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³â Çѱ¹ Ư¼öÀ° ½ÇÅÂ
2021³â 4¿ù ±âÁØ Æ¯¼ö±³À° ±³»ç ¾ç¼º°úÁ¤À» ¼³Ä¡ÇÑ ´ëÇÐÀº 37°³±³, ½ÂÀÎ ÀοøÀº 1,507¸íÀÌ´Ù. 2021³â ±âÁØ 18°³ ´ëÇÐÀÇ ±³À°´ëÇпø¿¡¼ 26°³ Ư¼öÇб³ Á¤±³»ç ¾ç¼º°úÁ¤À» ¿î¿µÇÏ°í ÀÖ´Ù. 2013Çг⵵ ÀÌÈÄ ÀÔÇÐÀÚ ¹«½ÃÇè°ËÁ¤ ±âÁØÀº Ư¼ö±³À° °ü·Ã Àü°ø°ú¸ñ 42ÇÐÁ¡, Ç¥½Ã°ú¸ñ(¶Ç´Â ÀÚ°ÝÁ¾º°) 38ÇÐÁ¡, ±³Á÷°ú¸ñ 22ÇÐÁ¡, Àü°ø°ú¸ñ Æò±Õ¼ºÀû 75/100Á¡ ÀÌ»ó, ±³Á÷°ú¸ñ Æò±Õ¼ºÀû 80/100Á¡ ÀÌ»ó, ±âŸ ´ëÇÐÀÇ ÀåÀÌ º°µµ·Î Á¤ÇÏ´Â ±âÁØÀ» Á¤ÇÏ°í ÀÖ´Ù(±³À°ºÎ, 2021, p.50). Ư¼ö±³À° ±³»ç¾ç¼º ¼³Ä¡´ëÇÐ 37°³±³´Â °øÁÖ´ë(46), ºÎ»ê´ë(18), Àü³²´ë(45), â¿ø´ë(20), Çѱ¹±³Åë´ë(13), Çѱ¹Ã¼À°´ë(30), Çѱ¹±³¿ø´ë(9), °¡¾ß´ë(31), °¡Å縯´ë(30), °³²´ë(40), °Ç¾ç´ë(50), °æÁÖ´ë(7), ±¤ÁÖ¿©´ë(50), ±Øµ¿´ë(24), ³ª»ç·¿´ë(110), ³²ºÎ´ë(20), ´Ü±¹´ë(40), ´ë±¸´ë(118), ´ë±¸ÇÑÀÇ´ë(20), ´ëÀü´ë(20), ¹é¼®´ë(140), ºÎ»êÀå½Å´ë(20), ¼¼ÇÑ´ë(30), ¼øõÇâ´ë(30), ½Å¶ó´ë(2), ¿µ³²´ë(30), À¯¿ø´ë(60), ¿ëÀδë(30), ¿ì¼®´ë(66), ¿ø±¤´ë(27), À§´ö´ë(42), ÀÌÈ¿©´ë(35), ÀÎÁ¦´ë(25), ÀüÁÖ´ë(30), Á¶¼±´ë(30), Áߺδë(80), Çѱ¹±¹Á¦´ë(60) µîÀÌ´Ù.
2021³â 4¿ù Çѱ¹ÀÇ Æ¯¼ö±³À° ÇöȲÀº ¾à 23,493¸íÀÇ Æ¯¼ö±³À° ±³»ç°¡ 13,763¸íÀÇ Æ¯¼ö±³À°º¸Á¶ÀηÂÀÇ µµ¿òÀ» ¹Þ¾Æ¼ 98,154¸íÀÇ Æ¯¼ö±³À° ´ë»óÀÚ¸¦ ±³À°ÇÏ°í ÀÖ´Ù. Ư¼ö±³À°´ë»óÀÚ´Â ½Ã°¢Àå¾Ö µî 10°³ ¿µ¿ªÀ̸ç, 187°³ Ư¼öÇб³¿¡ 27.5%(27,027¸í), 12,042°³ Ư¼öÇб޿¡ 55.3%(54,266¸í), ÀϹÝÇб޿¡ 16.9%(16,600¸í), 199°³ÀÇ Æ¯¼ö±³À°Áö¿ø¼¾ÅÍ¿¡ 03%(261¸í)ÀÇ Æ¯¼ö±³À° ´ë»ó ÇлýÀÌ ÀçÇÐÇÏ°í ÀÖ´Ù(±³À°ºÎ, 2021).
Ư¼ö±³À° ´ë»óÀÚ´Â ¸¸ 3¼¼ºÎÅÍ ¸¸ 17¼¼±îÁö 15³â°£ Àǹ«±³À°À» ¹ÞÀ» ±Ç¸®¸¦ °¡Áö°í ÀÖÀ¸¸ç, 3¼¼ ¹Ì¸¸ ¿µ¾Æ¿Í Àü°ø°ú °úÁ¤Àº ¹«»ó±³À°À» ¹Þ°í ÀÖ´Ù(¡¸Àå¾ÖÀÎ µî¿¡ ´ëÇÑ Æ¯¼ö±³À°¹ý¡¹ Á¦3Á¶). ¶ÇÇÑ (1) Àå¤ý´Ü±â°á¼®ÀÌ ºÒ°¡ÇÇÇÑ Æ¯¼ö±³À°´ë»óÀÚ¿Í (2) À̵¿À̳ª ¿îµ¿±â´ÉÀÇ ½ÉÇÑ Àå¾Ö·Î ÀÎÇÏ¿© °¢±ÞÇб³¿¡¼ ±³À°À» ¹Þ±â °ï¶õÇϰųª ºÒ°¡´ÉÇÑ Æ¯¼ö±³À° ´ë»óÀÚ´Â ¼øȸ±³À°À» ¹ÞÀ» ¼ö ÀÖ´Ù(¡¸Àå¾ÖÀÎ µî¿¡ ´ëÇÑ Æ¯¼ö±³À°¹ý¡¹ Á¦25Á¶).
