중학교는 1,585,951명으로 131,960명(7.7%) 감소, 고등학교는 1,788,266명으로 51,106명(2.8%) 감소하였다(교육부, 2015).
  2015년 4월 현재 학급당 학생 수는 유치원 20.0명 초등학교 22,6명, 중학교 28.9명, 고등학교 30.0명으로 지속적인 감소 경향을 유지하고 있다. 전년과 비교하면, 초등학교는 0.2명, 중학교는 1.6명, 고등학교는 0.9명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5년 4월 현재 교원 1인당 학생 수는 유치원 13.4명, 초등학교 14.9명, 중학교는 14.3명, 고등학교 13.2명으로 전년보다 각각 0.9명, 0.5명 감소하였다(교육부, 2015).
  출처: 교육부(2015). 2015년 교육기본통계 주요내용. 교육부, p.17-18.

  반면에 특수학교의 학급당 평균 학생수는 5.73명(25,531명/4,454학급)이며, 특수학급은 4.70명(46,351명/9,868학급), 일반학급은 1.07명(15,622명/14,580학급)이다. 특수학교의 교사 1인당 평균 학생수는 3.25명(25,531명/7,863명)이며, 특수학급의 교사 1인당 평균 학생 수는 4.55명(46,351명/10,185명), 특수교육 전체 교사 1인당 평균 학생 수는 4.8명(학생 88,067명/교원 18,339명) 이다(교육부, 2015).
                      출처: 교육부(2015) 2015특수교육통계. 교육부. p.3.




▣ 2015년 특수교육의 실태

  2015년 4월 1일 현재 한국의 전체 학생 수 6,819,927명 중 특수교육 대상자는 83,607명으로 전체 학생 수 중 특수교육 대상자 비율은 1.23%를 차지하고 있다(전체 특수교육 대상자 88,067명에서 전공과 4.460명을 제외한 83,607명).
  2015년 4월 1일 현재 한국의 특수교육은 18,339명의 교원, 보조인력 10,340명이 총88,067명의 장애학생을 167개 특수학교(4,454학급)와 9,868개의 특수학급, 14,580개의 일반학급에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특수교육 대상자 중 70.4%에 해당되는 61,973명은 통합교육, 즉, 일반학교(일반학급 17.8%-15,622명, 특수학급 52.6%-46,351명)에 배치되어 있으며, 나머지 29.6%의 학생은 분리교육의 형태로 특수학교에 29.0%(25,531명), 특수교육지원센터에 0.6%(563명)의 학생이 배치되어 있다.
  그리고 순회교육 대상자는 전체 특수교육 대상자의 5.9%인 5,173명이다. 특수학교의 학급당 평균 학생수는 5.73명(25,531명/4,454학급)이며, 특수학급은 4.70명(46,351명/9,868학급), 일반학급은 1.07명(15,622명/14,580학급)이다. 특수학교의 교사 1인당 평균 학생수는 3.25명(25,531명/7,863명)이며, 특수학급의 교사 1인당 평균 학생수는 4.55명(46,351명/10,185명)이다(교육부, 2015).

  특수교육 담당교원 1인당 학생수는 2009년 특수교육 담당교원 1인당 학생수는 5.37명(2004년 5.63:1<학생 55,374명/교사 9,840명>→2005년 5.60:1<학생 58,362명/교사 10,429명>→2006년 5.54:1<학생 62,538명/교사 11,259명>→2007년 5.38:1<학생 65,940명/교사 12,249명>→2008년 5.43:1<학생 71,484명/교사 13,165명>→2009년 5.37:1<학생 75,187명/교사 13,997명>→2010년 5.23:1<학생 79,711명/교사 15,244명>→2011년 5.19:1<학생 82,665명/교사 15,934명>)→2012년 5.08:1<학생 85,012명/교사 16,727명>)>→2013년 4.97:1<학생 86,633명/교사 17,446명>) →2014년 4.86명(87,278명/17,922명)→2015년 4.80명(88,067명/교사 18,339명)으로 점차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 교사 배치 기준을 학생 4명당 1명으로 규정하고 있어 향후 계속적인 감소가 예상된다.

출처: 교육부(2015) 2015특수교육통계. 교육부. p.3.




