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홍중닷컴

HOME Contact... 조홍중 소개특수교육의 소개장애논문 소개용어설명게시판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적장애
지체장애
정서장애
언어장애
학습장애
img3.gif
 
작성일 : 08-01-16 01:45
통합교육 관련 학위논문
 글쓴이 : 조홍중 (220.♡.141.136)
조회 : 11,575   추천 : 1,330  
▣ 통합교육 관련 학위논문 목록


권진경(2006). 쟁점 중심 통합교육 프로그램이 아동의 비판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경숙(2006). 장애학생의 일반초등학교 통합을 위한 관련변인 간 관계 모형개발 및 검증 : 교육과정 운영을 중심으로.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model for implementing inclusion of students with disabilities in elementary schools : focused on curriculum implementation.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명희(2002). 통합교육에 대한 중학교 통합학급 교사의 인식. 昌原大學校 석사학위논문.
강진아(2004). 대학의 유아특수교사 양성프로그램의 통합교육에 대한 준비도 : 직전 유아특수교사 대상으로. (The)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programs provided by the college prepared for integrated education.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현희(2006). 일반 유아교육기관 통합에 필요한 장애유아의 적응기술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 서울시 사립유치원 교사를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고지민(2001).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의 태도에 따른 통합학급내 상호작용 특징 연구. (A) Study on social interaction in inclusive preschool classrooms by teacher's attitude toward the inclusive education.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곽행숙(2002).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통합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 특수학교 재량활동 시간을 중심으로. 조선대학교 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구남희(2001). 통합교육 환경에서의 KWL기법 훈련이 초등학교 읽기 학습장애아의 독해력에 미치는 효과. 창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권순황(1998). 통합교육이 청각장애 아동의 사회성숙도에 미치는 효과. 大邱大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김경열(2005). 영미 특수교육 관련법규 분석을 통한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고찰. Korea Inclusion Education's Study from Comparison on Relative Special Education Law on America and England.대구대학교.
김경옥(2003). 유아교육기관의 통합교육 실태 및 인식 연구.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 and the principals' perception of integrated education in kindergarten and daycare center.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경은(2004). 지체부자유아 통합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국·공립 어린이집의 시설현황 및 물리적 개선 방안. 경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경은(2005). 고구려 고분벽화를 활용한 통합적 미술교육방안 연구 : 제7차 교육과정 중학교 영역. (The) art education research making practical application of the murals of old mounds in Goguryeo age : on basis of the 7th curriculum.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경희(2006). 통합교육을 위한 유니버설 디자인에 관한 교사의 인식 : 부산지역 초등학교 편의시설을 중심으로. Teachers recognition of universal design for the inclusive education.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공실(2003). 초등학교에서 ICT통합 교육과정 설계 및 구현 : 초등학교 5학년을 중심으로. (Th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ICT-Based Integrated Curriculum in the Elementary School : Centered on The Fifth Grade.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관호(2002). 장애인 통합교육 발전에 관한 실증적 연구 : 초ㆍ중ㆍ고등학생을 중심으로. An Empricial study on the integrative educaion for the handicapped.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귀련(2004). 통합교육 실행을 위한 통합학급 교사의 학업.생활.행정.재정 영역의 지원 요구 분석. (The) analyzing the demand of the unified class teachers on supporting their scholastic, living, administrational and financial sections for implementing the unified education.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규태(2001). 민속놀이를 통한 통합교육이 정신지체아의 사회 정서적 행동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근아(2002). 통합교육 경험이 있는 장애아동 부모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Parents' perceptions on inclusive education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who had been included into general education classes.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기생(2004). 청각장애학교 교사의 통합교육에 대한 태도 및 요구도에 관한 연구. 대구대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기선(1995). 남북한 국민(인민)학교 체육교육의 비교분석 및 통일을 대비한 체육교육의 통합방안.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PRIMARY SCHOOL PHYSICAL EDUCATIONS OF SOUTH AND NORTH KOREA AND AN INTEGRATED PLAN OF THE PHYSICAL EDUCATION FOR THE UNIFICATION OF KOREA. 숭실대학교 통일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남순(2001). 한국 특수교육 발전을 위한 통합교육 운용방안 연구. 대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만종(2003). 공업고등학교 7차 교육과정 편성 운영에 관한 연구 : 토목교과 이론│실습 통합교과목을 중심으로. 江原大學校 석사학위논문.
김명신(2006). 창의적 미술교육과 영어 교과와의 통합교육 방안의 연구 : 영어전문유치원 미술교육을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미경(2004). 통합교육과정이 초등특수교육 대상학생의 장애 수용 태도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Integrated Education on the Disability Acceptance of Students under Elementary Special Education. 대구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미수(2007). 유아교육과 학생과 유아특수교육과 학생의 통합교육에 대한 태도 비교연구. Comparative Study on an Attitude toward inclusive Education between Early Childhood Education Students and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Students. 공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미숙(2001). 초등학교 통합교육에 따른 일반학급 아동의 특수학급 아동에 대한 수용태도. 대구대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미정(1999). 장애유아 통합기관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 (The) development of a parent education program model for both nonhandicapped and handicapped children's parents in integrated preschools. 부산대학교 대학원.
김민숙(2000). 초등부 어린이를 위한 기독교 교육과정연구 : 장로교 통합측 4학년 공과와 초등학교 4학년 교과서의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hristian Curriculum for Elementary Part Children of Sunday School : In terms of a comparative analysis between a four academical year text of Presbyterian Tonghap and a four academical year text of public education.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보영(2003). 부분통합교육을 받는 정신지체아동에 대한 일반아동의 인식 및 태도 특성. 대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선정(1995). 國民學校 低學年 統合 敎育課程의 運營 : 第6次 敎育課程을 中心으로.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선희(2006).유아교육기관의 장애아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Perception of teachers and parents on integrated education of disabled childre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 탐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성수(2007). 통합교육으로서의 영어교육.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성재(2007). 발달적 게임과 교육체조를 통합한 유아동작교육활동의 적용효과. The Effects of Movement Educational Activity Integrated with Developmental Games and Educational Gymnastics.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세화(2005). 음악성 개발을 위한 초급 피아노 교육의 작곡 교재 내용 연구 : 김영숙의 통합 이론과 음악 교육 이론에 근거하여, 만 9세~만11세 아동 중심으로. Research on the contents of composition textbook for beginner piano education to develope musicality : Based on Kim Young-sook's integration theory and teories on music educaion, Focused on the children aged 9-11. 경원대학교 음악대학원.
