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홍중닷컴

HOME Contact... 조홍중 소개특수교육의 소개장애논문 소개용어설명게시판

특수교육의 소개
특수교육역사
중복지체장애아교육
중증장애아교육
건강장애아 교육
특수교육관련 이론
장애이해교육
특수교육의 현황
특수교육 관련 법규
특수교육 통계
img6.gif







 
작성일 : 08-07-10 17:54
③ 특수교육법시행규칙(2013.10.6)
 글쓴이 : 조홍중 (168.♡.220.133)
조회 : 5,313   추천 : 300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시행규칙(약칭: 특수교육법 시행규칙) 
 
                                                              일부개정 2013.10.04. 교육부령 제8호 시행 2013.10.06.
                                                              타법개정 2013.03.23. 교육부령 제1호 시행 2013.03.23.
                                                일부개정 2010.12.20. 교육과학기술부령 제86호 시행 2010.12.20.
                                                제      정 2008.06.12. 교육과학기술부령 제 5호 시행 2008.06.12.


제1조(목적) 이 규칙은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및 같은 법 시행령에서 위임된 사항과 그 시행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장애의 조기발견 등) ① 교육장 또는 교육감은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이하 "법"이라 한다) 제14조제1항 또는 제3항에 따른 선별검사나 진단·평가를 실시하는 경우에는 별표에 따른 검사를 각각 실시하여야 한다.
  ② 보호자 또는 각급학교의 장은 법 제15조제1항 각 호에 해당하는 장애를 가지고 있거나 장애를 가지고 있다고 의심되는 영유아 및 학생을 발견하여 진단·평가를 의뢰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별지 제1호서식에 따른 진단·평가의뢰서를 작성하여 교육장 또는 교육감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③ 교육감 또는 교육장은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시행령」(이하 "영"이라 한다) 제9조제5항에 따라 진단·평가의 결과를 영유아 및 학생의 보호자에게 알릴 때에는 별지 제2호서식에 따른다.
제3조(특수교육대상자의 학교 배치) 교육감 또는 교육장이 영 제11조제1항에 따라 특수교육대상자를 학교에 배치할 때에는 별지 제3호서식에 따라 해당 학교장과 특수교육대상자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제3조의2(교육과정) ① 법 제20조제1항에 따른 특수교육기관의 교육과정은 유치원 교육과정, 공통 교육과정, 선택 교육과정 및 기본 교육과정으로 구분한다.
  ② 제1항에 따른 교육과정의 대상 및 내용은 다음 각 호와 같다.  <개정 2013.3.23.>
1. 유치원 교육과정: 만 3세부터 초등학교 취학 전까지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고, 「유아교육법」 제13조제2항에 따라 교육부장관이 정하는 유치원 교육과정에 준하여 편성된 과정
2. 공통 교육과정: 초등학생 및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고, 「초·중등교육법」 제23조제2항에 따라 교육부장관이 정하는 초등학교 및 중학교 교육과정에 준하여 편성된 과정
3. 선택 교육과정: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고, 「초·중등교육법」 제23조제2항에 따라 교육부장관이 정하는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준하여 편성된 과정
4. 기본 교육과정: 특수교육대상자의 장애 종별 및 정도를 고려하여 제2호 및 제3호의 교육과정을 적용하기 어려운 학생을 대상으로 하고, 대상자의 능력에 따라 학년의 구분 없이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교과의 수준을 다르게 적용할 수 있도록 편성된 과정
가.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실과, 체육, 음악, 미술 및 교육부장관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교과
나. 특수교육대상자의 진로 및 직업에 관한 교과
③ 제1항 및 제2항에서 규정된 사항 외에 교육과정의 내용 및 기준에 관하여 필요한 세부사항은 교육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한다.  <개정 2013.3.23.>[본조신설 2010.12.20.]
제4조(개별화교육지원팀의 구성 등) ① 각급학교의 장은 법 제22조제1항에 따라 매 학년의 시작일부터 2주 이내에 각각의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개별화교육지원팀을 구성하여야 한다.
② 개별화교육지원팀은 매 학기의 시작일부터 30일 이내에 개별화교육계획을 작성하여야 한다.
③ 개별화교육계획에는 특수교육대상자의 인적사항과 특별한 교육지원이 필요한 영역의 현재 학습수행수준,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평가계획 및 제공할 특수교육 관련서비스의 내용과 방법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④ 각급학교의 장은 매 학기마다 개별화교육계획에 따른 각각의 특수교육대상자의 학업성취도 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특수교육대상자 또는 그 보호자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제5조(보조인력의 역할 및 자격) ① 법 제28조제3항에 따라 학교에 배치되는 보조인력은 교사의 지시에 따라 교수학습 활동, 신변처리, 급식, 교내외 활동, 등하교 등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 및 학교 활동에 대하여 보조 역할을 담당한다.
  ② 보조인력의 자격은 고등학교를 졸업한 자 또는 이와 같은 수준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로 한다.
제6조(생활지도원의 자격 및 배치기준) ① 법 제28조제6항 후단에 따라 특수학교의 기숙사에 두는 생활지도원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으로 한다.<개정 2013.10.4.>
1. 「초·중등교육법」 별표 2의 자격 기준에 해당하는 사람
2. 고등학교를 졸업한 사람 또는 이와 같은 수준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사람으로서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격이 있는 사람
가. 「의료기사 등에 관한 법률」 제2조에 따른 물리치료사 또는 작업치료사
나. 「사회복지사업법」 제11조에 따른 사회복지사
다. 「영유아보육법」 제21조제2항에 따른 보육교사
② 법 제28조제6항 후단에 따라 국립학교에 두는 생활지도원은 학생 5명마다 1명 이상을 배치하여야 한다. 다만, 시각장애 또는 청각장애가 있는 특수교육대상자를 교육하는 중학교 및 고등학교 과정의 경우에는 학생 7명마다 1명 이상을 배치할 수 있다.
제6조의2(간호사 등의 배치기준) 법 제28조제6항 후단에 따라 국립학교에는 간호사를 1명 이상 배치하되, 기숙사에 기숙하는 학생이 50명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그 초과인원 50명마다 간호사 또는 간호조무사를 1명 이상 추가로 배치하여야 한다.[본조신설 2013.10.4.]
제7조(특별지원위원회에 대한 심사청구 결과 통보 등) ① 법 제35조제3항에 따라 장애학생 또는 그 보호자가 심사청구를 할 때에는 별지 제4호서식에 따른 심사청구서를 해당 학교의 특별지원위원회에 제출하여야 한다.
  ② 제1항에 따른 심사청구를 받은 해당 학교의 특별지원위원회는 심사를 거쳐 별지 제5호서식에 따른 심사결과통지서를 그 청구인에게 교부하여야 한다.
제8조(고등학교 과정 이하의 심사청구 결과 통보 등) ① 법 제36조제1항 또는 제2항에 따라 특수교육대상자, 그 보호자 또는 각급학교의 장이 심사청구를 할 때에는 별지 제6호서식에 따른 심사청구서를 해당 시·군·구특수교육운영위원회 또는 시·도특수교육운영위원회에 제출하여야 한다.
  ② 제1항에 따른 심사청구를 받은 해당 시·군·구특수교육운영위원회 또는 시·도특수교육운영위원회는 심사를 거쳐 별지 제7호서식에 따른 심사결과통지서를 그 청구인에게 교부하여야 한다.

