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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05-02-20 19:43
2010년 특수교육 교육과정
 글쓴이 : 조홍중 (210.♡.211.29)
조회 : 15,384   추천 : 1,727  
▣ 2010년 특수교육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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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분      2010년 특수교육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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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명칭  - 특수교육 교육과정
          - 특수교육대상자의 약 70%(2010년 기준)가 ‘일반학교’ 등에 재학하고 있어 특수학교와 특수
            학급, 통합학급, 일반학급, 특수교육지원센터 등에서 활용하고 있는 현실을 반영하여 의미를
            확대함.               

 성격  - 특수교육대상자의 전반적 기능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
          - 특수교육대상자의 전반적 기능 향상을 통해 사회의 일원으로서의 통합을 강조함

 구성  - 유치원 교육과정
          - 기본 교육과정
          - 공통 교육과정
          - 선택 교육과정
          - 공통 교육과정(초1~중3)
          - 선택 교육과정(고1~고3)
          -「2009년 개정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총론에 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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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정동영(2010.12.26). 2010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총론)의 이해.2010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개정 및 내용. 국립특수교육원, p.27-50.


▣ 기본 교육과정의 성격과 구성

‘2010년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은 기본 교육과정의 성격을 초등학교 1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의 공통 교육과정과 고등학교 1학년부터 3학년까지의 선택 교육과정에 참여하기 곤란한 학생을 위한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의 교육과정이라고 규정하고, 학교군을 초등학교 1~2학년, 초등학교 3~4학년, 초등학교 5~6학년, 중학교 1~3학년, 고등학교 1~3학년의 5개 학년군으로 구성하고, 교과군을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실과/직업(진로와 직업), 체육, 예술(음악/미술)의 7개로 구성하였으며, 기본 교육과정의 창의적 체험활동에 생활영어교육, 여가활용교육, 정보활용교육 등의 교과를 선택교과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2010년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기본 교육과정의 연간 수업시수를 ‘2009년 개정 초․중등학교 교육과정’과 동일하게 배당하여 초등학교 3~6학년의 연간 수업 시수를 학년군별로 각각 34시간씩 확대하고, 고등학교 1~3학년은 102시간을 감축하였으며, 교과(군)별 연간 수업 시수를 20% 범위 내에서 증감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2008년 개정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직업’ 교과의 명칭을 ‘진로와 직업’으로 개정하여 ‘진로와 직업’교과를 ‘2008년 개정 특수학교 교육과정’과 동일하게 단위학교에서 전문직업교과의 직업과목을 일부 선택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허용하였다.

출처: 정동영(2010.12.26). 2010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총론)의 이해.2010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개정 및 내용. 국립특수교육원, p.27-50.



 ▣ 공통 교육과정의 성격과 구성

‘2010년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은 공통 교육과정의 전문직업교과 내용을 직업 준비기능과 기초적인 작업기능 중심의 내용으로 구성하여야 한다고 제안하고, ‘2008년 개정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보통교과인 ‘재활과 복지’ 과목을 공통 교육과정과 기본 교육과정의 선택교과로 전환하고,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의 특성과 요구를 고려하여 창의적 체험활동의 시간 배당을 ‘2009년 개정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의 창의적 체험활동보다 더 많은 비율로 배당하였다. 그리고 ‘2010년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은 비인지적 장애를 지닌 특수교육 대상 학생을 위하여 수학, 음악, 외국어, 과학, 미술, 사회 등의 보완 교과용 도서 개발을 추가할 것을 제안하고, 일반학급과 특수학급에 배치된 특수교육 대상 학생을 위하여 교육과정의 수정 지침을 개발하여야 한다고 제안하였으며, 창의적 체험활동 등을 통하여 특수교육 대상 학생에 대한 치료지원을 제공할 수 있다고 규정하였다.
출처: 정동영(2010.12.26). 2010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총론)의 이해.2010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개정 및 내용. 국립특수교육원, p.27-50.