김소라(2006). 슈타이너의 습식 수채화를 활용한 색채 교육 프로그램 개발 : 초등학교 1.2학년 통합 교육을 대상으로. (The) development of a color education program by applying steiner's wet : for the intergrated education of grade 1 and 2 elementary students. 홍익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소영(2002). 통합교육 실행을 위한 교사간 협력관계에 대한 통합학급 교사와 특수교사의 인식차이에 관한 연구. For success of Integration Education, comparison of recognization the cooperation among in school special education teachers and integration classroom teachers.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소영(2007). 사회과 통합에 따른 지리 교육의 연계성에 대한 실증적 고찰 : 제 7 차 교육과정의 「사회」과목 교과서 분석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수미(2004). 통합이론이 남·북관계에 주는 교훈 : 통일교육에의 함의. Lessen given to relationship between South Korea and North Korea by unification education : Behind meaning of the unification education.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수정(2003). 초등학교 통합 음악 교육에 관한 연구 : 5, 6학년 사회과와의 통합을 중심으로. (A) Study of integrated music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순자(2002). 장애유아의 통합교육과 통합의 방해요인에 대한 유치원교사와 장애유아 부모의 의식조사 연구. 신라대학교 사회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승회(2003). 청각장애아동의 통합교육과 수행능력에 대한 특수학급교사의 태도 분석. 대구대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양희(2002). 역할놀이 수업이 통합교육을 받는 청각장애아동의 사회성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연정(2001). 남북한 중등 과학교육 비교 및 통합방안 : 과학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을 중심으로.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연진(2001). 일반학급주도 경도장애아 통합교육에 관한 일반교사와 특수교육의 인식. Regular Education Initiative Integration of Children with Mild Disabilities in the Elementary School : Perceptions and Opinions of General Teachers and Special Education Teachers.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영업(2002). 통합교육에 대한 중학교 특수학급 관련 교사의 의식 연구. 대구대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영옥(2001). 중학교 특수학급 학생의 부분 통합교육 효율화에 대한 교사의 인식. 대구대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유리(2004). 제6차와 제7차 교육과정의 통합교과 교육목표 설정 원천 비교. (A) Comparison of objective sources for integrated subjects in the 6th and 7th curriculum.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은경(2001). 동요를 통한 통합적 교육의 접근 : 초등학교 1,2학년 소그룹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은혜(2007). 유아교육기관의 음악교육활동 연구 및 실태조사 : 장애아 통합교육을 중심으로. Research on the Actual Condition of Music Education at a Nursery School.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인옥(2006). 주체성과 관계성의 통합적 관점에서 본 청소년기 자아 정체성 교육 : 선택이론에 기초한 창의적 재량활동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Self-identity building education for adolescents analyzed from the comprehensive viewpoint of subjectivity and relatedness : a study of the choice theory-based creative elective program in Korean high schools.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재영(2004). 의사소통 향상을 위한 한국어 교육 방안 : 매체를 활용한 문화 통합 교육. Educational plans of the Korean language for communication improvement : integrated cultural education based on instructioal media.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정식(2006). 우리나라 통합교육제도 성숙을 위한 성경의 장애인관에 대한 교육적 이해 : 신약성경 4복음서를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정영(2002). 통합교육과 전환교육이 청각장애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성숙에 미치는 영향. 강원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정자(2000). 장애아 통합교육에 대한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태도. 大田大學校 經營行政大學院 석사학위논문.
김정현(2006). 쓰기 교육의 활성화 방안 : 읽기와 매체의 통합 지도를 바탕으로. The Plan for Activation of Writing Education : Based on Integrated Instruction of Reading and Media.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정희(2002). 장애학생 통합교육에 대한 교육행정가의 지각. 공주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종락(1994). 정신지체 특수학급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한 실태 조사연구,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종명(2006). 장애학생 통합교육에 대한 학교관리자의 인식 및 지원 실태 연구. A Study on the Understanding and Support Status in School Administrators for Inclusive Education.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종은(2002). 통합교육 상황에서의 시각손상학생 교과교육을 위한 방안 연구. Curricular adaptations for students with visual impairment in intergrated setting.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주홍(2004). 장애중학생을 위한 통합교육 교육과정 운영실태 및 교사인식 : 부산광역시 및 경상남도를 중심으로. Analysis of curriculum management and teacher's perceptions in the secondary schools with special classroom : applied to the special and inclusive teachers in Busan and Gyeongsangnamdo.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지영(2007). 현대 미술을 적용한 표현 중심의 통합적 미술교육에 관한 연구 : 중등 미술 수업을 중심으로. Study on expression-based inclusive art education with the application of contemporary art - centering on art class of secondary school.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지은(2005). 환경용어 분석을 통한 환경교육 통합 교수·학습안 개발 : 제 7차 교육과정의 초등학교 5학년 교과서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integrated teaching-learning plan of environmental education through analysis of environmental terms : focused on The fifth grade textbooks in The 7th national curriculum.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진영(1998). 장애유아의 통합교육에 대한 유아교육 기관장의 인식연구.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천석(1990). 敎育可能級 精神遲滯兒童의 同時的 統合 機能과 連續的 統合 機能의 比較硏究. (A) comparative study on simultaneous and successive intergration function of the educable mentally retarded. 公州大學校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김청봉(1998). 인간경험과 그리스도교전통의 통합을 위한 종교교육 연구 : 가브리엘 모런(Gabriel Moran)의 종교교육 이론을 중심으로. Religious education research for the integration of human experience and christian tradition : focus on Gabriel Moran's theory of religious education. 한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춘애(2005). 통합교육을 위한 교사교육의 방향에 대한 고찰 : 청주교육대학교의 특수교육론에 관한 사례연구. Preservice teacher education for inclusion : The case study of "The Survey of special education" offered in Che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청주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태군(1997). 시각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한 맹학교 교사와 일반교사의 태도 비교 연구. 梨花女大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김태동(2005). 통합교육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변화 및 통합교육 발전방향 탐색 연구.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현숙(2006). 통합교육을 시행하는 유아교육기관의 유아교사와 유아특수교사의 협력교수 실태 연구. Cooperative Teaching between Early Childhood and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ors in Inclusive Educa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현이(2006). 미술과와 사회과와의 통합적 접근을 통한 다문화 미술교육 방법 연구 : 초등학교 6학년을 중심으로. (A) Study about multi-cultural art education method based on integrated education with art education and social study education : the case of sixth graders in elementary school.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현주(2006). 모티프(Motif)를 활용한 예술 통합형 창의적 움직임 교육에 관한 질적 연구 : 초등학교에서의 적용 사례를 중심으로. A Qualitative Study on Creative Movement Education by Art Integration Through the Use of Motif.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현화(2006).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통합교육 방법으로서의 교육연극. (A) study on the educatinal drama in the integrated curriculum based on multiple intelligence theory. 상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형근(2003). 장애학생 통합교육에 대한 교육전문직의 지각수준 및 정책 개선 방향 연구. Education supervisors' perception of integrating and reforming handicapped students' education.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혜련(2005). 통합교육과정의 교육내용 조직에 적용된 계열성 원리 비교. A Comparison of sequence principles employed in organization of integrated curriculum for elementary school.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호연(1994). 맹아동의 통합교육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김효정(2002). 통합 교육 실시이후 미술치료교육의 필요성에 관한 고찰 : 장애학생의 사회성 향상을 중심으로. 원광대학교.
