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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03-04-27 01:29
지적장애의 진단방법
 글쓴이 : 조홍중 (210.♡.211.24)
조회 : 20,786   추천 : 424  
   진단분류_IDC_10.hwp (57.0K) [373] DATE : 2003-04-27 01:29:34
1. 지적장애(정신지체)의 진단방법

  정신지체를 지닌 것으로 의심되어 선별된 아동의 건강기록부와 생활기록부 및 장애인 등록증 등에 나타난 기록을 검토하고, 직접 KEDI-WISC와 사회성숙도검사로 지능지수(IQ)와 사회지수(SQ)를 측정하여 분류기준별로 분류한다.
  흔히 사용되는 검사도구에는 웩슬러 지능검사(K-WISC-Ⅲ, K-WAIS-R, K-WPPSI 등), 카우프만 아동용 평가도구(Kauffman Assessment Battery for Children : K-ABC) 등이 있다.


출처: 정동영, 김형일, 정동일(2001). 특수교육 요구아동 출현율 조사 연구. 국립 특수교육원, 181.




2. 개별지능 검사도구

1) WISC-R
적용연령 : 5세~16세 11개월
발  행 처 : 日本文化科學社
저      자 : 兒玉省 外 2
개      요 : Wechsler, D에 작성된 아동용 지능검사이다.  검사는 동작성 척도(6개의 하위검사)와 언어성 척도(6개의 하위검사)의 2개의 척도로 구성되어 있고, 각각 동작성IQ(PIQ)와 언어성IQ(VIQ)가 산출 된다.  또한 두 개의 척도가 통합한 값(평가점 합계)보다 전 검사IQ(FIQ)가 산출된다.  Wechsler식 지능검사에는 다른 유아를 대상으로 한 WPPSI(3세 10개월~7세 11개월)와 성인을 대상으로 한 WAIS-R(16세~17세)이 있다.


2) 大脇式精薄兒用知能檢査
적용연령 : 정신연령 1세 10개월~6세 11개월
발  행 처 : 三京房
저      자 : 大脇義一
개      요 : Kohs 立方體 결합테스트를 근거로 정신지체아나 저 연령 유아에 대해서 적용 가능하도록 고안된 지능검사이다.  검사는 난이도 순서에 나열된 29개의 과제로 구성되어 있다.  검사는 제시된 도판의 그림과 같은 모양을 정해진 수의 입방체를 사용해서 구성하게 한 과제로 되어 있다.  大脇式 知能檢査는 이외 大脇式盲人用知能檢査, 大脇式聾兒用知能檢査가 있다.


3) Goodenough 人物畵檢査
적용연령 : 정신연령 3세~9세
발  행 처 : 三京房
저      자 : Goodenough, F
개      요 : 1인 또는 2인의 인물상을 그리게 해서 1) 인물상이 그려진 부문, 2) 인물상의 부분의 비율, 3) 각 부분중 명세한 부분 등의 분석을 통해서 아동의 지적능력을 평가하는 검사이다.  인물화 묘사는 아동에 있어서 동기부여가 높은 과제이기 때문에 검사에 대한 불안이나 거부반응을 유발하는 일이 없어 손쉽게 검사를 도입할 수 있다.


4) K-ABC心理․敎育評價밧테리
적용연령 : 2세 6개월~12세 11개월
발 행 처 : 丸善メイツ
저    자 : 松原達哉 外 3
개    요 : 지도에 직결하는 지능검사를 목표로 해서 Kaufman, A.S. and Kaufman, N.L에 의해 작성되었다.  인지처리이론(연속-동시정보처리모델)에 근거로 한 유아․아동용 지능검사이다.  지능(문제해결에 필요한 정보 처리능력)과 습득지식․기능(정보처리능력을 응용해서 획득한 지식이나 기능)으로 나누어 평가하기 때문에 지능과 습득지식․기능에 불균형을 나타내는 학업부진아, 학습장애아(LD아동)의 진단과 지도에 유용하다.


5) Columbia 知的能力檢査
적용연령 : 3세 0개월~9세 5개월
발  행 처 : 日本文化科學社
저      자 : 三澤義一 外 3
개      요 : 동작이나 언어장애가 있는 아동의 지적능력, 특히 일반적 추리력을 평가하는 것을 목적으로 작성된 검사이다.  실시가 극히 용이하고 아동에게 최소한의 표현능력만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뇌성마비아동, 언어장애아동, 청각장애아동 등 정신지체를 갖는 중복장애아동의 지적능력평가로써 사용되고 있다.