▣ 2008년 특수학교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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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분      2008년 특수학교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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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명칭    - 특수학교 교육과정                       

 성격    - 특수교육대상자의 특수성을 고려한 교육과정

 구성    - 유치원 교육과정
            - 기본 교육과정
            - 국민공통 기본 교육과정
            - 고등학교 선택중심 교육과정
            - 공통 교육과정(초1~고1)
            - 선택 교육과정(고2~고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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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정동영(2010.12.26). 2010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총론)의 이해.2010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개정 및 내용. 국립특수교육원, p.27-50.


▣ 2008 개정 특수학교 교육과정 Q & A

【문제1】2008 개정 특수학교 교육과정은 제8차 교육과정인가?
☞ 답안의 예
  그 동안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은 일정한 주기로 차수를 변경하면서 개정되어왔기 때문에 현장에서는 이번 개정을 8차 교육과정으로 볼 수 있지만, 정부방침은 이러한 시간적 흐름에 의한 교육과정의 변경이 아닌 사회의 변화와 교육계의 요구를 상시적으로 반영하는 '수시개편'체제로 바꾸었기에 이번 개정은 사회적요구에 의한 변화로 볼 수 있다.  또한 물론 제7차 교육과정이 지향하는 기본 원리가 지금의 상황에서도 계속 유지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문제2】2008 개정 기본교육과정 각론의 주요 개정 내용은?
☞ 답안의 예
① 총론의 기본 개선 방향을 적극 수용하여 교육과정의"기능성"과"학습자 중심"교육과정의 성격을 대폭 강화하였다.
② 기본교육과정을 정신지체나 정서장애학생으로 그 적용 대상을 명시했던 기존의 방식을 탈피하여 교사가 학생의 특수교육적 요구에 바탕을 두고 적용여부를 가늠하도록 하였다.
③ 기본교육과정은 "건강"을"체육"으로 교과명을 변경하였다.
④ 기본교육과정은 "예능"을"음악"과"미술"로 분과하였다.
⑤ 기본교육과정은 "직업"을"실과 · 직업"으로 개편하였다.
⑥ 기본교육과정은 "우리들은 1학년"을 신설함으로써 학교 입학 초기의 학교생활 적응을 돕고자 하였다.
⑦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3단계)을 그대로 유지하였다.
⑧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교육과정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교과목의 목표 진술방식을"능동형"과"성취어"로 진술하여 제7차 교육과정의 핵심인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의 성격을 한층 강화하였다.
⑨ 교수·학습방법은 그 지도계획과 지도 방법 등을 포함하여 되도록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제시하였으며, 평가는 행동목표로 진술된 각 교과 의 하위목표와 영역목표에 따라 평가하도록 하였고, 평가의 방법·도구·결과 활용방안 등과 함께 평가의 목표를 명확히 제시하여 학습자 개개인의 장애 특성이 반영되도록 하였다.

【문제3】기본 교육과정의 교과목은 수는?
 ①우리들은 1학년, ② 국어, ③ 사회, ④ 수학, ⑤ 과학, ⑥ 체육, ⑦ 음악, ⑧ 미술, ⑨ 실과

【문제4】기본 교육과정의 체육과에 설명으로 맞는 것은?
①  "건강"을 "체육"으로 변경하였다.
② 체육과 내용 체계가 기본운동, 체력과 운동기능, 놀이와 게임, 스포츠, 보건과 안전의 5개영역에서 체조활동, 육상, 놀이·게임·스포츠, 표현활동 및 무용, 체력운동, 보건과 안정으로 재구성하였다.
③ 기본 체력의 향상과 신체관리 등의 내용을 보다 강화하였다.
④ 여가생활을 위한 활동이 포함하였다.
⑤ 교수·학습 방법을 한층 자세하게 제시하였다.


【문제5】 2008년 개정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문제점은?
① 개정된 교과목들의 개정 방향이 내용의 위계위주인지, 실생활 중심위지인지가 불명확하다.
②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현될 것인가의 불명확하다.
③ I 단계의 내용이 중도·중복장애학생에게는 그 폭과 넓이가 제한적이다.

