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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09-11-09 17:40
직접교수(direct instruction)
 글쓴이 : 조홍중 (168.♡.240.109)
조회 : 14,452   추천 : 1,627  
직접교수

  직접교수(direct instruction: DI)는 학습자의 특성보다는 가르쳐야 할 교수 내용에 초점을 맞추는 교수적 접근으로 특정학습 영역의 기술을 성취하게 하는 목적을 지닌다. 인지 훈련이 아동 주도적 특성을 지니는 것과는 달리 직접교수는 교사가 미리 준비한 교안에 따라 진행되는 교사주도의 연습과 훈련을 중요시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직접교수의 성과는 교사가 어떤 교육과정과 교안으로 가르치는가에 의존하게 된다(이소현, 박은혜, 2011, p.135-136).
  일반적으로 직접교수는 다음과 같은 주요 구성요소를 지닌다(Gersten, Carnine, & woodward, 1987:이소현, 박은혜, 2011, p.135-136 재인용)
· 분명하게 계획된 단계별 전략
· 각 단계에서 성취기준
· 아동의 실수를 정정하는 방법(또는 전략)
· 독립적인 과제 수행을 위한 교사주도 활동의 점진적인 소거
· 다양한 예를 활용한 적절하고 체계적인 연습
· 새롭게 학습한 개념에 대한 지속적인 평가

 직접교수는 행동주의자, 특히 훈련 심리학자와 행동주의 심리학자의 사고에 그 근원을 둔다. 훈련 심리학자들은 고도의 정확성과 타인과의 협응을 요구하는 복잡한 행동(잠수함 선원)을 수행하도록 인간을 훈련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이들이 학습에 끼친 주요 공헌은 과제 정의와 과제분석이다. 이들이 제안하는 교수 구안 원리는 학습자의 수행을 목표나 과제로 개념화하고, 이 과제를 더 작은 하위 과제로 나누고, 각 하위 요소를 숙달할 수 있도록 훈련활동을 개발하고, 마지막으로 한 요소로부터 다른 요소로의 전이와 상위 학습 전에 선수학습이 성취될 수 있는 계열로 전체 학습상황을 배열하는 것이다. 도한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교사와 아동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고 모델링, 강화, 피드백과 계속적인 접근과 같은 강화 원리를 주장했다. 이들 두 학파의 생각을 결합해서 구성된 것이 직접교수방법이다(Joyce & Weil, 1986; 김승국외,1996 재인용).
직접교수 다음과 같은 절차로 구성된다(김승국외, 1996, p.352).
(1) 새로운 개념이나 기술을 설명
(2) 교사의 감독하에 행해진 연습(통제된 연습)에 의해 학생의 이해 정도를 평가
(3) 교사의 안내에 따라 계속 연습하도록 격려(안내된 연습)

  직적교수 모형은 교사중심 전략으로 개념과 기술을 가르치기 위해 교사의 설명과 시범이 학생의 연습과 피드백과 결합되어 사용된다. 그것은 교사가 수업목표를 확인하고, 초기에 내용을 설명하여 학생들을 위해 기능을 시범 보인다는 면에서 교사 중심적이다. 학생들은 적극적으로 초기 이해를 발달시키고 숙달을 위해 연습한다(임청환, 권성기역, 2006, p.373).
  직접교수가 사용될 때 교사는 주제를 구성하고, 그것을 학생에게 설명한다. 그리고 학생에게 연습할 기회를 제공하여 피드백을 해준다. 직접교수는 외현적 교수(explicit instruction, Pearson & Dole, 1987)라고도 불리는데 그것은 교사 행동과 학생학습 사이의 연결을 확인하려 시도 했던 많은 연구에 나타나 있다(Brophy & Good, 1986:임청환, 권성기역, 2006, p.373 재인용).
  직접교수는 계열화되고 구조화된 자료를 사용하는 교사-주도적인 수업에 학문적인 초점을 맞춰진 것이다. 그것은 목표가 학생에게 명확하고, 수업을 위해 분배된 시간이 충분하고, 계속적이며, 내용의 적용범위가 넓고, 학생의 수행이 감독된다…그리고 학생에게 피드백은 즉각적이고 학문적으로 지향한다. 직접교수에서 교사는 교수목표를 조정하고, 학생의 능력에 적합한 내용을 선택하고, 그리고 교수의 속도를 조절한다. 상호작용은 …구조화되나 권이적이지는 않다. 학습은 활발한 학구적인 분위기에서 일어난다(Rosenshine, 1979, p.38:임청환, 권성기역, 2006, p.373 재인용). .
  이와 같이 직접교수는 완전학습의 원칙을 기반으로 한다. 직적교수에서 사용되는 구체적인 교수행동들은 1) 교사가 수업을 시작하고, 2) 수업 중에 정보를 제공하며, 3) 학생들의 수업 후 연습을 지도하고, 4) 학생 과제를 점검하여 피드백을 제시하며, 학생의 자습을 계획하여 수행하고, 5) 수업을 정리할 때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다루고 있다. 이러한 요소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Rosenshine & Stevens, 1986: 박현옥외, 2010, p.329).
1) 과제의 매일 검토와 점검
2) 자료와 정보의 제시
3) 교사지도 연습
4) 수정 및 피드백 제공
5) 독립연습(자습)
6) 주간 및 월간 검토
  따라서 숙달학습 원칙과 효과적인 교수요소에 기반하여 적절하게 고안된 직접교수 수업은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친다(박현옥외, 2010, p.330).
 1) 현재 수업과 직적 관련이 있는 이전에 배운 내용을 검토하고 재 교수한다. 필수적인 선수기술을 가르친다.
 2) 수업목표를 명확하게 말해주고, 선행 조직자를 제공하여 학생들이 어떤 내용을 수업에서 다루고 어떤 활동이 포함될지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3) 작은 단계로 나누어 내용을 제시하며, 삽화나 필요한 기술에 대한 모델링과 다양한 사례도 제시한다.
 4) 현재 가르치고 있는 내용과 관련하여 명확화고 세밀한 설명을 제시한다.
 5) 학생이 각 단계의 학습을 마친 후 그 내용에 대한 높은 수준의 연습을 제공한다.
 6) 모든 학생이 내용을 이해했는지 확인한다. 교사는 학생의 연습을 면밀히 감독하고, 학생의 이해를 점검하기 위해서 많은 질문을 해야 한다.
 7) 필요하다면 내용을 다시 가르친다.
 8) 새롭게 배운 내용에 대해서는 교사 안내에 의한 연습을 제공한다.
 9) 새롭게 배운 기술에 대해서는 또래와 함께 혹은 혼자 연습할 기회를 학생에게 제공하고, 필요할 때, 피드백과 수정을 제공한다.
10) 자습활동에 대해 명확한 교수를 제공하고, 필요할 때 학생의 자습을 감독한다(박현옥, 2010, pp. 229-230).