6) Kohs 立方體조립테스트
적용연령 : 6세~성인
발  행 처 : 三京房
저      자 : 大脇義一
개    요 : Kohs, S.C에 의해 작성된 비언어성 지능검사이다.  검사는 17개의 하위검사로 구성되어 있고, 어떤 것도 제시된 도판의 그림과 같은 모양을 정해진 수의 입방체를 사용해서 구성시키도록 과제를 부여하고 있다.


7) 田中 Binet 知能檢査(1987 改訂版)
적용연령 : 2세~성인
발  행 처 : 田硏出版
저      자 : 田中敎育硏究所
개      요 : Stanford-Binet 검사개정판을 근거로 田中寬一에 의해서 작성된 지능검사이다.  1세용으로부터 성인용까지 각 연령 단계에 따라 검사항목이 배열되어 있다.  검사결과는 정신연령(MA) 및 지능지수(IQ)로써 나타난다.  비네식 지능검사로써는 이외에 스즈끼비네 등이 있다.


8) Picture Block 지능검사(Picture Block Intelligence Test : PBT)
적용연령 : 4세~11세
발  행 처 : 日本圖書文化協會
저      자 : 中野善達 外 4
개      요 : 유아, 정신지체아동, 언어장애아동 등에 대해서 실천 가능한 비언어성 지능검사이다.  본 검사는 픽체어 검사와 불럭지능 검사로 구성되어 있다.
 



3. 정신지체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지능검사 결과 지능지수가 75이하이며 적응행동에 결함을 지닌 자
 
비고
  시력측정은 국제시시력표에, 청력측정은 국제공업규격품인 청력계에 의하며, 정신지체정도의 진단을 위하여는 지능검사, 적응행동검사, 언어 학력검사 등을 실시하되, 표준화된 검사도구를 사용하여야 함.

출처: 특수교육진흥법 시행령 특수교육대상자의 진단, 평가, 심사 및 선정의 기준(제9조제2항 관련)


B. 장애인복지법의 정의

6. 정신지체인(精神遲滯人)
  정신발육이 항구적으로 지체되어 지적 능력의 발달이 불충분하거나 불완전하고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 것과 사회생활에의 적응이 상당히 곤란한 사람
 
출처 :  장애인 복지법 시행령(개정 2003.5.1)  < 별표 1 > 장애인의종류 및 기준 




C. 정신지체아교육 (9차, 10차 정의)
  정신지체라는 명칭을 붙이는 것에 대해 매우 조심스러워 하는 경향이 있다
그이유로는 아동이 일단 정신지체로 불리게 되면 교사의 편견과 낮은 기대수준이 예견되고 아동 자신의 자아존중감도 손상을 입는 등 여러 가지 유해한 결과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1. 미국정신지체협회(AAMR) 1992년 9차 정의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에는 몇 가지의 정의나 진단기준이 존재하고 있다. 최근 미국 정신의학회의 진단기준 ISM-AV(America Psychiatric Association : Diagnosi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4th ed.,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Washington DC,1994.)에 의하면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1) 명백히 평균이하의 지적기능을 지닌 자(개별적으로 실시한 지능 테스트의 지능지수가 대략 70 이하 상당).
2) 동시에 존재하는 적응능력의 장애 혹은 곤란한 자. 이것들은 의사소통, 셀프케어, 재택에서의 생활, 사회적 인간관계에 대한 기능, 사회자원의 이용, 학업, 직업 등의 능력영역 가운데 적어도 2항목에 대해 제한이 인정된 경우.
3) 18세 이전에 발병한다.

  정신지체는 중추신경계의 발달장애로서 인지, 언어, 기억능력의 장애가 중심이다.
  정신지체의 대략 반수는 원인이 밝혀지지 않고 있으며, 또한 단일 요인으로 인한 정신지체는 드물고 유전적 요인, 뇌의 기질적 질환, 외상, 환경요인 전부가 관여하고 있다(Kurt,JI.et al(eds)Harrison`s Principles of Internal Medicine, 13th ed. McGraw-Hill, New York,1994).
  국제적으로나 학술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것은 미국 정신지체학회(AAMR-American Association on Mental Retardation(1992)의 정의에 의하면 종래부터 수 차례에 걸쳐 정신지체의 정의와 분류를 검토하여 개정(改訂)하고 해왔다. 최근 개정된 정의 및 분류는 획기적인 변혁이라고 할 수 있다. 1981년의 국제장애인의 해(IYDP-International Year of Disabled Persons)의 장애인의 완전한 참가와 평등(Full Participation and Equality)의 이념이 정신지체의 정의의 영역에서 실현되었다고 볼 수 있다.