나세경(2003). 통합형 취학 전 교육(Edu-care)의 운영 실태 고찰. (A) Study on the management conditions of the edu-care program in the public kindergarten.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노지영(2002). 통합 유아교육을 위한 교사연수 프로그램 모형 개발 연구 : 유치원 교원의 요구를 중심으로. Model development of a preschool teacher-training program for the integrated education for preschool children : Focused on the requirment of the kindergarten teacher.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류미숙(2002). 유치원 통합교육에 관한 교사의 태도 및 운영 실태 : 일반 유치원 내 특수학급 중심으로. 공주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류성진(2000). 초등학교 정보소양 교육을 위한 통합 교육과정 개발. Development of an integratecurriculum for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류시내(2003). 장애유아 통합교육에서 유아교사의 역할 인식과 보수교육 요구조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류진희(1985). 유아 과학교육의 통합적 접근방법에 관한 연구 : SCIS프로그램을 중심으로. (A) Study on Interdisciplinary Approach to Science Education for Children-based on SCIS Program. 梨花女子大學校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류향자(2001).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관한 비장애유아 어머니의 인식 조사 : 서울.경기지역과 광주.전남지역을 중심으로. (The) investigation of the recognition of mothers, whose young children about the mainstreaming.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류화준(2002). 예비교사의 통합교육에 대한 태도 연구 : 교육대학교 학생과 사범대학교 학생간의 비교. 공주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명지원(2000). 홀리스틱 교육에 의한 통합교육과정 구성. Curriculum Integration from the Viewpoint of Holistic Education.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문석원(1998). 학습자 중심의 웹 기반 통합 가상교육시스템의 개발.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문영주(2006). 임상목회교육(Clinical Pastoral Education) 그룹 수퍼비전에서 나타난 하나님 이미지 통합과정. Integration process of the image of God in clinical pastoral education group supervision.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문정이(2004). 유아교육기관의 장애유아통합교육으로 인한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 공립유치원교사를 대상으로. (A) study on job stress of early childhood educators caused by inclusion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progrmas.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문종현(1997). 기독교와 학문의 통합연구 : 주일학교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ntegration of christianity and knowledge : focused on sunday school curriculum.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민경숙(2000). 교과통합을 이용한 초등영어 지도방법에 관한 연구 : 초등학교 4학년 영어교육을 중심으로(with a special focus on the 4th graders). A Study on Teaching Methodology of Elementary School English by the Integration of Subjects. 수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갑숙(2004). 칼 오르프의 교육 방법을 활용한 음악과 무용의 통합 교육 방안 연구. A Study on Ways of the Integrated Education of Music and Dance through the Application of Carl Orffs Educational Method.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기부(2007). 장애학생과 일반학생의 통합교육을 위한 인식에 관한 연구 : 접근권과 교사 학생의 인식도를 중심으로. (The) Research of recognization to integrated education for disabled students and ordinary students.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미경(2005). 온라인과 오프라인 통합 수업을 통한 제2언어 습득의 효과. THE EFFECTS OF INTEGRATING ONLINE AND OFFLINE INSTRUCTIONS O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미정(2001). 장애유아의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태도 비교 : 대전지역 장애 및 일반유아 교사·부모를 대상으로. 大田大學校 經營行政大學院 석사학위논문.
박미혜(2003). 統合敎育 經驗 有無에 따른 中學校 一般 敎師의 統合敎育에 대한 認識 比較 硏究. (A) Comparative Study on the Recognition of Middle School Teachers about the Integrative Education According to their Experiences in Integrative Education. 全州大學校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박분희(2001). 어린이집에서의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관한연구 : 어린이집 교사와 유아부모의 의식조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석돈(1989).(사회적)통합교육을 중심으로한 특수교육 및 재활에서의 새로운 이론 및 경향과 관련한 Montessori교육과 그 한국특수교육 실제에 대한 시사(Die Montessori-Paedagogik in Verhindung mit den Neuen Theorien und Tendenzen in der Sonderpaedagogik im Hinblick auf die integrative Foerderung und Ihre Bedeutung fuer Koreas Sonde). Philipps - Univ. Marburg 박사학위 논문.
박선희(2004). 한국어와 한국문화의 통합 교육 연구 : 고급 단계 학습자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성수(2001). 정신지체 중등학생의 통합교육에 관한 연구. 단국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세흥(1998). 대비한 남북한 초등교육과정 통합 방안 연구 : 편제와 교육내용 중심으로. Integration of the North and South Korean Primary Education in preparation for the Unification. 숭실대학교 통일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양현(2007). 유아 통합학급에서의 특수교육 보조원 실태 및 유아특수교사와 통합담당교사의 인식.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영지(2003). 장애아동 통합교육에 있어서 사회사업가 개입의 가능성 탐색에 관한 질적 연구 : 특수교사와 장애아동부모의 인식을 중심으로. (An) qualitative study on Social Worker's intervention possibility for the Inclusive School.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용원(2000). 초등학교 통합교육 내 장애아동의 복지 욕구에 관한 연구 : 학교사회복지 제도화 논의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welfare needs of the children with disabilities in elementary schools with inclusion programs : toward establishment of school social welfare.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은신(2004). 社會科 統合敎育過程에 대한 檢討 : 사회과 통합논의와 중학교 사회과의 역사중심 통합방안.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은영(1999). 자폐성 장애유아의 언어생활 통합교육 가능성 탐색 연구. 단국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은영(2006). 장애통합교육을 위한 유아의 장애수용태도에 관한 연구 : 일반유아 어머니의 양육태도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은주(2000). 도덕교육에서 인격교육에 관한 통합적 접근. INtegrated approach to character education in Moral education. 서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은혜(1994). 지체장애학생들의 통합교육에 관한 연구: 일반학급교사들의 교수전략과 그들을 위한 지원체계를 중심으로(Mainstreaming students with orthopedic impairment: Perceptions of regular classroom teachers regarding their instructional strategies and support services). Univ. of Oregon. 박사학위논문.