Çѱ¹ÀÇ Æ¯¼ö±³À°º¸Á¶Àη Á¦µµ´Â 2003³â¿¡ ÃÖÃʷΠƯ¼ö±³À°º¸Á¶Àη 250¸íÀ» ½Ã¹üÀûÀ¸·Î ¿î¿µÇÏ¿´À¸¸ç, 2004³â¿¡´Â º»°ÝÀûÀ¸·Î 3,093¸íÀ» Àü±¹¿¡ ¹èÄ¡ÇÏ°Ô µÈ ÀÌ·¡ 2021³â 4¿ù ÇöÀç ÃÑ 13,763¸íÀÇ Æ¯¼ö±³À°º¸Á¶ÀηÂÀÌ Æ¯¼öÇб³¿¡ 33.5%(4,614¸í), Ư¼öÇб޿¡ 64.5%(8,880¸í), ÀϹÝÇб޿¡ 2,0%(269¸í)°¡ ¹èÄ¡µÇ¾î È°µ¿À» ÇÏ°í ÀÖ´Ù(±³À°ºÎ, 2021). Çѱ¹ÀÇ Æ¯¼ö±³À°Áö¿ø¼¾ÅÍ´Â 2021³â ÇöÀç Àü±¹ 199°³¼Ò¿¡ ¼³Ä¡µÇ¾î ÀÖÀ¸¸ç, Ư¼ö±³À°Áö¿ø¼¾ÅÍ Àü´ãÀηÂÀº 1,391¸íÀÇ ±³»ç, ÀϹÝÁ÷ 38¸í, Ä¡·á»ç¿Í º¸Á¶ÀηÂÀ» Æ÷ÇÔÇÑ ±âŸ Àη 554¸íÀ¸·Î ¸ðµÎ 1,983¸íÀÌ´Ù. 2021³â 4¿ù ±âÁØ Æ¯¼ö±³À°Áö¿ø¼¾ÅÍ ³» Àå¾Ö¿µ¾Æ ÇÐ±Þ ¼ö´Â 59ÇбÞÀ̸ç, Àå¾Ö¿µ¾Æ ¼ö´Â 261¸íÀÌ´Ù. ¿¬·Éº°·Î 1¼¼ ¹Ì¸¸ 5¸í, 1¼¼ 73¸í, 2¼¼ 183¸íÀ̸ç, ±³À°À¯Çüº°·Î ¼¾ÅÍÁö¿ø ¿µ¾Æ ¼ö´Â 178¸í, ¼øȸ±³À° Áö¿ø ¿µ¾Æ ¼ö´Â 83¸íÀÌ´Ù.
Çѱ¹ÀÇ Àå¾ÖÀÎ Àα¸´Â ¾à254¸¸À¸·Î Àüü Àα¸(¾à5,170¸¸)ÀÇ ¾à 4.9%¸¦ Â÷ÁöÇÏ°í ÀÖ´Ù. ±× °¡¿îµ¥ ÁöüÀå¾Ö´Â °¡Àå ºñÀ²ÀÌ ³ôÀº 48.1%(121¸¸)À̸ç, ³úº´º¯Àå¾Ö´Â ¼¼¹ø°·Î ºñÀ²ÀÌ ³ôÀº 9.8%(24¸¸)ÀÌ´Ù. ÁöüÀå¾ÖÀÎ Áß ½ÉÇÏÁö ¾ÊÀº ÁöüÀå¾ÖÀÎÀº 99¸¸ 9õ¸í(62.4%)ÀÌ°í, ½ÉÇÑ Àå¾ÖÀÎÀº 21¸¸ 3õ¸í(23.2%)À̸ç, ³úº´º¯Àå¾ÖÀÎ Áß ½ÉÇÏÁö ¾ÊÀº ³úº´º¯Àå¾ÖÀÎÀº 9¸¸ 3õ¸í(5.8%)ÀÌ°í, ½ÉÇÑ ³úº´º¯Àå¾ÖÀÎÀº 15¸¸ 3õ¸í(16.7%)ÀÌ´Ù. ÇÑÆí, ³úÀüÁõ Áß ½ÉÇÏÁö ¾ÊÀº ³úÀüÁõÀå¾ÖÀÎÀº 5õ¸í(0.3%)ÀÌ°í, ½ÉÇÑ ³úÀüÁõÀå¾ÖÀÎÀº 1õ¸í(0.2%)ÀÌ´Ù(°ü°èºÎóÇÕµ¿, 2020).