【문제6】학생의 특성과 학습의 성격에 따라 일반교육과정에의 접근을 돕기 위하여 여러 가지 지원을 제공하는 것을 교육과정의 조정(accmmodation)이라고 한다. 이러한 지원의 예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① 문제 대독,  ② 시험시간 연장,  ③ 이동 보조,  ④ 다음 수업을 위해 일찍 출발하기, ⑤ 엘리베이터 사용, ⑥ 보조공학 기기(워드 프로세서, 프린트, 의사소통체계) 사용, ⑦ 좌석 우선권, 활동의 축소,


【문제7】지체장애 교육과정 조정의 예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① 환경요인의 조정-학교 전반에 접근 가능한 경사로, 교실 위치, 자세잡기 및 앉기와 관련된 수정된 책상과 의자, 긍정적 행동을 촉진하고, 주의산만을 제한하는 가구배치, 모둠, 안전한 장소, 보조공학 기기를 가지고 학습하기 위해 수정된 위치, 의사소통과 쓰기를 가능하게 하는 책상, 휠체어 사용자의 화장실 이용 계획
② 신체/감각 관련 조정- 특별히 고안된 이동수단, 이동 보조 기기, 광학보조 기기, 적응장치, 신체적 보조, 확대 글씨나 대안적 형태의 교재, 시청각 정보 투입이 용이한 좌석 배치, 보조공학, 식사용 보조 기기
③ 건강관련 조정- 개별화건강계획, 특별한 건강관리 계획, 일반적인 사전 예방책 마련, 건강 관련 결석 허용, 등교 시간 조정, 일과 계획의 수정, 쉬는 시간 허용, 일레르기 반응 모니터, 간식 허용, 공기 정화기, 온도 조절, 식이 조절
④ 교육과정적/교수적 조정- 최선의 성취를 위한 과제 조정(시간, 문항수, 복잡성, 내용), 다양한 형식의 정보 제공, 학습 단계를 세분화하여 제공, 과제 분석, 기호 사용, 쓰기 대신 구어로 표현, 교수 접근의 다양화, 선택 제공, 중요 정보 표시, 전략 사용, 구체적 학습 경험 제공, 정보 제공의 대안적 방법, 대안적 교재 접근, 반응형식의 대안, 과제 길이 감소, 대답을 준비할 시간 확대, 정확한 수행을 위한 문제 제공, 시간이나 과제를 작은 부분으로 나누어 제시
⑤ 역할과 결과-학교와 학급 차원의 역할 강조, 학생의 이해 수준에서 역할을 기록해 주고 적절히 수정, 교실내의 이동 시간 확대, 체육시간과 쉬는 시간 동안의 역할 수정
⑥ 행동적 조정- 계속적이고 예견 가능한 스케줄, 긍정적 행동을 촉진, 강화, 보상하는 장소에서의 행동관리 체계, 전환 준비, 화가 났을 때 모둠을 벗어날 수 있도록 허락, 과제 완수 시 이동 허용, 의사소통 시작을 위한 긍정적 강화, 자기관리 기술 수행, 매일/주별 행동과 강화 기록표, 지속적이고 공통된 강화와 칭찬, 긍정적 결과와 짝지은 과제, 행동에 대한 잦은 피드백, 가정과 학교의 행동적 연계, 집중에 대한 보상, 적시의 성취에 대한 보상, 교재의 특정 위치, 행동적 기대에 대한 교사의 정보 제공, 책임감 있고 리더십 있는 역할
출처: Best, S. J., Heller, K. W., & Bigge. J. L. (2005). Teaching Individuals with Physical, or Multiple Disabilities (5th ed.), pp.118-119 수정 발췌.