AAMR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Definition〉
  Intellectual function is subaverage(IQ is below 70-75) with presence of limitations in at least two of the following ten areas of adaptive areas: communication, self care, home living, social skill, community use, self-direction, health and safety, functional academics, leisure and work(America Association of Mental Retardation,1992)

  「정신지체란 현재의 기능에 있어서 실질적 제약(limitation)을 받고 있는 것을 말한다. 지적기능이 유의(有意)하게 평균 이하이며, 그로 인하여 동시에 다음에 열거한 적응기능(適應技能)에 있어서 두 가지 이상 제약을 받고 있는 자를 말한다. 즉, 『의사소통, 신변처리(자기관리-self care), 가정생활, 사회적 기능(수완-skill), 지역자원의 이용, 자기지시(지향), 건강과 안전, 학습능력(실용적인 읽기 쓰기 계산), 직업과 여가활동』이다. 여기서 정신지체는 18세 이전에 발병한 것을 말한다.

2 . 미국정신지체협회(AAMR) 2002년 10차 정의
  미국정신제체협회에서 제안한 정의에 따르면 “정신지체란 지적 기능과 개념적, 사회적, 실질적 적응기술에서 상당한 제한이 나타나는 장애이며, 이는 18세 이전에 시작된다”이다. 이 새로운 정의를 적용하기 위하여 협회는 다음과 같은 5가지 필수적인 가정을 제시하였다.
① 현재 기능상의 제한은 반드시 개인의 또래 연령집단과 개인이 속한 문화적 배경을 포함한 지역사회 환경의 맥락 안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② 타당한 평가는 문화적, 언어적 다양성뿐 아니라 의사소통, 감각, 운동, 행동상의 차이점도 고려하여야 한다.
③ 개인이 지닌 제한점은 흔히 강점과 함께 나타난다.
④ 개인이 지닌 제한점을 묘사하는 목적은 필요한 지원의 프로파일을 개발하기 위함이다.
⑤ 적절한 개별적 지원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면 정신지체인의 삶의 기능이 전반적으로 향상될 것이다.

3. 2002년 정의의 이론적 모델
  1992년(9차) 정의의 4가지 차원과 크게 다르지 않으나, 2002년 정의에서는 좀더 세분화하여 5가지 차원을 제시하였다.
  차원 Ⅰ : 지적 능력
  차원 Ⅱ : 적응 행동(개념적, 실질적, 사회적)
  차원 Ⅲ : 참여, 상호작용, 사회적 역할
  차원 Ⅳ : 건강(신체적 건강, 정신건강, 원인론)
  차원 Ⅴ : 주변상황(환경, 문화, 기회)
개인의 기능, 지원, 5가지 차원사이의 관계를 설명하기 위하여 정신지체협회는 개인의 기능 주변에 지원, 그 주변에 5가지 차원을 두었다.

4. 진단, 분류, 지원계획의 체제

  10차 정의를 실시하는 데 있어서 미국정신지체협회는 진단, 분려, 지원계회 체제의 3가지 측면을 강조하였다.
① 진단, 분류, 지원계획의 3가지 주요기능이 있다.
② 각 기능은 여러 가지 목적을 지니는데, 서비스 받을 사람을 찾는 것부터 시작하여, 정보를 체계화하고, 각 개인에게 필요한 지원계획을 개발하는 것까지 다양하다.
③ 가장 적절한 분류 또는 측정체계는 진단, 분류, 지원계획 등의 3가지 기능과 각 기능을 실행하는 구체적인 목적에 달려 있다.

5. 10차 정의와 9차 정의의 차이점

9차 정의와 비교하여 새로운 10차 정의의 주요 측면은 다음과 같다.
(1) 유지한 점
10차 정의체계는
① 정신제체라는 용어를 계속 사용한다
② 기능적 측면과 지원을 강조한 9차정의의 핵심요소들을 여전히 따른다.
③ 진단의 세 가지 준거인 지적능력, 적응행동, 시작연령을 그대로 지닌다.
④ 필요한 지원의 강도에 따른 분류체계를 여전히 유지한다.