박인조(2005). 디지털 환경과 기독교 교육과정 연구 : 대한예수교 장로회(통합) 고등부 공과분석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digital environment and the Christian curriculum : focused on the textbook for high school of sunday school in The Presbyterian United(Tonghap) Church.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재국(1998). 지체부자유아의 통합교육에 대한 교육양성계 대학생 및 교사의 태도(A study of teachers' attitudes toward educational integration of motor handicapped children). 筑波大學校 大學院 博士學位論文..
박정원(2002). 통합적 접근방법을 통한 아동의 창의적 표현 능력 신장에 관한 연구 : 그림일기 교육을 중심으로. 강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주리(2007). 서울 시내 초등학교 체육통합교육에 관한 조사 연구 : 체육교과 지도교사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지영(2003). 교육연극을 활용한 통합적 국어사용능력 향상 방안 : 말하기, 쓰기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지현(2004).어린이집에서 통합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실시현황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서울시 통합교육기관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status of parent education for inclusive education in the children's centers and its improvement suggestions : for the inclusive education institutes in Seoul. 成均館大學校 生活科學大學院 석사학위논문.
박진수(2001). 통합교육을 위한 특수학교 건축설계연구 : 중복장애를 고려한 정신지체아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Design of Special Education Facilities for Integrated Education. 명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찬원(2004). 청각장애 특수학교와 일반학교간 통합교육 운영실태 및 개선방안. 경인교육대 교육대학원 . 석사학위논문.
박현희(2007). 중등학교 통합교육에서의 특수학급 교사와 통합학급 교사 간 협력실태 및 개선방안. A Study on the Actual Status of Cooperation between Special Classroom Teachers and Inclusive Classroom Teachers and the Alternatives for Improvement in the Middle School Inclusive Education. 全南大學校 석사학위논문.
박희진(2003). 유아통합교육 실시에 필요한 교사자질 연구 : 유아교육과 학생과 유치원교사 중심으로. (A) study on teacher competency for inclusive early childhood education.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배건(1997). 초등학교 통합교육과정의 통합 유형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배국한(2004). 통합교육에 대한 대도시와 농?어촌 초등학교 일반교사의 인식 비교. 대구대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배종혜(2005). 예수교 장로교단(통합)의 인도네시아 교육 선교연구 : 폴 히버트의 이론에 근거한 압디엘 신학교 교회음악과 사역 고찰. 장로회신학대학교 세계선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백둘선(2002).  사회과 교육과정(7차)에 기초한 STS 요소의 통합 단원 구성.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백진숙(2002). 통합교육에 대한 공. 사립유치원 교사의 인식 조사 : 충청남도 공. 사립유치원 교사들을 중심으로. 공주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변길희(2006). 통합적 접근에 의한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경제 기본개념과 소비자 행동 및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he consumer education program of integral approach on young children's basic economic concepts, consumer behavior, and social competency. 원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변민석(1992). 類型別 敎育課程理論에 비추어 본 統合의 意味. 昌原大學校 석사학위논문.
변용권(2000). 남북한 도덕과교육의 통합에 관한 연구 : 중등학교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ntegration of Moral Education between South and North Korea :with a focus on the Secondary School.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부경선(2006). 전래동화를 활용한 통합적 도덕교육 활동이 유아의 도덕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 제주 전래동화를 중심으로.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부두오(2002). 第7次 敎育課程이 提示하는 初等學校 統合敎科 敎育의 運營 方案. Management Methods on Integrated-Subject Education by Presentation of 7th Curriculum in Elementary School. 濟州敎育大學校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서영곤(1997). 사이버 敎育環境 構築을 위한 統合 遠隔敎育시스템(DLS) 開發에 關한 硏究.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integrated distance learning systems(DLS) for construction of cyber education environment. 漢陽大學校 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서영숙(1998). 교회학교 유치부 교육내용 선정에 관한 연구 : 장로교 통합측 유치부 교재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Selection of Christian Education Content for Kindergarten in Church School.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예정(2003). 제7차 교육과정에 의한 '중학교 음악'의 통합적 접근방법 연구 : '진도 아리랑'을 제재곡으로 한 창작수업을 중심으로. (A) Study of Comprehensive Approaching Method on the 'Music in Middle School’Introduced in the 7th Educational Curriculum : Focusing on the creativity classes under a theme song, 'Jindo Arirang'.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재홍(2004). 초등체육에서 통합교육의 적용 효과 : 4학년 표현활동을 중심으로. Application effect of integration educatipon in primary grade physical education : laying stress on 4 class expression activity.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종순(1996). 통합교육이 청각장애 유아의 사회성숙도와 사회적 행동변화에 미치는 영향. 韓國敎員大 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서태준(2005). 특수교육보조원제에 대한 실태와 특수학급교사 및 통합학급교사의 인식과 요구 분석 : 부산광역시 초등학교교사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State of the Assistants for Special Education, and Comparative Analysis on Awareness, Needs of the Teachers for Them Between Special and Inclusive Classroom. 고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희영(2007). 무용통합교육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 초등학교 3학년을 중심으로. (The) Effects of Dance Integration Education program on Self-Efficacy : With a focus on the third graders. 국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성정아(2004).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통합교육에 대한 중등교사의 인식. 대구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소미자(1998). 장애유아의 통합교육에 대한 일반 유치원 교사의 태도. 圓光大學校 석사학위논문.