Çѱ¹ ÃÖÃÊÀÇ ÁöüÀå¾ÖÇб³´Â 1964³â¿¡ °³±³ÇÑ ¿¬¼¼ÀçÈ°Çб³À̸ç, 2021³â 4¿ù 1ÀÏ ÇöÀç ÁöüÀå¾ÖÇлýÀº Àüü Ư¼ö±³À° ´ë»óÀÚÀÇ 9.9%(9,695¸í)ÀÌ´Ù. ÁöüÀå¾Ö¾Æµ¿ÀÇ ±¸Ã¼ÀûÀÎ ¹èÄ¡ ½ÇÅ´ Ư¼öÇб³ 3,826¸í(39.5%), Ư¼öÇÐ±Þ 3,425¸í(35.3%), ÀϹÝÇÐ±Þ 2,376¸í(24.5%), Ư¼ö±³À°Áö¿ø¼¾ÅÍ 68¸í(0.7%)ÀÌ ÀçÇÐÇÏ°í ÀÖ´Ù(±³À°ºÎ, 2021). 2021³â 4¿ù ÇöÀç ÁöüÀå¾ÖƯ¼öÇб³ ¼ö´Â ÃÑ 187°³ Ư¼öÇб³ Áß 21°³±³ÀÌ´Ù. Áï, (1) Çѱ¹¿ìÁøÇб³, (2) ¼¿ïÁ¤¹ÎÇб³, (3) ¼¿ï³ª·ÊÇб³(2019.09.01)(4) ¼¿ï»õ·ÒÇб³(°ú°Å »ïÀ°ÀçÈ°Çб³), (5) ¿¬¼¼´ëÇб³ÀçÈ°Çб³, (6) ÁÖ¸ùÇб³, (7) ºÎ»êÇý³²Çб³, (8) ´ë±¸¼ºº¸Çб³, (9) ´ë±¸º¸°ÇÇб³, (10) ÀÎõÀº±¤Çб³, (11) ÀºÇýÇб³, (12) ´ëÀü¼º¼¼ÀçÈ°Çб³, (13) °æ±âµµ±¤ÁÖ»õ·ÒÇб³, (14) ¸íÇýÇб³, (15)ÇÑ»ç¶ûÇб³, (16)ûÁÖÇýÈÇб³, (17) ¼þ´öÇб³, (18) ³ª»ç·¿»õ²ÞÇб³, (19) °æ³²Àº±¤Çб³, (20) µ¿¾ÏÂ÷µ¹Çб³, (21) ÀüºÏǪ¸¥Çб³ µîÀÌ ÀÖ´Ù(±³À°ºÎ, 2021). Çѱ¹ÀÇ ¼øȸ±³À°Àº 1963³â ºÎ»ê¿¡¼ óÀ½À¸·Î ½Ç½ÃµÇ¾úÀ¸¸ç, 2021³â 4¿ù ÇöÀç Ư¼ö±³À° ´ë»óÀÚ(98,154¸í)ÀÇ ¾à 4.6%(4,525¸í)°¡ ¼øȸ±³À°À» ¹Þ°í ÀÖ´Ù. Áï, 1,924¸íÀÇ ¼øȸ±³À° ±³»ç¿Í Ư¼ö±³À° °ü·Ã¼ºñ½ºÀηÂÀÌ 4,525¸íÀÇ ¼øȸ±³À° ´ë»óÀÚ¸¦ ±³À°ÇÏ°í ÀÖ´Ù. ¼øȸ±³À°Àº (1) ÀϹÝÇб³ ¼øȸ 51.2%(2,317¸í), (2) °¡Á¤¼øȸ 34.5%(1,563¸í), (3) ½Ã¼³¼øȸ 12.7%(573¸í), (4) º´¿ø¼øȸ 1.6%(72¸í)¸¦ Â÷ÁöÇÏ°í ÀÖÀ¸¸ç, °úÁ¤º° ¼øȸ±³À° ½ÇÅ´ Àå¾Ö¿µ¾Æ ´ë»óÀÚ (1) 2.5%(112¸í), (2) À¯Ä¡¿ø °úÁ¤ 20.4%(924¸í), (3) ÃʵîÇб³ °úÁ¤ 39.1%(1,769¸í), (4) ÁßÇб³ °úÁ¤ 21.0%(951¸í), (5) °íµîÇб³ °úÁ¤ 17.0%(769¸í)¸¦ Â÷ÁöÇÏ°í ÀÖ´Ù(±³À°ºÎ, 2021).
2021³â 4¿ù ÇöÀç °Ç°Àå¾ÖƯ¼ö±³À° ´ë»óÀڴ Ư¼ö±³À°´ë»óÀÚÀÇ 1.8%(1,799¸í)¸¦ Â÷ÁöÇÏ°í ÀÖ´Ù. °Ç°Àå¾ÖÇлýÀº ±¸Ã¼ÀûÀÎ ¹èÄ¡ ½ÇÅ´ Ư¼öÇб³ 0.4%(7¸í), Ư¼öÇÐ±Þ 5.6%(105¸í), ÀϹÝÇÐ±Þ 93.8%(1,687¸í)°¡ ÀçÇÐÇÏ°í ÀÖ´Ù(±³À°ºÎ, 2021). ¡¸Àå¾ÖÀÎ º¹Áö¹ý¡¹ »ó ³»ºÎÀå¾Ö´Â Àüü µî·ÏÀå¾ÖÀÎ(2,545,637¸í) Áß ¾à 5.5%¸¦ Â÷ÁöÇÏ°í ÀÖ´Ù. ±¸Ã¼ÀûÀ¸·Î ½ÅÀåÀå¾ÖÀÎ(8.6¸¸¸í, 3.4%), ½ÉÀåÀå¾ÖÀÎ(0.5¸¸¸í, 0.2%), °£Àå¾ÖÀÎ(1.2¸¸¸í, 0.5%), È£Èí±â Àå¾ÖÀÎ(1.1¸¸¸í, 0.5%), Àå·ç ¿ä·çÀå¾ÖÀÎ(1.5¸¸¸í, 0.6%), ³úÀüÁõÀå¾ÖÀÎ(0,7¸¸¸í, 0.3%)À¸·Î ³ªÅ¸³µ´Ù(°ü°èºÎóÇÕµ¿, 2020). °Ç°Àå¾ÖÇлýÀº 2007³â 1.7%(1,142¸í), 2008³â 2.3%(1,637¸í), 2009³â 2.6%(1,945¸í), 2010³â 2.7%(2,174¸í), 2011³â 2.7%(2,229¸í), 2012³â 2.6%(2,195¸í), 2013³â 2.5%(2,157), 2014³â 2.3%(2,029), 2015³â 2.2%(1,935), 2016³â 1,9%(1,675¸í), 2017³â 1,8%(1,626¸í), 2017+1³â 1,9%(1,758¸í), 2019³â 1,9%(1,763¸í), 2020³â 1,9%(1,785¸í), 2021³â 1,8%(1,799¸í)·Î ³ªÅ¸³µ´Ù(±³À°ºÎ, 2021).