(2) 개선한 점
10차 정의체계는 
① 지적 요소에 표준편차 기준을 삽입한다.
② 참여, 상호작용, 그리고 사회적 역할을 포함하는 5번째 차원을 새로이 넣는다
③ 적응행동을 개념적, 사회적, 실질적 기술로서 표현한 것은 다면적 요소를 지닌 적응행동을 요인분석하고 개념화한 것이다
④ 지원을 사정하고 지원의 강도를 결정하는 데에 최근 연구결과들을 참고한다.
⑤ 진단, 분류, 지원계획의 체제를 확장한다.

6. 미국심리학회(APA)의 정의
  Jacobson과 Mulick(1996)을 비롯한 많은 학자들은 미국정신지체협회의 1992년(9차) 정의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하였다. 특히 이들은 적응기술 영역과 필요한 지원에 따른 분류에 문제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1996년 미국심리학회에서는 정신지체의 새로운 정의를 발표하였는데, 정신지체는 전반적인 지적 기능과 함께 적응기능상의 유의한 제한성이 22세 이전에 시작된다는 것이었다. 이 정의를 살펴보면, 미국정신지체협회의 1983(8차)년 정의와 유사함을 발견할 수 있다. 단지, 차이점은 적응행동이 적응 기능으로 바뀐 것과 시작연령이 18세 이전에서 22세 이전으로 상향 조정된 것이다. Jacobson과 Mulick(1996)이 제시한 정신지체의 정도와 IQ, 적응기능과의 관계를 보면 다음과 같다.



※ 정신지체의 정도

정신치제의 정도  IQ점수의 범위              IQ편차 절취점      적응적 제한성의 범위
경  도                IQ 50~55에서 70~75      -2 SD                  두 가지 이상의 영역
중등도                IQ 35~40에서 50~55      -3 SD                  두 가지 이상의 영역
중  도                IQ 20~25에서 35~40      -4 SD                  모든 영역
최중도                IQ 20~25이하              -5 SD                  모든 영역


7. 발달장애의 정의
  정신지체와 유사한 개념으로 발달장애가 있는데, 미국 공법상의 정의와 한국법률상의 정의를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1). 미국 공법상의 정의
지난 수 년간 발달장애라는 용어가 많이 쓰이고 있는데, 특히 성인집단에서 더 많이 사용되는 경향이 있다.
  1990년에 개정된 미국 공법 98-527에서는 발달장애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발달장애는 5세 이상에서 나타나는 심각한 만성적인 장애로서.
① 정신적 또는 신체적 결함 또는 정신·신체의 중복결함에 기인하며,
② 22세 이전에 명백히 나타나며,
③ 무기한으로 지속될 가능성이 있으며,
④ 자기관리, 수용·표현 언어, 학습, 이동, 자기지시, 독립적인 생활능력, 경제적 자급자족 등의 주요 생활  활동 영역 중 3가지 또는 그이상의 영역에서 상당기간 기능적 제한성을 갖게 되며,
⑤ 평생 또는 장기간에 걸쳐 개별적으로 계획되고 조정된 특수하고 간학문적이거나 총체적인 보호, 치료, 기타 서비스를 단계적·복합적으로 필요로 하는 개인의 욕구를 반영한다.

(2) 한국 법률상의 정의
  특수교육진흥법에는 발달장애라는 용어가 사용되지 않았으며, 1999년 개정된 장애인복지법에 발달장애라는 용어가 처음 사용되었다. 이 법에서는 발달장애를 자폐증과 동일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발달장애인은 소아기 자폐증, 비전형적 자폐증에 의한 기능 및 능력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 혹은 사회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기능 수행에 제한을 받아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으로 규정하고 있다.(장애인복지법 시행령 제 2조)


D. 정신지체의 분류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정신지체 분류방법은 경도(mild), 중등도(moderate), 중도(severe), 최중도(profound) 이다. 이 분류는 지적기능과, 적응기능의 수준에 따른 분류이다.
  1992년에 미국정신지체협회에서는 정신지체를 지닌 개인이 생활하는데 있어서 얼마만큼의 지원을 필요로 하는가에 따라 정신지체를 분류하는 새로운 시스템을 추천하였다. 이 시스템은 IQ에 의한 분류체계를 무시하였다. 이 체계는 지원의 정도 측면에서 개인의 기능적 제한성을 설명하고자 하며, 개인의 성장·발달을 성취하기 위하여 필요로 하는 지원의 정도를 기술하고자 하였다.(밑에 표 참고) 그러나 이러한 분류가 실제 적용상에 문제점이 많음을 지적하고 미국심리학회에서는 1996년에 새로운 정신지체의 정의와 분류를 발표하였는데 이는 미국정신지체협회의 1983년 정의와 유사하다.
  우리나라에서 1991년에 제정된“장애인복지법 시행규칙”에서는 장애등급을 6개급으로 나누고 있으며, 이 중에서 정신지체인은 장애 정도에 따라 다음과 같이 3개급으로 나누고 있다.