손영숙(2006). 다중지능 중심 교육프로그램이 학습자의 학습능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 : 다중지능 중심 통합교육과정 적용 학습프로그램의 저학년 미술과 적용을 통하여. (The) effects of a teaching & learning program based upon integrated instructions of multi-intelligence theory on the development of child-centered learning ability. 大邱敎育大學校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손지미(2002). 제7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음악교과 "음악과 생활" 분석 : 통합수업 중심으로. (The) analysis of the "Music and Life" textbooks for the 7th curriculum : with the focus on the integrated instructions.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송경미(2003). 障碍兒童의 統合敎育에 대한 初等學校 一般敎師의 認識 硏究 : 全州市를 中心으로. (The) Perception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about the Integrated Education for Disabled Students. 全州大學校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宋池賢(2005). 유아교육기관의 주제통합 영어교육을 위한 방안. Ways for the subject-related English class in an early childhood education. 淑明女子大學敎 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신교일(2000). 초등학교에서의 성경-도덕교육과정을 통한 통합적 인격교육.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승희(2002). 국어과 교육의 다중지능 학습 프로그램의 구안과 적용 : 「말하기-듣기-쓰기」의 통합적 연계 학습을 위하여. (A) Design and application of multiple-intelligences learning program in the education of Korean : For the integral learning of 「Speaking-Listening-Writing」. 東國大學校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신유미(2007). 총체적 국어 교육으로서의 교재 구성 방안 : ‘높임법’ 단원의 영역별 통합으로. Structuring of learning materials for a holistic approach to education in the Korean language : Through the comprehension of 'honorifics' units.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신정민(2004). 음악과 통합교육의 효율성을 위한 방법 연구 : 활동영역을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신현순(2001). 통합교육에 대한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인식 비교. 대구대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沈載仙(2005). 노인·아동 세대통합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 서울시 유아교육기관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lderly·Children Integration Programs : Focused on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es in Seoul.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안두순(1988). 學問中心 敎育課程과 人間中心 敎育課程의 統合에 關한 硏究. 全南大學校.
안미영(2004). 한국 개신교교회 노인교육실태 분석 및 통합교육과정의 타당성 연구. (The) Current Status of the Korean Protestant Church's Elderly Education and the Validity of the Holistic Curriculum. 호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안민숙(2004). 장애·비장애 아동의 방과후 통합교육 효과연구 : K종합사회복지관의 사례를 중심으로. Study on integrated-subjected education's effectiveness : focused on K-social welfare center after school program.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안선경(2004). 한·미 사회과 통합중심 교육과정 비교연구 : Nebraska K-12 social studies standards와 제7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omparison of Korea and US social studies integrated curriculum. 成均館大學校 석사학위논문.
안유미(2003). 초등학교에서의 한국어교육 : 외국어린이들을 위한 한국어·문화 통합 교육을 중심으로. Korean language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 centered on integrated education of Korean language and culture for foreign children.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안정아(2006). 통합적 방법을 활용한 미술교육과정의 재구성 방안 연구 : 초등학교 5학년을 중심으로 : 5th graders in elementary school. (A) study on reconfiguration method of art education curriculum by utilizing integrated solution.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양원숙(2005). 통합교육 활동이 일반유아 학부모의 통합교육 인식도 및 일반유아의 장애또래 수용도에 미치는 영향.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오대종(2003). 통합교육에 대한 통합학급 및 일반학급 교사들의 인식 비교. (A) Study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 of Inclusion.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오미옥(2004). 장애유아 통합교육 실태 및 통합유치원장의 인식. (The) Current state of inclusive education for disabled children and inclusive kindergarten directors' perception on inclusive education.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오봉혜(2007). 초등학교 통합교육활동에 대한 특수학급 교사와 통합학급 교사의 인식비교. 창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오영미(2005). 7차 교육 과정에 따른 중학교 읽기ㆍ쓰기 통합 교육 개선 방안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옥순원(2006). 初等 統合敎育에서 特殊學級의 役割 模索 : 초등 특수교사 체험을 중심으로. (The)Study on the role of special class within the primary inclusive education.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우영옥(2005). 統合敎育課程에 따른 敎員養成政策의 改善方案 : 10學年 社會科, 科學科를 中心으로. To Improve the teacher training system in accordance with the integrated curriculum : focusing on social and science subjects for the 10th graders.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우정한(2003). 효율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웹기반 협력교수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Web-Based Teachers Inservice Program on Cooperative Teaching for Effective Inclusion.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원영조(1975). 청각장애아 통합교육의 성립과 아동요건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원은경(2007). 중학교 사회과 통합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에 관한 연구 : 서울 강북지역 학교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원주율(2006). 장애유아의 유치원 통합교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에 관한 비교 연구 : 대전광역시를 중심으로. (A) comparative study on parents' perception of desegregated kindergarten education in favor of handicapped children : focused on those kindergartens in Daejeon metropolitan city.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경아(1990). 특수 아동의 통합교육을 위한 사회성 기술에 관한 일 연구 : 사회성 행동 평가(SBA)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견해를 중심으로. (A) STUDY ON SOCIAL SKILLS FOR MAINSTREAMED SPECIAL CHILDREN.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수연(2007). 음악 통합교육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연구 : 7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유원상(2005). 지방교육자치제도에 대한 교육행정관련자들의 인식 및 일반행정과 교육행정조직의 통합모형 제시. Perceptions by Persons Concerned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Regarding Existing Local Autonomous Educational System & A Proposed Model of Integration between General and Educational Administrative Organizations. 창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유인환(2000). ICT와 문제 해결 과정의 통합에 기반한 정보 교육과정 모형 개발. Development of an information curriculum model based on integration of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유희순(2003). 통합교육이 장애 유아와 일반 유아의 기초학습 준비 기능에 미치는 영향 : 또래교수 사례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increased learning skill for children with and without disabilities in inclusive preschool classrooms.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남희(2007). 글쓰기 집중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 연구 : 7~10학년 설득ㆍ논증 쓰기의 단계성과 위계성에 맞는 통합 글쓰기 전략을 중심으로. (A) study on Teaching-Learning Model for Intensive Writing Instruction : A Comprehensive Writing Instruction Strategy for 7™~10™ Grade Expository and Persuasive Skills Development. 배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영학(2003). 통합교육에 대한 일반초등아동과 정신지체아동 어머니의 태도 비교. 대구대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은지용(1998). '반성적 사고력 함양'을 위한 사회과 통합교육과정 모형에 관한 연구 : '주제 스트랜드' 중심의 통합교육과정 개발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model of integrated curriculum to promote reflective thinking in the social studies : focused on developing integrated curriculum based on thematic strands. 서울대학교 대학원.