【문제8】교육과정 수정을 결정하기 위한 조건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① 학생은 연령 및 학교에서의 교육연한
② 학업 기술을 배우는 데 지금까지 성공 여부
③ 환경과 여기/오락 활동에 효과적으로 참여하기 위해 필요한 학업기술
④ 다른 기술과 비교했을 떄 학업기술의 상대적 가치나 중요성이나 의존을 줄이거나 독립성을 증진시킬 다른 기술
⑤ 학업 기술 교수와 관련하여 학생 및 부모의 요구사항


【문제9】수정형 교육과정을 적용하기 위해 지체장애 학생에게 가장 많이 사용하는 교육과정 수정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① 교육과정 분석을 통한 접근,  ② 문제해결력 교수  ③ 학습 전략 교수  ④ 자연적 지원

【문제10】지체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을 구현하기 위한 학교급별 교육 목표 중 유치원 교육 목표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교육과학기술부, 2009).
①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하며 기본생활습관을 기른다.
② 더불어 사는 태도와 우리 전통문화를 사랑하는 마음을 가진다.
③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경험을 가진다.
④ 의사소통을 위한 언어 능력을 기르며 바른 언어 사용 습관을 기른다.
⑤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 세계를 탐구하며 자연을 존중하는 태도를 가진다.

【문제11】지체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을 구현하기 위한 학교급별 교육 목표 중 유치원 교육 목표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교육과학기술부, 2009).
①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하며 기본생활습관을 기른다.
② 더불어 사는 태도와 우리 전통문화를 사랑하는 마음을 가진다.
③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경험을 가진다.
④ 의사소통을 위한 언어 능력을 기르며 바른 언어 사용 습관을 기른다.
⑤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 세계를 탐구하며 자연을 존중하는 태도를 가진다.


【문제12】일반 유치원 교육과정의  5개 영역은?
① 건강생활,  ② 사회생활,  ③ 표현생활,  ④ 언어생활,  ⑤ 탐구생활


【문제13】기본교육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① 교과는 교과는 우리들은 1학년,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체육, 음악, 미술, 실과, 직업으로 한다.
② 재량활동은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교과 재량활동과 창의적 재량활동으로 한다.
③ 특별활동은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자치활동, 적응활동, 계발활동, 봉사활동, 행사활동으로 한다.

【문제14】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① 교과는 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실과(기술 ․ 가정), 체육, 음악, 미술, 외국어(영어)로 한다. 다만 초등학교 1, 2학년의 교과는 국어, 수학,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및 우리들은 1학년으로 한다.
② 재량활동은 교과 재량활동과 창의적 재량활동으로 한다.
③ 특별활동은 자치활동, 적응활동, 계발활동, 봉사활동, 행사활동으로 한다.

【문제15】고등학교 선택 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설명은 맞는 것은?
① 교과는 보통 교과와 전문 ․ 직업 교과로 한다.
② 보통 교과는 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기술 ․ 가정, 체육, 음악, 미술, 외국어와 한문, 교양 선택 과목으로 한다.
③ 전문․직업 교과는 특수학교의 직업 교과와 일반 고등학교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전문 교과, 학교에서 설정한 그 밖의 교과로 한다.
④ 직업 교과는 공예, 포장 ․ 조립 ․ 운반, 농업, 전자 조립, 제과 ․ 제빵,  정보처리, 시각 디자인, 직업과 생활, 이료로 한다.
⑤ 전문교과는 농생명 산업, 공업, 상업 정보, 수산 ․ 해운, 가사 ․ 실업, 과학, 체육, 예술, 외국어, 국제에 관한 교과로 한다.
⑥ 특별활동은 자체활동, 적응활동, 계발활동, 봉사활동, 행사활동으로 한다.

【문제16】초등학교 교육 목표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① 몸과 마음이 균형있게 자랄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을 가진다.
② 일상생활의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기초 능력을 기르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하는 경험을 가진다.
③ 다양한 일의 시계를 이해할 수 있는 폭넓은 학습 경험을 가진다.
④ 우리의 전통과 문화를 이해하고 애호하는 태도를 가진다.
⑤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생활습관을 기르고 이웃과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씨를 가진다.

