ÁöüÀå¾Ö¾Æµ¿ÀÇ À§ÇÑ ½Ä»ç±â¼ú ÁßÀç ¹æ¹ý
(1) ÀÚ¼¼±³Á¤- ½Ä»çÇϱ⿡ ÇÊ¿äÇÑ ±¸° ±ÙÀ°ÀÇ ¿òÁ÷ÀÓÀ» ¿øÈ°È÷ Çϱâ À§Çؼ º¸Á¶±â±â µîÀ» »ç¿ëÇÏ¿© ¹Ù¸¥ ÀÚ¼¼¸¦ ÃëÇÏ°Ô ÇÑ´Ù(Lowman, 2004).
(2) À½½Ä¼öÁ¤- À½½ÄÀÇ ÇüÅÂ, Å©±â, ¿Âµµ, Á¦½Ã ŵµ µîÀ» ¹è·ÁÇØ¾ß Çϸç, ÁöüÀå¾Ö¾Æµ¿(³ú¼º¸¶ºñ¾Æµ¿) Áß ÀÏ¹Ý À½½ÄÀ» ¸ÔÁö ¸øÇÑ °æ¿ì, ä¼Ò µîÀ» »î¾Æ °ÉÂßÇÏ°Ô ¸¸µç Ƕ·¹(puree)Çü À½½ÄÀº »ïÅ°´Â ÀÚ±ØÀÌ ¾øÀÌ ½±°Ô ³Ñ¾î°¡±â ¶§¹®¿¡ ±âµµÆó¼âÀÇ À§ÇèÀÌ Áõ°¡Çϸç, º¯ºñ, ÃæÄ¡, ±¸°±¸Á¶ ¾àÈ, ºñŸ¹Î °áÇÌÀ» ÃÊ·¡Çϱ⠶§¹®¿¡ °¡´ÉÇÑ Ç¶·¹Çü À½½ÄÀ» ÇÇÇÏ°í °íÇü À½½ÄÀ» ¸Ôµµ·Ï ÁöµµÇÑ´Ù(Westling, Fox,. & Carter, 2015).
(3) ½Ä»ç¹æ¹ý ¹× µµ±¸ÀÇ ¼öÁ¤- ½º½º·Î ½Ä»çÇϱ⸦ ½ÃµµÁ¶Â÷ ÇÏÁö ¾Ê´Â ¾Æµ¿ÀÇ °æ¿ì´Â ¼ÕÀ» ÀÌ¿ëÇؼ À½½ÄÀ» ¸Ô´Â ÇൿÀ» ÁöµµÇÑ´Ù. ¼ÕÀ¸·Î ¸Ô±â¸¦ ÁöµµÇÏ´Â °ÍÀº ½Ä»ç µµ±¸¸¦ ¹Ù¸£°Ô »ç¿ëÇϱâ À§ÇÑ Àü ´Ü°èÀ̸ç, ¹Ýµå½Ã ÀûÀýÇÑ ½Ã±â¿¡ µµ±¸¸¦ »ç¿ëÇÏ´Â °ÍÀ» ÁßÀçÇØ¾ß ÇÑ´Ù. À½½ÄÀ̳ª À½·á¸¦ Á¦½ÃÇÏ´Â ½Ã°£ ¶ÇÇÑ ¸Å¿ì Áß¿äÇϹǷΠ¾Æµ¿¿¡ µû¶ó ¸Ô°í ¸¶½Ã´Â ÀÚ¼¼¿Í ¾ç, ¼Óµµ¸¦ Á¶Á¤ÇÑ´Ù(Orelove, Sobsey, & Silberman, 2004).