이갑용(1993). 청각장애아 통합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경옥(2005). 특수교육보조원을 활용한 통합교육이 장애아동의 학습태도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the integrated approach using educational assistants on learning attitude and the socio-emotional adjustment of exeptional children.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경희(2005). 발문을 통한 감상과 표현의 통합 학습 방안 연구 : 중등교육 중심으로. (A) Study on appreciation and expressin integration studying through the question.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미순(2006). 장애 영│유아 통합교육 담당교사의 전환교육에 대한 인식과 수행능력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미영(2005). 주제 중심 통합과학교육 프로그램이 아동의 과학적 태도 및 과학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 5학년 중심으로.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미옥(2006). 통합교육기관에서의 장애유아의 건강관리 및 건강교육 실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ality of health care and health education for disabled young children in inclusive education institutions.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민주92001). 초등학교 일반학급 아동과 학부모의 통합교육 경험 유무에 따른 장애 아동 수용 태도 비교.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병권(2002). 청각장애 학생의 통합교육 효율화를 위한 지원방안. 단국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삼숙(1986). 統合敎育 課程에 關한 一硏究 : 中學校 社會科 中心으로. (A) study on the integrated curriculum. 全北大學校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이선미(2001).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을 통한 청각장애 유아의 개념형성에 대한 질적 사례 연구. 대구대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선희(2007). 통합교육기관에서의 장애유아 부모와 일반유아 부모의 부모교육 인식 및 요구. Current Condition and Need about Parent Education for it in Integrated Kindergarten of Parents of Children Without and with Disabilities. 공주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숙희(2003). 정신지체 전학생의 사례연구를 통한 통합교육 개선방안. 대구대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순득(2001). 통합교육의 실태와 원적학급 교사의 태도에 관한 연구 : 부산 지역을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순주(2005). 장애아동 통합교육과 인권침해적 태도 : 초등학교 교사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ntegrative Education in Children with Disabilities and the Attitude in the Violation of Human Rights : Centering on Elementary-school Teachers. 대구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승우(1997). 障碍學生의 統合敎育 政策發全方向을 위한 硏究. 漢陽大學校 行政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이영애(2003).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 인식 비교 연구 : 유치원 교사와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을 중심으로.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영애(2006). 중학교 교과별 통합학급교사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창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영인(2005). 미술교육과 과학교육의 통합 프로그램 지도방안 연구 : 6∼7세 아동을 중심으로. Study of guidance for an integrated Art & Science education program : Focused on children aged 6 to 7.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옥자(2007). 학교 숲을 활용한 통합교육 프로그램이 아동의 정서 지능에 미치는 효과.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은미(1997). 중학교 실업 교육과정의 통합에 관한 분석 연구 : 기술, 산업교과를 중심으로. (An) essay about an integration of industrial art curriculum in middle school : a case of technical, industry subject. 梨花女子大學校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이재순(2003). 동화를 통한 통합적 도덕교육활동이 어린이 도덕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 자아존중감과 타인이해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Integrated Moral Education Activities through Storytelling on Children's Moral Development : Centering on Self-Esteem and Understanding of Others. 한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정묵(2006). 발달지체 유아의 통합교육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현황과 요구. 대구대학교.
이정애(2003). 특수교육 요구 아동 통합교육의 협력교수에 대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인식. (A) Study on Perception of General Education Teachers and Special Education Teachers about Co-Teaching of Inclusive Education for the Children with Special Needs.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정욱(2004). 통합학급 교사의 통합교육에 대한 태도와 수행능력간의 상관관계. 대구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정주(2002). 장애유아 통합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실태 및 요구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 of parent education and the need for it in integrated kindergarten.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정희(1999).初等 統合敎育課程 運營의 改善에 관한 硏究.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operation of integrated curriculum for primary schools.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종민(2005). ICT 교육 통합 지원시스템을 위한 교수.학습 콘텐츠 관리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A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teaching-learning content management system for ICT education integrated support system. 서울교육대학 석사학위논문.
이진경(2002). 보육시설 종사자의 장애아 통합교육에 관한 연구 : 서울시 구립어린이집 교사를 중심으로. Recognition comparison of the handicapped edu-care teacher and the unhandicapped edu-care teacher about the handicapped preschooler integration education : Focusing on the public childcare center operated by ward administrations in Seoul.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춘염(2004). 障碍兒童에 대한 認識과 統合敎育의 態度에 미치는 影響性 硏究 : 中國 朝鮮族自治州 豫備敎師를 中心으로. Recognition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and Attitude toward Full Inclusive Education. 朝鮮大學校 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이향은(2004). 통합과 소통의 개념에 따른 디자인미술관 교육 프로그램 제안 : 예술의전당 한가람디자인미술관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현정(1997). 장애유아 통합교육 발전방안에 대한 연구 : 서울시내 보육시설 종사자들의 통합보육에 대한 태도, 요구와 저해요인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A) STUDY ON A DEVELOPING PLAN FOR MAINSTREAMING OF PRESCHOOL CHILDREN WITH SPECIAL NEEDS.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혜선(2004). 장애유아 통합교육 및 통합보육 변천과정에 관한 분석. Analysis on the changes of the inclusive education and the inclusive care for young children with special needs.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혜인(2005). 수필 교육을 위한 읽기-쓰기 통합 모형 연구 : 7~9학년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미진(2007). 통합적 접근을 통한 생태미술교육 방안 연구 : 유아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co art education program based on the integrative approach.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민경(2004).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1학년 음악교과서 분석 및 통합적 지도방법 연구 : 전통음악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임송희(2007). 프로그램적 교육방법과 학과 통합적 교육방법이 초등학생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iveness of Program Teaching and Subject Infusion Teaching on the Creativity of Elementary Students.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인철(2005). 學校敎育 質 管理機制의 統合 運營 方案 硏究 : 종합장학지도와 학교평가, 종합감사를 중심으로. A Study on incorporating mechanisms of quality management school education.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정남(2003). 시각장애학생의 통합교육에 관한 연구. 동국대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정옥(2002).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일반학급교사와 통합학급교사의 인식 비교. 공주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지영(2006).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유아에 대해 통합 국악교육이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국악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장명선(2000). 청각장애아동의 유치원 통합교육에 대한 질적 연구. 대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장명수(2006). 특수교육보조원제 운영 실태와 성과에 대한 통합학급교사, 특수학급교사, 특수교육보조원의 인식 비교 조사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장영인(2004). 통합적 문학교육 방법의 연구 : <춘향전>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ntegrated literary education : centering on the <Chunhyang-jeon>. 成均館大學校 석사학위논문.