부칙 <교육과학기술부령 제5호, 2008.6.12.> 
제1조(시행일) 이 규칙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제2조(다른 법령의 폐지) 특수교육진흥법 시행규칙을 폐지한다.
제3조(생활지도원에 대한 경과조치) 이 규칙 시행 당시 종전의 「특수교육진흥법 시행규칙」 제5조제1항제2호다목에 따라 특수학교의 기숙사에 생활지도원으로 근무하고 있는 자는 2009년 12월 31일까지는 제6조제1항에 따른 생활지도원으로 본다.
제4조(다른 법령과의 관계) 이 규칙 시행 당시 다른 법령에서 「특수교육진흥법 시행규칙」 또는 그 규정을 인용하고 있는 경우 이 규칙 중 그에 해당하는 규정이 있는 때에는 종전의 규정에 갈음하여 이 규칙 또는 이 규칙의 해당 조항을 인용한 것으로 본다.
부칙 <교육과학기술부령 제86호, 2010.12.20.>
이 규칙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칙 <교육부령 제1호,  2013.3.23.>  (교육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시행규칙) 
제1조(시행일) 이 규칙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단서 생략>
제2조부터 제6조까지 생략
제7조(다른 법령의 개정) ①부터 <40>까지 생략
<41>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시행규칙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3조의2제2항제1호부터 제3호까지, 같은 항 제4호가목 및 같은 조 제3항 중 "교육과학기술부장관"을 각각 "교육부장관"으로 한다.
<42>부터 <61>까지 생략
부칙 <교육부령 제8호, 2013.10.4.>
이 규칙은 2013년 10월 6일부터 시행한다.