▣ 2014년 특수교육의 실태

  2014년 4월 1일 현재 한국의 특수교육은 17,922명의 교원(보조인력, 10,153명)이 총87,278명의 장애학생을 166개 특수학교(4,396학급)와 9,617개의 특수학급, 14,671개의 일반학급에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특수교육 대상자 중 70.4%에 해당되는 61,451명은 통합교육, 즉, 일반학교(일반학급 15,648명, 특수학급 45,803명)에 배치되어 있으며, 나머지 29.6%의 학생은 분리교육의 형태로 특수학교에 25,288명, 특수교육지원센터에 539명의 학생이 배치되어 있다. 그리고 순회교육 대상자는 전체 특수교육 대상자의 7.2%인 6,483명이다. 특수학교의 학급당 평균 학생수는 5.75명(25,288명/4,396학급)이며, 특수학급은 4.76명(45,803명/9,617학급), 일반학급은 1.07명(15,648명/14,671학급)이다. 특수학교의 교사 1인당 평균 학생수는 3.27명(25,288명/7,741명)이며, 특수학급의 교사 1인당 평균 학생수는 4.64명(45,803명/9,880명)이다(교육부, 2014).

출처: 교육부(2014) 2014 특수교육통계. 교육부. p.3.



▣ 2013년 특수교육의 실태
  2013년 6월 현재 한국의 특수교육은 총86,633명의 장애학생이 162개 특수학교와 9,343개의 특수학급에 배치되어 있다. 특수교육 대상자 중 70.5%에 해당되는 61,111명은 통합교육, 즉, 일반학교(일반학급 15,930명, 특수학급 45,181명)에 배치되어 있으며, 나머지 29.5%의 학생은 분리교육의 형태로 교육을 받고 있다. 즉 특수학교에 25,138명이, 특수교육지원센터에 384명의 학생 배치되어 있다. 그리고 순회교육 대상자는 전체 특수교육 대상자의 7.2%, 즉 6,226명이다(교육부, 2013, p3).


  특수교육 담당교원 1인당 학생수는 2009년 특수교육 담당교원 1인당 학생수는 5.37명(2004년 5.63:1<학생 55,374명/교사 9,840명>→2005년 5.60:1<학생 58,362명/교사 10,429명>→2006년 5.54:1<학생 62,538명/교사 11,259명>→2007년 5.38:1<학생 65,940명/교사 12,249명>→2008년 5.43:1<학생 71,484명/교사 13,165명>→2009년 5.37:1<학생 75,187명/교사 13,997명>→2010년 5.23:1<학생 79,711명/교사 15,244명>→2011년 5.19:1<학생 82,665명/교사 15,934명>)→2012년 5.08:1<학생 85,012명/교사 16,727명>)>→2013년 4.97:1<학생 86,633명/교사 17,446명>)→로 점차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 교사 배치 기준을 학생 4명당 1명으로 규정하고 있어 향후 계속적인 감소가 예상된다(교육부, 2013, p3).


▣ 2013년 특수교육 통계
----------------------------------------------------------------------------------
  대상학생          특수학교          특수학급          일반학급          지원센터        합계
----------------------------------------------------------------------------------
  전      체    25,138(29.0%)    45,181(52.2%)  15,930(18.4%)  384(0.4%)  86,633(100%)
----------------------------------------------------------------------------------
  시각장애          1,468                311                436                5            2,220
----------------------------------------------------------------------------------
  청각장애          1,053                821                1,774            18            3,666

  정신지체        15,172            27,901              4,000              47          47,120       
----------------------------------------------------------------------------------
  지체장애          3,584              4,214              3,325            110          11,233
----------------------------------------------------------------------------------
  정서행동장애      279              1,760                715                -            2,754
  자폐성장애      3,191              4,840                688                3            8,722
  의사소통장애      113                907                925                8            1,953
  학습장애              38              2,831              1,191                -            4,060
----------------------------------------------------------------------------------
  건강장애              33                335              1,788                1            2,157   
----------------------------------------------------------------------------------
  발달지체            207              1,261              1,088              192          2,748
----------------------------------------------------------------------------------
  합계              25,138            45,181            15,930            384          86,633
----------------------------------------------------------------------------------
    학 급 수          4,269              9,343          (14,799)              46          13,658
  교 원 수          7,509              9,635                -                302          17,446
  보 조 인력        2,788              7,060                503                -            10,351
----------------------------------------------------------------------------------
*특수학교는 총 162개이고, 특수학교 내에는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과정까지 개설되어 있으며,
( )는 개설된 학교수를 나타낸다. 특수교육통계(교육부, 2013, p.3).

출처
교육부(2013). 2013 특수교육 통계. 교육부.