※ 장애인 복지법에 따른 정신지체 분류
정신지체 1급   
  34 이하의 지능지수를 가진 자로서 일상의 생활과 사회생활의 적응이 뚜렷하게 곤란하여 평생 동안 독립이 어려우며 타인의 보호를 필요로 하는 수준

정신지체 2급
  35 이상 49 이하의 지능지수를 가진 자로서 일상생활의 단순한 행동을 훈련시킬 수 있고, 어느 정도 지도와 감독을 받으면 숙련된 기술이 필요하지 않는 단순한 직업을 가질 수 있는 수준

정신지체 3급
  50 이상 70 이하의 지능지수를 가진 자로서 교육을 받으면 어느 정도의 사회적· 직업적 재활이 가능한 수준

  이상과 같이 장애인복지법 시행규칙에서는 지능지수의 상한선을 70에 두고 지능, 일상생활, 사회생활, 직업을 동시에 고려하여 정신지체인을 분류하였다.

  이상의 정신지체의 정의 및 분류방법을 살펴보았는데 새로운 것이 반드시 더 낫거나 정확하다고 말할 수는 없다. 새로운 정의가 매번 제시되는 것은 정신지체인 개인의 발달 측면의 변화이기보다 현재 정신지체인이 살아가는 사회의 사회적·정치적인 면의 변화와 가치적 변화에 더 많이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E. 9차 정신지체 진단, 분류, 지원의 체계
단계 1. 정신치제 진단 : 지원이 필요한 지를 결정
차원 Ⅰ :지적기능과 적응기술
다음과 같은 경우 정신지체로 진단된다.
① 지적 기능이 대략 IQ 70~75 또는 그 이하이다.
② 적응기술 영역(의사소통, 자기보호, 가정생활, 사회기술, 지역사회 활용, 자기관리, 건강과 안전, 실용학문, 여가, 작업)에서 2가지 혹은 그 이상에서 유의한 장애가 있다
③ 시작 연령이 18세 이전이다.
단계 2. 분류와 기술 : 강점과 약점 및 지원욕구를 파악
차원 Ⅱ : 심리적·정서적 고려(심리적·정서적 고려하에 개인의 강점과 약점을 기술한다.)
차원 Ⅲ : 신체적 건강/원인을 고려(개인의 전반적인 신체적 건강을 기술하고 그 상태의 원인을 파악한다.)
차원 Ⅳ : 환경적 고려(개인의 현재 환경과 계속적인 성장·발달을 촉진하는 최적의 환경을 기술한다.)

단계 3. 필요한 지원의 프로파일과 강도 : 필요한 지원 파악
차원 Ⅰ~Ⅳ에서 필요로 하는 지원의 유형 및 강도를 파악한다.
→ 간헐적 지원, 제한적 지원, 광범위한 지원, 또는 전반적 지원 결정

※ 필요한 지원의 정도에 따른 분류
1) 간헐적 지원
  필요한 때에 단기적인 지원, 지원을 필요로 하지 않고 간헐적으로 지원이 필요하거나 인생의 전이기간에 단기간의 지원이 필요함(예, 실직, 의료적위기)
2) 제한적 지원
  정해진 기간동안의 일관적인 지원 (예, 시간 제한적인 고용훈련, 학령기에서 성인기로이 전이적 지원)
3) 광범위한 지원(확장적 지원)
  몇몇 환경(가정, 직장)에서의 시간제한 없는 정기적인(매일)지원(예, 장기간의 생활지도)
4) 전반적인지원
  생애 전반에 걸쳐 모든 환경에서의 일관되고 강도가 높은 지원

F. 미국정신의학협회(1994)
  명백히 평균이하의 지적 기능을 지닌 자(개별적으로 실시한 지능 테스트의 지능지수가 대략 70이하  상당).
  동시에 존재하는 적응능력의 장애 혹은 곤란한 자. 이것들은 의사소통, 셀프케어, 재택에서의 생활,  사회적 인간관계에 대한 기능, 사회자원의 이용, 학업, 직업 등의 능력영역 가운데 적어도 2항목에 제한이 인정된 경우.
  18세 이전에 발병.