(4) ½Ä»ç½Ã°£ ¹× ȯ°æ¼öÁ¤- ½Ä»ç ±â¼úÀÇ Áöµµ´Â ÀϹÝÀûÀΠȯ°æ¿¡¼ Á¤ÇØÁø ½Ä»ç½Ã°£¿¡ ´Ù¸¥ ¾Æµ¿µéÀÌ ¼·ÃëÇÏ´Â À½½ÄÀ» ±×´ë·Î ¼·ÃëÇÒ ¼ö ÀÖµµ·Ï ÁöµµÇÏ´Â °ÍÀÌ ÃÖ»óÀÇ Áöµµ¹æ¹ýÀÌ´Ù. Çб³ÀÇ Á¤±Ô ½Ä»ç½Ã°£¿¡ »õ·Î¿î ½Ä»ç ±â¼úÀ» »ç¿ëÇϵµ·Ï ÁöµµÇÏ´Â °Í¸¸À¸·Î´Â ¼·Ãë·®À» °¨¼Ò½ÃÄÑ °Ç°À» À§ÇùÇÒ ¼ö ÀÖ´Ù. ±×·¯¹Ç·Î Á¤±Ô½Ã°£¿¡¸¸ ÁöµµÇÏ´Â °Íº¸´Ù´Â ÀÌ·¯ÇÑ ÀϽÃÀûÀÎ °¨¼Ò¿Í °ü·ÃµÈ ¹®Á¦¸¦ ±Øº¹Çϱâ À§ÇØ ½Ä»ç ±â¼ú ½ÀµæÀ» À§ÇÑ Æ¯Á¤ÇÑ ½Ã°£¿¡ Ãß°¡·Î ÁöµµÇÏ´Â °ÍÀÌ ÇÊ¿äÇÏ´Ù(Westling, Fox,. & Carter, 2015).
(5) ½ÅüÀûÀÎ º¸Á¶¹æ¹ý- ½Ä»ç¸¦ µ½´Â ½ÅüÀûÀÎ Áö¿ø ¹æ¹ýÀº ÀÚ¼¼ÀÇ ±³Á¤, À½½ÄÀÇ ¼öÁ¤, ½Ä»ç µµ±¸ ¹× ȯ°æÀ» ¸ÕÀú ¼öÁ¤ÇÑ ÈÄ°¡ µÇµµ·Ï Àû°Ô »ç¿ëÇÏ´Â °ÍÀÌ ÁÁ´Ù. ¾Æµ¿ÀÌ ½º½º·Î ÀÌ·Î Àß°Ô ºÎ¼ö´Â ´É·ÂÀÌ ºÎÁ·ÇÑ °æ¿ì´Â ÅÎÀÇ ¿òÁ÷ÀÓÀ» ÃËÁøÇ쵂 ¾Æµ¿ÀÇ µÚ, ¶Ç´Â ¿·¿¡¼ ÃÖ¼ÒÇÑÀÇ ¹æ¹ýÀ¸·Î º¸Á¶ÇÑ´Ù. ÁßÁö´Â ÅÎ, °ËÁö´Â Åΰú ÀÔ¼ú »çÀÌ, ¾öÁö´Â ´« ÁÖº¯ÀÇ ¾ó±¼ ¿·¿¡ À§Ä¡ÇÏ°í ÀÌ·¡ÅÎÀÇ °³Æó¸¦ º¸Á¶ÇÏ°í Á¶ÀýÇÒ ¼ö ÀÖ°Ô ÇÑ´Ù(Best, Heller,. & Bigge, 2010). ÅÎÀÇ ¿òÁ÷ÀÓÀ» Á¶ÀýÇØ ÁÙ ¶§ À ÀÔ¼úÀ» ¾Æ·¡·Î ´ç±â´Â °ÍÀº ÀÔ¼ú ¼öÃàÀ» ÀÚ±ØÇÒ ¼ö Àֱ⠶§¹®¿¡ ÇÇÇØ¾ß ÇÑ´Ù(Orelove, Sobsey,. & Silberman, 2004).
(6) ±¸°¿îµ¿- ÅÎÀÇ Á¶ÀýÀ» µ½±â À§Çؼ´Â ¾Æµ¿ÀÇ ±¸°°ú ¾È¸éÀÇ °ú¹Î¹ÝÀÀÀ» ÁÙÀÌ´Â °ÍÀÌ ÇÊ¿äÇÏ´Ù. °ú¹Î¹ÝÀÀÀ» ÁÙÀÌ°í, ±¸°¿îµ¿À» ÃËÁøÇÏ´Â ÀýÂ÷µéÀÌ ½Ä»ç ±â¼ú Çâ»ó¿¡ µµ¿òÀÌ µÈ´Ù(Orelove, Sobsey,. & Silberman, 2004).
(7) ÅÎÀÇ ÈÆ·Ã- ½Ä»ç±â´ÉÀ» Çâ»ó½ÃÅ°±â À§Çؼ´Â ÅÎÀÇ ÈƷðúÁ¤ÀÌ ÇÊ¿äÇÏ´Ù. ÅÎ ÈÆ·ÃÀº ´ÙÀ½ 6°¡Áö È°µ¿À» ÅëÇؼ ½ÅÀå½Ãų ¼ö ÀÖ´Ù(Orelove, Sobsey,. & Silberman, 2004).