【문제17】중학교 교육 목표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①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추구하고 자기발견의 기회를 가진다.
② 학습과 생활에 필요한 기본 능력과 문제해결력을 기르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경험을 가진다.
③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기능을 익혀 적극적으로 진로를 탐색하는 경험을 가진다.
④ 우리의 전통과 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지니고 이를 발전시키려는 태도를 가진다.
⑤ 자유민주주의의 기본적 가치와 원리를 이해하고 민주적인 생활방식을 익힌다.

【문제18】고등학교 교육 목표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① 심신이 건강한 조화로운 인격을 형성하고 성숙한 자아의식을 가진다.
② 학문과 생활에 필요한 논리적 ․ 비판적 ․ 창의적 사고력과 태도를 익힌다.
③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기능을 익혀 적성과 소질에 맞게 진로를 개척하는 능력을 기른다.
④ 우리의 전통과 문화를 세계 속에서 발전시키려는 태도를 가진다.
⑤ 국가 공동체의 형성과 발전을 위해 노력하며 세계시민으로서의 의식과 태도를 가진다.

【문제19】유치원 교육과정 편제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① 유치원 교육과정은 일반 유치원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개별화 교육을 통하여 유아들의 발달을 최대한 촉진할 수 있도록 편성되었다.
② 유치원 과정은 이수해야 할 최소 기준으로 연간 교육일수 180일과 하루 교육시간 180분을 제시하고 있다.
③ 연간 교육일수 및 하루 교육 시간은 시 ․ 도 교육청의 지침과 유치원 설정에 따라 유치원에서 자율적으  로 결정한다.
④ 유치원 교육과정에서는 필요한 경우 기본교육과정의 내용을 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의 5개 영역으로 편성할 수 있도록 제시하고 있다.

【문제20】기본교육과정 편제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① 기본교육과정은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특수성을 반영한 교육과정으로서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적용이 곤란한 학생을 위하여 대체하는 ‘대체교육과정’이며 ‘보완적’인 교육과정의 성격을 띠고 있다.
② 기본교육과정은 학교급별, 학년별 교육과정의 개념에서 벗어나 발달 과업과 생활 경험을 중심으로 3단계로 구성한 교육과정이다.
③ 기본교육과정은 Ⅰ, Ⅱ, Ⅲ으로 나누어 제시되었으나 이는 학교급별 수준이 아니라 학습 내용의 수준이므로 학교급별과 학년에 구애됨 없이 학생의 능력에 따라 선택하도록 한다.
④ 기본교육과정의 교과는 필요에 따라 통합교육과정으로 편성 ․ 운영할 수 있으며 직업 교과는 고등학교 선택 중심 교육과정 전문 ․ 직업 교과 중에서 학교의 여건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⑤ 재량활동에서 교과 재량활동은 교과의 심화 ․ 보충 학습을 위한 것이며 창의적 재량활동은 학교의 독특한 교육적 필요, 학생의 요구 등에 따른 범교과 학습과 자기 주도적 학습, 체험활동, 치료 지원, 기타 학생에게 필요한 활동을 위한 것이다.
⑥ 초등학교의 경우 재량활동은 창의적 재량활동으로 운영하며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는 학생의 필요와 학교의 실정에 따라 교과 재량활동과 창의적 재량활동으로 운영된다.
⑦ 특별활동은 특별활동의 본질적인 성격과 목표, 내용을 구체적으로 선정 ․ 조직하는 데 필요한 준거로서의 기능이 드러날 수 있도록 자치활동, 적응활동, 계발활동, 봉사활동, 행사활동으로 하였다.
⑧ 특별활동은 학생의 요구와 지역 및 학교의 특성을 고려하여 학교 재량으로 배정하되, 봉사활동과 행사활동은 학교의 실정에 따라 별도의 시간을 확보하여 운영할 수 있다.

