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홍중닷컴

HOME Contact... 조홍중 소개특수교육의 소개장애논문 소개용어설명게시판

Hot News
Q & A
Seminar

img11.gif


 
작성일 : 18-12-15 00:23
보조공학(2)
 글쓴이 : 조홍중 (211.♡.9.116)
조회 : 5,825   추천 : 0  
   제7차시_지체장애와_보조공학_1_.zip (4.5M) [66] DATE : 2018-12-15 00:38:04

보조공학

  특수교육에서 특수교육공학의 역할은 평등한 정보접근, 다양한 학업영역의 기능 증진 및 유지, 적극적인 자신의 표현과 의사소통을 지원하는 것이다. 특수교육 대상 학생은 신체적인 특성이나 이동능력 등이 일반학생과는 다르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가 필요하다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에 대해서는 장애인등에 대한 특수교육법2조 제2항에서 규정하고 있다. 동법 제2조 제2항에 의하면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중 물적 서비스로 보조공학기기지원”, “학습보조기기지원”, “통학지원”, “정보접근지원등을 지원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동법 제21조에서도 통합교육의 이념을 실현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하며, 일반학교의 장은 학습보조기기의 지원 등을 포함한 통합교육계획을 수립실행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또한, 동법 제28조 제4항에 의하면 각급 학교의 장은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을 위하여 필요한 장애인용 각종 교구, 각종 학습보조기, 보조공학기기 등의 설비를 제공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보조공학 서비스(assistive technology service)란 보조공학 기기를 선택, 획득, 사용할 수 있도록 직접적으로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특수교육공학(special education technology)이라는 용어는 미국 연방법규에서는 특수교육공학이라는 용어보다는 보조공학(Assistive Technology)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며, 보조공학은 미국 보조공학법(Assistive Technology Act of 1998)에서 명시한 내용을 의미하고, 또한 교육, 일상생활, 직업생활, 지역사회생활, 여가생활 등의 전반에 걸쳐 보조공학이 사용될 수 있으며, 이 중 교육분야에서 특수교육 대상 학생을 위해 사용하는 일반공학과 보조공학을 통칭하여 특수교육공학이라고 하는데 이는 주로 미국의 특수교육 분야에서 사용하는 용어이다(육주혜, 전경일, 2004).


 
 

Total 341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341 뇌성마비 언어지도 조홍중 01-12 996 0
340 2021년 특수교육교사 양성대학 실태 조홍중 03-17 4988 0
339 2021년 특수교육대상자 교육 실태 조홍중 03-17 5066 0
338 2020년 한국 장애인 실태 조홍중 03-17 4820 0
337 2022년 대학원 토론문제 조홍중 07-19 5716 0
336 지체장애학생 교육의 실태 조홍중 04-17 5991 0
335 뇌성마비 언어지도(1) 조홍중 12-15 5872 0
334 보조공학(2) 조홍중 12-15 5826 0
333 건강장애학생 교육의 실태 조홍중 10-30 5969 0
332 유아특수교육 전공 5차시 보강은 보완대체의사… 조홍중 10-18 5744 0
331 한국판 오세레츠키 조홍중 10-18 5833 0
330 장애인의 QOL 지표와 장애인에 대한 태도 조홍중 10-18 5624 0
329 틱장애(Tic disorder)와 뚜렛증후군(Tourette Syndrome), 자폐성… 조홍중 10-12 5786 0
328 유아특수교육 전공 1차시 보강… 조홍중 09-20 5733 0
327 초등수교육 전공 6차시 보강은 보편적… 조홍중 09-13 5673 0
 1  2  3  4  5  6  7  8  9  10    

Copyright(c) Cho Hong Joong All rights reserved.
Comments & Questions
hongjoong-cho@hanmail.net , develop201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