▣ 2012년 특수교육의 실태
  2012년 현재 한국의 특수교육은 총85,012명의 장애학생이 156개 특수학교와 8,927개의 특수학급에 배치되어 있다. 특수교육 대상자 중 70.7%에 해당되는 60,080명은 통합교육, 즉, 일반학교(일반학급 15,647명, 특수학급 44,433명)에 배치되어 있으며, 나머지 29.3%의 학생은 분리교육의 형태로 교육을 받고 있다. 즉 특수교육학교에 24,720명이, 특수교육지원센터에 212명의 학생 배치되어 있다. 그리고 순회교육 대상자는 전체 특수교육 대상자의 7.4%, 즉 6,313명이며, 특수학교 교사가 순회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대상자는 936명, 특수학급 교사가 실시하고 있는 순회교육 대상자는 1,873명,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실시하고 있는 순회교육 대상자는 3,504명이다(교육과학기술부, 2012, p8).
8)

  특수교육 담당교원 1인당 학생수는 2009년 특수교육 담당교원 1인당 학생수는 5.37명(2004년 5.63:1<학생 55,374명/교사 9,840명>→2005년 5.60:1<학생 58,362명/교사 10,429명>→2006년 5.54:1<학생 62,538명/교사 11,259명>→2007년 5.38:1<학생 65,940명/교사 12,249명>→2008년 5.43:1<학생 71,484명/교사 13,165명>→2009년 5.37:1<학생 75,187명/교사 13,997명>→2010년 5.23:1<학생 79,711명/교사 15,244명>→2011년 5.19:1<학생 82,665명/교사 15,934명>)→2012년 5.08:1<학생 85,012명/교사 16,727명>)로, 점차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 교사 배치 기준을 학생 4명당 1명으로 규정하고 있어 향후 계속적인 감소가 예상된다(교육과학기술부, 2012, p3).


▣ 2012년 특수교육 통계
----------------------------------------------------------------------------------
  대상학생          특수학교          특수학급        일반학급        지원센터    합계
----------------------------------------------------------------------------------
  전      체          24,720(29.1%)  44,433(52.3%)  15,647(18.4%)  212(0.2%) 85,012(100%)
----------------------------------------------------------------------------------
  시각장애          1,479                350                472                2            2,303
----------------------------------------------------------------------------------
  청각장애          1,060                939                1,732            13            3,744

  정신지체        15,513            26,677              4,054              21          46,265       
----------------------------------------------------------------------------------
  지체장애          3,548              4,299              3,357              75          11,279
----------------------------------------------------------------------------------
  정서행동장애      340              1,670                702              1            2,713
  자폐성장애      2,459              4,790                672              1            7,922
  의사소통장애        79                873                865                2            1,819
  학습장애              12              3,418              1,294                -            4,724
----------------------------------------------------------------------------------
  건강장애              19                408              1,767              1          2,195   
----------------------------------------------------------------------------------
  발달지체            211              1,009                732              96          2,048
----------------------------------------------------------------------------------
  합계              24, 720            44,433              15,647            212        85,012
----------------------------------------------------------------------------------
  학 급 수          4,086              8,927              14,562              48          13,061
  교 원 수          7,227              9,212                  -                288          16,727
  보 조 원          2,820              6,439                643                -            9,893
----------------------------------------------------------------------------------
*특수학교는 총 156개이고, 특수학교 내에는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과정까지 개설되어 있으며,
( )는 개설된 학교수를 나타낸다. 특수교육통계(교육과학기술부, 2012).


출처
교육과학기술부(2012). 2011특수교육 통계. 교육과학기술부.




▣ 2011년 특수교육의 실태
  2011년 현재 한국의 특수교육은 총82,665명의 장애학생이 155개 특수학교와 8,415개의 특수학급에 배치되어 있다. 특수교육 대상자 중 70.1%에 해당되는 57,924명은 통합교육, 즉, 일반학교(일반학급 14,741명, 특수학급 43,183명)에 배치되어 있으며, 나머지 29.9%의 학생은 분리교육의 형태로 교육을 받고 있다. 즉 특수교육학교에 24,580명이, 특수교육지원센터에 161명의 학생 배치되어 있다. 그리고 순회교육 대상자는 전체 특수교육 대상자의 8.6%, 즉 7,090명이며, 건강장애 대상자는 1.44%인 1,190명이 병원학교에 배치되어 있다. 특히 순회교육은 ① 특수학교에서 순회 파견(228학급 997명), ② 특수학급에서 순회·파견·겸임(426학급 1,963명), 그리고 ③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순회교육(4,130명)으로 실시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특수교육 담당교원 1인당 학생수는 2009년 특수교육 담당교원 1인당 학생수는 5.37명(2004년 5.63:1<학생 55,374명/교사 9,840명>→2005년 5.60:1<학생 58,362명/교사 10,429명>→2006년 5.54:1<학생 62,538명/교사 11,259명>→2007년 5.38:1<학생 65,940명/교사 12,249명>→2008년 5.43:1<학생 71,484명/교사 13,165명>→2009년 5.37:1<학생 75,187명/교사 13,997명>→2010년 5.23:1<학생 79,711명/교사 15,244명>→2011년 5.19:1<학생 82,665명/교사 15,934명>)로, 점차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 교사 배치 기준을 학생 4명당 1명으로 규정하고 있어 향후 계속적인 감소가 예상된다.