장은정(2006). 초등학교 통합학급 운영 실태와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장은화(2005). 한국어 읽기·쓰기 통합 교육을 위한 요약하기 지도방안 : 설명문 텍스트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장재도(2002). 교회학교 중등부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 : 장로교 통합교회 「하나님의 나라」 교재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urriculum of the secondary school department of church school : focused on the teaching materials of 「The Kingdom of God」of the presbyterian united (Tonghap) church.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장희수(2004). 초등학교 학모의 통합교육에 대한 객관적·주관적 태도 비교. 대구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애리(2003). 청각장애학교와 일반학교간 통합교육경험에 따른 일반아동의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 창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은옥(2005).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의 태도 : 장애유아 통합교육기관과 일반유아 교육기관의 비교 : Comparison of a disabled child integrated education organization and a general child educational institution. Attitude of a teacher about disabled child integrated education.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계명(2003). 초등영어교육에서 이야기를 활용한 통합학습의 효과.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남연(2006). 통합교육 환경에서 분리교육 환경으로 전환된 장애학생의 실태 및 원인 배경에 관한 조사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명희(1999). 과학교육과 아동문학의 통합적 지도 효과.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상영(2002). 통합교육에 대한 시간제 특수학급교사와 원적학급교사의 인식수준. 대구대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석곤(2006). 장애학생의 통합교육에 대한 참여집단간의 인식 비교 : 울산광역시 일반계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Comparison of views on integrated education for disabled students between participating groups : general high schools in Ulsan.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석범(2001). 학습자 중심의 국어교육 방법 연구 : 언어 기능 영역의 통합을 중심으로. (A) Study on Korean Language Education focused on Learners. 仁川大學校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정영경(1991). 경도 정신지체 유아의 통합교육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영미(2007).통합교육 경험에 따른 어린이집 교사의 통합교육 인식에 관한 연구. (An) Investigative Study on Recognition for Nursery Teacher's Integrated Education based on Its Experience. 광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영선(2005).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에서 인터넷활용 문제중심 학습이 학업성취와 교과내용 흥미도에 미치는 효과. In the integrated curriculum based on theme, the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with internet on academic achievements and interest of subject contents.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영옥(2005). 障碍幼兒의 早期發見 및 統合敎育을 위한 幼稚園 敎師의 特殊敎育에 대한 認識. Kindergarten teachers' perception on early identification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and inclusion. 麗水大學校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정윤주(2002). 통합교육 실행의 협력적인 교사역할에 대한 서울시 특수교사와 통합학급 교사의 필요도 인식 및 실행도 비교. Perception and Actual Performance of Special Educators and General Educators in their Collaborative Teacher Roles for Inclusion of Students with Disabilities.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은숙(2004). 경도 정신지체아(EMR)와 비 장애 초등학생과의 생태신학적 통합교육. (A) study on the ecology theological integration education for the mental retarded children from the perspective of ecological theology.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혁재(2001).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학부모 인식 및 요구 조사 : 공립유치원 특수학급 및 특수학교 유치부 부모를 중심으로. (A) Research study on the Understanding and Demand of Mainstreaming for the Parents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 Focused on Parents of Children Enrolled in the Special Classes of Public Kindergartens and in the Preschool Classes of Special Schools.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현옥(2004). '장애아 통합교육' 을 통한 도덕성 함양 방안 연구 : 중등학교 도덕과(7-10학년)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moral development 'integrated education' of handicapped children.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혜윤(2005). 한국 장애유아 통합교육 인식에 관한 질적 연구 : 의정부 A어린이집 교사와 학부모를 중심으로. (A) Qualitative Study on People's Perception on Inclusive Education for Disabled Infants in Korea : Focused on teachers and parents at A Childcare Center in Euijeongbu. 강남대학교 사회복지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희섭(2004). 통합교육 장면에서의 교육과정 실행 방략.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제승자(2004). 제7차 교육과정 사회과 통합단원 분석 : 10학년 사회 교과서를 중심으로. (An) analysis of the intergrated chapter of social studies in the 7th curriculum : focused on the social textbook in 10 glade.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경화(2004). 통합적 美術敎育 접근법이 6-7세 아동의 美術표현에 미치는 영향 : 창의적 美術표현 중심으로. The effects of childhood's art expression (age - 6 to 7) by the whole approach methods of art education : On the focus of creative art expression.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석환(2002). 인성 교육을 위한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의 통합적 교수 학습 모형.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선미(1998). 초등학교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에 관한 연구 : 미국과 호주의 스트랜드 중심 통합교육과정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조성자(2004). 미술교육에서의 교육과정 통합에 과한 연구. (A) Study on curriculum integration in art education. 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수형(2001). 南北韓 統合의 觀點에서 본 統一敎育 方向 摸索 : 南北韓 中等 道德敎科 內容을 中心으로. (An) educational exploration for the inter-Korean unification from the standpoint of integration. 成均館大學校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조숙경(2004). 통합교육환경 및 활동이 청각장애유아의 언어활동에 주는 효과. 단국대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애리(2004). 영국의 교육법에 나타난 장애아 통합교육의 특징이 한국 통합교육 발전에 주는 시사점 연구. A Study on Seeking the Directions of Korea Inclusive Education from the Special Features of Inclusive Education Presented in the British Education Act.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은아(2007). 실과교육에서 사회, 미술 교과와의 통합에 관한 연구 : 6학년을 중심으로. (A)Study on the integration of social studies and the fine arts subject in practical arts education.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인희(2002). 특수아동 통합교육에 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 대구대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정은(2007). 전통미술 감상지도의 통합교육 프로그램 : 미술과와 사회과의 통합을 중심으로. (A) program for integrated education of tradition fine art : with a focus on integraiton between fine art and sociology.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화운(2005). 통합적 측면의 노인교육 실태에 관한 연구 : 노인복지 이용시설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ondition of integral senior citizen education : mainly on facilities of senior citizens' welfare. 성결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진기화(2006). 토마스 리코나(Thomas Lickona)의 통합적 인격교육으로서의 도덕교육.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진정민(2005). 음악과 통합교육을 위한 방법 연구 : 활동 영역을 중심으로. Methods of combinational education for teaching in music: especially in musical activities.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차명준(2005). 미술 감상교육을 통한 통합지도 방안연구 : 국사교과와 미술교과의 통합을 중심으로. Integrative Teaching in Art Attreciation Class : especially combination of Art and Korean History.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차혜영(2006). 유아교육기관의 통합교육 실시를 위한 제 요인 분석. A Study on the Analysis of Factors for Practising the Inclus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경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채미경(2001). 통합교육이 비장애유아의 장애유아에 대한 인식과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 : The Impact of Mainstreaming on the Cognition of the Handicap and Emotional - Social Development of Children. 인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천준호(2002). 사회과 교육과정 통합에 대한 교사의 호응도에 관한 연구 : 7차 교육과정 중학교 중심으로. 亞州大學校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최미정(2006).유치원 통합교육과 통합교육 발전방안에 대한 교사의 인식연구 : 서울, 경기를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병익(2006). 통합조직 교육훈련의 실무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S은행 통합조직 교육훈련을 중심으로.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practical transfer of education and training for integrated organizations.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순옥(1999). 지체부자유아의 통합·교류 교육 경험애 따른 초·중등학교 교사의 태도 분석.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최영숙(1997). 열린교육을 위한 初等學校 統合敎育課程 再構成 方案에 관한 硏究. A study on the Re-organization of Elementary Integrated Curriculum Toward Open Education. 淑明女子大學校 석사학위논문.
