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홍중닷컴

HOME Contact... 조홍중 소개특수교육의 소개장애논문 소개용어설명게시판

Hot News
Q & A
Seminar

img11.gif


 
작성일 : 16-03-24 02:03
장애학생을 위한 편의제공 6개 유형
 글쓴이 : 조홍중 (121.♡.57.207)
조회 : 6,639   추천 : 273  
Thurloe 등(2003)이 제시한 평가 시 장애학생을 위한 편의제공 6개 유형에 대한 설명과 그에 관한 구체적인 예를 제시하시오

답안의 예시
1) 환경: 시험 상황의 상태를 바꾼다.
            ① 소집단, ② 학습 열람석, ③ 수정된 가구
2) 형식: 시험 형식을 바꾼다.
            ① 글자크기, ② 점역, ③ 쪽 당 항목 수
3) 시간: 시험시간이나 분량을 바꾼다.
            ① 연장된 시간, ② 유연성 있는 일정, ③ 잦은 휴식
4) 제시: 시험이 제시되는 방식을 바꾼다.
            ① 학생에게 지시문을 읽어준다. ② 녹음테이프로 촉구한다(신호를 준다),
            ③ 지시문을 명료하게 한다.
5) 반응: 학생이 시험 질문에 반응하는 방식을 조절한다.
            ① 책에 표시한다. ② 대필자를 사용한다. ③ 연필을 쥐는 그림을 사용한다.
6) 일정: 학생의 요구에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시험 일정을 짠다.
            ① 하루 내 특정시간, ② 여러 날에 걸쳐서,  ③시험을 짧게 분할하여 일정을 짠다.

출처: Thurloe, M.L., Elliott, J. L. & Ysseldyke,J.E.(2003). Testing Students with Disabilities: Paractical Strategies for Complying with District and State Requirement(2nd ed.). Copyright 2003 by Corwin Press.

 
   
 


Copyright(c) Cho Hong Joong All rights reserved.
Comments & Questions
hongjoong-cho@hanmail.net , chohj@j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