【문제21】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편제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① 1학년부터 10학년까지의 10년 동안에는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을 편성 ․ 운영한다.
②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에서는 학생의 능력과 적성, 진로를 고려하여 교육 내용과 방법을 다양화한다.
③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은 ‘교과’와 ‘재량활동’ ‘특별활동’으로 편성된다.
④ 교과는 제7차 교육과정과 동일하게 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실과(기술․가정), 체육, 음악, 미술, 외국어(영어)의 10개 기본 교과로 편성된다.
⑤ 교수-학습부담 경감 차원에서 초등학교 1, 2학년은 ‘국어’, ‘수학’, ‘바른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우리들은 1학년’의 5개 또는 6개 교과를 편성하였고, ‘실과’를 5, 6학년에서 집중적으로 이수하도록 하여 9개 교과를 편성하였으며, 5, 6학년은 국민공통기본 10개 교과를 편성함으로써 학년이 올라갈수록 교과의 수를 점진적으로 확대하였다.
⑥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 교과에서는 수준별 수업을 권장한다. 교과 중 장애 영역별로 특별한 지도 방법이 요구되는 교과는 장애특성을 고려하여  편성 ․ 운영한다.
⑦ 재량활동에서 교과 재량활동은 중등학교의 선택과목 학습과 국민공통기본교과의 심화 ․ 보충 학습을 위한 것이며, 창의적 재량활동은 학교의 독특한 교육적 필요, 학생의 요구 등에 따른 범교과 학습과 자기 주도적 학습, 체험활동, 치료지원 활동을 위한 것이다.
⑧ 초등학교의 재량활동은 창의적 재량활동으로 운영하며 중학교의 교과 재량활동은 한문, 정보, 환경, 생활 외국어(독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어, 아랍어), 기타의 선택과목 학습 시간에 중점을 두어 운영한다.
⑨ 고등학교 1학년의 교과 재량활동은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선택과목 학습 또는 국민공통기본교과의 심화․보충 학습으로 운영한다.
⑩ 전문․직업 교육을 주로 하는 고등학교에서는 전문․직업 교과로 대체하여 이수할 수 있다. 특별활동은 기본교육과정과 동일하다.


【문제22】고등학교 선택 중심 교육과정 편제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① 11, 12학년의 2년 동안에는 선택 중심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②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총 이수단위는 140단위로 선택과목에 132단위, 특별활동에 8단위로 나누어 편성한다.
③ 보통교과교육을 주로 하는 고등학교에서는 ⓐ 인문․사회 과목군(국어, 도덕, 사회), ⓑ 과학 ․ 기술 과목군(수학, 과학, 기술․가정), ⓒ 체육 과목군(체육), ⓓ  예술 과목군(음악, 미술), ⓔ  외국어 과목군(외국어), ⓕ 교양 과목군(한문, 교양)으로 나누어 균형적으로 이수할 수 있도록 한다.
④ 전문․직업 교과 교육을 주로 하는 고등학교에서는 국민공통기본교과에 배당된 60단위는 필수적으로 이수하도록 하고, 이를 포함하여 보통 교과를 80단위 이상 이수하도록 한다.
⑤ 교원 및 시설 여건과 학생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11학년에서도 국민공통기본교과의 일부를 편성할 수 있으며, 내용이 유사하거나 관련되는 보통 교과의 선택과목과 전문 ․ 직업 교과는 교체하여 편성․운영할 수 있으며, 학교는 필요에 따라 시․도 교육감의 승인을 받아 총 교과 이수단위를 10% 범위 내에서 증배 운영할 수 있다.
⑥ 11, 12학년의 특별활동에 배당된 8단위는 지역 및 학교 실정에 따라 각 영역별 이수단위를 학교에서 재량으로 편성할 수 있다.