※ AAMR(1992)의 정신지체 정의에 포함된 적응기술영역
  1) 의사소통- 상징적 행동(예: 구어, 문어/바른 철자, 도식적 상징, 수화, 손으로 부호화된 영어) 혹은 비정상적인 행동을 통하여 정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포함한다. 특정한 예는 요청, 정서, 인사, 설명, 항의 혹은 거절을 이해하고/하거나 수용하는 능력이다. 의사소통이 높은 수준의 기술(예: 편지 쓰는 것)은 기능적 학업교과와 또한 관계가 있다
  2) 자기 관리- 화장실 가기, 먹기, 옷 입기, 위생, 몸단장하기를 포함한다.
  3)가정생활- 옷 손질, 살림살이, 소유물 관리, 음식 준비와 요리, 물건을 사기 위한 계획과 예산 세우기, 가정의 안전, 일과 시간표 짜기를 포함하는 가정 안에서의 기능성과 관계가 있다.
  4) 사회성 기술-상호작용하는 것을 개시하는 것, 상호작용을 종료하는 것, 해당되는 상황적 암시를 수용하고 반응하는 것, 감정을 인지하는 것, 긍정적 또는 부정적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 자신의 행동을 규제하는 것, 동료와 동료의 수용을 아는 것,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의 양과 유형에 대해 판단하기, 남을 돕기, 우정과 사랑을 만들고 키우기, 남의 요구에 부응하기, 선택하기, 나누기, 정직성과 공평성을 이해하기, 충동을 통제하기, 법에 맞게 행동하기, 규율과 법을 위반하기, 적절한 사회적-성적 행동을 나타내기를 포함하는 다른 사람과의 사회적 교류에 관련된 것이다.
  5) 지역사회 활용-지역사회 자원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과 관련이 있는데, 지역사회 안에서 이동하기, 가게와 시장에서 식료품 및 일반 물건 사기, 지역사회의 다른 사업체에서(예: 주유소, 수리점, 일반/치과 병원) 서비스를 받는 것, 교회에 나가기, 대중교통, 학교, 도서관, 공원과 오락 장소, 차도와 인도 등 공공 편의시설을 이용하는 것, 극장에 가는 것, 다른 문화적 장소와 행사에 참여하는 것 등이 포함된다.
  6) 자기지시- 선택하기, 일정표 세우고 지키기, 환경, 조건, 개인적인 흥미에 적합한 활동을 개시하는 것, 필수적인 혹은 요구된 과제를 완결하는 것, 필요할 때 도움을 청하는 것, 익숙하거나 새로운 상황에서 직면된 문제를 해결하는 것, 적절한 주장과 자기 옹호 기술을 나타내는 것과 관련된다.
  7) 건강과 안전- 식사, 병의 판별과 처치 및 예방, 기본 응급처치, 성, 신체적 건강관리, 기본적인 안정성 고려(예: 규율과 법 지키기, 안전띠 사용하기, 낯선 사람과 상호작용하기, 도움을 요청하기), 정규적인 신체적 치과적 점검, 개인적인 습관의 관점에서 개인의 건강유지와 관련된다. 관련된 기술은 범죄행동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지역사회에서 적절한 행동을 하기, 선택과 욕구를 사회적 상호작용에 참여하기, 기능적 학업교과의 적용이 포함된다.
  8) 기능적 학업교과-개인의 생활에 직접적 적용이 되는 인지적 능력 및 기술(예: 쓰기, 읽기, 기본적이고 실제적인 수학개념의 사용, 물리적 환경과 개인의 건강과 성에 대한 인식에 관련된 기초과학, 지리와 사회과목)이다. 이 기술의 초점은 학년 수준의 학업 성취가 아니라, 오히려 독립된 생활의 견지에서 기능적인 학업기술의 획득이 되어야 함을 주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9) 여가- 다양한 여가와 오락적 흥미(자기 혼자서의 오락과 상호작용적인)의 개발은 개인의 선호성과 선택을 반영하고, 여가 활동이 공적으로 행해지면, 연령과 문화적 규준을 반영한다. 이 기술은 흥미를 선택하고 스스로 시작하기, 자기 혼자서 혹은 남과 같이 집과 지역사회에서 여가와 오락적 활동을 이용하고 즐기기, 남과 사회적으로 놀이하기, 순서를 따르기, 여가 혹은 오락적 활동을 종료하고나 거부하기, 개인의 참여기간을 연장하기, 개인의 흥미, 인식, 기술을 확장하는 것을 포함한다. 관련된 기술은 여가 오락 환경에서 적절히 행동하기, 선택과 욕구를 의사소통하기, 사회적 상호작용에 참여하기, 기능적 학업교과를 적용하기, 운동기술을 나타내기를 포함한다.
  10) 직업기술- 특정 직업기술, 적절한 사회적 행동, 직업과 관련된 기술(예 : 과제를 완성하는 것, 일정표를 아는 것, 도움을 청하는 능력, 비판을 수용하는 것, 기술을 향상하는 것, 금전 관리, 재정자원 배분, 다른 기능적 학업교과 기술의 적용, 출퇴근에 관련된 기술, 직업 준비, 직장에 있을 때 자기를 관리하는 것과 동료와의 상호작용)의 견지에서 지역사회에서 작업을 시간제나 전일제로 가질 수 있는 것과 관련된 기술이다.