▣ 2011년 특수교육 통계
----------------------------------------------------------------------------------
  대상학생          특수학교          특수학급        일반학급        지원센터    합계
----------------------------------------------------------------------------------
  전      체          24,580(29.7%)  43,183(52.3%)  14,741(17.8%)  161(0.2%) 82,665(100%)
----------------------------------------------------------------------------------
  시각장애          1,495                344                466              10            2,315(2.8%)
----------------------------------------------------------------------------------
  청각장애          1,153              916                1,597            10            3,676

  정신지체        15,819            25,498              3,789              26          45,132       
----------------------------------------------------------------------------------
  지체장애          3,371              4,079              3,211              66          10,727(12.8%)
----------------------------------------------------------------------------------
  정서행동장애      429              1,766                622              -            2,817(4.7%)
  자폐성장애      1,917              4,312                580                -            6,809
  의사소통장애        86                790                749                6            1,631
  학습장애              20              4,188              1,398                -            5,606
----------------------------------------------------------------------------------
  건강장애              35                472              1,722                -          2,229         
----------------------------------------------------------------------------------
  발달장애            255                818                607              43          1,723
----------------------------------------------------------------------------------
  합계              24,580            43,183              14,741            161        82,665
----------------------------------------------------------------------------------
  학 급 수          3,842              8,415              13,679              41          25,977
  교 원 수          7,054              8,658                  -              222          15,934
  보 조 원          2,294              5,930                  712              -            8,936
----------------------------------------------------------------------------------
*특수학교는 총 155개이고, 특수학교 내에는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과정까지 개설되어 있으며,
( )는 개설된 학교수를 나타낸다. 특수교육통계(교육과학기술부, 2011).
출처: 교육과학기술부(2011). 2011특수교육 통계. 교육과학기술부.


인용문헌
교육과학기술부(2011). 특수교육연차보고서.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학기술부(2011). 2011특수교육 통계. 교육과학기술부.



  2011년 현재 한국의 특수교육은 총82,665명의 장애학생이 155개 특수학교와 8,415개의 특수학급에 배치되어 있다. 특수교육 대상자 중 70.1%에 해당되는 57,924명은 통합교육, 즉, 일반학교(일반학급 14,741명, 특수학급 43,183명)에 배치되어 있으며, 나머지 29.9%의 학생은 분리교육의 형태로 교육을 받고 있다. 즉 특수교육학교에 24,580명이, 특수교육지원센터에 161명의 학생 배치되어 있다. 그리고 순회교육 대상자는 전체 특수교육 대상자의 8.6%, 즉 7,090명이며, 건강장애 대상자는 1.44%인 1,190명이 병원학교에 배치되어 있다. 특히 순회교육은 ① 특수학교에서 순회 파견(228학급 997명), ② 특수학급에서 순회·파견·겸임(426학급 1,963명), 그리고 ③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순회교육(4,130명)으로 실시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 2010년 특수교육의 실태(2010년4월1일 현재)

교육과학기술부(2010)의 자료에 의하면 현재 전국에는 150개의 특수학교와 7,792개의 특수학급 및 12,375개의 일반학급에서 총79,711명의 특수교육 대상학생이 특수교육을 받고 있다. 특수교육교사의 양성은 2010년 현재 36개 대학교, 3개의 특수교육대학원과 42개의 교육대학원에서 양성되고 있으며, 통합교육은 1971년에 대구칠성국민학교에서 처음으로 실시한 이후 2010년 현재 5,324개 학교에 7,812개의 특수학급이 설치되어 39,380명의 장애 아동이 수학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0).

출처: 교육과학기술부(2010). 2010특수교육 통계.