¿ì¸®³ª¶ó Ư¼ö±³À°Àº 1894³â(1898³â ȤÀº 1900³â ÁÖÀåµµ ÀÖÀ½) Æò¾ç¿¡¼ ¼±±³»ç ·ÎÁ¦Å¸ ¼Å¿ìµå Ȧ(R. S. Hall, 1865¡1951)¿¡ ÀÇÇÑ ¸Í ¼Ò³à ¿ÀºÀ·¡¸¦ À§ÇÑ ±³À°ÀÌ ½Ç½ÃµÈ ÀÌ·¡ 127³â, 6³âÁ¦ Ư¼öÇб³ ÇüÅ·δ 1945³â ±¹¸³¸Í¾ÆÇб³(1913³â 4¿ù 1ÀÏ Á¦»ý¿ø ¸Í¾ÆºÎ ¼³Ä¡-¼´ë¹®±¸ õ¿¬µ¿ 98-·Î ºÎÅÍ´Â 108³â) ¼³Ä¡ ÀÌÈÄ 76³â, ±×¸®°í Ư¼öÇÐ±Þ ÇüÅÂ(1971³â ´ë±¸½Ã Ä¥¼º±¹¹ÎÇб³ ³» ÁöÀûÀå¾ÖÇлýÀ» À§ÇÑ Æ¯¼öÇбÞÀÌ ¼³Ä¡ µÈÁö)·Î´Â 50³âÀÌ °æ°úÇÏ¿´´Ù. ±¸Ã¼ÀûÀÎ ¿ì¸®³ª¶ó Ư¼öÇбÞÀº 1937³â ÀϺ»Àο¡ ÀÇÇØ ¼¿ï µ¿´ë¹® °ø¸³Çб³¿¡ º´Çã¾à ¾Æµ¿À» À§ÇÑ ¾çÈ£ÇбÞÀÌ ¼³Ä¡µÈ ÀÌ·¡(¾Èº´Áó, 1977). 1962³â °æºÏ ¿µÁÖ±¹¹ÎÇб³¿¡ ¼³Ä¡µÇ¾ú´ø ÁöÀûÀå¾Ö¾Æ¸¦ À§ÇÑ Æ¯¼öÇбÞÀÌ ¼³Ä¡µÇ¾ú´Âµ¥ À̴ Ư¼ö±³À°ÀÇ º»·¡ ±³À°¸ñÀûÀ» À§Çؼ°¡ ¾Æ´Ï¶ó ´ç½ÃÀÇ ÁßÇб³ ¹«½ÃÇè Á¦µµÀÇ º¸¿ÏÃ¥À¸·Î Ư¼öÇбÞÀÌ ¼³Ä¡µÇ¾ú´Ù. ±×¸®°í Àú½Ã·Â¾Æµ¿(¾à½Ã¾Æµ¿)À» À§ÇÑ Æ¯¼öÇбÞÀº 1969³â¿¡ ¼¿ï ¿ù°è±¹¹ÎÇб³¿¡ ¼³Ä¡µÇ¾ú´Ù. ±×·¯³ª ¾ö¹ÐÇÑ Àǹ̿¡¼ Ư¼öÇÐ±Þ º»·¡ÀÇ ¸ñÀûÀ» À§ÇØ ¼³Ä¡µÈ Ư¼öÇбÞÀº 1971³â¿¡ ÁöÀûÀå¾Ö(Á¤½ÅÁöü) ¹× ÇнÀÁöÁø¾Æµ¿À» ´ë»óÀ¸·Î ÇÑ Æ¯¼öÇбÞÀÌ Ã³À½À¸·Î ´ë±¸ Ä¥¼ºÃʵîÇб³¿¡ 1°³ ÇбÞÀÌ ¼³Ä¡µÇ¾ú°í, ±× ÈÄ ³Ã»¾Æ¸¦ À§ÇÑ Æ¯¼öÇбÞÀÌ 1987³â¿¡ ¼¿ï ±³µ¿±¹¹ÎÇб³¿¡ ¼³Ä¡µÇ¾ú´Ù(¾Èº´Áó, 1977).
Ư¼ö±³À°Àº 1979³â 「Ư¼ö±³À°ÁøÈï¹ý」ÀÇ Á¦Á¤À¸·Î ÁúÀû º¯È¸¦ °¡Á®¿À°Ô µÇ¾ú´Ù. 「Ư¼ö±³À°ÁøÈï¹ý」Àº 1975³â 11¿ù ¹Ì±¹ ÀÇȸ¸¦ Åë°úÇÑ 「Public Law 94-142」ÀÇ Á¦Á¤¿¡ Á÷Á¢ÀûÀÎ ¿µÇâÀ» ¹Þ¾Ò´Ù. ¹Ì±¹Àº Çå¹ý¿¡ ÀÇÇØ ±³À°Àº ÁÖ(ñ¶)ÀÇ Ã¥ÀÓÀÌ´Ù. ÁÖ´Â Àå¾Ö¿Í »ó°ü¾øÀÌ ¸ðµç ¾Æµ¿°ú û¼Ò³â¿¡°Ô ¼ºñ½º¸¦ Á¦°øÇϵµ·Ï ±ÔÁ¤µÇ¾ú´Ù. ¹Ì±¹Àº 「Public Law 94-142」ÀÇ Á¦Á¤ ´ç½Ã 「ÀüÀå¾Ö¾Æ±³À°¹ý(The Education for All Handicapped Children Act: EAHCA)」À̶ó°í ¸í¸íÇÏ¿´À¸³ª 1990³â¿¡ 「ÀüÀå¾Ö¾Æ±³À°¹ý」ÀÌ °³Á¤µÇ¸é¼ 「Àå¾Ö¾Æµ¿±³À°¹ý(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Education Act,1990(IDEA)」À¸·Î ¸íĪÀÌ ¼öÁ¤µÇ¾ú´Ù. ¹Ì±¹ÀÇ 「ÀüÀå¾Ö¾Æ±³À°¹ý」ÀÌ Á¦Á¤µÈ ÀÌ·¡ 5Â÷·ÊÀÇ °³Á¤À» °ÅÄ¡¸é¼ 2004³â¿¡ 「Àå¾Ö¾Æµ¿±³À°ÁøÈï¹ý(The 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Education Improvement Act: IDEIA)」À¸·Î ¸íĪÀ» º¯°æÇÏ¿´´Ù. 2001³â¿¡ Á¦Á¤µÇ¾î 2002³â¿¡ °øÆ÷µÈ ÃÊÁߵÀ°¹ý °³Á¤¹ý¾ÈÀÎ 「¾Æµ¿³«¿À¹æÁö¹ý(No Child Left Behind; NCLB)」µîÀÌ ÀÖ´Ù. Çѱ¹°ú ¹Ì±¹ÀÇ Æ¯¼ö±³À°°ü·Ã¹ýÀº ±¸Á¶¿¡ À־ ¹Ì±¹ÀÇ °æ¿ì¿¡´Â IDEIA¿Í Section 504ÀÇ ±¸Á¶Àû Áö¿øÀÌ °¡´ÉÇÏÁö¸¸ Çѱ¹Àº Ư¼ö±³À°°ü·Ã¹ý¿¡ ÇÑÁ¤ÇÏ¿© Áö¿øµÇ°í ÀÖ´Ù. ±³À°ÀûÀ¸·Î Ư¼ö±³À°À» ¿ä±¸ÇÏ´Â ÇлýÀ» Áø´Ü Æò°¡µÉ ¶§´Â ¹°·Ð IDEIA¿¡ ÀÇÇÑ Áö¿øÀÌ °¡´ÉÇÏÁö¸¸ ±³À°Àû Áø´Ü Æò°¡ ÀÌÀüÀÌ¶óµµ Æ¯¼ö±³À°¿¡ »óÀÀÇÏ´Â Áö¿øÀÌ Section 504¿¡ ÀÇÇØ ¼öÇàµÉ ¼ö ÀÖ´Ù. Àå¾ÖÀα³À°¹ý(IDEA)Àº 3-9¼¼ ¾Æµ¿Àº ¨ç ½ÅüÀû, ¨è ÀÎÁöÀû, ¨é ÀÇ»ç¼ÒÅë, ¨ê »çȸ Á¤¼Àû, ¨ë ÀûÀÀ ¹ß´Þ ¿µ¿ª Áß 1°³ ¿µ¿ª ȤÀº ±× ÀÌ»óÀÇ ¿µ¿ª¿¡¼ ¹ß´ÞÀûÀ¸·Î ÁöüµÈ °ÍÀÌ È®ÀÎ µÉ ¼ö ÀÖ´Â °æ¿ì(USDOE, 1999), 9¼¼ ÀÌÈÄ¿¡´Â ¨ç ½Ã°¢Àå¾Ö(visual impairment), ¨è ³ó(deafness), ¨é ³ó-¸Í(deaf-blindness), ¨ê û°¢Àå¾Ö(hearing impairment), ¨ë ÁöÀûÀå¾Ö, intellectual disabilities, ÀÌÀü¿¡ ÁöÀûÀå¾Ö(Á¤½ÅÁöü, mental retardation), ¨ì Áߺ¹Àå¾Ö(multiple disabilities), ¨í ÁöüÀå¾Ö, Á¤Çü¿Ü°úÀû Àå¾Ö(orthopedic impairment), ¨î ±âŸ °Ç°»óÀÇ Àå¾Ö(other health impairment), ¨ï Á¤¼Àå¾Ö(emotional disturbance), ¨ð ƯÁ¤ÇнÀÀå¾Ö(specific learning disability), ¨ñ ¸»/¾ð¾îÀå¾Ö(speech or language impairment), ¨ò ¿Ü»ó¼º ³ú¼Õ»ó(traumatic brain injury), ¨ó ÀÚÆóÁõ(autism)ÀÇ 13°³ ¿µ¿ª Áß Çϳª ȤÀº ±× ÀÌ»óÀ¸·Î Áø´ÜµÈ Çлý¿¡°Ô Ư¼ö±³À°À» ¹ÞÀ» ÀÚ°ÝÀÌ ÁÖ¾îÁø´Ù.
Çѱ¹°ú ¹Ì±¹ÀÇ Æ¯¼ö±³À°Áö¿ø Á¤Ã¥¿¡ ´ëÇÑ ³»¿ëÀÇ Â÷ÀÌÀÇ Çϳª´Â ÅëÇÕ±³À°¿¡ ´ëÇÑ ÀÌ°ßÀ̸ç, ¶Ç ´Ù¸¥ Çϳª´Â Ư¼ö±³À° ±³»çÀÚ°ÝÁõ Á¦µµ¿¡¼ ãÀ» ¼ö ÀÖ´Ù. ¹Ì±¹ÀÇ IDEIA¿¡´Â ÅëÇÕ±³À°°ú °ü·ÃµÈ ¾Æ¹«·± ¹ýÀû Á¶Ç×ÀÌ ¾ø´Ù. ¹Ý¸é, Çѱ¹Àº ÅëÇÕ±³À°¿¡ ´ëÇÑ ³»¿ëÀ» ¹ýÀûÀ¸·Î ¸í½ÃÇÏ°í ÀÖ´Ù. ¹Ì±¹Àº ÅëÇÕ±³À°Àº ±³À°È¯°æÀÇ ¼±ÅÃÀ̶ó´Â Â÷¿ø¿¡¼ Á¢±ÙÇÏ°í ÀÖÀ¸¸ç, ±³À°È¯°æÀÇ ¼±Åðú´Â °ü°è¾øÀÌ ÃÖ¼ÒÁ¦ÇÑ È¯°æ(Least Restrictive Education; LRE)¶ó´Â ¹ýÀû Á¶Ç×À» Á¦½ÃÇÏ¿© Ư¼ö±³À°À» ¿ä±¸ÇÏ´Â ÇлýÀÇ ±³À°Àû Áö¿øÀ» Æò°¡ÇÏ°í Çö½ÇÈÇÏ°í ÀÖ´Ù. Çѱ¹Àº 2001³âºÎÅÍ Æ¯¼ö±³»çÀÚ°ÝÁõÀ» À¯¾Æ, Ãʵî, ÁßµîƯ¼ö±³»ç µî°ú °°ÀÌ °úÁ¤º°·Î ¹ß±ÞÇÏ¸é¼ Àå¾Ö¿µ¿ªº° ±¸ºÐÀ» ÆóÁöÇÏ¿´´Ù. Ư¼ö±³»ç ÀÚ°ÝÁõÀ» °úÁ¤º° ÅëÇÕÀ̶ó°í ÇÏÁö¸¸ ½Ã°¢¿¡ µû¶ó¼´Â °úÁ¤º° ÅëÇÕÀÌ ¾Æ´Ñ Àå¾Ö¿µ¿ªº° Ư¼ºÀ» ¹«½Ã ¶Ç´Â Æ÷±âÇÑ Æ¯¼ö±³»çÀÚ°ÝÁõÀÌ ¹ß±ÞµÇ°í ÀÖ´Ù. ¹Ì±¹À» Æ÷ÇÔÇÑ ¸ðµç ±¹°¡, Áï ¿ì¸®³ª¶ó¸¸ Á¦¿ÜÇÑ ¸ðµç ±¹°¡ÀÇ Æ¯¼ö±³»çÀÚ°ÝÁõÀº Àå¾Ö¿µ¿ªº°·Î ±¸ºÐÇÏ¿© ¿©ÀüÈ÷ ¹ß±ÞµÇ°í ÀÖ´Ù(ÃÖ¼º±Ô, 2009). Áï, ¹Ì±¹ÀÇ °æ¿ì ¿ª»çÀûÀ¸·Î Ư¼ö±³À° ¼ºñ½º ´ë»ó ÇлýÀ» ÆǺ°Çϱâ À§ÇÑ ¹üÁÖÀû Á¢±ÙÀÌ ¼ºñ½º Á¦°øÀ» À§ÇÑ Åä´ë°¡ µÇ¾ú´Ù. ´Ù½Ã ¸»Çϸé IDEA¿¡¼ ´Ù¸¥ Àå¾Ö·Î ÆǺ°µÈ ¾Æµ¿³¢¸® ±³½Ç ¾È¿¡¼ ¼¯ÀÏ ¼ö ¾ø´Ù´Â °ÍÀÌ´Ù. ¿¹¸¦ µé¾î ÇнÀÀå¾Ö ÇлýÀº Á¤¼Àå¾Ö¸¦ °¡Áø ¾Æµ¿°ú °°Àº ±³½Ç¿¡¼ ±³À°¹ÞÀ» ¼ö ¾ø¾ú´Ù. Áø´ÜÀº ÇÊ¿äÇÑ ¼ºñ½º¿Í ±³¼öÀÇ À¯ÇüÀ» ¾Ë·ÁÁØ´Ù(Benner, 1998). ±³»ç ÀÚ°ÝÁõ ¶ÇÇÑ Àå¾Ö »óÅ¿¡ ±Ù°Å¸¦ µÎ¾ú´Ù. ¿¹¸¦ µé¾î, ÇнÀÀå¾Ö ¾Æµ¿Àº ÇнÀÀå¾Ö ÀÚ°ÝÁõÀ» °¡Áø ±³»ç¿¡ ÀÇÇØ ÇнÀÀå¾Ö ±³½Ç¿¡ ±³À°À» ¹Þ¾Ò´Ù. ½Ã°£ÀÌ Áö³ª¸é¼ Ư¼ö±³»ç´Â Àå¾ÖÀÇ »óÅ¿¡ »ó°ü¾øÀÌ Àå¾Ö¾Æµ¿À» À§ÇÑ ÀûÀýÇÑ ¼ºñ½º¿Í ±³¼öÀû ¹æ¹ýÀÌ ÁßøµÇ¾î ÀÖ´Ù´Â °ÍÀ» ±ú´Ý±â ½ÃÀÛÇÏ¿´´Ù. ±³À°ÀÚ¿Í ¿ËÈ£ÀÚ´Â Àå¾Ö¾Æµ¿ °£¿¡ Â÷ÀÌÁ¡ º¸´Ù´Â °øÅëÁ¡ÀÌ ´õ ¸¹´Ù´Â °ÍÀ» ±ú´Þ¾Ò´Ù. Çб³´Â ´Ù¾çÇÑ Àå¾Ö ÇлýÀ» °°Àº ±³½Ç¿¡¼ ±³À°Çϱ⠽ÃÀÛÇß°í, °¢ ÁÖ´Â ±³»ç ÀÚ°ÝÁõÀÇ ¿µ¿ªÀ» ¾ø¾Ö±â ½ÃÀÛÇß´Ù. °æµµ, Áߵ, ±×¸®°í Áßµµ Àå¾Ö Ç¥½Ã´Â ¾Æµ¿ÀÇ ±³À°Àû ¿ä±¸¸¦ ´õ Àß ¹Ý¿µÇÑ´Ù°í ¿©°ÜÁ³´Ù(Benner, 1998). ¶ÇÇÑ ÀÌ·± Ç¥½Ã´Â Àå¾Ö À¯Çü¿¡ ´ëÇØ ´ú ÁýÁßÇÏ°Ô Çß´Ù. Ư¼ö±³À°¿¡¼ À̸¦ ºñ¹üÁÖÀû Á¢±ÙÀ̶ó°í ºÎ¸¥´Ù. ¹Ý´ë·Î Àå¾Ö ¹üÁÖ¿¡ ÀÇÇØ ÇлýÀ» ºÐ·ùÇÏ´Â °ÍÀº Ư¼ö±³À°¿¡¼ ¹üÁÖÀû Á¢±ÙÀ̶ó°í ÇÑ´Ù. ±³»çÀÇ ÀÚ°ÝÁõ ¶ÇÇÑ ¹üÁÖÀû Á¢±Ù¿¡¼ ºñ¹üÁÖÀû Á¢±ÙÀ¸·ÎÀÇ ÇüÅ·ΠÀüȯµÇ¾ú´Ù. ¿¹¸¦ µé¾î ±³»ç´Â ÇнÀÀå¾Ö³ª ÁöÀûÀå¾Ö(Á¤½ÅÁöü) ±³»ç ÀÚ°ÝÁõÀ» ¹Þ´Â °ÍÀÌ ¾Æ´Ï¶ó °æµµ Áߵ Àå¾ÖÇлýÀ» ±³À°Çϵµ·Ï ÁغñµÇ°í ÀÚ°ÝÁõÀ» ºÎ¿© ¹Þ¾Ò´Ù. ¹Ì±¹ÀÇ ´ëºÎºÐÀÇ ÁÖ¿¡¼ ¼ºñ½º Àü´Þ°ú ±³»ç ÀÚ°ÝÁõÀº ¾ö°ÝÇÑ ¹üÁÖÀû ºÐ·ù¸¦ µû¸£Áö ¾Ê´Â´Ù. ±×·¯³ª IDEA´Â ¾ÆÁ÷µµ Ư¼ö±³À° ¼ºñ½º ´ë»ó ¾Æµ¿À» ÆǺ°Çϴµ¥ ÀÖ¾î ÀÌ·± ¹üÁÖ¸¦ Àû¿ëÇÏ°í ÀÖ°í ¿¬±¸µéµµ ¾î´À Á¤µµÀÇ ¶Ñ·ÇÇÑ Â÷À̸¦ ÁöÁöÇÑ´Ù(Prater, 2007).