별표 [별표] 특수교육대상자 선별검사 및 진단ㆍ평가 영역(제2조제1항 관련) 
별표 [서식 1] 특수교육대상자 진단ㆍ평가 의뢰서
별표 [서식 2] 특수교육대상자 진단ㆍ평가 결과통지서 
별표 [서식 3] 특수교육대상자 배치 결과통지서 
별표 [서식 4] 심사청구서 (전문대학 이상)
별표 [서식 5] 심사결과통지서 (전문대학 이상) 
별표 [서식 6] 심사청구서 (고등학교 과정 이하) 
별표 [서식 7] 심사결과통지서 (고등학교 과정 이하) 
 
 별표 0 특수교육대상자 선별검사 및 진단ㆍ평가 영역(제2조제1항 관련) 

 특수교육대상자 선별검사 및 진단ㆍ평가 영역(제2조제1항 관련)
-------------------------------------------------------------------------------------
장애 조기 발견을 위한 선별검사
-------------------------------------------------------------------------------------
 1. 사회성숙도검사
 2. 적응행동검사
 3. 영유아발달검사
-------------------------------------------------------------------------------------
시각장애ㆍ청각장애 및 지체장애
-------------------------------------------------------------------------------------
 1. 기초학습기능검사
 2. 시력검사
 3. 시기능검사 및 촉기능검사(시각장애의 경우에 한함)
 4. 청력검사(청각장애의 경우에 한함)
-------------------------------------------------------------------------------------
지적장애(정신지체)
-------------------------------------------------------------------------------------
 1. 지능검사
 2. 사회성숙도검사
 3. 적응행동검사
 4. 기초학습검사
 5. 운동능력검사
-------------------------------------------------------------------------------------
정서ㆍ행동장애, 자폐성장애
-------------------------------------------------------------------------------------
 1. 적응행동검사
 2. 성격진단검사
 3. 행동발달평가
 4. 학습준비도검사
-------------------------------------------------------------------------------------
의사소통장애
-------------------------------------------------------------------------------------
 1. 구문검사
 2. 음운검사
 3. 언어발달검사
-------------------------------------------------------------------------------------
학습장애
-------------------------------------------------------------------------------------
 1. 지능검사
 2. 기초학습기능검사
 3. 학습준비도검사
 4. 시지각발달검사
 5. 지각운동발달검사
 6. 시각운동통합발달검사
-------------------------------------------------------------------------------------

비고 : 특수교육대상자 선정을 위한 장애유형별 진단ㆍ평가 시 장애인증명서ㆍ장애인수첩 또는 진단서등을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출처: 제정 2008.6.12 교육과학기술부령 제5호]
☞ 출처: 법제처 http://www.moleg.go.kr/main/main.do

 
 

Total 34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34 학교폭력예방 조홍중 09-30 2799 0
33 差別解消法(日本) 조홍중 10-26 3106 52
32 차별 해소 추진법(일본) 조홍중 10-26 3344 57
31 장애등급판정기준(2013-3-4) 조홍중 08-26 5188 247
30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2013) 조홍중 08-06 4048 147
29 유아교육법(2013) 조홍중 11-03 4450 198
28 유아교육법 시행령(2013) 조홍중 11-03 4605 192
27 유아교육법시행규칙(011) 조홍중 11-03 4545 210
26 장애아동복지지원법, 시행령, 시행규칙 조홍중 05-28 4914 218
25 ▣ 대한민국헌법(1980.10.27) 조홍중 09-05 5106 261
24 ▣ 교통약자의이동편의증진법(08.3.28) 조홍중 07-11 5116 246
23 ▣ 교통약자편의증진법시행령(08.2.29) 조홍중 07-10 5272 289
22 ▣ 교통약자편의증진법시행규칙(08.3.14) 조홍중 07-10 5157 300
21 ③ 특수교육법시행규칙(2013.10.6) 조홍중 07-10 5314 300
20 ② 특수교육법시행령(2015.12.31) 조홍중 03-03 5736 330
 1  2  3  

Copyright(c) Cho Hong Joong All rights reserved.
Comments & Questions
hongjoong-cho@hanmail.net , chohj@j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