최영숙(2000).통합교육을 위한 청능훈련 프로그램이 청각장애 유아의 의사소통 개선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용철(2006)유럽연합(EU)의 교육통합에 관한 연구 : 고등교육을 중심으로.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유진(2006). 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을 위한 유아무용교육의 필요성 연구 : 유치원 교사의 인지도 조사 중심으로. (A) study on the necessity of infantile dance education for consolidated curriculum centering around activity.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윤영(2006). 아동기 피아노 교육의 지도방안 및 연습과제에 대한 고찰 : 통합이론과 자기조절학습이론에 근거하여. (A) Study on Instruction and Practice Tasks for Childhood Piano Education : Based on Integration Theory and Self-regulated learning Theory. 暻園大學校 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최윤희(2000). 고등학교 특수학급 학생을 위한 지역사회 통합 준비 교육과정 운영 실태 및 교사들의 인식 비교 연구 : 특수학급 교사와 원적학급 교사를 중심으로. (A) comparative Study on Teacher Awareness of Curriculum for Special class Student's Community Integration in High School.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최응기(2003). 제6차와 제7차 교육과정의 통합방식 비교. (A) Comparision of integration type in the sixth and seventh curriculum.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최인숙(2003). 통합교육 실행을 위한 교사자질에 대한 통합학급교사의 인식. (A) Study on perception of inclusive classroom teacher of teacher's competencies for working in inclusive education.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정미(2006). 통합교육에 대한 교육대학교재학생들의 태도.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최지영(2000). 예비유아교사와 유아교사의 장애유아 통합교육 태도에 관한 연구 : 경험변인과 교사효능감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해옥(2006). 장애아 통합교육에 대한 일반교사들의 인식에 관한 연구 :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편민아(2007). 장애유아 통합학급상황에서 보육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과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신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편정숙(1986).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고찰 : 구성 및 운영을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하광호(2000).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과정을 통한 통합적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하병수(2005). 통일 후 남북한 초등학교 체육교육과정 통합방안. Integration study on physical education curriculum in elementary schools in North and South Korea after reunification.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경출(2004). 통합교육에 대한 통합학급교사의 요구분석 : 울산광역시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An) analysis on integrated class teachers' requirements about inclusive education. 蔚山大學校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한옥란(2003). 통합교육의 촉진을 위한 통합학급교사와 특수학급 교사의 협력정도와 개선방안. Degree and strategies of cooperation improvements between integration class teachers and special class teachers for the promotion of inclusive educations. 공주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은숙(2003). 경도장애유아 통합교육에 관한 교사의 인식 및 교육내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eachers' Recognition and Educational Contents of Integrate Education for Children with Light Handicap.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한진숙(2003). 일반계 고등학생의 특성에 따른 통합교육 수용 태도. 대구대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창숙(2005). 유아의 창의성 개발과 통합교육활동 : 자연친화적인 산책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혜순(2005). 통합교육 장애유아 아버지와 비통합교육 장애유아 아버지의 양육스트레스.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함주희(2005). 초등학교 예술교육을 위한 통합 교육의 활용방법 연구.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허미정(2002). 장애유아 통합교육 효과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 통합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어린이집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Child Care Center Teachers' Perceptions toward the Effectiveness of Integrated Education for the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全州大學校 석사학위논문.
허효남(2005). 특수교육보조원을 활용한 통합교육에 대한 특수학급 교사의 인식.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홍미경(2005). 5세아 무상교육에 따른 경기도 공립유치원의 장애유아 통합교육 지원 실태 및 요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홍승영(2003). 교회학교 교실에서 장애아동 통합교육을 위한 기독교교육과정 설계. (A) Study on Designing Christian Educational Curriculum for Integrated Class in Church. 總神大學校 大學院 석사학위논문.
홍영순(2003). 통합교육에서 음악치료를 통한 특수학급 학생의 표현력 향상에 관한 사례연구 : 일반계 고등학교 특수학급을 중심으로. Effect of music therapy program to promote self-expression of special studetns in inclusive education : a case study with special students in a high school special class. 원광대학교 보건환경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홍유숙(2002). 유아교육전공 대학생의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태도 연구. A Study on the Attitudes of the Students Majoring in Pre-school Children's Education towards the Included Education for Handcapped Children. 단국대학교.
홍지언(2005). 초등 영어 교육에서의 교과 통합에 관한 연구 : 초등학교 4학년을 중심으로. (A) study of integrated Enlish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황분옥(2007).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한 통합학급 교사의 인식. 창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황윤경(2001). 유아통합교육에서 협력학습수행 연구. 대구대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황인갑(2002). 일반교육 교사와의 공동협력을 통한 초등학교 통합교육의 효과. 공주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황준영(2007). 초등학교 관리자의 통합교육과 특수교육보조원제에 대한 인식 및 요구 분석. A Perception and Needs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Superintendents on Integration Education and Teacher-Aide System in Special Education. 대구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황진옥(2005). 읽기·쓰기 통합 논증텍스트 교육 방안 : 통합논술교육의 기초적 접근. (A) study on the teaching method by the integrated argumentative text of reading and writing : A fundamental approach on the integrated argumentative essay education.경기대학교 국제·문화대학원 석사학위논문.

 
 

Total 7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7 헬렌켈러과 앤 설리번 조홍중 05-20 3291 0
6 시각장애와 청각장애 조홍중 04-18 3698 61
5 2015년 특수교육 실태 조홍중 04-21 6692 516
4 석, 박사 과제안내 古典語句 조홍중 11-09 8011 631
3 통합교육 관련 학위논문 조홍중 01-16 11576 1330
2 시각장애 박사학위논문 목록 조홍중 12-26 10014 1347
1 시각장애 석-박사학위논문목록(종합) 조홍중 12-21 13756 1624

Copyright(c) Cho Hong Joong All rights reserved.
Comments & Questions
hongjoong-cho@hanmail.net , chohj@j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