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홍중닷컴

HOME Contact... 조홍중 소개특수교육의 소개장애논문 소개용어설명게시판

Hot News
Q & A
Seminar

img11.gif


 
작성일 : 11-10-19 13:06
장애인 차별행위
 글쓴이 : 조홍중 (168.♡.240.110)
조회 : 17,961   추천 : 7,559  
1. 장애인 차별행위란 무엇인가?

첫째, 장애를 사유로 제한·배제·분리·거부한 경우
둘째, 장애를 고려하지 않은 기준을 적용한 경우 
셋째, 장애인에게 정당한 편의 제공을 거부한 경우
넷째, 장애인에게 불리한 대우를 표시·조장하는 광고나, 광고를 허용·조장한 경우
        (불리한 대우란 장애인을 제한·배제·분리·거부하는 것)
다섯째, 장애인의 대리·동행하는 자(보호자, 대리자)의 차별행위
여섯째, 보조견, 장애인보조기구의 정당한 사용을 방해하거나 금지한 경우

근거: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제4조




2. 장애인 차별의 판단의 기준은 무엇인가.

첫째는 차별의 원인이 2가지 이상이고, 그 주된 원인이 장애라고 인정되는 경우이다.
둘째는 차별 여부를 판단할 때에는 장애인 당사자의 ① 성별, ② 장애의 유형 및 정도, ③ 특성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근거: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제5조




3. 교육현장에서 교육적 차별이란 어떠한 경우인가?

  교육책임자(교육기관의 장 또는 운영책임자)가 교내 외 활동에서 장애를 이유로 장애인의 참여를 ① 제한, ② 배제, ③ 거부하는 경우


근거:「장애인차별금지법」 제13조 제4항































▣ 특수학교 교사자격 무시험검정 합격기준

▣  2008학년도 이전 입학자(2010학년도 이전 편입학자 포함)까지
--------------------------------------------------------------------
자격종별/검정기준
--------------------------------------------------------------------
1. 특수학교(유치원)정교사(2급)(유아특수교육과)/
  유치원 관련 전공과목 30학점
  특수교육 관련 전공과목 42학점
  교직과목 20학점(유치원 교과교육영역 4학점 포함)
--------------------------------------------------------------------
2. 특수학교(초등) 정교사(2급) (초등특수교육과)/
  초등교육 관련 전공과목 30학점
  특수교육 관련 전공과목 42학점
  교직과목 20학점(초등 교과교육영역 4학점 포함)
--------------------------------------------------------------------
3. 특수학교(중등) 정교사(2급) (중등특수교육과)/
  표시과목 관련 전공과목 30학점
  특수교육 관련 전공과목 42학점
  교직과목 20학점(표시과목 교과교육영역 4학점 포함)
--------------------------------------------------------------------
4. 특수학교(중등) 정교사(2급) 체육 (특수체육교육과)/
  표시과목 관련 전공과목 30학점
  특수교육 관련 전공과목 42학점
  교직과목 20학점(표시과목 교과교육영역 4학점 포함)
--------------------------------------------------------------------
5. 특수학교(중등) 정교사(2급) 직업교육
  직업재활 관련 전공과목 30학점(또는 실업계 전공과목 30학점
  + 해당 국가기술자격증)
  특수교육 관련 전공과목 42학점
  교직과목 20학점(표시과목 교과교육영역 4학점 포함)
--------------------------------------------------------------------
출처: 김운종(2009). 특수교육교원 양성 및 수급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2009 한국특수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79-100.



▣ 2009학년도 이후 입학자(2011학년도 이후 편입학자 포함)부터
--------------------------------------------------------------------
자격종별/검정기준
--------------------------------------------------------------------
1. 특수학교(유치원) 정교사(2급) (유아특수교육과)
  유치원 관련 전공과목 38학점(교과교육영역 8학점 이상 포함)
  특수교육 관련 전공과목 42학점
  교직과목 22학점
  졸업전체 평균성적 75/100점 이상
  기타 대학의 장이 별도로 정하는 기준
--------------------------------------------------------------------
2. 특수학교(초등) 정교사(2급) (초등특수교육과)
  초등교육 관련 전공과목 38학점(교과교육영역 8학점 이상 포함)
  특수교육 관련 전공과목 42학점
  교직과목 22학점
  졸업전체 평균성적 75/100점 이상
  기타 대학의 장이 별도로 정하는 기준
--------------------------------------------------------------------
3. 특수학교(중등) 정교사(2급) (중등특수교육과)
  표시과목 관련 전공과목 38학점(교과교육영역 8학점 이상 포함)
  특수교육 관련 전공과목 42학점
  교직과목 22학점
  졸업전체 평균성적 75/100점 이상
  기타 대학의 장이 별도로 정하는 기준
--------------------------------------------------------------------
4. 특수학교(중등) 정교사(2급) 체육 (특수체육교육과)
  체육 관련 전공과목 38학점(교과교육영역 8학점 이상 포함)
  특수교육 관련 전공과목 42학점
  교직과목 22학점
  졸업전체 평균성적 75/100점 이상
  기타 대학의 장이 별도로 정하는 기준
--------------------------------------------------------------------
5. 특수학교(중등) 정교사(2급) 직업교육 (직업특수교육과 등)
  직업교육 관련 전공과목 38학점(교과교육영역 8학점 이상 포함)
  또는 (실업계 전공과목 38학점 + 해당 국가기술자격증)
  특수교육 관련 전공과목 42학점
  교직과목 22학점
  졸업전체 평균성적 75/100점 이상
  기타 대학의 장이 별도로 정하는 기준
--------------------------------------------------------------------
출처: 김운종(2009). 특수교육교원 양성 및 수급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2009 한국특수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79-100.




▣ 특수교육관련  교과목 영문 명칭
특수교육론-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교재연구및지도법- Material Development and Teaching in Special Education
              Material Development and Teaching Methods in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연구방법론- Methodology in Special Education
                    Research Methodology in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교육과정과교수법- Special Education Curriculum and Teaching Methods
                    Special Education Curriculum and Instructional Methods
특수아동의심리와지도- Psychology & Teaching of the Exceptional Children
특수교육과상담- Special Education & Counseling
특수교육행정론- Special Education Administration
특수아진단과평과- Assessment & Evaluation for the Exceptional Children
응용행동문석-Applied Behavior Analysis
특수교육공학- Special Education Technology
통합교육- Inclusive Education
시각장애아교육론- Education for People with Visual Impairments
청각장애아교육론- Education for People with Hearing Impairments
정신지체아교육론- Education for People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Mental Retardation) 
정서장애아교육론- Education for People with Emotional Disturbance
학습장애아교육론- Education for People with Learning Disabilities
지체장애아교육론- Education of Children with Physical Disabilities
의사소통장애아교육론- Education of Children with Communicative Disorder
유이특수교육론- 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Copyright(c) Cho Hong Joong All rights reserved.
Comments & Questions
hongjoong-cho@hanmail.net , chohj@j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