º¸Á¶°øÇÐ
Ư¼ö±³À°¿¡¼ Ư¼ö±³À°°øÇÐÀÇ ¿ªÇÒÀº ÆòµîÇÑ Á¤º¸Á¢±Ù, ´Ù¾çÇÑ Çо÷¿µ¿ªÀÇ ±â´É ÁõÁø ¹× À¯Áö, Àû±ØÀûÀÎ ÀÚ½ÅÀÇ Ç¥Çö°ú ÀÇ»ç¼ÒÅëÀ» Áö¿øÇÏ´Â °ÍÀÌ´Ù. Ư¼ö±³À° ´ë»ó ÇлýÀº ½ÅüÀûÀΠƯ¼ºÀ̳ª À̵¿´É·Â µîÀÌ ÀϹÝÇлý°ú´Â ´Ù¸£±â ¶§¹®¿¡ ÀÌ¿Í °ü·ÃµÈ Ư¼ö±³À° °ü·Ã ¼ºñ½º°¡ ÇÊ¿äÇÏ´Ù.
Ư¼ö±³À° °ü·Ã ¼ºñ½º¿¡ ´ëÇؼ´Â ¡ºÀå¾ÖÀε ´ëÇÑ Æ¯¼ö±³À°¹ý¡» Á¦2Á¶ Á¦2Ç׿¡¼ ±ÔÁ¤ÇÏ°í ÀÖ´Ù. µ¿¹ý Á¦2Á¶ Á¦2Ç׿¡ ÀÇÇϸé Ư¼ö±³À° °ü·Ã ¼ºñ½º Áß ¹°Àû ¼ºñ½º·Î ¡°º¸Á¶°øÇбâ±âÁö¿ø¡±, ¡°ÇнÀº¸Á¶±â±âÁö¿ø¡±, ¡°ÅëÇÐÁö¿ø¡±, ¡°Á¤º¸Á¢±ÙÁö¿ø¡± µîÀ» Áö¿øÇϵµ·Ï ±ÔÁ¤ÇÏ°í ÀÖÀ¸¸ç, µ¿¹ý Á¦21Á¶¿¡¼µµ ÅëÇÕ±³À°ÀÇ À̳äÀ» ½ÇÇöÇϱâ À§ÇÏ¿© ³ë·ÂÇÏ¿©¾ß Çϸç, ÀϹÝÇб³ÀÇ ÀåÀº ¡°ÇнÀº¸Á¶±â±â¡±ÀÇ Áö¿ø µîÀ» Æ÷ÇÔÇÑ ÅëÇÕ±³À°°èȹÀ» ¼ö¸³․½ÇÇàÇÏ¿©¾ß ÇÑ´Ù°í ±ÔÁ¤ÇÏ°í ÀÖ´Ù. ¶ÇÇÑ, µ¿¹ý Á¦28Á¶ Á¦4Ç׿¡ ÀÇÇÏ¸é °¢±Þ Çб³ÀÇ ÀåÀº Ư¼ö±³À°´ë»óÀÚÀÇ ±³À°À» À§ÇÏ¿© ÇÊ¿äÇÑ Àå¾ÖÀÎ¿ë °¢Á¾ ±³±¸, °¢Á¾ ÇнÀº¸Á¶±â, º¸Á¶°øÇбâ±â µîÀÇ ¼³ºñ¸¦ Á¦°øÇÏ¿©¾ß ÇÑ´Ù¡±°í ±ÔÁ¤ÇÏ°í ÀÖ´Ù. º¸Á¶°øÇÐ ¼ºñ½º(assistive technology service)¶õ º¸Á¶°øÇÐ ±â±â¸¦ ¼±ÅÃ, ȹµæ, »ç¿ëÇÒ ¼ö ÀÖµµ·Ï Á÷Á¢ÀûÀ¸·Î Áö¿øÇÏ´Â ¼ºñ½ºÀÌ´Ù.
Ư¼ö±³À°°øÇÐ(special education technology)À̶ó´Â ¿ë¾î´Â ¹Ì±¹ ¿¬¹æ¹ý±Ô¿¡¼´Â Ư¼ö±³À°°øÇÐÀ̶ó´Â ¿ë¾îº¸´Ù´Â º¸Á¶°øÇÐ(Assistive Technology)À̶ó´Â ¿ë¾î¸¦ »ç¿ëÇϸç, º¸Á¶°øÇÐÀº ¹Ì±¹ º¸Á¶°øÇйý(Assistive Technology Act of 1998)¿¡¼ ¸í½ÃÇÑ ³»¿ëÀ» ÀǹÌÇÏ°í, ¶ÇÇÑ ¨ç ±³À°, ¨è ÀÏ»ó»ýÈ°, ¨é Á÷¾÷»ýÈ°, ¨ê Áö¿ª»çȸ»ýÈ°, ¨ë ¿©°¡»ýÈ° µîÀÇ Àü¹Ý¿¡ °ÉÃÄ º¸Á¶°øÇÐÀÌ »ç¿ëµÉ ¼ö ÀÖÀ¸¸ç, ÀÌ Áß ±³À°ºÐ¾ß¿¡¼ Ư¼ö±³À° ´ë»ó ÇлýÀ» À§ÇØ »ç¿ëÇÏ´Â ÀϹݰøÇаú º¸Á¶°øÇÐÀ» ÅëĪÇÏ¿© Ư¼ö±³À°°øÇÐÀ̶ó°í Çϴµ¥ ÀÌ´Â ÁÖ·Î ¹Ì±¹ÀÇ Æ¯¼ö±³À° ºÐ¾ß¿¡¼ »ç¿ëÇÏ´Â ¿ë¾îÀÌ´Ù(À°ÁÖÇý, Àü°æÀÏ,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