  한편, 직접교수 모형의 단계는 다음과 같다(임청환, 권성기역, 2006, p.373).
1) 도입 단계: 수업목표를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한다. 새로운 내용을 개관을 설명하고, 학생의 배경지식과 관련성을 탐구하며, 학생들에게 새로운 내용의 가치를 이해하도록 돕는다. 

2) 제시 단계: 교사는 새로운 개념을 설명하거나 기능을 시범 보인다. 새로운 내용이 상호작용하는 체제로 교사에 의해 설명되고 시범된다.

3) 안내된 연습 단계: 학생은 기능을 연습하거나 개념의 예들을 범주화한다. 학생들은 새로운 내용을 시험해 볼 기회가 제공된다.

4) 독자적인 연습 단계: 학생이 기능이나 개념을 스스로 연습한다. 보존과 전이는 학생들이 개념과 기능을 스스로 연습함으로 촉진된다.

 한편, 정신지체학생은 가르치는 내용이 분명하고 체계적일 때 가장 잘 배울 수 있으며, 과제를 분석하여 작게 나누어 직접적이고 반복적으로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Heward, 2009; 김동일외, 2010). 정신지체학생을 위한 직접교수의 원리는 다음과 같다.

· 학생의 수행능력 수준 평가: 가장 중요한 교수목표 및 학습목표를 설정하기 위하여 학생의 현재 수행능력을 평가한다.
· 과제분석: 복잡하거나 여러 단계로 이루어진 목표행동을 쉽게 가르칠 수 있는 하위 과제로 나누어 정신지체아동이 새로운 기술을 쉽게 배울 수 있도록 과제를 만들어 준다.
· 교수자료나 활동 제작: 정신지체학생이 교실 상황에서 다른 학생들과 더불어 학습을 할 때에 적극적으로 반응하는 시간과 기회를 많이 줄 수 있도록 교수자료를 만들어 제공한다.
· 학습의 중간발판 단계(Mediated scaffolding) 사용: 학습과제를 수행할 때 일상적 단서에 자연스럽게 반응할 수 있도록 도와 주는데 점차 교사의 지원과 단서를 감소시켜 독립적이고 자발적으로 할 수 있는 단계에 이르도록 한다.
· 학생의 수행 결과에 대한 후속 결과물 제공: 정신지체학생의 현재 수행과 과거의 수행을 비교해서 학생에게 현재 수행에 대한 정보를 구체적이고 즉각적으로 제시해 준다.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했거나 더 나은 수행을 보였을 때는 정적강화로 긍정적으로 피드백을 주고, 과제 수행에 오류가 있을 때는 오류를 수정해 주는 피드백을 제공해야 한다.
· 학습과정에 유창성을 위한 활동 포함: 정신지체학생이 새로운 기술을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연습할 수 있도록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확습활동에서 충분히 제공해야 한다.
· 일반화와 유지 전략 포함: 아동이 학습한 기술을 다른 환경이나 과제에 적용하는 일반화 능력과 학습을 한 후 어느 정도의 시간이 지나도 지속적으로 그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께 길러주어야 한다.
· 직접적이고 빈번한 측정을 실시하여 교수계획에 활용한다.


참고문헌
김승국외(1996). 정신지체아동교육의 이론과 실제, 도서출판 특수교육, p.352.
김윤옥(2005). 통합교육을 위한 직접교수의 원리와 실제, 학지사, 23.
박현옥, 이정은, 노진아, 권현수, 서선진, 윤현숙(2010). 특수교육개론, 학지사, p. 329.
이소현, 박은혜(2011).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p.135.
임청환, 권성기역(2006). 교사를 위한 수업전략, 시그마프레스, p.373.
Pearson, D., & Dole, J.(1987). Explicit comprehension instruction: A review of research an a new conceptualization of instruction. Elementary School Journal,88(2),153-165.
Brophy, J., & Good, T.(1986). Teacher behavior and student achievement. In M. Wittrock(Ed.),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ing(3rd ed., pp.328-375). New York: Macmillan.
Paul, D. Eggen., & Donald, O. Kauchak(2001). Strategies for Teachers: Teaching Content and Thinking Skill. Allyn & Bacon.
Rosenshine, B.(1979). Content, time and direct instruction. In P. Perterson & H. Walberg(Eds). Research on teaching. Berkeley, CA: McCutehan, p.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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