ÇöÀç ¿ì¸®³ª¶óÀÇ Æ¯¼ö±³À°À» ±ÔÁ¤ÇÏ´Â ¹ý·üÀº 「Àå¾ÖÀε ´ëÇÑ Æ¯¼ö±³À°¹ý」ÀÌ´Ù. 「Àå¾ÖÀÎ µî¿¡ ´ëÇÑ Æ¯¼ö±³À°¹ý」Àº 2007³â 5¿ù 25ÀÏ ¹ý·ü Á¦8483È£·Î Á¦Á¤µÇ¾ú´Ù. 「Àå¾ÖÀε ´ëÇÑ Æ¯¼ö±³À°¹ý」 ÀÌÀüÀÇ Æ¯¼ö±³À°À» ±ÔÁ¤ÇÏ´Â ¹ý·üÀº Ư¼ö±³À°ÁøÈï¹ýÀÌ´Ù. À̹ýÀº 1977³â 12¿ù 31ÀÏ ¹ý·ü Á¦3053È£·Î Á¦Á¤․°øÆ÷µÇ¾î ´ç½Ã ¿ì¸®³ª¶ó Àå¾ÖÇлýÀÇ ±³À°À» °øÀûÀ¸·Î º¸ÀåÇϱ⠽ÃÀÛÇÏ¿´°í, Àü±¹ ½Ã․µµ¿¡ °ø¸³ Ư¼öÇб³ ¹× Ư¼öÇбÞÀÌ ¼³Ä¡µÇ´Â µî Ư¼ö±³À° ¹ßÀüÀÇ ±âƲÀ» ¸¶·ÃÇÏ°Ô µÇ¾ú´Ù. Ư¼ö±³À°ÁøÈï¹ýÀº 9Â÷·Ê¿¡ °ÉÄ£ °³Á¤ÀÌ ÀÌ·ç¾îÁ³´Ù. 15Â÷·ÊÀÇ °³Á¤ Áß 1977³â Á¦Á¤(¹ý·ü Á¦3053È£ 19977.12.31 µ¿¹ý Á¦2Á¶ Á¦1Ç×) ´ç½Ã Ư¼ö±³À°ÀÇ Á¤ÀǸ¦ º¸¸é ¡¸Æ¯¼ö±³À°À̶õ Ư¼ö±³À°±â°ü¿¡¼ Ư¼ö±³À° ´ë»óÀÚ¿¡°Ô Á¡ÀÚ, ±¸È ¹× º¸À屸 µîÀ» »ç¿ëÇÏ¿© ±³À°±³Á¤(¿äÀ°) Á÷¾÷º¸µµ ÇÏ´Â °Í¡¹À¸·Î Á¤ÀÇÇÏ¿´´Ù. ±× ÈÄ 1994³â °³Á¤(Àü¹®°³Á¤ ¹ý·ü 4716È£ 1994.1.7 µ¿¹ý Á¦2Á¶ Á¦1Ç×)ÀÇ Á¤ÀÇ¿¡¼´Â¡¸Æ¯¼ö±³À°À̶õ Ư¼ö±³À° ´ë»óÀÚÀÇ Æ¯¼º¿¡ ÀûÇÕÇÑ ±³À°°úÁ¤ ¹× ±³À°¸Åü µîÀ» ÅëÇÏ¿© ±³°ú±³À°, Ä¡·á±³À° ¹× Á÷¾÷±³À° µîÀ» ½Ç½ÃÇÏ´Â °Í¡¹À¸·Î Á¤ÀÇÇÏ¿´´Ù. ±×·¯³ª ÀÌ Á¤ÀǴ Ư¼ö±³À°ÁøÈï¹ýÀÇ Æó±â¿Í ÇÔ²² Á¦Á¤µÈ Àå¾ÖÀÎ µî¿¡ ´ëÇÑ Æ¯¼ö±³À°¹ýÀÇ Á¦Á¤(¹ý·ü Á¦8483È£ 2007.2.25 µ¿¹ý Á¦2Á¶ Á¦1Ç×) ÀÇ Á¤ÀÇ¿¡¼¡¸Æ¯¼ö±³À°À̶õ Ư¼ö±³À° ´ë»óÀÚÀÇ ±³À°Àû ¿ä±¸¸¦ ÃæÁ·½ÃÅ°±â À§ÇÏ¿© Ư¼º¿¡ ÀûÇÕÇÑ ±³À°°úÁ¤ ¹× Á¦2È£¿¡ µû¸¥ Ư¼ö±³À° °ü·Ã ¼ºñ½º Á¦°øÀ» ÅëÇÏ¿© ÀÌ·ç¾îÁö´Â ±³À°¡¹À¸·Î Á¤ÀǵǾú´Ù. ÀÌ¿Í °°ÀÌ Æ¯¼ö±³À° ¿©°ÇÀÇ °³¼±°ú ´õºÒ¾î ½Ã´ëÀÇ º¯È¿¡ µû¶ó Ư¼ö±³À°ÀÇ Á¤Àǵµ ÇÔ²² º¯ÈÇØ ¿Ô´Ù. 1977³â°ú 1994³âµµÀÇ Á¤ÀǴ Ư¼ö¾Æµ¿¿¡°Ô ÀûÇÕÇÑ ±³°ú±³À°, Ä¡·á±³À°, Á÷¾÷±³À°À» ÇØ¾ß ÇÑ´Ù´Â ¹æÇâ¿¡¼´Â ÀûÀýÇÏ´Ù°í ÇÒ ¼ö ÀÖ´Ù. ±×·¯³ª ±³À° ¹æ¹ý°ú ¸Åü´Â ±³À°°úÁ¤¿¡ Æ÷ÇԵȴٴ Á¡, Á÷¾÷±³À° ³»¿ëµµ ±³°úÀÇ ÀÏȯÀ¸·Î º¼ ¼ö ÀÖ´Ù´Â Á¡, Ä¡·á±³À° Áß Æ¯Á¤ Àü¹® ºÐ¾ß´Â Àü¹® ÀÇ·á ºÐ¾ß°¡ ´ã´çÇÏ´Â °ÍÀÌ È¿À²ÀûÀ̶õ Á¡ µî¿¡¼ º¸¸é °³³ä ±ÔÁ¤¿¡ ÇÏÀÚ°¡ ÀÖ¾ú´Ù. ±×·¯´ø Áß 2007³â Àå¾ÖÀÎ µî¿¡ ´ëÇÑ Æ¯¼ö±³À°¹ý(2007)¿¡¼ Ư¼º¿¡ ÀûÇÕÇÑ ±³À°°úÁ¤ÀÇ ¿î¿µÀ¸·Î Á¤¸®ÇÏ°í, ¹Ì±¹ IDEIA(¡¸Àå¾Ö¾Æµ¿±³À°Çâ»ó¹ý¡¹, 2004)ó·³ Ä¡·á±³À° ³»¿ëÀ» Ư¼ö±³À° °ü·Ã ¼ºñ½º¿¡ Æ÷ÇÔ½ÃÄ×´Ù. ƯÈ÷, 2007³â °³Á¤¿¡¼ Ư¼ö±³À° °ü·Ã ¼ºñ½º´Â Ư¼ö±³À° ´ë»óÀÚÀÇ ±³À°À» È¿À²ÀûÀ¸·Î ½Ç½ÃÇϱâ À§ÇÏ¿© ÇÊ¿äÇÑ ÀÎÀû․¹°Àû ÀÚ¿øÀ» Á¦°øÇÏ´Â ¼ºñ½º·Î¼ »ó´ã Áö¿ø, °¡Á· Áö¿ø, Ä¡·á Áö¿ø, º¸Á¶Àη Áö¿ø, º¸Á¶°øÇбâ±â Áö¿ø, ÇнÀº¸Á¶±â±â Áö¿ø, Á¤º¸ Á¢±Ù Áö¿ø µîÀ» ÀǹÌÇÏ°í ÀÖ´Ù. µû¶ó¼ Ä¡·á±³À°Àº Çб³±³À°, Áï Ư¼öÇб³ ±³»ç(Ä¡·á±³À°)ÀÇ ¸ò¿¡¼ ¹þ¾î³ª Àü¹® Ä¡·á ºÐ¾ßÀÇ ¸òÀ¸·Î ³Ñ°ÜÁö°í, ±³À°ÀûÀÎ ¿ä¼Ò°¡ °ÇÑ ÀϺθ¸ Ư¼ö±³À° °úÁ¤¿¡ ÀÜÁ¸ÇÏ°Ô µÈ °ÍÀÌ´Ù. ÀÌ¿Í °°Àº ¾î¿øÀû․¹ýÀû °³³ä µîÀ» Á¾ÇÕÇØ º¸¸é, Ư¼ö±³À°Àº Ư¼ö±³À° ´ã´ç ±³»ç°¡ Àå¾Ö¾Æµ¿ÀÇ µ¶Æ¯ÇÑ ±³À°Àû ¿ä±¸¿¡ ÀûÀýÇÑ ±³À° ³»¿ëÀ» Ưº°ÇÑ ¹æ¹ý°ú ¸Åü µîÀ» È°¿ëÇÏ¿© ½Ç½ÃÇÏ´Â ±³À° ¹× °ü·Ã ¼ºñ½º¶ó°í ÇÒ ¼ö ÀÖ´Ù... ¡´ñéÕÔ¡µ
Âü°í¹®Çå
±³À°ºÎ(2021). ¿¬Â÷º¸°í¼. ±³À°ºÎ.
±³À°ºÎ(2020). 2020³â ±³À°ºÎ º¸µµÀÚ·á. 2020.3.2.
°ü°èºÎóÇÕµ¿(2020.7.24). 2020 Åë°è·Î º¸´Â Àå¾ÖÀÎÀÇ »î.°ü°èºÎóÇÕµ¿.
¾Èº´Áó(1977). Çѱ¹ ÃÖÃÊÀÇ ¾çÈ£ÇÐ±Þ ±³À°¿¡ °üÇÑ ¿¬±¸. Ư¼ö±³À°°úÇÐ Á¦6Áý, 31-47.
ÃÖ¼º±Ô(2009). Ư¼ö±³À°ÀÇ ÃÖ±Ù µ¿Çâ°ú °³Çõ°úÁ¦, Àü³²Æ¯¼ö±³À°¿¬±¸È¸, 1-10.
U.S.Department of Education(USDOE)(1999, Mrch 12). Assistance to states for the education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and the early intervention program for infants and toddlers with disabilities: Final regulations. Federan Register, 64, 120406-12672. Retrieved July 12, 2003, from http://www.ideapractices.org/law/downloads/fullregs.pdf.
Benner. S. M.(1998). Special education issues within the context of American society. Belmont, CA: Wadswor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