▣ 2010년 특수교육 통계(2010년 4월 1일 현재)
----------------------------------------------------------------------------------
  대상학생          특수학교          특수학급        일반학급        지원센터    합계
----------------------------------------------------------------------------------
  전      체          23,776(29.8%)  42,021(52.7%)  13,746(17.3%) 168(2%)      79,711(100%)
----------------------------------------------------------------------------------
  시각장애            1,563                390                  438              7            2,398(3.0%)
----------------------------------------------------------------------------------
  청각장애            1,150              1,056              1,491            29            3,726(4.7%)
  정신지체          15,316            23,806              3,537            31            42,690(53.6%)
----------------------------------------------------------------------------------
  지체장애          3,238              4,033              3,032            64            10,367(13.0%)
----------------------------------------------------------------------------------
  정서행동장애      895                2,007                681              5              3,588(4.5%)
  자폐성장애        1,267              3,667                526              3              5,463(6.9%)
  의사소통장애        79                  828                682              2              1,591(2.0%)
  학습장애              15                4,996              1,309              -              6,320(7.9%)
----------------------------------------------------------------------------------
  건강장애              24                  496              1,652              2              2,174(2.7%)
----------------------------------------------------------------------------------
  발달장애            229                    742                398            25              1,394(1.7%)
----------------------------------------------------------------------------------
----------------------------------------------------------------------------------
  학 생 수            150                  5,797              6,775          187                12,909
  학 급 수          3,777                  7,792            12,375            41                23,985
  교 원 수          6,738                  8,271                -            235                15,244
  보 조 원          2,334                  5,608                644              -                  8,586
----------------------------------------------------------------------------------
*특수학교는 총 150개이고, 특수학교 내에는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과정까지 개설되어 있으며,
( )는 개설된 학교수를 나타낸다. 특수교육통계(교육과학기술부, 2010).
출처: 교육과학기술부(2010). 2010특수교육 통계.




▣ 2009년 특수교육 관련 통계

  교육과학기술부(2008)에 의하면 2008년 특수교육대상학생은 71,484명으로 2007년보다 5,544명이 증가하였으며 최근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교육기회 확대 및 지원 서비스 강화로 특수교육 대상자로 등록하는 학생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특수교육 담당교원 1인당 학생수는 2009년 특수교육 담당교원 1인당 학생수는 5.37명(2004년 5.63:1<학생 55,374명/교사 9,840명>→2005년 5.60:1<학생 58,362명/교사 10,429명>→2006년 5.54:1<학생 62,538명/교사 11,259명>→2007년 5.38:1<학생 65,940명/교사 12,249명>→2008년 5.43:1<학생 71,484명/교사 13,165명>→2009년 5.37:1<학생 75,187명/교사 13,997명>)으로, 점차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 교사 배치 기준을 학생 4명당 1명으로 규정하고 있어 향후 계속적인 감소가 예상된다.

  최근 5년간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환경별 배치 현황을 살펴보면 일반학교에 배치되어 통합교육을 받고 있는 특수교육대상자의 수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일반학교에 배치되어 통합교육을 받는 학생이 2004년에는 전체 특수교육대상자의 57.1%이었던 것이, 2005년도에는 59.8%, 2006년도 62.8%, 2007년도 65.2%, 2008년도에는 67.3%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 특수교육대상자의 통합교육을 위해 일반학교 내에 설치하는  특수학급도 최근 5년간 연평균 500여 학급씩 지속적으로 증설되어 왔다.


교육과학기술부(2008). 특수교육연차보고서. 정기국회보고.
교육과학기술부(2008). 특수학교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사 제2008-3호.
교육과학기술부(2009). 2009 특수교육통계. 교육과학기술부.