(8) Æ©ºê¸¦ ÅëÇÑ À½½Ä¹° ¼·Ãë- À§ ½Äµµ ¿ª·ù, ÀÌ·Î Àß°Ô ºÎ¼ö°í, »ïÅ°±â µî ¿¬ÇÏ ±â´ÉÀÇ ¹®Á¦, ºñÁ¤»óÀûÀÎ ±¸°¿îµ¿¹Ý»ç µîÀ¸·Î ÀÎÇØ ÁöüÀå¾Ö¾Æµ¿ÀÌ ±¸°À¸·Î À½½Ä ¼·Ãë°¡ ¾î·Æ°Å³ª ÃæºÐÇÏÁö ¾çÀÇ ¿µ¾çºÐÀ» ¼·ÃëÇϱ⠾î·Á¿î °æ¿ì º¹ºÎ¸¦ ÅëÇØ À§±îÁö ¿¬°áµÈ À§·ç°ü(Gastric Tube), ¶Ç´Â ÄÚ, ¸ñ, ½Äµµ¸¦ °ÅÃÄ À§¿¡ À̸£´Â ºñÀ§°ü(Nasogastric Tube)À» ÅëÇØ À½½ÄÀ» ¼·ÃëÇÑ´Ù. Æ©ºê »ðÀÔÀÇ °æ¿ì Á÷¸³ ÀÚ¼¼³ª 45µµ °¢µµÀÇ ÀÚ¼¼°¡ À½½Ä¹°ÀÇ ¿ª·ù¸¦ ¸·À¸¸ç, ½Ä»ç ÈÄ ÃÖ¼ÒÇÑ 45ºÐ ¶È¹Ù·Î Àְųª ¹ÝÂë ±â´ë¾î ¾Éµµ·Ï ÇÑ´Ù.
(9) ½Ä»ç ¿¹Àý- ÁöüÀå¾Ö¾Æµ¿ÀÇ ½Ä»ç±â¼ú Áöµµ¿¡´Â ½Ä»çÇÏ´Â ¹æ¹ý ¿Ü¿¡ Æí½Ä½À°ü ¾ø¾Ö±â, Àå¼Ò¿¡ µû¸¥ ½Ä»ç ¿¹Àý, ´Ù¸¥ »ç¶÷°ú ¾î¿ï·Á¼ ½Ä»çÇϱâ, ¿Ü½ÄÇÏ±â µî ´Ù¾çÇÑ ±â¼úÀÌ ÇÊ¿äÇÏ´Ù. Çб³½Ä´ç¿¡¼ ¹Ù¸¥ ¿¹Àý, ½Ä»ç½Ã°£ÀÇ »çȸÀû ±â¼ú, ±âº»ÀûÀÎ ½ÄŹ Á¤¸®Çϱâ, ¿ÜºÎ ½Ä´ç ÀÌ¿ë ½Ã À½½Ä ¼±ÅÃÇϱâ, À½½Ä ÁÖ¹®Çϱâ, À½½Ä ±¸ÀÔÇϱ⠵îÀ» Æ÷ÇÔÇÑ ±â¼úµµ ÇÊ¿äÇÏ´Ù(Westling, Fox,. & Carter, 2015).
Âü°í¹®Çå
¹ÚÀºÇý, ±èÁ¤¿¬, Ç¥À±Èñ(2018). ÁöüÀå¾ÖÇлý±³À°, ¼¿ï: ÇÐÁö»ç, pp. 440-449.
Best, S. J., Heller, K. W., & Bigge, J. L. (2010). Teaching individuals with physical or multiple disabilities (6th ed.).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Education, Inc.
Lowman, D. K. (2004). Mealtime skills. In F, Orelove, D. Sobsey, &R. Sliverman (Eds.), Educating children with multiple disabilities: A Collaborative approach (4th ed., pp. 563-607). Baltimore: Paul H. Brookes.
Orelove, F. P., Sobsey, D.,& Silberman, R. K. (2004). Educating children with multiple disabilities: A transdisciplinary approach (4th ed.). Baltimore: Paul H. Brook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