제7차 초․중등 학교 교육 과정의 개요

                                                                                                          이 경 환
                                                                                                          (교육과정정책과장)

Ⅰ. 개정의 배경
  1995년 5월 31일, 대통령 자문기구인 교육개혁위원회에서는 정보화․세계화 시대에 대비하여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을 구상하여 발표하였다.
  신교육체제는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길이 활짝 열려진 ‘열린 교육 사회, 평생 학습 사회’의 건설을 비전으로 삼았다.
  이러한 비전의 실현을 위해 교육 운영을 ① 교육 공급자 중심에서 학습자 중심 교육으로, ② 획일적인 교육에서 다양하고 특성화된 교육으로, ③ 규제와 통제 중심 교육 운영에서 자율과 책무성에 바탕을 둔 교육 운영으로, ④ 획일적 균일주의 교육에서 자유와 평등이 조화된 교육으로, ⑤ 흑판과 분필 중심의 전통적 교육에서 교육의 정보화를 통한 21세기형 열린 교육으로, 그리고 ⑥ 질 낮은 교육에서 평가를 통한 질 높은 교육으로 전환할 것을 제시하였다.
  특히, 학생의 적성과 능력에 따라 다양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① 필수과목 축소 및 선택과목 확대, ② 정보화․세계화 교육 강화, ③ 수준별 교육 과정의 편성․운영을 교육과정 개선 원칙으로 설정하고, 이러한 원칙 아래 교육개혁위원회 내에 「교육과정특별위원회」가 구성, 운영되어 1995년말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 골격이 마련되었다.
  교육개혁위원회에서는 이러한 신교육과정의 기본 골격을 바탕으로 1996년 2월 9일에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개혁」을 교육개혁 과제의 일환으로 제시하였는데, ① 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 체제에 의한 교육과정 편제 도입, ② 학생의 개인차를 고려한 수준별 교육과정 도입, ③ 능력 중심의 목표 진술과 구체적 내용 제시의 최소화, ④ 교육과정 지원 체제의 확립 등에 관한 세부적인 개정 지침이 제시되어 있었다.
  교육개혁 과제로 제시된 신 교육과정에서는 학생의 건전한 인성 발달을 도모하고, 다양한 능력과 적성을 존중하며, 독창적이고 유용한 지적 가치를 생산할 창의적인 능력을 기르는 것을 강조하였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재검토가 필요한 것이며,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교과목을 선택하여 능동적, 자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하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개정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따라서, 신 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의 과정에서 초․중등 학교의 교육과정 개정은 그 어느 것보다도 가장 근본적이고도 우선적인 교육개혁 사업이라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교육부가 초․중등 교육법 제23조에 의거하여 고시하는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은 의도적인 제도 교육의 목표와 내용, 방법, 평가의 기준이 될 뿐만 아니라, 교육의 지원 관리 기능인 교육투자, 예산, 행정, 교원의 양성․수급․연수, 교과서 등의 교육자료, 입시제도, 교육시설․설비 등에 대한 정책 수립과 집행의 근거가 되는 「교육의 기본 설계도」로서의 기능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 수립후 제7차의 개정으로 기록되는 이번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요인은 세계화․정보화․다양화를 지향하는 교육체제의 변화와 급속한 사회변동, 과학․기술과 학문의 급격한 발전, 경제․산업․취업 구조의 변혁, 교육 수요자의 요구와 필요의 변화, 교육여건 및 환경의 변화 등 교육을 둘러싸고 있는 내외적인 체제 및 환경, 수요의 대폭적인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변화는 그 질과 속도, 범위가 종래와는 비교하기 어려울 정도의 대변혁과 전환으로서 지금까지의 학교 교육에서 다루어 온 교육내용 전반에 걸친  근본적이고 종합적인 검토와 개혁을 요구하기에 이른 것이다.
  그러나 교육과정의 개정은 현재까지 장기간에 걸쳐 시행․정착되어 온 교육의 역사와 성과의 맥락에서 추진되기 때문에 현실적인 교육여건과 환경, 교육경험과 제도를 교육 개혁의 이상 실현과 조화시켜야 하는 어려움이 있을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개정상의 제약과 다양한 요구가 뒤따르는 복잡한 선택과 의사 결정의 과정이기도 한 것이다.