〈표 1〉 정신지체의 새로운 분류(지원의 정도)
  지원의 종류    지원의 정도
  간헐적 지원 - 필요에 따라서 제공하는 지원
  한정적 지원 - 계속적이지만 기한이 한정되어 있는 지원
  장기적 지원 - 한정된 장소에서 기한이 없이 제공되는 지원
  포괄적 지원 - 모든 장소에서 일관되게 집중적으로 제공하는 지원

출처: AAMR(1992). Mental Retardation, Definition, Classification, and Systems of Supports, American Association on Mental Retardation.


〈표 2〉 지능 및 기능에 따른 분류
1. 경도(mild) - 교육 가능급
- 지능지수 68-52(Binet)
- 85%
- 정신연령: 8~11세
- 읽기, 쓰기가 가능하다. 초등학교 수준의 교육이 가능
- 훈련 후 대중교통 이용 가능
- 특별 훈련후 보호고용 가능

2. 중등도(moderate) - 훈련 가능급
- 지능지수 51-36(Binet)
-  10%
-  정신연령: 6~8세
-  초등학교 1~2학년 수준의 읽기, 쓰기 가능
-  단독으로 대중교통 불가능
-  일상동작은 대부분 훈련가능
-  특별한 시설에서 훈련후 정해진 일은 가능

3. 중증(severe) - 보호 관찰급
- 지능지수 35-20(Binet)
- 5%
- 정신연령: 4~6세
- 언어의 이해는 표현능력에 비해 뛰어남
- 학업은 거의 불가능
- 대중교통이용은 불가능
- 기본적인 신변처리는 불가능
- 직업활동은 불가능

4. 최중도(profound)
- 지능지수 19이하(Binet)
- 0.1% 이하
- 정신연령: 0~4세
- 언어 이해능력은 말하는 능력보다 뛰어남
- 기본적인 일상생활동작 습득이 곤란
- 간단한 지시를 따를 수 있다.
- 상동행동이 자주 나타난다.

  출처: Baroff,1974;Hurlock,1964;AAMR,1973;Grossman,1973;Robinson,1965;김승국,1997.재인용



〈표 3〉학습장애, 학습부진, 학습지진의 차이
1. 학습장애(Learning  disabled)
- 지능지수는 정상이거나 그 이상(IQ 100 +15, 100-15)
- 수반장애로는 지각장애, 미세뇌기능장애, 난독증
- 유전적인 요인이 강하다
- 환경에 의한 학습장애는 제외
- 학습부진의 유형 중 절대적 학습부진에 속한다 
- 반드시 중추 신경계의 기능상의 이상을 가지고 있다
- 학습과 관련된 뇌 기능장애 및 발육지연 장애
- 생리적인 요인이나 유전적인 요인 등에 의한 중추신경계의 기능장애 때문에 유발된다. 
- 직접적으로 사회 환경적인 문제는 없다
- 지능과 관계가 없다
- 잠재능력과 실재 수행수준의 불일치의 정도를 학습의 결함으로 본다


2. 학습부진(underachiver)
- 지능지수는 정상이거나  그 이상
- 수반장애 없다
- 유전과 관계없다
- 중추신경계의 이상여부와 관계없다
- 외적요인-경제실조, 문화실조, 기회부족, 부적절한 지도
- 내적요인-정신지체, 감각장애, 심한정서애, 학습장애
- 일정유형의 학습경험을 한 다음에 학습목표에 도달하지 못하거나 집단내의 타인에 비하여 성취
  수준이 떨어지거나 평균수준에 이르지 못하는 경우를 모두 포함한다
- 중추신경계의 기능상의 이상이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다
- 정서문제-우울증, 불안증, 강박증 등
- 사회환경문제-가정불화, 빈곤, 결손가정, 문화실조, 기회부족, 부적절한 지도, 학교나 가정에서의
  스트레스 유발요인
- 지능과 관계가 없다
- 환경적인 요인-장기결석, 태만, 학습 동기상실 등 심인성 요인
- 학습장애보다 학습부진이 더 광의 개념이다
- 상대평가의 개념에 근거하여 학습자를 평가하는 관점으로 특정집단의 평균이나 준거 등에 따라
  다르게 평가되는 상대 학습부진을 포함

