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홍중닷컴

HOME Contact... 조홍중 소개특수교육의 소개장애논문 소개용어설명게시판

특수교육의 소개
특수교육역사
중복지체장애아교육
중증장애아교육
건강장애아 교육
특수교육관련 이론
장애이해교육
특수교육의 현황
특수교육 관련 법규
특수교육 통계
img6.gif
 
작성일 : 06-10-23 13:20
▣ 중도장애의 정의
 글쓴이 : 조홍중 (168.♡.220.133)
조회 : 6,899   추천 : 380  
▣ 중도장애의 정의


1) Abt Associates(1974)의 정의
  중도장애아란 정신지체, 정서장애, 농-맹, 또는 복합장애를 지니고 다음의 행동 중 두 가지 이상을 지속적으로 나타내는 21세 이하의 개인으로 정의된다.
  정의의 강조점은 다음과 같다. (1) 머리 때리기, 몸 할퀴기, 머리카락을 잡아당기기 등의 자신에게 손상을 입히는 자해행동,(2) 흔들기, 자폐적 행동 등의 자신에게 해를 입히지 않는 의식적 행동,(3) 다른 사람에게 위험한 과다-공격행동,(4) 자위 등의 한 시간 이상 지속되는 자기자극행동,(5) 또래나 성인의 초청에 반응하지 않거나 현실적인 접촉이 결여되는 등의 가장 분명한 사회적 자극에도 주의를 기울이지 않음
(6) 구어적 의사소통 기술의 결여,(7) 침대에만 누워있거나 시설 주변을 돌아다니지 못하는 등의 신체적 이동성 결여,(8) 개인의 결함에 초점을 맞춤,(9) 중도장애가 나타날 수 있는 모든 상태를 먼저 제시한 후 행동 특성을 설명하기 위해서 자해, 자기자극 등의 용어 사용
  출처: Abt Associates (1974). Assessment of selected resources for  severely handicapped children and youth. Vol I: A  state-of-the-art paper. Cambridge, MA: Abt Associates(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134-614).


2) Justen(1976)의 정의(Westing & Fox, 1995)
  중도장애인이란 생활연령에 비해서 절반 이하의 일반적인 발달수준으로 기능하며, 교육적인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학습 상황에서의 확장적인 구조화를 필요로 하는 정도로 학습이나 행동상의 문제를 지닌 21세 이하의 개인을 의미한다.
  정의의 강조점은 다음과 같다. (1) 부정적인 행동 서술에서 탈피하여 학습과 행동적인 문제를 지닌 발달상의 장애로 서술함,(2) 교수 프로그램의 확장적 수정을 필요로 하는 것으로 언급함,중도장애란 비장애인이나 경도장애를 지닌 사람들과 비교해서 비교적 좀더 쇠약한 상태에 놓임으로써 정상적인 능력이 부정적인 영향을 받는 상황을 의미하고 있다.
  출처: Westling, D. L., & Fox, L. (1995). Teaching students with severe disabilities. Englewood Cliffs, Ner Jersey: Merrill.


3) Sailor & Haring (1977)의 정의
  1차적인 서비스 욕구가 기본적인 것인가 학업적인 것인가에 따라서 중도/복합장애 프로그램에 배치되어야 한다.  만일 진단에 의해서 복합장애아동이 학문적 교수를 필요로 하는 것으로 결정된다면 그 아동은 중도장애 프로그램에 배치되어서는 안된다.  아동의 서비스 욕구가 기본적인 기술 발달에 관한 것이라면 중도/복합장애 프로그램이 적합하다.
  정의의 강조점은 다음과 같다. (1) 행동적인 서술을 포함하지 않음,(2) 교육적 필요에 있어서의 차이를 중심으로 서술함,(3) 장애의 성격보다는 제공받아야 할 프로그램의 특성에 따라 아동을 정의
  출처: Sailor, W., & Haring, N. (1977).  Some current directions in the education of the severely/multiply handicapped. AAESPH Review, 2, 67-86.


4) 미국 교육부  Federal Register(1988)의 정의
  중도장애아는 자신이 지닌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문제, 또는 이러한 문제들의 복합적인 출현의 강도로 인해서 사회에서의 유용하고도 의미있는 준비와 자기-실현을 위한 잠재력을 최대화하기 위해서 일반교육 및 특수교육에서 전통적으로 제공하는 교육적, 사회적, 심리적, 의학적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아동을 의미한다.
  정의의 강조점은 다음과 같다. (1) 부정적인 서술보다는 프로그램의 필요에 초점을 맞춤,(2) 장애의 정도나 성격과 관계없이 각각의 학생에 대한 관련 서비스(예: 의료지원)를 포함한 적절한 교육적 프로그램의 필요를 강조해서 서술함

  출처: Federal Register (1988).  Code of federal regualtions 34:  Education: Parts 300-399, revised as of July 1, 1988.  Washington, D.C.: U.S. Goverment Printing Office.


5) Bellamy (1985)의 정의
  중도장애인은 통합된 지역사회에 참여하기 위해서 주요 생활 영역에서의 지속적인 지원을 필요로 하며, 일생에 거쳐서 이러한 지원을 필요로 할 것으로 여겨지는 개인을 의미한다.
  정의의 강조점은 다음과 같다. (1) 지원 필요에 따라 중도장애 정의의 개념을 화장시킴,(2) 통합 상황에서의 교육적 필요를 충족시키는데 초점을 맞춤

  출처: Bellamy, T. (1985).  Severe disability in adulthood. Newsletter of  the Association for Persons with Severe Handicaps, 11, 1-6.



6) 미국의 중도장애인협회(The Association for Persons with Severely Handicapps: TASH)의 정의(Meyer, Peck,  &  Brown, 1991)
  중도장애인은 통합된 지역사회에 참여하고 장애와 관계없이 모든 시민들이 누릴 수 있는 질적인 삶을 즐기기 위한 한 가지 이상의 주요 활동에 있어서 확장적이고도 지속적인 지원을 필요로 하는 모든 연령의 개인을 의미한다.  지원은 독립적인 생활, 직업, 자기-실현을 위해서 필요한 이동, 의사소통, 자조기술, 학습과 같은 생활 활동을 위해서 요구될 수 있다.
  정의의 강조점은 다음과 같다. (1) 통합 환경에서의 접근과 기회를 촉진하기 위해서 필요한 지원에 좀더 초점이 맞추어짐,(2) 학령기 아동만이 아닌 모든 연령의 개인을 모두 포함

  출처: Meyer, L. H., Peck, C. A., & Brown, L. (1991).  Definition of the people TASH serves. In L. H. Meyer, C. A. Peck, & L, Brown (Eds.), Critical issues in the lives of people with severe disabioities (p. 19). Baltimore: Paul H. Brookes.


인용
    이소현의 중도장애아의 교육가능성 및 교육방법론,재활복지,2,(2),75-105. 재인용

 
 

Total 2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2 특수교육학과의 목적 조홍중 07-03 4791 166
1 ▣ 중도장애의 정의 조홍중 10-23 6900 380

Copyright(c) Cho Hong Joong All rights reserved.
Comments & Questions
hongjoong-cho@hanmail.net , chohj@j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