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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03-08-03 08:21
세계 최초의 지적장애아(정신지체아)교육
 글쓴이 : 조홍중 (210.♡.211.199)
조회 : 14,714   추천 : 512  
세계 최초의 지적장애아(정신지체아)교육

  정신지체아교육은 Itard의 Aveyron 야생아를 대상으로 한 교육적 실험과 이를 계승 발전시킨 Séguin으로부터 유래되고 있다. 의사인 Séguin은 Itard의 권고로 정신지체아의 교육 가능성에 주목하여, 백치교육을 생리학적 방법에 의해 최초로 체계화함으로써 이 분야 선구적인 기여를 이룩하였다.

  이타르(Itard, Jean Marc-Gaspard, 1774~1838)는 Pereire의 농교육 방법론에 영향을 받아 감각훈련 방법을 적용하여「Aveyron의 야생아」에 대한 교육실험을 실시함으로써 특수교육 방법의 발전에 기초를 닦았다. 이타르(Itard)는 자기의 스승 피넬(Pinel)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5개의 목표를 설정하여 5년간 교육을 시도했다. 제3의 목표인 언어훈련 영역에서는 소기의 성과를 거두지 못했으나 감각 훈련 영역과 사회성 훈련은 다소의 성과를 거두었다고 보고되고 있다. 언어 훈련에서 2-3개의 단음절을 발성하는 것 이외의 발달을 보이지 않는 것은  언어 발달의 결정적 시기가 지났기 때문으로 풀이되며, 비록 Itard의 노력이 빅터(Victor)를 정상 아동으로 만들지는 못했지만 그의 조직적인 교육방법은 후에 세강(Seguin, 1812-1880)이나 몬테소리(Montessori, 1870-0152)의 교육방법에 크게 영향을 미쳤다. 그는 단일 피험자연구를 통하여 정신지체아의 훈련 방법을 개발하였다.
 
  1800년 1월, 이타르(Itard)는 아베론(Aveyron) 숲에서 발견된 12세 정도의 소년 빅터(Victor)에 대해서 5년간 감각훈련을 중심으로 지도를 했다. 그 교육은 그가 의도한 만큼은 성공하지는 못했지만 그 후 정신지체아의 교육에 크게 공헌하게 되었다.

  19세기 이전, 정신지체아는 이디오(Idiot)라고 불렀다. 이것은 그리스어의 Idiotas(특이한 인간)라는 어원에서 유래한 말이다. 이러한 언어가 나타내는 것처럼 Idiot란 일반 사람들과는 달리, 교육이 불가능한 사람의 의미로 사용되었다.

  Séguin은 1842년 (백치교육의 이론과 실제 )와 (생리학적 방법에 의한 백치의 교육)을 각각 저술함으로써 Itard의 실험적 연구를 근육운동과 감각기관 훈련을 기초로 하는 생리학적 방법에 의해 실증하고, 정신지체아교육의 최초의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였다(이상춘, 1974). 그리고 그의 정신지체아 교육에 대한 이상은 프랑스 2월 혁명으로 미국에 이주한 후 Howe와 함께 1850년 Massachusetts School for the Idiotic and Feeble-Minded Children의 설립으로 이어지게 되었고 정신지체아를 위한 연구단체의 결성 등 정신지체아 교육의 선구자적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그런데 Séguin이 Itard의 영향을 받은 것은 사실이지만, 그가 정신지체아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 보다 근원적인 이유는 그 당시 풍미하던 공상적 사회주의 사상(Saint-Simonianism)의 영향에서 비롯되고 있다. Saint-Simon으로부터 시작하여 Fourier(1772~1835)가 확립한 생시몽주의는 사회적으로 소외된 하부계급의 생활안정에 이념을 두고, 이 계급에 대한 이타적 사랑을 강조하였는데, 특히 Fourier는 사회적으로 소외 받고 있는 빈곤계층이 소규모 사회주의 공동체를 구성하여 권익을 옹호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황원영, 1997, pp. 73~74). Séguin은 바로 이 생시몽주의의 신봉자이자 실천가였다. 그리고 그의 전 생애를 걸쳐 펼친 교육활동은 수교육권(受敎育權) 사상에 그 맥이 닿아 있다.

  Séguin은 교육을 하층계급의 생활향상과 사회진보의 기본적 기능으로 파악하고, 특히 프랑스 파리 Bicêtre 정신병원에 수용, 인간 이하의 상태로 감금 생활을 하는 이들을 구제하였다는 인식 아래 사회 최하층에 있는 백치(idiocy) 역시 과학적 방법으로 교육을 받게되면, 그 상태가 개선 향상될 수 있다는 것을 실증하려고 하였다(이상춘, 1984, p.4).

  이러한 그의 교육사상과 성과는 이후 Samual G. Howe(1801~1876), Hervey Wilber(1820~1833) 등을 중심으로 한 미국 초기 정신지체학교 설립운동으로 이어지게 된다. 특히 M. Montessori(1870~1951)는 Séguin의 저서에서 사용된 방법과 도구를 재현시켜 유아교육방법으로 계승 발전시켰으며, O. Decroly(1871~1932)의 생활교육 및 Heller와 Bourneville의 치료교육 방법에 각각 영향을 주는 등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 정신지체아 교육의 방법 및 일반교육에도 크게 영향을 비치게 되었다(Winzer, 1993, p. 216).

  특수교육에 있어서 Montessori 교육법이 주목을 받게 된 이유는 Montessori 교육법이 생리학과 정신병리학을 기초로 한 아동의 자발성을 존중하는 실천적 교육방법이다는 점과 감각과 근육훈련이 정신발달의 기초를 이룰 수 있는 것으로 보는 현대 심리학과 정신병리학적 가설과 연구에 근거하고 있다는 점이다.
  Montessori는 감각발달을 위해서 조기중재를 강조하였다. 특히 3~6세의 시기는 지적능력과 깊은 관계가 있는 시각, 촉각, 청각, 후각, 미각의 감각이 급격하게 발달하는 시기로 이 시기에 감각교육의 필요성을 주장하였다. 그는 3~6세 아동은 환경으로부터의 자극에 대한 「수동적 호기심」으로 인하여 자극 대상물의 감각적 특질, 즉 크기, 색, 형태, 표면이나 중량, 등에 특별한 흥미를 가지게 되는 시기로서 이시기를 그는「감각의 민감기」라고 하였다.
  Montessori는 감각교육(sensory education)은 아동의 감각적 자극의 근원이 되는 환경의 구성을 중시하였다. 그는 정리된 환경으로부터의  감각적 경험은 감각분야별로 구조화되고 계열화된 교구를 활용함으로서 아동의 잠재적 활동력을 육성하려고 하였다. 
       
  Itard, Ségun, Montessori의 공통성은 그들 모두가 의학을 배우고 지도법의 근거가 생리학적 이론에 근거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지도의 중심은 근육운동이나 감각훈련에 의한 대뇌에 자극을 주어 정신활동을 활발하게 하는 점이다. 결국 감각훈련에 의한 지능의 발달을 촉진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가설에 근거하고 있다.

출처: 溝上脩, 西本順次郞, 東正(1993). 精神遲滯兒の敎育理論と方法, 川島書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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