▣ 특수교육 관련학과 설치현황
--------------------------------------------------------------------
대학명    학과명        정원                      대학명        학과명        정원
--------------------------------------------------------------------
공주대  특수교육과      60                      대불대        특수교육과    40 
전남대  유아특수교육과  15                      대전대 중 등특수교육과    20
전남대  중등특수교육과  20                      명신대 초등특수교육과    20
부산대 특수교육과        20                      백석대 유아특수교육과    40
창원대 특수교육과        20                      백석대 특수교육과          60
한체대 특수체육교육과  30                      백석대 특수체육교육과    40
국립(5개) (6개학과) (165)
--------------------------------------------------------------------
대학명    학과명        정원                      대학명        학과명        정원
--------------------------------------------------------------------
사립대학교                                            부산장신대 특수교육학과  20
가야대    초등특수교육과  40                    순천향대    특수교육과      30
가야대    특수체육교육과 20                    영남대  특수체육교육과    30
가톨릭대  특수교육과      40                    영동대  초등특수교육과    40
강남대    특수교육과      40                    영동대  중등특수교육과    20
건양대    초등특수교육과 30                    용인대  특수체육교육과    30
건양대    중등특수교육과 20                    우석대  유아특수교육과    30
경동대    중등특수교육과 20                    우석대  특수교육과          35
경주대    특수체육교육과 20                    원광대 중등특수교육과      20
광주여대  초등특수교육과 30                    위덕대 초등특수교육과      40
광주여대  중등특수교육과 20                    위덕대 중등특수교육과      20
극동대    초등특수교육과 20                    이화여대 특수교육과        42
극동대    중등특수교육과 20                    인제대 특수교육과            30
나사렛대  유아특수교육과 35                    조선대 특수교육과            30
나사렛대  초등특수교육과 20                    중부대 유아특수교육과      20
나사렛대  중등특수교육과 20                    중부대 초등특수교육과      20
남부대    초등특수교육과 15                    중부대 중등특수교육과      20
남부대    유아특수교육과 15                    중부대 특수체육교육과      20
단국대    특수교육과      35                    한국국제대초등특수교육과 30
대구대    유아특수교육과 40                    한국국제대 특수체육교육과20
대구대    초등특수교육과 40                    한신대 특수체육학과        40
대구대    중등특수교육과 40                    사립(31) (49개학과)      1,371
대구한의대중등특수교육과 40                    합계(36) (55개학과)      1,536
--------------------------------------------------------------------
출처: 김운종(2009). 특수교육교원 양성 및 수급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2009
        한국특수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79-100.


▣ 특수교육 관련 전공 설치 교육대학원 현황
--------------------------------------------------------------------
전공                          교육대학원 설                                      입학정원
--------------------------------------------------------------------
유아특수교육(5)          공주대, 부산대, 강남대, 광신대, 우석대
--------------------------------------------------------------------
초등특수교육(11)        경인교대, 공주교대, 광주교대, 서울교대, 진주교대,
                                청주교대, 춘천교대, 대구교대, 공주대, 광신대, 위덕대
                                중등특수교육(1) 공주대
--------------------------------------------------------------------
특수교육(28)              부산대, 전남대, 창원대, 한국교원대, 가야대, 가톨릭대,
                                강남대, 고신대, 광주여대, 나사렛대, 대구대, 대불대,
                                대진대, 백석대, 성공회대, 세종대, 순천향대, 아주대,
                                영남대, 용인대, 우석대, 이화여대, 인제대, 전주대,
                                조선대, 중부대, 평택대, 한세대
--------------------------------------------------------------------
직업특수교육(1)          가톨릭대
--------------------------------------------------------------------
특수체육교육(2)          한국체육대, 공주대
--------------------------------------------------------------------
계 42개교(중복전공 6개교 제외)
--------------------------------------------------------------------
출처: 김운종(2009). 특수교육교원 양성 및 수급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2009
        한국특수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79-100.
교육대학원의 입학 정원은 전공별이 아닌 총정원으로 인가되어 있음

  우리나라 추정 장애 인구는 2000년 약1,449,496명이던 것이 2005년에는 2,148,686명으로 증가하였고, 2011년에는 2,683,477명으로 증가하여 지난 10년간 1,233,981명이 증가하였다. 등록된 장애영역에서 지체장애인이 1,372,612명, 그 가운데 척추장애인은 48,674명으로 28.2%를 차지했고, 이 숫자는 2005년 19,720명에 비해 약 24.5% 증가한 것으로 추정 된다(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2)

출처: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2). 2011년도 장애인실태조사.

 
 

Total 7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7 헬렌켈러과 앤 설리번 조홍중 05-20 3291 0
6 시각장애와 청각장애 조홍중 04-18 3698 61
5 2015년 특수교육 실태 조홍중 04-21 6693 516
4 석, 박사 과제안내 古典語句 조홍중 11-09 8011 631
3 통합교육 관련 학위논문 조홍중 01-16 11576 1330
2 시각장애 박사학위논문 목록 조홍중 12-26 10014 1347
1 시각장애 석-박사학위논문목록(종합) 조홍중 12-21 13756 1624

Copyright(c) Cho Hong Joong All rights reserved.
Comments & Questions
hongjoong-cho@hanmail.net , chohj@j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