3. 학습지진(slow learner)
- 지능지수는 IQ 75~85이하
- 지적수준이 정신지체는 아니나 정신지체에 가까운 경계선급(IQ 75-85)의 학습자로서 학습부진
    현상을 보이는 경우
- 원인불명
- 지능과 관계가 있다-지능지수가 IQ 75~85이하
- 정신지체(약85%), 기질적 뇌손상(15%)


〈표 4〉학습장애의 판별준거
1. 불일치 준거
1) 여러 가지 심리적 행동영역의 발달이 균형을 이루지 못하고 영역간의 불균형 현상이 심하거나
    지능수준과 학업성취 수준사이에 차이가 현저하거나 이 두 영역 모두에서 불일치를 보인다.
2) 발달 불균형: 취학연령의 전 단계의 일부 아동에게 보이는 심리적 언어적 기능의 발달 불균형
    현상-언어 발달은 정상이나 걷기와 운동협응 능력의 발달은 지체
3) 학업성취와 기대치 사이의 불균형: 비교적 보통수준의 지능을 가진 학령기 아동이 해당 연령
    수준에 적합한 교육을 받고 특정 교과나 영역에 심한 부진현상을 보임-국어는 보통 수준이나
    수학은 매우 부진하거나 그 반대 현상

2. 제외준거
  정상지능 범위에 속하는 아동이 학습장애의 조건에 부합되는 특성을 보이더라도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신지체, 정서장애, 학습기회부족 등과 같은 요인은 학습장에서 제외한다.

3. 특수교육준거
  학습장애 아동들은 특수한 교수방법이 필요하다. 학습장애는 충분한 학습기회를 갖고도 부진이 심하여 특수한 교수법을 적용해야 할 대상을 말한다





4. 정신지체아의 지도방법

1) 학생주도 및 또래주도방법 활용
  자기점검법(스스로 자기 행동을 기록하여 자기행동에 대한 인식을 높임으로써 스스로 통제하게), 자기교수법(스스로 과제수행단계를 말하면서 과제수행, 완전히 터득하지 못한 과제의 연습과정에 효과), 자기강화법 등의 학생주도적 방법과, 또래를 사용하여 배운 것을 복습, 연습할 때 도움과 강화를 주는 또래주도방법을 활용한다.

2) 수용적인 교사의 태도
  장애학생을 내 학생으로 생각하고 긍정적으로 수용하는 태도가 필요하며 특수교사와의 협력 하에 문제를 해결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정신지체학생이 소속감을 가지게 도와주며 수업 뿐 아니라 학급, 학교행사에도 함께 참여하도록 배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3) 경도정신지체학생을 위한 접근법
  제한된 시간이므로 미래생활에 가장 필요하고 실생활에 적용되는 기능적 기술을 지도하는데 중점을 둔다(예:메뉴판, 영화시간표, 전화번호부 등을 이용한 읽기지도, 화폐사용을 중심으로 한 수학지도 등). 또한 학습을 하는데 기본이 되는 준비기술, 즉 착석, 교사에 집중, 지시 따르기, 근육협응 능력(연필 쥐기, 가위질하기), 자조기술(단추 잠그기, 화장실) 등을 지도한다.


4) 중도정신지체학생을 위한 접근법
  생활연령에 적합한 교육과정과 교수자료를 사용하여야 하며(예:고등학생에게 유아들이 쓰는 스티커로 강화하는 것은 부적절) 기능적 활동을 중심으로 지도한다(예:남여화장실 표시 구분). 지역사회이용기술을 실제적으로 지도하여(예:전철이용, 은행, 가게, 자판기 이용 등) 학생이 지역사회 속에서 성공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주는 것도 중요하다. 다른 모든 장애학생들에게도 해당되지만 중도정신지체학생의 경우 학교와 가정에서 일관된 교육을 할 수 있도록 가족참여를 장려하고 가족지원을 제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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