  이러한 교육과정의 이상과 현실, 개혁과 유지의 갈등속에서 21세기의 정보화․세계화 시대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을 기르기 위해서는 학교 교육 자체가 안고 있는 내재적인 문제와 선행되어야 할 개선 과제도 동시에 추진되어야 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효율적인 대응 방안이 절실히 필요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시대적, 교육적 요청에 부응하여 교육부에서는 1996년 3월부터 초․중등학교의 교육과정 개정 계획을 수립하고, 교육과정 체제․구조 개선 기초 연구, 교원․학생․학부모의 개정 요구 조사, 교육과정 국제 비교 연구 등을 통하여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여 개정 업무를 추진하였다.
  개정의 기본 방향에 따라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개정 시안의 연구개발을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정개선위원회에 위탁하고, 전문가 협의회, 공청회, 현장 검토, 심의 등의 과정을 거쳐, 1997년 2월 28일에는 ‘교육과정 총론의 편제와 시간 배당 기준’ 개선안을 우선적으로 확정, 발표한 바 있다.
  교육부에서는 이 교육과정 편제를 바탕으로 교과 교육과정(각론) 개발 지침을 작성, 제시하고, 서울대학교 등 14개 연구기관, 대학, 학회에 교과별 각론 개정시안의 연구개발을 위탁하였으며, 각종 협의회, 세미나, 공청회, 그리고 시․도 교육청과 학교의 현장 검토, 심의 및 수정․보완을 거쳐 1997년 12월 30일, 제7차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을 교육부 고시 제1997-15호로 확정, 고시하였다.
  이번의 교육과정 개정에서는 학교 현장 및 각계의 다양한 요구와 의견을 폭넓게 반영하여 국민적인 합의를 도출하고자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였다. 지난 2년동안 교육과정 전문가, 대학 교수, 현장 교원, 학부모 등 연인원 14,332명이 교육과정 개정에 참여하였고, 총론․각론 개발 협의회, 세미나, 공청회 등 연 282회의 각종 협의회를 개최하여 폭넓은 의견과 요구를 수용하였으며, 교육과정 운영위원회, 학교급별 및 교과별 소위원회 등 127개의 교육과정 심의회에 1,786명의 심의위원이 참여하여 ‘자율과 창의에 바탕을 둔 학생중심 교육과정’을 구성하고자 수많은 열과 성의를 다하였다.
  개정된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21세기의 학교 교육 모습을 전망하면서 교육여건과 환경이 조성된 인간적인 학교를 만들기 위하여 지역이나 학교 실정에 알맞은 학교 교육과정이 다양하고 특색있게 운영되기를 기대하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의미의 교육과정에 대한 사고와 인식의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첫째, 교과서 중심, 공급자 중심의 학교 교육 체제가 교육과정 중심, 교육수요자 중심의 교육 체제로 전환됨을 의미한다.
  둘째, 학교의 경영책임자인 교장과 수업 실천자인 교사가 교육 내용과 방법의 주인이 되고 전문가의 위치를 확보하게 됨을 의미한다.
  셋째, 지역 및 학교의 특성, 자율성, 창의성을 충분히 살려서 다양하고 개성있는 교육을 실현할 수 있게 됨을 의미한다.
  결국, 교육과정의 기본 정신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국가에서 ‘주어지는 교육과정’의 틀에 안주해 있기 보다는 교육 실천이 이루어지는 학교 현장에서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의 흐름으로 교육과정을 이해하여 나가는 인식과 구조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따라서, 교육과정 기준 자체의 타당성이나 적합성도 물론 중요하겠으나, 앞으로는 “학교 현장에 주어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융통성, 창의성을 어떻게 발휘하느냐”가 교육목표 실현의 보다 더 중요한 변인이 될 것으로 본다.

                                                                                          출처: 특수학교 교육과정 연수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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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교재연구및지도법- Material Development and Teaching in Special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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